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량으로 볼 때 국내 시장에서 대세는 휘발유차다. 그렇다고 디젤의 강력한 토크에 매료당한 환자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빼앗을 만큼 척박한 환경은 아니다. 국산차와 수입차를 모두 합치면 65차종 이상의 디젤 스페셜리스트들을 만날 수 있다
GM대우 뉴 라세티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21마력/3,800rpm, 28.6kg·m/2,000rpm 연비 14.9km/L 값 1,605만~1,845만 원 장점 동급최강의 넉넉한 토크감이 매력이다 단점 고속주행 때 세련된 맛이 덜하다
라세티 왜건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21마력/3,800rpm, 28.6kg·m/2,000rpm 연비 14.1km/L 값 1,454만~1,808만 원 장점 국내 유일의 왜건이고 값도 수긍할 만하다 단점 고속에서 브레이크가 조금 밀리는 감이 있다
토스카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0마력/4,000rpm, 32.7kg·m/2,000rpm 연비 13.0km/L 값 2,228만~2,629만 원 장점 넓은 토크밴드와 변속기의 조화 단점 아이들링 때의 약간 거친 반응
윈스톰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0마력/4,000rpm, 32.7kg·m/2,000rpm 연비 11.1km/L(4WD) 값 2,047만~3,028만 원 장점 잘생겼다. 핸들링과 주행감각도 수준급 단점 브레이크 성능이 아쉽다
현대 뉴 클릭 1.5 VGT 엔진 직렬 4기통 1.5L CRDi, 112마력/4,000rpm, 24.5kg·m/2,000rpm 연비 20.1km/L(수동기어) 값 1,101만 원 장점 스포티함을 즐기려는 돈 없는 젊은 오너에게 안성맞춤 단점 승차감은 양보해야 한다
베르나 1.5 VGT 엔진 직렬 4기통 1.5L CRDi, 112마력/4,000rpm, 24.5kg·m/2,000rpm 연비 17.4km/L 값 1,194만~1,327만 원 장점 경제성을 고려한 엔트리급 패밀리카 단점 잘생겼다는 말을 듣기 힘들다
아반떼 1.6 VGT 엔진 직렬 4기통 1.6L CRDi, 117마력/4,000rpm, 26.5kg·m/2,000rpm 연비 16.5km/L 값 1,400만~2,090만 원 장점 동급 최강의 연비와 세련된 디자인 단점 휘발유 모델보다 300만 원이나 비싸다
i30 1.6 VGT 엔진 직렬 4기통 1.6L CRDi, 117마력/4,000rpm, 26.5kg·m/2,000rpm 연비 16.5km/L 값 1,605만~1,905만 원 장점 유럽피언 스타일의 세련된 디자인과 해치백의 실용성 단점 고속 코너링 때 불안하다
쏘나타 N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1마력/3,800rpm, 32.0kg·m/2,000rpm 연비 13.4km/L 값 2,646만~2,953만 원 장점 저속토크가 운전의 재미를 안긴다 단점 소음 및 진동이 중형차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투싼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1마력/4,000rpm, 34.0kg·m/2,000rpm 연비 13.1km/L(2WD) 값 1,774만~2,423만 원 장점 국산 컴팩트 SUV의 기준 단점 고속주행 때 부족한 파워를 느끼게 한다
