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요
오딘의 개선사항 요청
1. 채팅ui 문제점
채팅창이 중간에 보이는 것은 좋으나 왼쪽 레벨 위 테두리 공백 활용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니지가 왼쪽에 있다고 궂이 가운데로 할 필요는 없는 듯... 그리고
길드 및 채팅의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서 확인이 어려운 가독현상이 일어남..
대안 ::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창만 왼쪽으로 옴겨지는것이 아닌 버추어 패드위로 가독성 있게 보기 좋게점
창을 재 배치 했으면 좋겠습니다.
2. 발할라 문제점
현재의 발할라는 초기에는 그냥 싸움 전장으로 그래도 괜찮았으나 현재는 매리트가 없는 전장이 되어버림
전장이 2개밖에 없음 , 41 렙 기준으로 41 렙이하~~ 41렙 이상.. 41렙이상 전장에서 41렙이 70 렙들과
같은 전장에서 몇 대 맞고 그냥 죽어 버림.. 밸런스가 너무 안 좋은 현상
발할라 전장을 10 렙이나 15 렙 기준으로 전장을 세분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이 되는 부분
추가적으로 발할라의 보상문제 - 너무 허접한 보상이 발할라 참여를 안 하게 만듦 또한 주화로 살 수 있는 보상 역시
허접한 보상이 문제 200 주화 주고 세공석 말고는 딱히 쓸 일도 없고 모우기도 싫어하는 유저가 다수
앞서 문제점을 극복했던 것이 예전의 십이지천이란 게임인데
렙대 별로 다각화했던 정예던전에서 막타를 먹기 위해서 치열하게 싸움을 했던 게임임
대안 :: 발할라 대전 때에 중간 원형 부분에 보스 2~3마리 리젠 및 막타 보상으로 1백만 원 및 컬렉 템을 1-2개 주는
보스를 주면 참여가 많아지고 좋을듯.
발할라의 레벨별 단계적 밸런스가 맞게 전장을 세분화 현재의 2개의 전장보다 더 세분화 할 것을 요청
3. 필드 드랍률
현재 전체적인 캐릭터 간 밸런스를 잡기 위해서 고급 스킬을 신규로 만들고 스킬북을 필드에 적용시켰지만
그 드랍률은 최악... 고급스킬북임에 .. 3일에 1개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음
저녁 150% 드랍율 업타임까지 가만 한다면.. 기존 드랍률이 0.01% x 150% 라면 현재 0.15% 말도 안돼는 .... 드랍율
그냥 밸런스 조정을 했는데... 어쩌다 먹거나 고까에 구매 한 사람만 적용되는 이상한 문제점을 셀프로 야기시킴
대안 :: 필드 경제 시스템을 협의해서 드랍률을 인상해야 함, 필드가 돌아가야 큰 틀에서의 게임 경제가 돌아가는 것은
기본상식 현재의 시스템은 경제 시스템을 좀먹고 있다고 판단됨
4. 잠수 패치
게임사들의 잠수패치 관행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이 되는 부분은 있으나 오딘의 운영은 그 관행을 넘어서
극단적인 잠수 패치가 이루어지고 있음. 강화 확률 패치 및 드랍률 뽑기 확률까지 넥슨에서 개인 특화 확률이란 특허를
내면서 과금러 및 무과금은 특별히 따로 취급해서 관리하는 시스템도 있지만 오딘은 제발 패치 적용 전과 후의 상황을
고려해서 패치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대안 :: 테스터 서버를 1개 지정하여 적용을 한 후 전체 서버에 적용을 할 것을 권고.
게임 서비스를 하면서 테스트 서버 운영하는 곳 많이 있습니다. 엔씨도 그렇게 넥슨도 능력이 안 대면
테스터 서버를 운용해서 적용을 시켜보고 버그와 문제점을 잡고 나오는 것이 기본입니다.
5. 홈페이지 대응
현재 홈페이지에 대응하는 인력이 1명입니다. 초반 과금으로 인하여 상당히 많은 수익과 개발자금 보다 더 많은
이익을 낸 것으로 아는데 최소 한의 인력보다 고객응대를 위하여 계약직이라도 더 확충을 하여
유저들이 내는 불만과 버그 불만요소를 수집 집계하여 개발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주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초반에 이 작업을 했다면 다소 버그가 많고 불만이 많이 있더라도 유저들이 그래도 소통은 하는구나 생각을 하고
많이 접지 않았을 것으로 사료합니다. 실제로 현재 필드엔 초반 대비 40% 이상 유저가 떠난 상태입니다.
남은 유저들도 불만이 가득하고 과금러 또한 이 게임에 더 돈을 투자를 해야 하는지 의문인 시점
대안 :: 홈페이지의 인원 확충 및 이메일 답변에 대한 성의 있는 답변 실시로 유저들의 소통과 의견을
개발자에게 전달이 잘 되었다는 답변 및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노력
6. 정기 점검 및 업데이트 시 성의 있는 대응
점검 및 업데이트 시에 대응이 이상합니다. 점검이 시작됨에 따라서 공지사항이 올라오며
궁금 증을 풀어줄 상세 현상을 2시간 동안이라면 업데이트 시작하면서 공지를 해주는 것은 기본 상식입니다.
