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형제산(302m) - 해태산(341.6m) - 떡갈봉(406.3m) - 장태산자연휴양림 메타쉐콰이어 숲
일시 : 2024년 11월23일 토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대전광역시 서구 장안동, 장태산자연휴양림 주차장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장안저수지 정자쉼터 - 도로길 - 장태산자연휴양림 주차장 - 형제산 등산로 - 데크전망대 - 형제바위 - 형제산(302m) - 장태루 전망대 - 8층석탑 전망대 - 헬기장 - 떡갈봉 갈림길 - 해태산(341.6m) - 떡갈봉(406.3m) - 왔던길 되짚어 - 숲속의 집 갈림길 - 숲속의 집 - 메타쉐콰이어 산림욕장 - 숲속 에드벤처 - 숲체험 스카이웨이 - 스카이타워 - 출렁다리 - 전망대 - 잇단 주차장 - 장안저수지 정자쉼터.
교통 : 대전광역시 서구 장안동, 장안저수지 정자쉼터 주변에 차량주차. 원점회귀 산행.
대전광역시 서구 장안동, 장안저수지 옆 장태산 황토가마펜션 입구인 장안저수지 정자쉼터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장태산자연휴양림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려 했지만, 09시 30분 지나 도착하니 이미 만차라 장안저수지 주변까지 내려와 주차를 했습니다.
장안저수지 정자쉼터에서 도로로 나오면, 바로 장안저수지로 장안저수지 도로길을 따라 장태산자연휴양림으로 올라갑니다.
단풍으로 물던 메타쉐콰이어 가로수길을 따라 도로길을 따른 걸음은 "질울다리"까지 차량이 밀려 있음을 봅니다.
장안저수지 정자쉼터에서 약 1km 거리의 도로길을 따른 걸음은, 대전 장태산자연휴양림 첫 번째 주차장에 이릅니다.
장태산자연휴양림 첫 번째 주차장에서 데크계단을 따라 형제산 등산로로 올라갑니다.
형제산 등산로 입구 : 형제산0.6km - 출렁다리0.55km
장태산자연휴양림 첫번째 주차장에서 대전 형제산(302m)을 향한 오름길은, 초반부터 가파른 데크계단으로 올라갑니다.
가파른 데크계단을 올라 뒤돌아보면, 장태산자연휴양림의 메타쉐콰이어 숲이 주황색으로 내려다 보입니다.
가파른 데크계단을 오르면, 이내 전망데크에 이릅니다.
데크전망대에 서면, 주황색의 메타쉐콰이어 숲 뒤로, 장태산자연휴양림의 출렁다리가 조망됩니다.
데크전망대를 지난 오름길은 계속 가파른 로프난간 지대를 지납니다.
로프난간 지대를 지나 한차례 관리사무소0.6km 갈림길을 지나면, 두 바위 사이 전망대인 형제바위에 이릅니다.
형제바위 정면으로는 장태산자연휴양림 메타쉐콰이어 숲속의 출렁다리와 스카이타워가 내려다 보입니다.
형제바위 오른쪽으로는 장태산 골짜기를 따라 감 홍시 빛깔의 메타쉐콰이어 숲이 주황색 띠를 이룹니다.
형제바위의 감동적인 전망을 조망한 걸음은, 다시 가파른 데크계단과 가파른 능선을 따라 형제산(302m)으로 올라갑니다.
잠시, 가파른 오름길은 이정표 뚜렷한 대전 형제산(302m) 정상에 이릅니다.
형제산 정상 : 형제바위0.1km - 팔마정0.5km - 전망대(장태루)0.2km
형제산(302m)을 내려온 걸음은, 안부 갈림길에서 장태루 전망대를 향해 가파른 데크계단을 올라갑니다.
이어, 장태루 전망대에 서면, 지나온 형제산(302m) 오른쪽으로 장안저수지가 시원스레 조망됩니다.
장안저수지 오른쪽으로는 피라밋처럼 뾰족한 대전 안평산 421.7m 봉이 바로 옆에 우뚝 솟아 있습니다.
장태루 전망대에서는 넓은 임도로 내려와, 숲속의 집0.8km 방향의 임도를 따라 내려갑니다.
장태루 전망대 아래 : 숲속의 집0.8km, 관리사무소0.8km - 형제바위0.3km - 전망대(장태루)
장태루 전망대에서 넓은 임도를 잠시 내려서면, 사찰도 없는데 8층석탑 포토죤 전망대가 있습니다.
8층석탑 전망대에서 팔마정 정자전망대로 이어진 출렁다리와 장안저수지를 봅니다.
