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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본문 제16장 해설-
致虛極, 守靜篤, 萬物竝作, 吾以觀其復. 夫物芸芸, 各歸其根.
치허극, 수정독, 만물병작, 오이관기복. 부물운운, 각귀기근.
歸根曰靜, 靜曰復命 復命曰常, 知常曰明. 不知常, 妄作凶.
귀근왈정, 정왈복명 . 복명왈상, 지상왈명. 불지상, 망작흉.
知常容, 容乃公. 公乃王, 王乃天. 天乃道, 道乃久. 沒身不殆.
지상용, 용내공. 공내왕, 왕내천. 천내도, 도내구. 몰신불태.
* 本文 第 十六章= 빔에 이름을 극한경계에 이르게 하고 고요함을 지 킴을 독실하게 한다 만물이 아울러 만 들어 진다 내 그 되돌아 옴을 관찰한다 대저 식물이 그무성해지면 각각 그 뿌리로 되돌아온다 그 뿌리로 되돌아감을 고요함이라 말한다 고요한걸 갖다 명을 다시 받는다 말한다 명을 다시 받는걸 갖다 떳떳한 상태라 한다 떳떳함을 아는걸 밝음이라 말한다 떳떳한걸 모르면 망녕되게 흉한걸 만든다 (*譯者言=요즘 공해 만연으로 기형 동식물 및 유전변이를 가져오는 게 바로 이 常道(상도)를 모름에서 오는것이니 그것은 곧 사람들이 인위적으로 벌려논 망녕되고 흉한 작태인 것이니 무위로 나벼 뒀다면 짚신을 끌고 보릿고갤 배를 쥐고 견딜망정 여너 물사 및 인간이 장래가 암울해지는 면은 없을 것이다 당시의 불만족을 옛을 들어 해소 할려는게 기롱 거리는 길이란 거라만 아니니 사실 있는 것의 병폐를 들어 꼬집어 봤을 따름이다 이렇게 보는 譯자의 觀도 또한 사시적이고 편파적인 것임엔 부인할 수 없다) 떳떳함을 안다는 것은 간판이다 구김살 없음을 내보이는 건(=*내세우는건) 간판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간판은 공정한 모습이고 공정하다면 (*王治天下=왕치천하) 잘 다스릴수 있는 위치에 설 수 있고 그런 위치는 하늘이 정한 위치라 할것이며 하늘이라 하는 건 지향할 길이 되는 것이고 길이 항구해지면 몸이 푹 빠진다 해도 위태롭지 않다 할 것이다 (*몸이 죽음에 이르러도 위태하다 하지 않을 것이다 = 공자 말하길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더라도 옳다 했다)
* 허심탄회함이 극진한 대를 이루면 조용한 것을 지킨 게 독실한 게 되어선 만물이 아울러 일어난다 [만들어진다] 내 그 되돌아옴을 관찰할진대 대저 만물이 더부룩해짐은 각각 그 근본으로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근본으로 되돌아오는 것 갖다가선 고요하다하고 고요한 것을 갖다가선 천명이 부여한 본성으로 되돌아 온다하고 부여된 본성으로 回歸(회귀)하는 것을 갖다가선 떳떳함이라 하고 떳떳함을 아는 것을 갖다가선 밝음이라 하고 , 떳떳함을 모르는 것을 망녕 되게 흉함을 일으킨다하는 것이니 떳떳함을 아는 것을 관대한 수용자세의 거동이라 하고, 이래 포용 태세가 되어 있는 다음이라야 공정해지고 공정해진 다음이라야 나라를 다스릴수 있는 王才(왕재)가 될만하다 할 것이고 王才(왕재)가 된 다음이라야 천하를 평정한다 할 수 있을 것이라 천하를 평정할만한 다음이라야 그 길이라 할 수 있고 길이 오래도록 지탱함이라야 세상이 다하도록 위태치[소멸되지] 않는다 할 것이다
