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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테스트 중인 사항들을 미리 예고해드릴게요.
- town militia 계열의 소소한 스탯 오류 수정
- levy spearmen, 비잔틴 spearmen 스탯 오류 수정 및 가격 조정 310/125 -> 340/140
- 프랑스 마운티드아쳐를 디스마운티드 프렌치아쳐로 대체
- HRE 디스마운티드 고딕 나이트 생산 가능
(고딕 나이트와 함께 Armor Factory에서 생산으로 변경)
- 챠지 보너스 삭감
저급기병, 경기병, 밀리샤 기병을 대상 -1 ~ -2 정도 삭감
- 기병유닛 가격 재평가
* 일반 원칙
고급기병(고급중기병/기사/고급궁기병): 원래 가격 +200/200
중급기병(일반중기병/고급경기병/중급궁기병): 원래 가격 +100/100
하급기병(일반경기병/하급궁기병): 원래 가격 +50/50
코끼리: 원래 가격 +1000/1000
* 용병은 고용료 변경 없는 대신 유지비에 +100 추가
* 몽고/티무르 캠페인 가격밸런싱
몽고/티무르 주력유닛은 유지비가 0인 관계로, {(훈련비추가분 + 유지비추가분) x 2}를
원래 가격에 더함. 단, 커스텀 배틀의 가격은 원가에 정상적인 추가비용만 더함.
ex)
티무르 코끼리
원래가격: 2090/0
추가비용: 1000/1000
추가분: (1000 + 1000)x 2 = 4000
최종가격: 2090 + 4000 = 6090
커스텀 배틀 가격: 2090+1000 = 3090
몽골 궁기병
원래가격: 590/0
추가비용: 50/50
추가분: (50 + 50)x 2 = 200
최종가격: 590 + 200 = 790
커스텀 배틀 가격: 590 + 50 = 640
* 종교기사단(Temp/Hos/Teu/San):
- 근접 공격력 +2
- 사기+2
- 일반 수정치 +200/200에 추가로 +100/100
* 경우에 따라 밸런스를 위해 임의조정
* 변경된 가격표
메일드 나이트: 660/250 -> 880/450
퓨덜 나이트: 730/250 -> 930/450
노르만 나이트: 880/250 -> 1080/450
잉글리쉬 나이트: 860/250 -> 1060/450
쉬발릭 나이트: 930/250 -> 1030/450
포르투기즈 나이트: 700/250 -> 900/450
임페리얼 나이트: 750/250 -> 950/450
노블 나이트: 930/320 -> 1030/520
랜서: 930/320 -> 1100/550
고딕 나이트: 1000/320 -> 1400/700
데미 랜서: 700/250 -> 900/450
쟝다르메: 770/320 -> 970/450
이탈리안 MAA: 580/250 -> 780/450
브로큰 랜스: 730/320 -> 930/520
파밀리아 듀칼레: 880/320 -> 1100/650
이탈리아 밀리샤기병: 540/150 -> 640/250
드루지나: 690/210 -> 890/410
짜르 근위대: 840/320 -> 1100/550
동유럽 밀리샤기병: 350/150 -> 450/250
카타프락토이: 790/250 -> 990/450
비잔틴 랜서: 500/210 -> 700/410
라틴콘: 730/250 -> 1000/550
동유럽 쉬발릭 나이트: 880/250 -> 1080/450
로열 반데리움: 790/320 -> 1000/550
폴리쉬 노블: 800/210 -> 1000/410
폴리쉬 나이트: 840/250 -> 1040/450
폴리쉬 가드: 840/320 -> 1040/520
폴리쉬 리테이너: 650/175 -> 850/375
콩퀴스타도레스: 880/250 -> 1100/600
후스칼: 690/210 -> 890/410
노스 워클러릭: 750/250 -> 950/450
보디가드 (early): 1100/500 으로 통일
보디가드 (late): 1200/500 으로 통일
머쳔트 밀리샤기병: 370/210 -> 470/310
나이트 템플러: 990/300 -> 1290/600
나이트 호스피탈러: 990/300 -> 1290/600
튜튼 나이트: 1050/350 -> 1350/650