오딘은 기본상식에 어긋나는.. 점검 끝나고 마지막에 올려주는 이상한 적용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검 시작 전이나 이후 점검 끝나기 전에 공지 상세내역이 올라옴으로써 유저들에게 알려주고 궁금증을 풀어줄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대안 :: 점검 및 업데이트 공지사항을 성의 있게 유저들에게 알려주자
7. 캐릭터 간 밸런스
오딘의 운영자는 너무 두리뭉실한 캐릭간 밸런스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초반부의 밸런스 및 향후 레벨링 및 스킬을 배움으로써 변화하는 밸런스 등
이런 기초 데이터들을 산출하여 밸런스를 맞추질 않았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게임입니다.
대안 : 운영자 노트를 통해서 캐릭터 간 밸런스의 주안점을 설명 및 업데이트 내용들과 부합해서
이런저런 시스템으로 인하여 밸런스가 맞추어지고 그것에 따라서 방향 성을 제시해주어야 함
8. 브루탈 막피 현상
현재 필드에서는 극심한 막피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너무 방관하는 것 같습니다.
직장 생활하며 틈틈이 게임을 키우는 분들에게는 큰 타격을 주고 심적으로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게임 내에 브루탈 역시 게임내 요소입니다.
하지만 일륜적이고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막피는 게임의 큰 지장을 주는 것 역시 맞습니다.
대안 :: 안전지대의 확충과 최소한의 사냥 보장을 할 수 있는 조치 사항이 필요합니다.
9. 과금 bm
현재의 과금 요소는 큰손에게 너무 폄훼하게 좋은~ 현찰을 목적으로 하는 과금 bm입니다.
중소 과금러 및 무과금도 어느 정도 따라갈 수 있는 다야로 구매 가능한 패키지 정책 등
현재는 없으나 기간제 컬렉 템도 곧 나올 것으로 판단이 되므로 이런 정책을 펼 때에는 제발.. 논의를
잘해서 결정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대안 :: 과금 정책 시 무분별한 과금보다는 무과금, 소과금까지 포용할 수 있으며 점진적으로 과금 요소를
다양화할 수 있는 정책을 논의와 게임 운영 및 개발자 간에 조율을 잘해서 정책을 펼칠 것을 당부드립니다.
10. 특정 기종의 튕김 현상
현재 핸드폰에서 특정 기종에서는 튕김 현상이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파악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며
업데이트 및 점검 이후에는 이상하리 만치 렉이 더 발생하고 튕김 현상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령 s7에서는 렉은 있으나 튕기지는 않고 s8,s9에서는 그냥 팅겨버리는 현상 또 사람이 많은 곳으로 가면
s10은 초반에 팅기지는 않지만 화면 전환하면서 다수의 캐릭터들이 화면이 잡히면서 그냥 팅기는 현상
대안 :: 공지를 통하여 개선을 하겠다고 공표 및 최적화와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
11. 보스 장판 판정
이 게임은 회피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장판 모션을 보고서 피해야 하는데 판정 자체가 ..
렉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위치 프레임을 간헐적으로 서버에 보내다 보니 .. 이동 했음에도 장판을 맞는
판정이 다수 존재 하고 불만이 가득합니다.
대안 :: . 이 장판 판정을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장판 모션에서 회피 할수 있는 시간 딜레이를 조금 더 주면 되는것입니다.
가령 현재 장판 나오고 2초후 판정이라면 ... 장판 나오고 3초후 판정으로 변경 되면 이런 불만은 많이 줄어들것으로 사료됨
12. 게임 내 보상
오딘은 이상하리 만치 보상에... 짠내가 물씬 풍깁니다.....
이렇게 운영을 하는 게임은 처음이며 이렇게 보상을 안 주고 유저들 생각을 안 하는 게임은 또 진짜 처음 접하는 것
같습니다. 각종 버그 미미르 사건, 복사 버그 그리고 각종 점검...
있으나 없으나... 한 것들을 보상을 주는 것은 유저들을 기만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안 :: 최소한의 성의 있는 보상을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유저들이 거지가 아닙니다.
게임을 이용하는 고객이며 손님입니다. 그에 맞는 대응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ㅡㅡㅡ 그냥 생각나는 대로 몇 가지를 이야기했습니다.
글을 보시는 ^^ 님들의 생각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합니다. 꾸벅~!!!
첫댓글 채팅 왼쪽으로 옴겨져 바보야;;;
1. 채팅ui 문제점 - 이번에 왼쪽으로 채팅창 위치 조정하고 나서는 그나마 만족.
2. 발할라 문제점 - 보상이 너무 짠 거 인정. 굳이 그 시간 맞춰서 돌아야 할 필요를 못 느낌. 포인트 모아서 뭘 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즉각적인 보상이 있어야 다른 걸 하다가도 들어가서 하게 될 것. 다른 서버도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있는 서버는 매칭 잡히는 시간도 오래 걸릴 정도로 참여율이 저조함.