蘇註소주
致虛不極 則有未亡也 守靜不篤 則動未亡也 丘山雖去 而微塵未盡未爲極
치허불극 즉유미망야 수정불독 즉동미망야 구산수거 이미진미진미위극
與篤也 蓋致虛存虛 猶未離有守靜存靜 猶陷於動 而 其他 乎不極不篤
여독야 개치허존허 유미이유수정존정 유함어동 이황기타 호불극불독
而責虛靜之用難已 虛極靜篤以觀萬物之變然後不爲變之所亂 知凡作之未
이책허정지용난이 허극정독이관만물지변연후불위변지소란 지범작지미
有不復也 苟吾方且與萬物皆作 則不足以知之矣 萬物皆作於性 皆復於性
유불복야 구오방차여만물개작 즉부족이지지의 만물개작어성 개복어성
譬如華葉之生於根 而歸於根 濤瀾之生於水 而歸於水 苟未能自復於性雖
비여화엽지생어근 이귀어근 주란지생어수 이귀어수 구미능자복어성수
止動息念以求靜 非靜也故唯歸根然後爲靜 命者性之妙也 性可言 至於命
지동식념이구정 비정야고유귀근연후위정 명자성지묘야 성가언 지어명
則不可言矣 易曰窮理盡性以至於命 聖人之學道必始於窮理中於盡性 終於
즉불가언의 역왈궁리진성이지어명 성인지학도필시어궁리중어진성 종어
復命 仁義禮樂 聖人之所以接物也 而仁義禮樂之用 必有所以然者 不知其
복명 인의예악 성인지소이접물야 이인의예악지용 필유소이연자 불지기
所以然而爲之世俗之士也 知其所以然而後行之君子也 此之謂窮理 雖然盡
소이연이위지세속지사야 지기소이연이후행지군자야 차지위궁리 수연진
心以窮理而後得之 不求則不得也 事物日 於前 必求而後能應 則其爲力
심이궁리이후득지 불구즉부득야 사물일구어전 필구이후능응 즉기위력
也勞 而其爲功也少 聖人外不爲物所蔽 其性湛然不勉而中 不思而得 物至
야노 이기위공야소 성인외불위물소폐 기성담연불면이중 불사이득 물지
而能應 此之謂盡性 雖然 此吾性也 猶有物我之變焉 則幾於妄矣 君之命
이능응 차지위진성 수연 차오성야 유유물아지변언 즉기어망의 군지명
曰命 天之命曰命 以性接物 而不知其爲我 是以寄之命也 此之謂復命 方
왈명 천지명왈명 이성접물 이불지기위아 시이기지명야 차지위복명 방
其作也 雖天地山河之大 未有不變壞不常者 惟復於性 而後湛然常存矣 不
기작야 수천지산하지대 미유불변괴불상자 유복어성 이후담연상존의 불
以復性爲明 則皆世俗之智 雖自謂明非明也 不知復性 則緣物而動 無作而
이복성위명 즉개세속지지 수자위명비명야 불지복성 즉연물이동 무작이
非凶 雖得於一時 而失之遠矣 方迷於妄 則自是而非彼 物皆吾敵 吾何以
비흉 수득어일시 이실지원의 방미어망 즉자시이비피 물개오적 오하이
容 苟知其皆妄 則雖仇 將哀而憐之 何所不容哉 無所不容 則彼我之情
용 구지기개망 즉수구수 장애이연지 하소불용재 무소불용 즉피아지정
盡尙誰私乎 無所不公 則天下將往而歸之矣 無所不懷 雖天何以加之 天猶
진상수사호 무소불공 즉천하장왕이귀지의 무소불회 수천하이가지 천유
有形 至於道則極矣 然而雖道亦不能 復進於此矣 .
유형 지어도즉극의 연이수도역불능 복진어차의 .