싼타페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1마력/3,800rpm, 34.0kg·m/2,000rpm 연비 12.6km/L 값 2,401만~2,550만 원 장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마무리와 디자인 단점 연비을 위해 달리기 성능을 양보했다
싼타페 2.2 VGT 엔진 직렬 4기통 2.2L CRDi, 158마력/4,000rpm, 36.0kg·m/2,000rpm 연비 11.7km/L(4WD) 값 2,631만~2,923만 원 장점 세련된 디자인과 중저속의 넉넉한 토크 단점 급제동 때 뒤쪽 움직임이 어설프다
베라크루즈 3.0 E-VGT 엔진 V6 3.0L CRDi, 240마력/3,800rpm, 46.0kg·m/1,750~3,500rpm 연비 10.7km/L(4WD) 값 3,180만~4,410만 원 장점 파워풀한 엔진과 럭셔리한 실내 단점 가격 대비 성능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기아 프라이드 1.5 VGT 엔진 직렬 4기통 1.5L CRDi, 112마력/4,000rpm, 24.5kg·m/2,000rpm 연비 16.9km/L 값 1,237만~1,324만 원 장점 경차의 옹색함 없이 높은 경제성을 지녔다 단점 서스펜션이 무르고 스티어링이 가볍다
쎄라토 1.6 VGT 엔진 직렬 4기통 1.6L CRDi, 117마력/4,000rpm, 26.5kg·m/2,000rpm 연비 16.0km/L 값 1,494만~1,599만 원 장점 동급 디젤 모델 중 가장 스포티하다 단점 서스펜션 세팅에 늘어난 무게는 고려했는지
로체 어드밴스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6마력/4,000rpm, 32.0kg·m/2,000rpm 연비 13.5km/L 값 1,997만~2,482만 원 장점 중속까지 이어지는 꾸준한 가속력 단점 지루한 범생이 스타일
카렌스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6마력/4,000rpm, 32.0kg·m/2,000rpm 연비 13.0km/L 값 1,980만~2,390만 원 장점 SUV보다 낮은 값으로 더 큰 실용성을 준다 단점 LPG 모델보다 400만 원이나 비싸다
그랜드 카니발 2.9 VGT 엔진 V6 2.9L CRDi, 192마력/3,700rpm, 36.0kg·m/2,000~3,000rpm 연비 10.5km/L 값 2,070만~3,240만 원 장점 칭찬받아 마땅한 실내와 수준급의 달리기 단점 4열은 포기하라
스포티지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6마력/4,000rpm, 32.0kg·m/2,000rpm 연비 13.1km/L(2WD) 값 1,948만~2,613만 원 장점 젊은층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 단점 소음이 예상보다 크다
쏘렌토 2.5 VGT 엔진 직렬 4기통 2.5L CRDi, 174마력/3,800rpm, 41.0kg·m/2,000rpm 연비 10.7km/L(4WD) 값 2,369만~3,308만 원 장점 SUV로는 서스펜션 세팅이 상당히 뛰어나다 단점 오르내리기 불편하고 비좁은 3열
모하비 3.0 E-VGT 엔진 V6 3.0L CRDi, 250마력/3,800rpm, 55.0kg·m/2000rpm 연비 10.8km/L(4WD) 값 3,280만~4,400만 원 장점 뛰어난 출력과 신형 6단 자동기어의 찰떡궁합 단점 값이 문제다
쌍용 로디우스 2.7 디젤 엔진 직렬 5기통 2.7L CRDi, 165마력/4,000rpm, 34.7kg·m/3,200rpm 연비 9.7km/L(4WD) 값 2,477만~3,380만 원 장점 경쟁차에 없는 4WD가 가장 큰 장점 단점 얼굴 좀 어떻게 안 되겠니?