8층석탑 전망대를 지난 임도 능선은 한차례 헬기장을 지나, 떡갈봉1.2km 갈림길에서 떡갈봉(406.3m)을 갔다가 오기로 합니다.
떡갈봉 갈림길 : 떡갈봉1.2km - 숲속의 집0.2km - 전망대(장태루)0.6km
떡갈봉1.2km 방향의 능선을 이어가면, 가파른 데크계단이 이어집니다.
가파른 데크계단 왼쪽 나무사이로는 대전 안평산(470.8m)이 조망됩니다.
가파른 데크계단을 지난 오름길은 떡갈봉1.1km 갈림길 봉에서 낙엽의 능선을 지나 떡갈봉(406.3m)으로 향합니다.
떡갈봉1.1km 갈림길 봉(해발 285m) : 떡갈봉1.1km - 숲속의 집0.3km - 형제바위1.0km, 장태루0.8km
잠시, 가파른 오름길을 하면, 이정표가 해태산(341.6m) 정상을 알려줍니다.
해태산(341.6m) 정상을 지나, 떡갈봉(406.3m)을 향해 롤러코스트 같은 청정의 능선을 이어갑니다.
작은 오르내림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대전 떡갈봉(406.3m) 정상에서 가벼운 점심시간을 보냅니다.
떡갈봉 정상 : 장태산휴양림2.3km - 극남점3.5km - 안평산2.6km
떡갈봉(406.3m) 정상에서 떡갈봉1.1km 갈림길 봉(해발 285m)으로 되돌아온 걸음은, 숲속의 집0.3km 방향으로 내려가기로 합니다.
떡갈봉1.1km 갈림길 봉(해발 285m)에서 숲속의 집0.3km 방향으로 내려서면 걷기좋은 능선이 이어집니다.
걷기좋은 능선이 가파른 목책계단을 내려서면 장태산자연휴양림의 숲속의 집에 내려섭니다.
숲속의 집에서는 포장된 길을 따라,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메타쉐콰이어 가로수를 바라보며 장태산휴양림 전시관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장태산휴양림 전시관 주변은 하늘을 향해 쭉쭉 뻗어 오른 아름드리 메타쉐콰이어 숲이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이어진 내림길은 "숲속교실" 쉼터와 "시가 있는 구멍가게"를 지납니다.
울창한 메타쉐콰이어 산림욕장을 지난 걸음은, 울창한 메타쉐콰이어 숲속에 시설물이 설치된 숲속 어드벤처로 올라갑니다.
메타쉐콰이어 주황색 단풍으로 아름다운 숲속 어드벤처는 숲체험 스카이웨이로 이어집니다.
숲체험 스카이웨이는 높이 12m, 길이 116m의 하늘길로 숲의 중층생태를 눈높이에서 체험할 수 있는 이색 숲 코스입니다.
숲체험 스카이웨이가 끝나는 지점에 스카이타워가 있는데, 높이 27m의 나선형 데크길을 몇 바퀴 돌아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높이 27m의 스카이타워를 꽈베기처럼 나선형 데크길을 따라 층층이 올라가면, 다양한 높이에서 아름다운 메타쉐콰이어 숲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숲속 어드벤처인 숲체험 스카이타워를 둘러본 스카이웨이는, 한층 더 높여 길이 140m의 출렁다리를 건너갑니다.
출렁다리를 건너면 좌우로 장태산자연휴양림의 메타쉐콰이어 숲이 펼쳐지는데, 오른쪽으로는 휘돌아온 형제바위와 형제산(302m)이 조망됩니다.
길이 140m의 출렁다리를 건넌 걸음은, 가파른 데크계단을 올라 장태산 방향의 전망대로 올라갑니다.
많은 대기줄이 있는 장태산 방향의 전망대에 서면, 대전의 숨겨진 보물같은 장태산자연휴양림 메타쉐콰이어 숲이 이국적인 풍경으로 내려다 보입니다.
SNS 상에 정말 멋있는 이 장면을 올리기 위해서는 2시간 정도 줄을 서야만 한답니다.
전망대 오른쪽으로는 숲속 어드벤처의 출렁다리와 스카이타워가 내려다 보입니다.
장태산자연휴양림에서 멋진 메타쉐콰이어 단풍을 감상한 걸음은, 곧 사라질 가을의 끝자락 시간을 아쉬워하며 원점회귀를 위해 잇단 주차장을 지납니다.
장태산자연휴양림의 잇단 주차장을 지난 걸음은 도로길을 따르며, 장안저수지 너머 조망되는 팔마정 정자쉼터를 봅니다.
오후까지도 차량이 밀려오는 도로길을 따라 약 4시간의 산행으로 장안저수지 정자쉼터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