* 소씨 주석하대. 비움에 이름을 다하지 않으면 미망(*찌꺼기= 남편이 죽으면 그 아낙이 따라죽지 못함을 미망인이라 한다 하듯이 미망인을 찌꺼기라 하기엔 못하지만 뭔가 남아 있는걸 뜻한다)이 있게된다 미망이 있음 개운칠 못하다 고요함을 지키는데도 독실하지 못하면 미망으로 움직이게 된다 (* 달갑지 못한 행동 탐탁치 못한 행동을 말함) 큰산을 비록 버렸다 해도 미세한 티끌이 다하지 않았으면 극한 경계와 독실함이 되지 못한다 대저 비움에 이르러 빔의존재 오히려 참에서 떠나지 않고 고요함을 지킴에서 고요함의 존재 오히려 움직임에 빠진다 함일 진데 하물며 다른 것이야 말할 나위 있을 건가? 다하지 않고 독실치 못해서 빔과 고요함의 사용이 어지러움을 질책하고 빔이 다하고 고요함이 독실함으로써 만물의 변화를 관찰한다 그러한 후에 어지러운 곳으로 변하지 않게 됨인 것이다 무릇 만들어선(*일어나서) 되돌아오지 아니함이 있지 않음이라 진실로 내 바야흐로 또한 만물과 더불어 모든 만들어진걸 안다면 흡족하게 안다 할수 없으리라 만물이 다 성품에서 만들어지고 성품에로 돌아온다 비유컨데 꽃과 잎사귀 뿌리에서 나와 뿌리에로 돌아가는 것 같다 파도도 물에서 나와 물로 돌아간다 실로 저마다 성품에로 희귀하길 잘못한다면 비록 멈춰서고 생각을 쉬게 함으로써 고요함을 구한다 하더라도 고요함 되지 못한다 할 것이다 그런 까닭에 오직 뿌리로 돌아가야서만 고요해 지게 되는 것이다 命(명)이란 것은 성품의 미묘함이다 성품이란 것은 곧바로 말할 수 있어도 명이란 것에 이르러선 그렇게 말로선 할 수 없는 것이라 易(역) 에 말하길 이치를 궁구해서 성품에 다함으로써[(*성품의 극한경계를 소진(*불태운다)한다는 뜻도 되고 명에 이를 려면 먼저 성품에 닦아서야만 된다는 뜻도 된다 할것임)] 명에 이른다 했다 성인이 길을 배우는 學風(학풍)은 반드시 궁리에서 시작하고 성품에 다하는 것이 중간이 되고 명에 되돌아 오는 게 마침이 된다 했다 仁義禮樂(인의 예악)은 성인이 物事(물사)를 접하는 방법이다 인의 예악 사용을 반드시 그렇게 써야할바가 있는것이니 그렇게 쓸줄 모르면 세속의 선비밖에 되지않을것이요 그렇게 쓸바를 안후에야라만 군자라할 것이다 이를 갖다 궁리한다 할것이니 비록 그렇더라도 마음을 다해서 궁리해야서 만이 얻어질수 있는것이요 그렇게구하지 않는다면 얻지 못한다 할 것이다 물사를 날로 앞에 긁어 모을려 할제 반드시 구한다음에야 잘호응해 온다면 그는 힘만들어 고달프고 그 공됨은 작으리라 성인은 밖으로 물질의 폐단 될걸 위하지 않아 그성품을 그런곳으로 그렇게 젖어들게 하는지라 힘쓰시지 않으셔도 적중하시고 생각지 않으셔도 얻으신다 물사에 이르러도 잘 대응하신다 이런 것을 성품을 다함이라 할 것이다 비록 그렇더라도 이러한게 자신의 성품이라 할지라도 오히려 물사와 자신을 구분함이 있다면 거의 망녕됨에 가까우리라 '하시어서 하시지 않으심도 있으시리라' 임금님께서 명령하는걸 갖다 명이라 한다 하늘이 명하는 것도 명이라한다 성품으로써 물사를 접할제에 올방지게 그내라 할중 모른다 이래서 의탁하길 명이라한다 (*소위 자기를 내세울줄모른다 그래서 천명이니 신명이니 하는 뜻 과 어휘로서 자신의 어설픈 행위에 대한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정당성을 부여코자 함인 것이고 저항 의론에 대하여 무마 시켜 보고자 함인 