카이런 2.7 엔진 직렬 5기통 2.7L CRDi, 176마력/4,000rpm, 35.7kg·m/2,000~3,000rpm 연비 10.2km/L(4WD) 값 2,567만~3,513만 원 장점 스위치 조작이 편리한 실내 단점 너무나 공격적인 디자인이다
액티언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5마력/4,000rpm, 31.6kg·m/1,800~2,750rpm 연비 11.7km/L(4WD) 값 1,855만~2,807만 원 장점 싼 차값, 개성적인 디자인 단점 지나치게 개성적이다
액티언 스포츠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5마력/4,000rpm, 31.6kg·m/1,800~2,750rpm 연비 11.6km/L(AX7 4WD) 값 1,883만~2,504만 원 장점 국내 유일의 SUT 단점 타고내리기 불편한 뒷좌석
렉스턴Ⅱ 노블리스 2.7 디젤 엔진 직렬 5기통 2.7L CRDi, 186마력/4,000rpm, 41.0kg·m/1,600~3,000rpm 연비 10.7km/L 값 3,804만~4,119만 원 장점 저공해 자동차 혜택을 받는다 단점 경쟁차보다 부족한 엔진파워
르노삼성 QM5 2.0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0마력/4,000rpm, 32.6kg·m/2,000rpm 연비 12.2km/L(4WD) 값 2,165만~3,180만 원 장점 화려한 디자인,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단점 경쟁 모델보다 실내공간이 좁다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엔진 V6 3.0L CRDi, 233마력/4,000rpm, 45.9kg·m/1,400~3,250rpm 연비 10.4km/L 값 8,880만 원 장점 휘발유 엔진 A6과 같은 수준의 품질을 갖추고도 경제성과 성능은 더 뛰어나다 단점 아이들링 상태에서의 소음과 진동
Q7 3.0 TDI 엔진 V6 3.0L CRDi, 233마력/4,000rpm, 51.0kg·m/1,750~2,750rpm 연비 10.0km/L 값 8,870만 원 장점 스포티한 실내 디자인과 콰트로 시스템의 높은 신뢰성 단점 오프로드 주행성능
BMW X3 3.0d 엔진 V6 3.0L CRDi, 235마력/4,000rpm, 53.1kg·m/2,000~2,750rpm 연비 11.0km/L 값 7,180만 원 장점 동급 디젤 모델 중 가장 다이내믹하다 단점 부담스러운 차값
X5 3.0d 엔진 V6 3.0L CRDi, 235마력/4,000rpm, 53.1kg·m/2,000~2,750rpm 연비 10.5km/L 값 8,890만 원 장점 디젤 실키식스와 6단 자동기어의 완벽궁합 단점 액티브 스티어링이 없다
크라이슬러 300C 3.0 CRD 엔진 V6 3.0L CRDi, 218마력/4,000rpm, 52.0kg·m/1,600~2,000rpm 연비 11.9km/L 값 6,280만 원 장점 독일제 파워트레인과 미국적 디자인의 조화 단점 휘발유 계기판을 그대로 쓰는 등 마무리가 아쉽다
그랜드 보이저 2.8 CRD 엔진 직렬 4기통 2.8L CRDi, 150마력/3,800rpm, 34.5kg·m/1,800rpm 연비 9.5km/L 값 5,120만 원 장점 ‘스토앤고’ 시스템 덕분에 공간 활용성 최고 단점 엔진 좀 바꿀 때 되지 않았나?
캐딜락 BLS 1.9 TiD 엔진 직렬 4기통 1.9L CRDi, 150마력/4,000rpm, 32.6kg·m/2,000~2,750rpm 연비 12.5km/L 값 4,250만 원 장점 싼값으로 누리는 캐딜락의 프리미엄 차 단점 동급보다 떨어지는 연비
지프 랭글러 루비콘 엔진 직렬 4기통 2.8L CRDi, 177마력/3,800rpm, 40.8kg·m/2,000~2,600rpm 연비 9.6km/L 값 3,850만~4,350만 원 장점 순정 상태로도 최강의 오프로딩 실력 발휘단점 온로드 성능은 양보해야 한다
그랜드 체로키 3.0 CRD 엔진 V6 3.0L CRDi, 218마력/4,000rpm, 52.0kg·m/1,600rpm 연비 9.5km/L 값 6,130만 원 장점 넉넉한 저속토크감이 중속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단점 투박한 실내
