제가 요즘 1세대 미니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는데요.
공부를 할수록 잘 모르겠는게 있어서 이렇게 질문글을 올립니다.
이곳이 미니카페중에서는 제일 오래됐고 역사와 전통이 있어 그런지 1세대 분들이 많이 모여계신것 같아
명쾌한 답을 찾을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통상 1세대 노말 쿠퍼를 R50 또는 1세대 쿠퍼라고 부르죠.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R50은 이렇게 생겼습니다.(밑사진)


내부는 이렇습니다.
스티어링 휠앞에는 요즘 나오는 R56과 달리 계기판이 두개입니다. 알피엠과 속도계죠

그리고 가운데 신터페시아 계기판에는 오일과 수온, 연료의 잔량을 알수 있는 계기판이 모여있죠.

스티어링 휠은 넙접한 날개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런 느낌인데. 솔직히 개인적으로 구성이나 배치가 현재의 R56보다 훨씬 좋게 되어있다 생각합니다.

근데 좀 뒤적거리다 보니 연식을 조금 거슬러 올라가면 이런 녀석이 나타납니다.
처음보면 위에서 본 차와 무엇이 다른지 잘 구별을 못할 수 있습니다만 자세히 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앞과 뒤의 범퍼에 크롬 부분을 보시면 바로 위에서 보시고 있는 미니가 훨씬더 크고 둔탁함을 보실 수 있구요.
후미등의 디테일 또한 틀립니다.
이 녀석의 내부를 보면 더 재밌습니다.
요즘 R56처럼 운전대에 알피엠 계기판만 덩그러니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속도계는 지금 R56과 마찬가지로 가운데 센터페이아 자리로 밀려났을거구요.ㅎㅎ

한눈에 보면 이렇습니다. 요즘 나오는 미니와 비슷한듯 하지만 굉장히 옛스럽고 완성도가 살짝 낮다는 느낌을 주네요.


저의 의문점은 이렇습니다.
(1)결국 저희가 1세대라고 부르는 미니쿠퍼의 전에 무엇인가 한단계가 더 있었다는 것인데.
이것의 모델명은 어떻게 되나요? 이것 역시 R50에 속하나요? 그럼 우리가 알고 있는 1세대는
결국 1.5세대인 것이고 R50의 LCI 격이 되는것인지. 좀 혼란이....ㅋ
그리고 여기서 한가지 더 궁금해는 것이 있습니다.
1세대 미니쿠퍼 S, 통상 R53의 내부인데요

많은 것이 R50과 흡사하고, 아까 날개모양의 넙적하던 핸들의 모양이 다릅니다.
(2)이 핸들의 모양은 현재 출시되고 있는 R56의 그것에 매우 흡사해 있는데 이것 또한 연식에 따라 다른 것인지
아니면 폭스바겐의 D컷핸들이나 비엠의 M스포츠 핸들처럼 옵션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같은 연식인데도 어떤것은 이 모양의 핸들이고 어떤것은 넙적한 핸들이라 좀 헛갈리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또 다른 의문이 생기는 사진을 발견했는데요.
밑에 사진을 보시면

내부가 제가 위에서 의문을 가졌던 가장 초기형 2005년식 미니의 내부 모습입니다. 여기서 기어봉을 유심히 보시면
수동임을 아실 수 있을텐데요

가까이 들여다보면 수동 6단입니다.
그리고 밑의 사진은 오너분이나 눈썰미 있는 분들은 주변의 버튼을 보고 알아채셨겠지만.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2006년식의 R50의 수동 변속기입니다. 5단입니다.

이상한 것은 밑의 같은 연식 R53은 6단 수동 변속기를 쓰고 있습니다. 주변 버튼을 보셔도 아시겠지만
S와 노말의 차이일뿐 같은 기종의 차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밑은 흔히 2세대라 불리는 R56의 수동변속기입니다. 물론 6단입니다.