것이다) 이러함을 일러 명으로 되돌아 왔다 함인 것이다 바야흐로 그 모든 만들어 진 것들이 비록 산과 강의 큰 것이라도 변치 아니하는 게 없으며 떳떠치 못해서 무너진 것이 오직 성품에 되돌아온 후에야라서 깊이 젖어들어 떳떳하게 존재케 됨인 것이다 성품으로 되돌아 오는 밝음을 쓰지 않으면 모든 세속의 속된 지혜임일것이니 비록 저마다 밝다 할것이지만 밝음이 되지 못한다 할 것이다 성품으로 되돌아 올줄 모른다면 물사를 인연하여 움직이는것 밖에 되지 않는지라 만들어지는게 흉하지 않는게 없을 것이다 (* 비약 유추 할진데= 견물생심 실리를 취하다보면 종당에는 모든게 살살용 전쟁무기를 양산하는 것으로 변질하게 된다는것임) 비록 일시엔 얻음이 있을지라도 멀리가면 잃게 되리라 바야흐로 망녕된것에 혼미해지면(*관찰력이 어지러워 제대로 분간 못한다는 뜻) 자기는 옳고 저쪽은 그른것이라 할것이니 물사등 주위를 모두 나에 적을 삼는것인데 내 어디 용납될곳이 있겠는가? 실로 그 모든게 거의 망녕된것인줄알면 비록 원수진자에게도 슬퍼여기고 불쌍히 여길진데 어딘들 용납지 못할데가 있겠는가? 모든걸 수용하는 자세이면 피아간(*너와 내사이) 정을 다한것이니 뉘(*무엇을) 사사로움을 숭상한다 할것인가? 모든데 공정함으로 대처하면 곧 천하가 장차 간것 조차도 모두 되돌아와 같이 하려 들리라 떳떳치 못함을 무너 트리면 하늘이 뭘 덧보태기 할것인가? 하늘도 오히려 형용함이 있는것이지만 길(*道)에 이르러선 극한 경계이라 길이 또한 비록 그렇다 해도 여기 노자님 말씀보단 능히 거듭 진취적이진 못하리라
呂註여주
保此道者不欲盈 致虛而不極 守靜而不篤則非不盈之至也 衆人之於萬物也
보차도자불욕영 치허이불극 수정이불독즉비불영지지야 중인지어만물야
息而後見其復 衰而後見其歸根 而我以虛靜之至 故見萬物之所以作 與其
식이후견기복 쇠이후견기귀근 이아이허정지지 고견만물지소이작 여기
所以芸芸 在我而不在彼 其所以作者乃其所以復也 方其所以芸芸者 乃其
소이운운 재아이불재피 기소이작자내기소이복야 방기소이운운자 내기
所以歸根也 故以其 作 而觀其復 則方其芸芸而各復歸其根也 然則所謂
소이귀근야 고이기병작 이관기복 즉방기운운이각복귀기근야 연즉소위
虛者 非虛之而虛也直莫之盈 故虛也 所謂靜者非靜之而靜也 夫物芸芸各
허자 비허지이허야직막지영 고허야 소위정자비정지이정야 부물운운각
歸其根而不知 而莫足撓心 故靜也 故歸根曰靜 命者吾之 所受以生者也
귀기근이불지 이막족요심 고정야 고귀근왈정 명자오지 소수이생자야
夫唯靜則復其所以生而能命物矣 故靜曰復命 道至於能命物 則常而不去矣
부유정즉복기소이생이능명물의 고정왈복명 도지어능명물 즉상이불거의
故復命曰常 自常觀之 則吉凶悔吝常見乎 動之微明 孰加焉 故知常曰明
고복명왈상 자상관지 즉길흉회인상견호 동지미명 숙가언 고지상왈명
不知常者反此 則所作不免妄而已 能知常而體之 則萬物與我爲一矣 故知
불지상자반차 즉소작불면망이이 능지상이체지 즉만물여아위일의 고지
常容萬物與 我爲一 則不內其身而私矣 故容乃公 萬物與我爲一 而無私焉
상용만물여 아위일 즉불내기신이사의 고용내공 만물여아위일 이무사언
大也 大則聖內聖外王 故公乃王聖然後 至於神 故王乃天 天則神矣 道者
대야 대즉성내성외왕 고공내왕성연후 지어신 고왕내천 천즉신의 도자
所以成聖而盡神也 故天乃道爲道而至於常則盡矣 故道乃久 沒身不殆 久
소이성성이진신야 고천내도위도이지어상즉진의 고도내구 몰신불태 구
而至於沒身不殆者 常之謂已 .
이지어몰신불태자 상지위이 .
