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나만의 콘텐츠 확보하기 ①현존 최고 화질-음향(음질) 소스를 구하는 방법 ⓐ자신이 직접 CD/DVD/BD/UBD 원본 타이틀을 리핑한다 자신이 직접 리핑을 하기 때문에, 소스 품질은 신뢰할 수 있지만, 한글자막이 없는 경우, 자막은 따로 구해야 한다. ⓑ동호회원 간 교류를 통해 소스를 공유 받는다. 위 1)번처럼 신뢰할 수 있고, 손쉽게 소스를 구할 수 있어 좋지만, 동호회원간 교류를 지속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다운 받는다. 동호회원 간 교류 없이,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구할 수 있지만, 소스 품질은 신뢰할 수 없고, 다운로드 하는 시간이 길어 상당한 인내가 필요하다.
②리핑(폴더/ISO) 소스를 재생(활용)법 HDR10/HDR10+, Dolby Vision, HLG방식의 HDR을 지원하고, AVC(H.264), HEVC(H.265), VVC(H.266), VP9, AV1 디코더를 지원하고, Dolby Atmos, DTS:X, AURO 3D 서라운드를 지원하는 8K 미디어플레이어를 구비하여, 리핑(폴더/ISO) 소스를 재생(활용)하면 된다.
③대용량 저장 장치(DAS/HDD) 활용법 DAS(Direct Attached Stoage)는, PC나 미디어플레이어에 다이렉트로 꽂아서(USB) 사용하는 저장장치를 말한다. 다만, DAS장치에 HDD를 8~10개 정도 장착해서 사용하는 관계로 대용량 저장 장치(DAS)라고 주로 부른다.
대용량 저장 장치(DAS)에 정품 HD블루레이 또는 정품 4K UHD블루레이 타이틀을 원본 그대로 리핑해서, 4K-8K 미디어플레이어로 재생을 하면, 정품과 동일한 화질과 음향(음질)로 AV를 감상할 수 있어, 최고의 화질과 음향(음질)로 AV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4K UHD블루레이 타이틀은 국내엔 출시가 되지 않아, 한글 자막이 없다. 이럴 경우 한글자막을 smi(srt)로 직접 제작하거나 공유를 통해 다운받아 보면, 한글 자막을 추가해서 AV를 감상할 수 있다. 4)영상은 어떻게 감상해야 할까? *HDR방식(HLG/HDR10/HDR10+/Dolby Vision)에 맞게 감상하기 →삼성 TV : Dolby Vision 미지원 →LG TV : HDR10+ 미지원 →중국산 TV : HLG/HDR10/HDR10+/Dolby Vision 모두 지원 ※HDR을 지원하지 않는 TV에선, 화면이 뿌옇게 나오거나 변질되어 나온다. ※HDR은, 'TV-AV리시버(사운드 바)-콘텐츠'까지 모두 지원이 되어야 한다. ※HDR은, 잘 사용하면 득,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된다.
5)음향은 어떻게 청취해야 할까? *서라운드 중심으로 감상하기 →TV내장(OTT/USB)을 통한 감상-eARC로 Dolby Atmos/DTS:X 감상 TV에 Dolby Atmos지원 사운드바가 내장된 경우는 TV자체에서 지원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한 감상-HDMI로 Dolby Atmos/DTS:X 감상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 음향기기에선 음향이 출력되지 않는다. ※같은 Dolby Atmos/DTS:X라 해도 비트레이트에 따라 음질은 다르다. ※같은 Dolby Atmos/DTS:X라 해도, 음향기기(스피커)에 따라 음질은 다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