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량과 무게의 이해는 자주 혼동되는 개념입니다. 질량은 단위가㎏인 스칼라 양인데 비하여 무게는 N(뉴턴)이라는 단위로 측정되는 벡터입니다. 또한 질량은 위치에 따라 변하지 않는 양인데 비하여 무게는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만유인력의 g값에 따라 그 값이 결정되는 양입니다.
: 중력 가속도 g의 값은 지구 안에서만 살펴 볼 때도 지구가 완전한 구형이 아니고, 지표 부근의 존재하는 광물의 종류. 지구의 자전의 효과, 공전이 효과 등등에 의해서 그 값이 달라집니다. 이러한 만유인력은 물체의 질량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별과 행성에서 매우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무중력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이제 이러한 무중력 상태를 생각해 봅시다. 그 무중력 상태에 돌이 하나 놓여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러한 무중력 상태에 놓인 돌을 여러분이 발로 찼을 때 여러분은 아픔을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
: 1.윗 글에서 여러분이 느끼는 아픔은 질량에 의한 것일까, 무게에 의한 것일까? 그러한 결론을 내릴 이유를 쓰시오.
:
무게에 의한것이 아니라 질량에 의한것이죠..무게란 무엇이냐면 질량*중력가속도 이거든요? 보통 이것을 많이 혼동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사람 몸무게의 단위를 kg만 쓰는데 원래는 kg중 이라고 써야 올바릅니다. '중'이란 중력가속도값을말하는것이죠.. 무중력상태라면 중력이 0이 되는상태이므로 무게는 의미가 없는 값이됩니다. 그러므로 질량에 의한것이겠죠..^^;
:
:
: 2.느낌의 크기(아픔)와 힘과의 관게를 연관시켜 설명하시오.
:
느낌의 크기와 힘과의 관계라니..음..무슨힘을 말하는건지..잘모르겠네요.. F/A=P 압력은 단위면적당 받는힘입니다. 사람이 통증을 느끼는것은 힘보다는 얼만큼 압력을 받느냐와 비례한다고 알고있는데..(이건 확실하지 않군요..^^;이를테면 같은힘으로 주먹으로 때렸을때와 바늘로 찔렀을때.. 바늘이 좀더 큰 아픔을 느끼겠죠? ^^;)
힘과 아픔은 당연히 비례겠죠..^^;
:
:
: 3.느낌의 크기 (아픔)을 작용-반작용의 개념으로 설명하시오.
:
음..이것두 문제가 파악이 안되네..-.-;
바로 돌을 차면 같은 힘으로 돌역시 발을 밀어내죠..
이것이 작용반작용이니까.. 그러니까 발로 돌을 차는힘이 커질 수록 돌이 발을 밀어내는 힘이 커지겠죠.. 발로 돌을 차기때문이 아니라 돌이 발을 밀어내는 힘때문에 발에 통증이 오는거겠죠..^^;
: 저는짐고2다니는데여..이런문제를풀어오라네여..전무슨소린지 진짜한개두멀겠는데...제발부탁드려여...쫌이라두 아시는거 이쓰시면 좀 도와주세여..꼭줌여....
허접한 답변 죄송함다~^^;
다른분 읽어보시구 틀린점 있으면 고쳐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