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에 와서는 대전에 많이 있던 BS105 1990~1992년형이 본격 대차되기 시작하고
BS106 중에도 구 대흥교통 9632호가 3월에 갑자기 조기대차되는 것도 보았음
BF105 중에서 지붕에 경광등 달린 버스가 전멸하고 냉방형 버스들이 많이 늘어났음
2001년에는 로얄시티에 측면 몰딩이 바뀐 형식을 먼저 구 한밭여객 3510호,3512호 좌석차량을 먼저 보았고
2월쯤에 구 서진운수 9732호를 입석형으로 처음 보았는데 엔진소리가 BM090 엔진소리와 비슷했음
7월 휴가나와서는 로얄시티 NGV를 처음 보았는데 중문이 넓었고 후면부가 그릴이 2개가 아닌 4개가 있었음
2002년 1월에 휴가 나왔을때 그 버스가 더욱 많아졌으나 여전히 무냉방형이 많이 보였음
8월 휴가 나왔을때는 BS106 중에 후면부 그릴이 없는 버스는 못보았고 뒤에 그릴이 있는 버스만 봤는데
일부는 신도색으로 덧칠되어 있었고 일부는 구도색 그대로 다닌 버스들도 있었음
2003년 전역 후 바로 BS090 로얄미디를 처음으로 보았고 후반에는 더 많은 버스를 보았음
BS090 NGV는 금남교통 3329호를 처음으로 보다가 하반기에 구 대흥교통에도 3대를 보았음
물론 입석에는 그 많던 무냉방 하이파워가 로얄시티 NGV로 대거대차되어 대전시내버스의 대개혁이 일어나기도 했음
2004년에는 무냉방 하이파워를 동건운수 9816호를 마지막으로 보았고
2005년에는 냉방형 하이파워 1995~1996년형이 대차되어가는걸 보았음
당시 나온 로얄시티는 뒤에 광폭그릴이 달린 버스임
이렇게 해서 좌석에 많던 1995~1996년형 하이파워가 로얄시티나 일부는 뉴슈퍼에어로시티로 대차되기도 했음
BS120CN 저상버스도 좌석도색 되어 있는 버스를 목격함
BS090 NGV는 광폭그릴 달린 버스가 2005년 8월에 산호교통 9752호,9753호를 보았음
2006년에는 격벽 달린 로얄시티를 대전교통 2128호를 처음으로 보았고
BS110CN 저상버스 좌석도색차량을 목격
2007년에는 1계단 중저상 버스인 BC211M을 목격하고
입석도색한 BS110CN 금성교통 9514호를 목격함
또 BS110CN 풀체인지 모델 저상버스 한일버스 9215호를 처음 목격함
2008년에는 2~3월까지 로얄시티 기존형태가 들어오고 나서부터 한동안 대우신차 소식이 없다가
년말에 가서 팬더시티와 팬더미디가 우르르 들어왔음
2009년에는 차령이 9년이 된 2000년형 버스는 물론 2001년형 디젤차량이 일부 대차되었는데
그 전만 해도 대우매니아였던 구 한밭여객이 선진여객으로 바뀌면서 현대차로 갈아타는 바람에
대전시내버스 주력차종이 대우차에서 현대차로 바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