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이 약재입니다.
알아야 면장한다고 또 상식은 알아야 하기에 초보자료정보로 이방을 운영합니다.
인터넷상에 정보를 자유의견으로 옮기는 것이므로, 보고 검색한자가 상식으로 판단,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이방의 내용은 자유로운 의견교환으로 제공자 권리주장 댓글하면 즉시 삭제 하겠습니다.
-----------------------------------------------
이런 잎사귀
아래것은 요런꽃이 피여있어요
사진두가지가 같은거에요
나눔받은 씨앗을 봄에 모종냈는데 뭔지 모르겠어요
오이옆에다가 심어서 오이 넝굴때문에 제가 사진을 잘랐어요
아무열매도 안생겼어요 저런꽃만 피네요
하눌타리<>
꽃말 >변치 않은 귀여움
분류 :식물 > 꽃과 풀 > 박과
서식 : 산, 들
소개 : 박과(―科 Cucurbitaceae)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 중부 이남의 산과 들에 서 자란다.
고구마같이 생긴 굵고 긴 덩어리 모양의 뿌리가 있다.
중부 이남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고구마같이 생긴 굵고 긴 덩어리 모양의 뿌리가 있다. 잎은 둥글고 단풍잎처럼 5~7갈래로 갈라져 어긋나는데 끝은 날카롭거나 뭉뚝하고 밑은 심장 모양으로 거친 톱니가 있다. 잎 표면에는 짧은 털이 있고 덩굴손이 잎과 마주나와 다른 물체를 감는다. 꽃은 7~8월경 암꽃과 수꽃이 다른 그루에 피며 꽃대의 길이는 수꽃이 암꽃보다 길어 암꽃은 3㎝, 수꽃은 15㎝에 이르고 각각 끝에 1개의 꽃이 달린다. 꽃잎은 서로 붙어 통꽃을 형성하지만 5개로 갈라지며 각 꽃덮이조각[花被片]은 끝이 술처럼 갈라진다. 수술은 3개이며, 난형의 열매는 지름이 8㎝ 정도이고 붉은빛이 도는 노란색으로 익는다. 같은 종(種)의 노랑하눌타리(var. japonica)가 흑산도와 남쪽 섬에서 자라는데 잎조각에 톱니가 없다는 점이 다르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괄루근(括樓根), 씨를 괄루인(括樓仁)이라 하여 열매의 껍질은 기침약·최유약·해열제로 사용하고, 뿌리의 녹말은 식용하거나 피부병에 사용한다.
천화분 (天花粉) - 괄루근 [栝樓根] - 하눌타리 :
(瓜蔞根), 과루인(瓜蔞仁), 천화분(天花粉)
천화분(天花粉)
天花粉
天花粉[图]_中药材_中医世家
醫砭» 常用中藥» 天花粉
天花粉 - A+醫學百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