마지막은 보너스로 근래에 발표된 미니의 진정 끝판왕 GP의 수동 변속기 입니다. 물론 6단. 간쥐 철철~ㅋ

저의 궁금증은 이렇습니다.
R56은 가장 근래에 나온 것이니 6단 기어를 채용한다고 치고.
(3)R50과 R53은 일반과 고성능의 차이를 두기위해 같은 연식이라도 다른 기어를 쓴다고 쳐도.
(근데 실제로도 일반 K5와 K5터보는 다른 기어를 사용하나요?)
우리가 알고 있는 1세대보다 더 전의 것에는 6단을 사용했다가 R50에 와서 구지 다시 5단 변속기를
사용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 또한 옵션이었던 것일까요? 5단일때와 6단일때 각각의 장단점
또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식 수입된 적이 없는 미니쿠퍼 수동 변속기의 히스토리에 대해 잘 알고 계신분이 있을까 걱정이네요.
이 또한 옵션이었던 것인가요?
내용이 사진이 많고 횡설수설이라 궁금한 부분은 앞에 번호를 매기고 붉고 글씨로 표시하였습니다.
질문을 다시 요약하면 크게 세가지입니다. 간략히 앞에 번호를 달아서 답변해주시면 됩니다 ㅠㅜ
(1)결국 저희가 1세대라고 부르는 미니쿠퍼의 전에 무엇인가 한단계가 더 있었다는 것인데.
이것의 모델명은 어떻게 되나요? 이것 역시 R50에 속하나요? 그럼 우리가 알고 있는 1세대는
결국 1.5세대인 것이고 R50의 LCI 격이 되는것인지. 좀 혼란이....ㅋ
(2)이 핸들의 모양은 현재 출시되고 있는 R56의 그것에 매우 흡사해 있는데 이것 또한 연식에 따라 다른 것인지
아니면 폭스바겐의 D컷핸들이나 비엠의 M스포츠 핸들처럼 옵션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같은 연식인데도 어떤것은 이 모양의 핸들이고 어떤것은 넙적한 핸들이라 좀 헛갈리는 부분입니다.
(3)R50과 R53은 일반과 고성능의 차이를 두기위해 같은 연식이라도 다른 기어를 쓴다고 쳐도.
(근데 실제로도 일반 K5와 K5터보는 다른 기어를 사용하나요?)
우리가 알고 있는 1세대보다 더 전의 것에는 6단을 사용했다가 R50에 와서 구지 다시 5단 변속기를
사용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 또한 옵션이었던 것일까요? 5단일때와 6단일때 각각의 장단점
또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지한 저의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미니 고수님들이 달아주신 댓글로 한 수 배우고 싶습니다!!
첫댓글 사진은 자료수집을 위해 여러군데를 돌아다니며 모았습니다. 현재 번호판을 다 공개하고 판매중인 매물들로 크게 문제되지 않을것 같아 모자이크 없이 올리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ㅎㅎ 아닙니다~ 이렇게 미니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한 내용은 아니지만 어깨너머로 듣고 한 걸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1세대 둔탁한 크롬 있는 모델은 가장 초창기 형으로 국내에 수입되지 않은 03년식정도의 모델입니다
국내에 정식 수입된 년식부턴 약간 정리된 모습을 보여주죠
국내 정식 수입 모델은 크로노 그래프(?)라는 옵션이 추가된 모델로 가운데센터페시아에 있는 것이고 아마도 그냥 속도계는 그것이 빠진 병행수입제품일 것입니다
r50은 cvt,r53은 육단 자동을 씁니다
와...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계기판도 옵션이라니 의외네요ㅎㅎㅎ
제생각엔, 우리나라 정식 들어온게 05년도 후반이었는데..
아마 페이스트리트를 거친차종이 아닌가 하네요.
우리나라에 굴러다니는 R50,R53들이
그러다보니 직수된 2000년 초반 1세대 미니랑 정식출고된 미니가 약간 다른듯 비슷한...
기존 R56과 현재나오는 LCI 라고 불리는 R56이 같으면서도 좀 다른...비슷한듯 다른...그런?ㅎ
R53핸들이 크루즈랑 오디오 볼륨버튼이 R56의 07~08초반년도 입고된 차들과 동일(흡사,버튼이 검은색,이후모델은 은색)한것도보면 그런걸 조금 추측가능케 하는것 같기도하구요..
저두 가장헛갈리는게 제차가 05년식 노멀인데.. 이게 50인지 53인지 무지 헛갈리더라구여...
사진 맨위에 있는것과 동일하니까 50이겠죠??
R50은 쿠퍼 R53은 쿠퍼s입니다. 제차가 6년식 파크레인(R50)이었는데, 공조기가 R53과 같은 오토방식이었습니다. 노멀쿠퍼는 로터리방식이었구여...그리고 패들시프트의 유무..지금 생각해보면 디자인은 1세대 차들이 멋지고 질리지 않는 듯 합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미니가 그닥 많이 없던때라 어딜가도 시선집중이었는데 지금은....^^
R53오너입니다
제가알기로 국내에 R50은 핸들에 계기판이 하나가 기본이고 체크메이트 등의 특수모델들만 계기판이 두개로 나왔습니다.
국내에는 거의 옵션 선택이 없었던거같도요
그밖에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제 추측으론 R50 계기판1개 5단 기본에 옵션으로 계기판2개나 6단 옵션이 아니았을까 합니다
R50 03년식, 수동 오너 입니다.
우선, 미니 쿠퍼는 수동 모델 5단입니다. 쿠퍼S가 6단으로 나오구요
님이 보신 R50 초기형 03년식은 완전 초기형은 밑에 그릴망이 있지요...범퍼에 둔탁한 크롬 장식도 있고, 근데 이것도 지역 마다 다르다는걸 알았습니다. 미주 사양 ONE이나 그 다음 그레이드 에서는 크롬 몰딩을 걍 컬러로 입히는 모델도 보았습니다.
그리고 R50 이 사양은 우리나라가 05년인가? 06년 부터 정식 차량을 판매 하였으니, 그 전모델들은 GREY 모델들 이겠쬬
수동 모델을 갖춘 미니가 정식 수입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