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OTT UHD콘텐츠 넷플릭스, 애플TV, 디즈니+, 웨이브, 티빙과 같은 OTT 서비스 업체들은 현재 10~15% 정도의 UHD(4K)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Dolby Atmos와 같은 서라운드 음향과 HDR(HDR10/Dolby Vision)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화질과 음질은 UHD블루레이 타이틀에 비해 많이 쳐지지만 국내엔 UHD블루레이 타이틀이 공식적으로 출시되지 않아, 현재로선 4K UHD의 실감(HDR)영상과 실감음양(5.1ch~ 서라운드)을 감상할 수 있는 유일한 콘텐츠는 사실상 OTT밖에 없다.
④인터넷 스트리밍 UHD콘텐츠 유튜브를 비롯하여, TV제조사, 또는 지상파방송사들이 4K UHD는 물론 8K UHD까지 서비스하고 있다. 나름 큰돈 들이지 않고, UHD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⑤공유를 통해 UHD콘텐츠를 감상한다. 현존 최고 화질을 자랑하는 UHD블루레이가 국내엔 출시되지 않아, 해외를 통해서 구입해야 하는데, 한글 자막이 없는것이 많아, UHD블루레이 타이틀을 원본 그대로 리핑해서 한글 자막을 매칭해서 보는 방안이 있는데, 이러한 콘텐츠들은 인터넷(토랜토 등) 또는 AV동호회 회원들간 교류를 통해 얻을 수 있다.
⑥자신만의 UHD콘텐츠로 본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자신만의 UHD콘텐츠르 만들어 볼 수 있다. 최신의 스마트폰들은 대다수 4K/60fps 또는 8K/30fps로 촬영이 가능하여, UHDTV로 보면, 확연히 HD보다는 나은 화질을 보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