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세포 치료(융합셀 암 면역세포) 제5세대 치료법 어느 암 면역 치료를 택할 것인지, 암 면제 치료의 체계 선택 방법에 대하여. 우선 전제로서 인체에 갖춰진 『면역 시스템』 속에서 암에 대한 면역에 대해서 조금 복습하겠습니다. 최신 연구는 인체의 『면역 시스템 』은 크게는 다음의 3종류로 분류되는데요. 첫째는 "① 자연 면역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 자연 면역의 대표에 내츄럴 킬러 세포(NK세포)라는 상상력이 있는 세포가 있습니다. 그런데 NK세포에 특이성이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암 세포를 찾거나 뒤쫓는다는 성질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체내에서 우연히 만난 암세포만 죽입니다. 즉 우연의 만남이 기대할 수밖에 없는 약점이 에요. 이 NK세포가 아무리 늘어도 잘 숨어 있는 암세포를 찾아내기는 쉽지 않아 아무래도 치료로 서의 한계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② 체액 면역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 등의 감염에 대해서 체내에 항체 라는 것을 만드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한번 항체가 생기면 몸은 그 병에 잘 걸리지 않는 구조입니다. 즉, 만약 암에 특이적인 항체가 생겨서도 암세포를 죽인다는 시스템은 아니므로 적극적인 치료 효과가 좀처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점 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항원 제시 세포(대표가 수지상 세포입니다)이 항원을 제시할 때 세포 표면의 MHC라는 수용체의 클래스 2경유에서 항원 제시하면 B세포가 이에 반응하고 항체를 만드는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MHC라는 수용체의 클래스 1경유에서 항원 제시하면 T세포가 이에 반응하고 암 세포를 죽이는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세번째는 "③ 세포 성 면역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는 세포 장애성 T세포가 암의 특이성을 인식하고 암세포를 공격한다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쪽이 암 제거 메커니즘이 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 효과가 기대됩니다. 그럼 현재 일본의 거리에 무수히 있는 이른바"암 면역 요법"은 도대체 어디에 해당되는지 봅시다.
(1), 먼저 마루야마 백신이나 하스미 백신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면역 촉진제 하는 것으로 상기 ①의 자연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하려는의도는 있지만 암 세포에 대한 기능은 뚜렷하지 않고, 마루야마 백신에 대해서는 특히 일본 완화 의료학회의 가이드 라인에서도 치료 효과는 없다고 명기되어 있습니다.단 몸이 좋아지므로 이를 사용하고 있는의료 기관은 아직 존재하고 있습니다.
(2)다음으로 활성화 림프구 요법,ANK요법 에 가까운 명칭의 것이 있습니다. 이것도 상기①의 자연 면역 시스템을 목표로 NK세포를 늘리고 투여하지만 이것은 상기 자연 면역 시스템에서설명한 것처럼 특이적으로 암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NK세포와 암세포의 우연의 만남에 의존하는 한계가있습니다. 그러나 NK세포를 대량으로 몸에 넣는 요법으로일정한 효과가 나온 환자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들 요법을 받은 직후, 환자의 몸이 좋아져서 이들을 투여 하는 의료 기관은 많습니다.일부대학 병원에서 임상 연구에서는 이는 항암제 치료보다는 압도적으로 부작용이 적어 QOL개선 등을 목적으로한다는 것도 많습니다. (3)다음에 암 펩티드 백신 요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상기 ③의 세포 면역 시스템을 가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 것으로어느 암 특유의 항원을 백신으로 투여하는 것입니다. 이는 암 특이성을 노린다는 방향성이 확실하여, 지금까지 일본에서도 NHK를 비롯한 여러 언론에서 특집으로 방송하는게기가 되어 습니다. 항원을 대량 생산하고 백신화를 노린다는 제약 회사로서도 비즈니스로서 생각하기 쉬운성격이라 일본에서도 해외에서도 많은 대규모 임상 실험이 전개되어 있으므로 대학 병원에서 받은 암 면역 치료 하면 이 타입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식 치료의 결과로 치료 효과가 인정할 수 없다는 결과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외인가 하면 아마 위 ③의 세포 면역 시스템을 목표로 하지만실제로는 상기 ②의 체액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4)다음에 자신의 수지상 세포(DendriticCell)을 사용한 치료가 있습니다. 이 수상 세포를 한 암 항원 펩티드와 같이 키우거나혹은 암 세포와 함께 키우기(Co-Culture) 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기 ③의 세포 면역 시스템을 겨냥한 치료법이며, 지금까지의 치료법과 비교하면 암을 특이적으로 공격하려는 치료 디자인이어서 더욱 진보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하고 있는 암이 단독 또는 여러 암 항원(Antigen) 암세포가성질을 변형시키면(예를 들어 한개 암 항원이 목표를 감지하면 그 암 항원을 세포 표면에서 물러나 등)효과가 없어 문제에 대처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었습니다.
(5)그래서 이들 기존의 암 면역 요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오노전야 선생님과 도널드 키후 선생님은암세포와 수지상 세포를 융합(퓨전 시킨 융합 세포를 백신으로서 사용하면서 암세포의 모든 DNA정보를 수지상 세포에 넣어, 암세포의 모든 항원 정보를 세포독성 T세포에 교육할 수 있다는 개념을 생각해낸 것입니다. 이것이 "퓨전 셀 치료"으 로, 위 ③의 세포 면역 시스템의 활성화를 노리는 치료법으로서는 가장효과가 기대할 수 있다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암은 개인에서 다른 특징이 있으므로, 상기(1)~(4)의 치료가 매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그러나 과학적으로 생각한 때에 이론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있는 것이 이 차세대 암 면역 요법의 퓨전 세포 치료라고 생각합니다 암면역요법 구분 수지상세포와 융합셀의 차이 킬러 T 세포에 암 표적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수지상 세포 백신을 만드는 방법은 표적이 하나뿐입니다. 그것으로는 그 표적을 암이 숨겨버리면 공격에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수지상 세포 [원 포인트] 암 세포는 면역 세포나 항 암제 등으로 부터 공격당한 표적 (암 항원)을 은폐하는성질이 있습니다.이를 암에 스케이프 라고 부릅니다. 융합셀 그런데 암세포와 수지상 세포를 융합함으로써 키라 T세포에 다수의 표적을 만들어 인식시키는것이 것이 융합 세포 치료의 기본입니다 [출처] 융합세포란(융합셀 암면역세포)|작성자 향기나는 커피 |
출처: 현대의학,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원문보기 글쓴이: 라이프 김동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