나이트 오브 산티아고: 990/300 -> 1290/600
그리스 밀리샤기병: 320/150 -> 420/250
마운티드 서젼트: 470/175 -> 570/275
보더 호스: 390/150 -> 440/200
호빌라: 280/150 -> 330/200
라이터: 920/250 -> 1100/450
스트라디오트: 610/210 -> 710/310
후사르: 750/210 -> 850/310
스카우트: 410/150 -> 460/200
히네테스: 520/175 -> 620/275
마운티드 석궁병: 470/175 -> 570/275
까자흐: 380/150 -> 430/200
보야르 썬: 670/210 -> 870/410
드보르: 800/250 -> 1000/450
코싹: 700/150 -> 900/350
비잔틴 기병: 530/175 -> 630/275
스키티콘: 380/175 -> 430/225
마쟈르 기병: 400/175 -> 450/225
헝가리안 노블: 750/210 -> 950/410
바르다리오타이: 800/250 -> 1000/450
리투아니아 기병대: 500/175 -> 600/275
스쯔르쩰시: 510/175 -> 610/275
마운티드 롱보우: 770/210 -> 870/310
프랑스 마운티드 아쳐: 1030/210 -> 1030/510
투르크 궁기병: 420/150 -> 470/200
투르코만: 510/150 -> 560/200
시파히: 760/175 -> 860/275
시파히 랜서: 750/210 -> 850/310
카피클루: 1100/350 -> 1400/650
사막 기병: 540/150 -> 590/200
베두인 기병: 430/180 -> 480/230
베두인 낙타궁기병: 630/300 -> 730/400
아랍 기병대: 510/175 -> 560/225
맘루크 궁기병: 900/210 -> 1000/310
맘루크: 820/210 -> 1020/410
로열 맘루크: 1050/300 -> 1250/600
그라나다 히네테스: 670/175 -> 770/275
그라나다 랜서: 750/250 -> 950/450
크리스쳔 가드: 970/250 -> 1200/550
그라나다 기마석궁병: 580/175 -> 680/275
낙타 총병대: 1180/300 -> 1300/500
투아레그 낙타창병대: 600/300 -> 800/500
<몽골/티무르>
코끼리: 2090/0 -> 6090/0
코끼리 대포: 2750/0 -> 6750/0
몽골 궁기병: 590/0 -> 790/0
몽골 라이트 랜서: 590/0 -> 990/0
몽골 헤비 아쳐: 900/0 -> 1700/0
몽골 헤비 랜사: 850/0 -> 1650/0
칸스 가드: 950/250 -> 1300/600
몽골 궁병: 300/0 -> 500/0
몽골 보병대: 580/0 -> 900/0
사바다르 민병대: 780/0 -> 1100/0
디스마운디트 아쳐:
<용병/slave>
프랭키쉬 나이트: 730/300 -> 730/600
져먼 나이트: 670/300 -> 670/600
나이트: 580/300 -> 580/600
콘도티에리: 520/400 -> 520/700
세르비안 나이트: 880/300 -> 880/600
크루세이더 나이트: 880/300 -> 880/600
알바니아 기병: 610/210 -> 610/410
세르비안 후사르: 830/250 -> 830/450
알란 경기병: 550/250 -> 550/450
쿠만 궁기병: 380/180 -> 380/330
호라즘 기병대: 850/300 -> 850/600
아르메니아 기병대: 800/300 -> 800/600
투르코폴: 530/210 -> 530/410
아킨쥐: 420/150 -> 420/300
용병 투르코만: 510/180 -> 510/330
용병 코끼리: 2090/350 -> 3090/1450
용병 코끼리 대포: 2750/350 -> 3750/1450
용병 코끼리 로켓: 2500/350 -> 3500/1450
용병 방패석궁병: 570/180 -> 570/280
용병 아퀘부스병: 610/180 -> 610/280
용병 크로스보우멘: 430/180 -> 430/280
