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אל
히브리어로 엘의 뜻:히브리어로 신 중의 신, 주인이라는 뜻.
본래 셈족의 최고신 '엘'을 지칭하던 말이었다. 서기 전 14-10세기의 가나안 사람들의 종교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우가리트 문헌에 의하면 그들의 최고신 엘[1]은 지고의 신이며, 늙고 수염이 백발이다. 최고의 신이자 창조신으로서, 왕권을 상징하는 뿔이 붙어있는 관을 쓰고 옥좌에 앉아 있는 남성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는 자비로우며 백성을 긍휼히 여기고, 그의 처소는 장막이며,[2] 왕좌에 앉아 있다.
그는 또한 신들의 회의를 소집해 의장을 맡으며 대표의 신을 임명하거나 파면하는 권리를 가진 것으로 나온다. 하지만 사실상 명예직이다. 바알이 얌이나 모트와 대립해 죽었을 때 그들을 옹립시키거나 아나트가 바알의 신전을 만들어달라 부탁하지만 무시하는 등 의외로 아들인 바알과 사이는 좋지 않은 편인데 이는 권력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3]
가나안의 신명 엘이 히브리 민족의 신명으로 쓰이게 되는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이스라엘이라는 인명이며, 그 이름을 얻게 된 동기이다(창세 32,24-30). 때문에 엘 샤다이 같은 경우 전능하신 하느님이란 단어가 되며, 이 엘의 복수형으로는 엘로힘이 있다. 모세 이전에는 신을 ‘엘’, 구체적으로 ‘엘 샤다이’(전능의 신) 등으로 불렀지만, 모세 이후로는 ‘아도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북이스라엘 문헌에서 신을 뜻하는 말로 엘로힘이라 나오고 호렙 산이 율법의 산이었다. 남유다에서는 야훼라 쓰고 율법의 산은 시나이산이었다. 신명기에서는 야훼라 나오지만 율법의 산은 호렙 산이었다.
천사들 말고도 나타니엘, 다니엘, 임마누엘 등의 사람의 이름 뒤에 붙는 접미사로도 쓴다.
서브컬쳐에서는 천사의 이름 뒤에 붙는 접미사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다. 이게 안 붙는 산달폰이나 메타트론도 있지만 창작물, 원전 할 것 없이 웬만하면 다 엘이 붙는다.
히브리어와 마찬가지로 셈어파의 하나인 아랍어에서 신을 지칭하는 단어인 알라 역시 '엘'과 그 어원을 공유한다.
2.1. 이 어원의 '-엘'로 끝나는 이름 목록[편집]
2.1.1. 인명 및 칭호[편집]
구리엘
나타니엘
다니엘
아시엘(Aziel) : 하나님은 힘이시다
임마누엘 : 예수의 이명 혹은 칭호
이스라엘 : 야곱의 별명 혹은 그 자손들의 국가
2.1.2. 아브라함 계통 종교의 천사[편집]
가브리엘
라미엘
라파엘
레리엘
미카엘
바라키엘
사마엘
사키엘
사하퀴엘
아나엘
아즈라엘
오리피엘
우리엘
자하리엘
카마엘
이외에도 천사/목록에서 더 많은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https://namu.wiki/w/%EC%9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