3. 필드 드랍률 - 템을 먹을래야 막피 때문에 첫번째 마을 말고는 자동사냥 돌리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템이 잘 나오는 것도 아니고, 드랍률을 높히던가 각 대륙마다 안전지역을 늘려서 그곳에서 템 파밍이 가능하게 하거나 하면 좋겠음.
4. 잠수 패치 - 매번 패치 때마다 사람들이 잠수패치 했다 아니다 말하는데 공식적으로 딱 못박아줬으면 좋겠음. 유저들에게 공개 못할 업데이트라면 애초에 해서는 안되는 것 아닐까?
5. 홈페이지 대응 - 오픈 초기부터 이렇게 소통을 안하는 게임은 처음이라 많이 당황스러움..버그,건의 게시판은 매크로 돌리듯이 정해진 답변만 달리고 고객센터 역시 마찬가지. 차라리 자주 묻는 질문으로 정리해서 게시판을 하나 만들어서 같은 질문 안하게 했으면.
6. 정기 점검 및 업데이트 시 성의 있는 대응 - 업뎃 내용에 따라 유저가 미리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점검 후에 내용을 공지하는 거라고 사람들이 그러던데...적어도 점검 시작하고 나서는 알려줘야 하지 않나? 타게임 할 때는 긴급 점검이어도 게임 내 공지로 어떤 문제가 있어 점검이 있을 거라고 알려줬었는데...점검 다 끝나고 나서야 공지 올리는 걸 보면 혹시 공지로 올렸다가 시간내에 다 해결 못할까봐 미리 말 안해주고 점검 동안 해결한 것만 공지로 올리는 게 아닐까 의심됨
7. 캐릭터 간 밸런스 - 2계정으로 8개 직업 다 키워봤음. 각 캐릭별 특성이 있는 것은 맞으나 밸런스는 크게 어긋남. 마을의뢰 같은 건 서버별로 채널을 만들어서 근거리 캐릭도 편하게 잡을 수 있게끔 인원을 분산시켜줬으면 함. 워리어 유지력 문제, 소서러스 mp 문제, 로그 스킬 계수 문제, 프리스트 힐 양 문제...등등등 직업마다 단점은 굉장히 큰데 장점은 와닿지가 않음. 오딘은 직업을 고를 때 단점이 가장 적은 걸 고르는 게임인가?
8. 브루탈 막피 현상 - 건의사항도 넣어봤지만 답변은 매크로 ㅎㅎ 막피당하기 싫으면 그냥 첫번째 지역이나 던전에서만 자사 돌리라는 소리냐 그 뒤 대륙에서도 안전지역을 어느 정도는 확보를 해주어야 게임을 하지. 오토 사냥이 있고, 방치모드도 있는데 그걸 돌리려면 레벨이랑 전혀 상관 없는 안전지역에서나 가능함. 방치하지 말고 지켜보면서 막피를 피해야 한다면 모드는 대체 왜 만들어놨음? 브루탈 페널티를 강화하긴 커녕 암상인이나 만들어서 편하게 PK하라고 유도하고. 아니면 평화서버 따로 만들어서 섭 이전권 달라니까...
9. 과금 bm - 박리다매라는 말이 있음...적은 과금으로도 얻을 수 있는 게 있다면 무과금 비율이 지금보다 많이 적어질 것임. 핵과금 유저들이야 싼 것도 있고 비싼 것도 있으면 둘 다 사거나 하겠지. 무과금 유저들도 이건 지를만 하다 생각될만한 패키지를 판매하면 오히려 낫지 않을까.
10. 특정 기종의 튕김 현상 - 건의사항도 버그 제보도 제대로 대처를 안해주니...이용 가능 기기를 미리 안내하거나, 아니면 최적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일단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고 공지라도 올려주야하는데 이런 문제가 있다는 걸 알기나 하는지 매우 답답..
11. 보스 장판 판정 - 구르기든 뭐든 회피기를 하나 줘서 피하는 게 수월하게 해주던가, 회피기 없이 순수하게 타이밍만 보고 피하게 할 거면 장판 후 딜이 들어올 때까지 시간 여유를 늘려주거나 해야 함. 그리고 평타를 아예 못피하게 만들어 놓은건 무슨 심보인가...그럴거면 지속데미지 스킬이 있는 이유가 뭐임? 그냥 보스 평타는 지속딜이라고 생각하고 말뚝딜로 잡다가 장판 깔리겠다 싶을 때 눈치보면서 튀고 이런게 컨트롤임?
12. 게임 내 보상 - 점검 때마다, 버그 터졌을 때마다 매번 음식상자나 미미르 쬐끔...차라리 그냥 골드를 많이씩 주던가. 어짜피 나오지도 않는 골드 뽑기권이나 주던가. 게임내 보상이 이렇게 짠 게임은 처음임. 심지어 오픈한지 이제 고작 한달 된 게임이.
너무 공감가는 내용들이라 말이 길어졌네요 ㅜㅜ 죄다 공감합니다. 제발 유저 의견을 취합해서 패치해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