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한 겨울철 영양관리
<칼로리코디-II>로 건강한 식생활 실천
겨울이 되면 쌀쌀한 바람과 함께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에너지 소모가 많아진다. 자칫 영양관리에 소홀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영양관리를 통해 똑똑하게 영양을 관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간단한 정보 입력 만으로 스스로도 영양관리가 가능하도록 돕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칼로리코디-II'로 건강한 한 해를 맞이하자.
정리 편집실
나만의 영양관리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개인 맞춤형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칼로리코디-II'를 통해 겨울철 영양관리에 활용해 줄 것을 권장한다.
하루 섭취한 음식의 영양소 함량을 평가하고 열량 등을 간단히 계산하는 기능만 있었던 기존의 ‘칼로리코디’에서 '칼로리코디-II'는 식사장애 자가진단 식습관 평가 기능, 만보계 기능, 활동 칼로리 계산기, 식생활 지침 등 교육 자료 등이 추가된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나이와 키, 몸무게 등을 기준으로 필요열량, 건강체중, 비만도 등을 표시해주고 자신이 원하는 체중 조절 계획(체중감소, 유지, 증가)에 따라 목표 열량을 자동적으로 설정해주며, 매일 섭취한 영양소가 권장 섭취량에 비교해보았을 때 부족한지 과잉인지에 대해 확인할 수가 있다.
프로그램 사용 순서는 ▲필요열량 산출(신장, 체중, 신체활동 정도 등 입력) ▲체중감소·유지·증가계획 선택에 따라 목표열량 설정 ▲섭취한 식품 입력 ▲신체활동 입력 순으로, 이를 통해 목표열량 대비 섭취열량을 비교해 영양 및 체중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영양 잡고 건강 잡고!
'칼로리코디-II'에는 자기관리가 가능한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영양관리 항목에는 섭취한 음식과 평소 신체활동을 입력하여 영양소 섭취를 적절하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관리가 가능하다.
정보의 저장기간은 약 6개월 정도이며, 이름과 성별, 생년월일, 키, 몸무게 등의 정보를 입력한 후 신체활동 수준을 설정한 후에 입력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비만도 평가 및 체중 조절플랜 화면이 나타난다.
비만도평가 및 체중조절플랜 화면에서는 정보입력 화면에서 입력된 사용자의 정보를 기준으로 사용자의 필요열량(kcal), 현재체중(kg), 건강체중(kg), 비만도를 표시해주며, 개인 비만도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체중 조절 플랜을 설정한다. 이 외에도 내가 먹은 음식 기록, 신체활동 등의 정보를 입력한 후에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종합평가, 영양평가, 활동평가, 체중변화 등의 통계를 통해 개인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체활동관리의 메뉴에서는 만보계 기능을 통해 걸은 시간과 거리, 소모칼로리, 평균속도가 저장되며 활동 칼로리 계산기를 통해 사용자가 소비할 열량과 운동 종류에 따라 필요한 운동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칼로리백과 메뉴는 검색하고자 하는 음식의 영양성분 함량을 확인하는 항목으로, 초성검색을 지원하며 확인한 음식은 식사입력 화면에 등록할 수 있다. 또한 건강정보 항목에서는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며 폭식증 검사, 식사장애 검사, 카툰, 식생활지침, 질병과 영양, 체중관리 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 메뉴에서는 사용자의 신체정보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하며, 암호로 자신의 정보 보호가 가능하다.
참조 : http://blog.daum.net/kfdazz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