커맨더 3.0 CRD 오버랜드 엔진 V6 3.0L CRDi, 218마력/4,000rpm, 52.0kg·m/1,600rpm 연비 8.2km/L 값 6,450만 원 장점 청바지가 잘 어울리는 오프로더 단점 온로드 주행 때 뒤쪽이 튀는 느낌이다
푸조 307 HDi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38마력/4,000rpm, 32.6kg·m/2,000rpm 연비 14.4km/L 값 3,350만 원 장점 부드러우면서도 코너링에 강한 핸들링과 뛰어난 디젤 엔진 단점 급가속 때 소음이 크다
307SW HDi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38마력/4,000rpm, 32.6kg·m/2,000rpm 연비 14.4km/L 값 3,500만 원 장점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대형 글라스 루프, 왜건의 높은 실용성 단점 뒷모습이 어색하다
407 HDi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38마력/4,000rpm, 32.6kg·m/2,000rpm 연비 14.3km/L 값 4,350만~5,550만 원 장점 묵직한 배기음과 중속의 넉넉한 토크 단점 A필러 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소리
407SW HDi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38마력/4,000rpm, 32.6kg·m/2,000rpm 연비 14.3km/L 값 4,850만 원 장점 세단과 비교해 값 차이가 크지 않다 단점 초기 가속이 답답하다
쿠페 407 HDi 엔진 V6 2.7L CRDi, 205마력/4,000rpm, 44.9kg·m/1,900rpm 연비 11.0km/L 값 6,600만 원 장점 우아하면서도 실용적이다 단점 쿠페다운 카리스마가 부족하다
607 2.7 HDi 엔진 V6 2.7L CRDi, 204마력/4,000rpm, 44.9kg·m/1,900rpm 연비 11.0km/L 값 6,400만~6,820만 원 장점 디젤차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조용하다 단점 고급차답지 못한 승차감
재규어 S타입 2.7D 엔진 V6 2.7L CRDi, 206마력/4,000rpm, 44.4kg·m/1,900rpm 연비 11.2km/L 값 6,975만 원 장점 부드럽고 우아한 가속이 돋보인다 단점 실내공간이 동급 경쟁모델보다 좁다
XJ 2.7D 엔진 V6 2.7L CRDi, 206마력/4,000rpm, 44.4kg·m/1,900rpm 연비 11.6km/L 값 9,200만~9,500만 원 장점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운동성 단점 스티어링 휠이 지나치게 가볍다
닷지 니트로 엔진 직렬 4기통 2.7L CRDi, 177마력/3,800rpm, 46.9kg·m/2,000rpm 연비 9.8km/L 값 4,260만 원 장점 건장한 스타일링과 인테리어 구성 등이 풀 사이즈 SUV와 맞먹는다 단점 체구에 비해 엔진출력 부족
랜드로버 프리랜더2 TD4 엔진 직렬 4기통 2.2L CRDi, 160마력/4,000rpm, 40.8kg·m/2,500rpm 연비 11.2km/L 값 5,250만 원 장점 휘발유 모델보다 값이 600만 원이나 싸다 단점 2톤에 가까운 무게
디스커버리3 TDV6 엔진 V6 2.7L CRDi, 190마력/4,000rpm, 44.9kg·m/1,900rpm 연비 8.8km/L 값 7,710만 원 장점 넓은 실내공간과 부드러운 승차감 단점 호쾌한 맛은 없다
레인지로버 스포트 TDV6 엔진 V6 2.7LCRDi, 190마력/4,000rpm, 44.9kg·m/1,900rpm 연비 8.4km/L 값 8,900만 원 장점 영국적 감성이 짙은 럭셔리함과 경제성 단점 V8 엔진에 비해 카리스마가 부족하다
메르세데스 벤츠 C220 CDI 엔진 직렬 4기통 2.2L CRDi, 170마력/3,800rpm, 40.8kg·m/2,000rpm 연비 12.9km/L 값 5,790만 원 장점 이전 모델보다 성능이 좋으면서 싼값 단점 경쟁 모델보다 떨어지는 연비
E220 CDI 엔진 직렬 4기통 2.2L CRDi, 170마력/3,800rpm, 40.8kg·m/2,000rpm 연비 12.5km/L 값 6,490만 원 장점 높은 품질과 다양한 편의장비, 가격 경쟁력 단점 조금 더 높은 출력이 필요하다