* 여씨는 주석하대. 길을 보전하려는자는 차고자않고 빔에 이르러도 다하지 않는다 고요함을 지켜서 독실하지 아니하면 참이 지극하지 아니함이없다 모든사람은 만물에서 쉼을 본후에 그돌아옴을보고 쇠잔함을 겪은후에 그 뿌리로 돌아옴을 본다 이러모로 저마다들, 비고 고요함이 다함으로인해 (*극한경계로 소진됨을 말함) 만물의 만들어지는 것을 보게된다 그더불어 무성해지는 것이 내로부터 존재하는것이지 저쪽에 있는건아니다 (* 모든이치는 나의존재로부터 주위가조성되어 전개되어 나가는것이지 대상이 먼저라는건 아니다) 이러므로 그 만들어지는 것은 회복 되는 것을 뜻하는것이며 바야흐로 무성해짐이라 하는 것은 그렇게 그 뿌리로 돌아옴을 뜻함이다 그러므로 그아울러(*함께) 만들어져서 그 돌아옴을 본다 하는것이니 곧 그렇게 무성해져 각각 다시 그뿌리로 돌아간다 함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른바 빔이라하는 것은 비지않음으로 해서 비게 됨인 것이다 곧 참이 없게 되는 것을 비움이라 함이다 이른바 고요함이라 하는것도 고요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고요해진다 대저 자라는 동식물이 무성해지면 각각 그뿌리로 돌아가서 (*자기가 누구였던 것을) 알지 못하게 한다 흡족하게 마음을 뒤흔들지 못함을 고요하다 함인 것이다 그러므로 뿌리로 돌아감을 고요함이라 말한다 (*譯者言=마음은 성품의 家다 그 성품의 家인 마음을 뒤흔들지 못한다는 것은 모든 物事의 근본 뿌리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이어 말하길 뿌리로 돌아감을 고요함이라 말한다 했다) 命(명) 이란건 내가 날적에 받은 것이다 오직 고요 해지면 그나온곳으로 되돌아가게 되서 능히 물사를 觀命(*관명=관찰하고 간여하는데 한몸됨으로 참여 할수 있다는 뜻이리라) 한다 할것이다 그러므로 고요한걸 갖다 명의 원위치로 되돌아 온것이라 함인 것이다 또 그렇게 물사를 명령할수 있는 위치에 이르면 떳떳한 것이 떠나지 않는 것이 되리라 그러므로 명으로 회복됨을 (*譯者言=어디에 비추거나 견주거나 내어나도 병될 것 없는) 항상함이라 함인 것이다 저마다 항상함을 관찰하여 갈진데 길흉과 뉘우침 부끄럼을 항상 움직임의 미미한데서 보게 될것이니 밝음이 뉘 이보다 더하다 할것인가? 그러므로 항상함을 갖다 밝음이라한다 항상함을 알지못하는자 이와 반대이니 곧 만드는 것이 망녕됨을 면치못할 따름이라 그러므로 항상함을 앎을 수용하여서 만물과 더불어 내함께 하나가 되면 그몸에 사사로움을 들여 놓치 않게 되리라 그러므로 수용하는게 공정해서 만물과 더불어 내함께 하나가 된 사사로움이 크다 할것이니(* 저- 앞서 해석때와 마찬가지로 사사로움을 잘다스려 무르익게 성숙시킨걸 말함이다) 크면 성스럽다 할것이며 안으로 성스럽고 밖으로 잘다스려지는것이라 그러므로 공정하면 잘다스릴수있다 함인것이니 성스런후에야 神께 다달음으로 잘 다스리면 하늘이라 함인 것이다 하늘이라 함은 신을 가르킴이리라 길이란게 성스럼을 이뤄 신에 닥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늘을 이에 길이라하고 길을 위하는데 항상함에 이르면 다한것이 됨이리라 그러므로 길 이로써 오래된것이라하고 몸이 함몰함에 이르어도 위태하지 않는다 함인 것이다 오랫동안 하여서 몸이 죽음에 이르러도 위태하지 않는다는 것은 떳떳함으로 마침을 뜻함인 것이다