발칸 아쳐: 220/120 -> 280/200
카탈란: 720/180 -> 720/280
슬라브 용병: 230/150 -> 250/200
순례자: 120/90 -> 120/50
광신자: 180/90 -> 180/50
플라겔런트: 410/70 -> 410/50
란츠크네히트 파이크: 350/225 -> 600/300
용병 창병: 540/185 -> 540/285
크루세이더 서젼트: 490/185 -> 490/285
프리컴퍼니 롱보우: 590/180 -> 590/280
프리컴퍼니 MAA: 330/180 -> 750/300
디스. 프랭키쉬 나이트: 670/270 -> 670/370
디스. 용병 나이트: 640/270 -> 640/370
디스. 져먼 나이트: 580/270 -> 580/370
디스. 크루. 나이트: 690/270 -> 690/370
아르메니아 아쳐: 390/150 -> 390/250
가지: 490/70 -> 490/50
무타위야: 160/50 -> 160/50
십자가: 750/85 -> 750/100
웨일즈 롱보우: 490/180 -> 500/280
불가리아 산적: 490/150 -> 600/280
아일랜드 케른: 250/125 -> 250/225
웨일즈 창병: 340/150 -> 450/250
플랑드르 파이크: 340/185 -> 440/285
스위스 파이크 용병: 470/225 -> 820/350
용병 갈로글랏흐: 380/180 -> 550/280
아프간 투창병: 640/150 -> 640/250
수단 부족병: 300/155 -> 300/200
용병 몬스터 봄바드: 1900/400 -> 4000/1400
....
몽고/티무르 밸런싱으로 인해 훈련비용이 너무 쎈거 아니냐..라고 할 분들도 있겠지만..
믿으십쇼 -_-; .. 주력 병과의 유지비가 0라 군대유지비용이 거의 안나온다는 것은 M2의 경제체제
에서는 가히사기급입니다.. 암흑시대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는 군대 vs 자본주의 대량생산 체제의
군대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
저렇게 해도 사실 모자라요.. -_-a 일단 뽑아만 놓으면 맘만 먹으면 10개, 20개, 30개 군단도 빵원
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티무르와 몽골 녀석들이 자리만 잡으면 AI 팩션들이 죽어나가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
그 외에, '사라진' 병과 중에 좀 아까운 디스마운티드 고딕 나이트들을 집어넣었고, 둘 다 성채의
대장장이 최종테크인 아머 팩토리에서 나오게 했습니다.
그 외에 기병 가격 재평가가 대대로 이루어졌는데.. 뭐, 여전히 할만하네요. 그냥 예전처럼 기병 20개
풀군단 꽉꽉 채우고 다니기가 좀 부담된다는 것 뿐...
암튼, 조만간 4차 밸런싱을 선보이겠습니다.
첫댓글 와우 맘에 쏙 듭니다! 하루빨리 나오기를 ^^
이 방대한 밸런싱 수치들... 감탄만 나올뿐입니다. KWEASSA님의 노고에 그저 감사드립니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유닛밸런싱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힘내세요!!^^
- 프랑스 마운티드아쳐를 디스마운티드 프렌치아쳐로 대체 << 이건 왜... ㅠ_ㅠ
마상에서 롱보우 날려대는 것은 좀 아닌 듯 싶어서요.. -.-; 백년전쟁 중반 이후부터는 프랑스도 영국의 예를 따라 롱보우를 썼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그렇다고 해서 마상에서 장궁 쏴댄 것은 아니지 않나요?
물론 기본은 '이동은 말타고, 전투는 내려서' 이지만, 필요하다면 말위에서도 잘 쐈다고 합니다. 특히 부르고뉴 지방이나 노르망디 지방 기마 궁수들이 유명했죠. 부르고뉴의 용담공 샤를 같은 경우 마운티드 아쳐를 4천명이나 고용하고 있었고.... ....일단 마운티드 아쳐를 하마시킨다고 해도 그 이동력은 보존해줘야 하지 않을지....