S320 CDI 엔진 V6 3.0L CRDi, 235마력/3,600rpm, 55.0kg·m/1,600~2,400rpm 연비 10.0km/L 값 1억3,390만 원 장점 벤츠 프레스티지카의 우아함에 디젤 엔진의 경제성을 결합했다 단점 한국형 내비게이션
ML280 CDI 엔진 V6 3.0L CRDi, 190마력/4,000rpm, 44.9kg·m/1,400~2,800rpm 연비 9.3km/L 값 8,240만 원 장점 ML350보다 훨씬 싸지만 성능은 비슷하다 단점 오프로드 주행이 어색하다
폭스바겐 골프 2.0 TDI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0마력/4,000rpm, 32.6kg·m/1,750~2,500rpm 연비 15.7km/L 값 3,120만~3,880만 원 장점 야무진 달리기 성능에 뛰어난 경제성 단점 내장재 질감
골프 2.0 TDI 스포트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70마력/4,200rpm, 35.7kg·m/1,750~2,500rpm 연비 14.6km/L 값 4,090만 원 장점 GTI를 넘어서는 운전재미 단점 아이들링 때 느껴지는 진동
제타 2.0 TDI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0마력/4,000rpm, 32.7kg·m/1,800rpm 연비 14.0km/L 값 3,190만 원 장점 신나게 달려도 떨어지지 않는 연료 게이지 단점 기어비 세팅
파사트 2.0 TDI 프리미엄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0마력/4,000rpm, 32.7kg·m/1,800rpm 연비 13.7km/L 값 4,450만~4,820만 원 장점 품격과 성능 면에서 몰라보게 발전 단점 과격한 코너링은 무리다
파사트 바리안트 2.0 TDI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70마력/4,200rpm, 35.7kg·m/1,750~2,500rpm 연비 13.9km/L 값 4,640만~5,420만 원 장점 뛰어난 실내 패키징 단점 완전히 납작하게 접히지 않고 앞쪽이 약간 들뜨는 뒷좌석
페이톤 3.0 TDI 엔진 V6 3.0L CRDi, 223마력/4,400rpm, 45.9kg·m/1,400~3,200rpm 연비 8.7km/L 값 8,990만 원 장점 V6 3.2L 모델보다 자연스러운 주행감각 단점 무덤덤한 핸들링
투아렉 V6 3.0 TDI 엔진 V6 3.0L CRDi, 225마력/4,000rpm, 51.0kg·m/1,750~2,750rpm 연비 9.1km/L 값 8,340만 원 장점 가속성능, 넉넉한 트렁크 및 화물공간 단점 뒷좌석에도 컵홀더를 달아달라
투아렉 V10 TDI 엔진 V10 5.0L CRDi, 313마력/3,750rpm, 76.5kg·m/2,000rpm 연비 7.2km/L 값 1억2,700만 원 장점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파워풀한 엔진 단점 폭스바겐의 국민차 이미지
볼보 S60 D5 엔진 직렬 5기통 2.4L CRDi, 185마력/4,000rpm, 40.8kg·m/2,000~2,750rpm 연비 12.2km/L 값 4,200만 원 장점 풀 탱크로 주행가능거리가 1,000km 이상 단점 큰 회전반경은 좀 부담스럽다
S80 D5 엔진 직렬 5기통 2.4L CRDi, 185마력/4,000rpm, 40.8kg·m/2,000~2,750rpm 연비 13.0km/L 값 5,200만 원 장점 블리스 등 최신장비를 달고도 비싸지 않다 단점 실내소음이 경쟁 모델보다 크다
XC70 D5 엔진 직렬 5기통 2.4L CRDi, 185마력/4,000rpm, 40.8kg·m/2,000~2,750rpm 연비 11.2km/L 값 5,840만 원 장점 연비 좋고, 안전장비는 세계 제일의 수준 단점 1,940kg에 이르는 무게
XC90 D5 엔진 직렬 5기통 2.4L CRDi, 185마력/4,000rpm, 40.8kg·m/2,000~2,750rpm 연비 10.2km/L 값 6,820만 원 장점 레저를 즐기는 당신에게 딱 맞는 차 단점 고속주행 때 느껴지는 진동과 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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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