朴註박주
能虛明安靜於萬物 作之時 而默以觀其復此亦常有欲以觀其 之意 萬物
능허명안정어만물병작지시 이묵이관기복차역상유욕이관기요지의 만물
芸芸 以生人 動極而靜 生久而 譬猶草木之落其葉而歸其根 故云歸根
운운 이생이동 동극이정 생구이폐 비유초목지락기엽이귀기근 고운귀근
曰靜 靜曰復命 復命云者物之生其初本 無由受命於天 各得其形 及動極生
왈정 정왈복명 복명운자물지생기초본 무유수명어천 각득기형 급동극생
久而復其初 如人受命歸而復命也 常謂常久之理 言陰陽開闔一動一靜 此
구이복기초 여인수명귀이복명야 상위상구지리 언음양개합일동일정 차
乃常久之理也 能知常久之理者 足以爲明 故云知常曰明 卽所謂觀其復也
내상구지리야 능지상구지리자족이위명 고운지상왈명 즉소위관기복야
不知此理者 不能虛明安靜 而妄有所動作 必致凶咎 知此理者知動之有靜
불지차리자 불능허명안정 이망유소동작 필치흉구 지차리자지동지유정
生之有 物 各付物聽 其自然而我無爲焉 是以於物無所不容是爲大公 大
생지유폐물 각부물청 기자연이아무위언 시이어물무소불용시위대공 대
公 則能王天下 以公而王天下 則能與天合 合天卽是道 道本常久如此者
공 즉능왕천하 이공이왕천하 즉능여천합 합천즉시도 도본상구여차자
能沒身而不殆 .
능몰신이불태 .
* 박씨 주석하대. 비어 밝음과 편안하고 고요함이 잘 이루어져서 만물이 아울러 만들어 질적에 묵묵히 그되돌아 옴을 관찰함은 이역시 떳떳한 욕망을 뒀기 때문에 그찾아 맞는 뜻을 관찰함인 것이다 만물이 무성하게 생겨선 활동한다 그러한 활동이 극에달한다음 고요해지고 생긴지가 오래되면 폐단이 있게 된다 비유컨데 초목이 그 잎사귀가 떨어져서 그 뿌리로 돌아가는 것 같다 그러므로 이르길 뿌리로 되돌아감을 갖다 고요해짐이라하고 고요함을 갖다 명으로 희귀했다하고 명으로 희귀함을 말하는 것은 물질이 그처음 생길제 본대 하늘에서 명을 부여 받음이 없었다 각각 그형상과 및활동의 극한경계를 얻고 생긴지 오랜기간이 지나서야 그 처음으로 돌아오게 됨인 것이다 이렇듯 사람도 명을 받아 되돌아감을 다시 명을 부여 받는곳으로 되돌아 옴이라한다 늘상이란 항구 한 이치를 가리키는 것이니 음과양이 여닫히고 한번씩의 동정을 말함이라 이를갖다 늘상함이 긴- 이치라 함인 것이다 그렇게 오랜기간의 항구한 이치를 잘아는자는 그렇게 밝음을 위함을 흡족하게 한다 할 것이다 그런까닭에 이르길 늘상 그러한 항구한 길을 앎을 갖다 밝음이라 한다 소위 이른바 그되돌아 옴을 관찰 함인 것이다 이런 이치를 모르는자는 그렇게 비어밝음과 편안함과 고요함을 잘하지 못해서 망녕되게 동작하는바가 있게 되어 흉한 탈잡힘에 이르게 됨인 것이다 이러한 이치를 아는자 움직이면 고요함이 있게 된다는것과 생기면 폐단이 있게 된다는 것을 안다 물사마다 각각 그 물사에 붙어 듣는게 그자연이어서 내가 함이 없다 함인 것이다 이래서 물사에 용납못할게 없음이니 큰 공정함이라 함인 것이다 크게 공정하면 천하를 잘 다스릴 수 있다 (*즉 천하에 왕으로 군림할 수 있다는 뜻) 공정함으로써 천하를 잘 다스리면 하늘과 더불어 잘 합한 것이고 하늘과 잘 합하면 바른길로 나아감이라 할것이니 길이 본대 항구한 기간이 이같은 것이면 몸이 설령 빠져든다(*죽음에 이른다) 해도 위태롭다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