기대 기대 기대 기대 기대 기대 +ㅁ+b 그나저나 디스마운티드 고딕을 넣으시는 김에 아예 캠페인에 나오지 않는 병사들을 모조리 끼워 넣어주시는 것도 +ㅁ+
다른 병과들은 대충 빠진 이유가 다 있더라구요.
와우 엄청나군요...이렇게 세세한 데이터들까지...
아니 그다지 세세하지는.. --; 단순히 일괄적으로 가격만 조정해준거라..
드디어 디스마운티드 고딕이 캠패인에도 강림하는군요. ㅎㄷㄷ
아, 그런데 기병의 차지감소는 개인적으로 좀 아쉽네요. 차라리 공격력이나 디펜스킬등을 감소시키는 편이 현실적이지 않을까요?
KWEASSA 님 대단하시네요 유닛 밸런스가 제일 손이 많이가고 테스트해보고 수정하고 수정후 실전한번 해보구 시간 투자도 무시할수없는 작업을............ 그렇다고 회원전부 좋아라하고 받아가는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입맛이 틀려서 "난 싫어" 하는분들도 있기 마련인데 카페를위한 노력에 박수를 보냄니다 차라리 공지에 유닛 텍스트 수정방법을 올려서 회원들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게끔하는것이 어떨까요? 뭐 본인이 좋아하는 기병에 고딕을 입힌다든지 기병이 차지가 너무강한것은 싫다 좋다 하시는분들은 입맛에 맞게 수정할수있고 전체 궁병의 사거리를 높인다던지 그렇게 유닛 수정방법을 전부 이해하기쉽게 공지하면
카페 질도 좋아지고 맘에 안드는 부분은 본인들이 자가 치료 할수도있고 그로 인하여 머리좋으신분들은 독학해서 획기적인 모드가 탄생할지도............. 저도 유닛 스킨이나 스텟,밸런스 정도만 수정할줄알지만 모를때보다 더 제입맛에 맞게 꾸며져 괜찬아진것같습니다..........
KWEASSA 님이 유닛텍스트 설명을 올리시면 저도 참가하겠습니다 다른분들도 참가하시면 더욱 좋구요 그럼 카페분들 모두 텍스트를 수정할수있어서 좋고 자기입맞에 미드블을 수정할수있는 기회가 되지않을까.........
티무르 전투 코끼리 좀 없에면 안될까요.. 완전 발랑싱 죽이는 유닛이라..
몽골이랑 티무르가 유지비도 그렇지만 유닛 자체가 사기적이서 너무 쎄더군요;;; 특히 그 코끼리....... 그래서 공포이긴 했지만 ㅎㅎ 그런데 대부분의 영토를 먹어 무한 생산력인 상태에서도 티무르에 밀리더군요.;; 놈들이 별 만땅인 놈들이 많긴해도...이건 머
빠진 유닛들은 어떤게 있으며 이유가 있다는건 무슨 뜻이죠? 랜드 투 퀀커에 보면 하마 보디가드도 생산가능하더군요.
커스텀하고 싱글 게임하고 유닛생산 할수있는것이 다름니다 하지만 밸런스때문에 싱글게임에 투입되지않는 유닛이 있는것을 말하는겁니다
아 그리고 이건 개인적 의견이긴 한데. 상당히 후반 테크트리이고 뽀대 유닛임에도 불구하고 효율성면에서 별 쓸모가 없는 셔우드 아쳐를 활 능력치 특화 유닛으로 롱보우 보다 좀 더 긴 사정거리 20~40. 더욱 강한 활 공격력. 가격은 좀더 올리고. 이렇게 하면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가진 인간사용투사무기가 되겠군요;; 너무 강한가요? 그래도 이 정도면 선택할때 말뚝을 박을수 있는 롱보우맨류와 어느정도 고민은 되겠네요. 사실 숨는 능력과 좀더 빠른 이동은 보병이기에 별 소용이 없죠.
크웨사님, 노고 몹시 많으세요 ;ㅅ; /ㅅ/
좀 심하네. 유지비를 이렇게 비싸게 올리면 이것이 적용된 모드가 나올텐데... 오히려 고증 및 밸런싱 맞춘다고 게임의 재미를 반감하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