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크라전 파병에 전 세계 긴장…"3차 세계대전 향한 첫 걸음"
북한이 러시아를 지원하기 위한 우크라이나전 파병 사실을 국가정보원이 확인, 전세계 안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북한군의 역할론에 대한 의견은 달리 나오지만, 글로벌 안보에 추가 악재가 되리라는 공감대는 분명히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영국 포츠머스대 전쟁학 부교수이자 군사 전문가인 프랭크 레드위지는 18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i뉴스 인터뷰에서 "북한군은 전투 투입보다 공병 업무, 트럭 운전, 참호 파기, 차량 수리와 같은 지원 역할에 이용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예상했다.
https://news.nate.com/view/20241019n07992?mid=n1006
북한 "평양서 한국군 무인기 잔해 발견"
북한이 한국군이 운용하는 무인기와 동일한 기종의 무인기 잔해를 평양에서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오늘,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한국군부 깡패들의 중대주권침해 도발사건이 결정적 물증 확보와 그에 대한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수사를 통해 명백히 확증됐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13일 평양시 구역들에 대한 집중수색 과정에서 형제산 구역에 추락한 무인기 잔해를 발견했으며, 이 무인기 잔해를 조사한 결과 대한민국발 무인기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확정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대변인은 또 이 무인기가 "한국군부의 '드론 작전사령부'에 장비돼 있는 '원거리 정찰용 소형드론이며 '국군의 날' 기념식 때 차량에 탑재돼 공개됐던 무인기와 동일한 기종으로 판단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1일에도 한국이 무인기를 평양에 침투시켜 대북 전단을 살포했다고 표했지만, 관련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https://news.nate.com/view/20241019n04755?mid=n1006
하필 시가행진하면서 다 공개해서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