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v2 저지 이재정입니다.
술 생각이 간절한 가을이 되었습니다. 그 가을에 위자드가 준비해 준건 젠디카르 라이징.
젠디카르를 방문하는 여행도 이게 3번째네요.
이번 젠디카르 라이징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대지 스펠일 겁니다. 맨날 땅만 드로우 받다가 졌어!를 좀 덜하게 해 줄 이 희대의 매커니즘은.. 선택 양면 카드라고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설명은 릴리즈 노트에 이미 나와있습니다. 좀 더 명확하고 깔끔한 설명은 여기에 있어요.
magic.wizards.com/en/articles/archive/feature/zendikar-rising-release-notes-2020-09-10
설명 시작합니다. 아 전통의(?) 에라타가 있으니 그것부터 언급할까요
*에라타: 젠디카르 라이징 세트에 포함되어 있는 ‘물길을 나누는 자, 베라졸’의 텍스트 중 ‘물길을 나누는 자, 베라졸은 베라졸을 발동하기 위해 지불한 마나의 각 색마다 +1/+1 카운터 한 개를 가지고 전장에 들어온다.’ 가 ‘물길을 나누는 자, 베라졸은 베라졸을 발동하기 위해 지불한 마나만큼 +1/+1 카운터를 가지고 전장에 들어온다.’로 변경되었습니다.
안 그래도 X랑 가지고 들어오는 +1/+1 카운터의 개수가 달라서 헷갈리기 쉬운 카든데 주의할 점이 늘었네요.
X=2 로 발동하셨다면 일반적으로 4개의 카운터를 가지고 들어오게 됩니다. N마나 N/N의 놀라운 효율(?)을 자랑하는 카드.
두번째 능력으로 나오는 토큰은 생성(Create)된 것이 아닙니다.
1. 젠디카르 라이징의 매커니즘들
I. 선택적 양면 카드(MDC, Modal Double-faced cards)
사실 카드 가치적 측면에서는 가치가 크지만, 룰링에 있어서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a. ▲로 표시된 부분이 전면입니다.
b. △▽로 표시된 부분이 후면입니다.
전장, 스택 외의 부분에서는 항상 전면으로만 존재합니다.(Trasnform 양면 카드와 같습니다.)
전장, 스택에서는 선택한 부분만 존재하는 것으로 인지하며, 다른면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핸드에서는 주문/대지 카드는 주문으로 인식되므로 Thoughtseize로 버리게 할 수 있습니다.
서고, 혹은 제거면에서는 주문/대지 카드는 주문으로 인식되므로 대지를 찾는 능력으로 해당 카드를 찾을 수 없습니다.
- 변신 카드와의 차이점은, 전면과 후면이 Play 가능한 상황에서 어느 면으로 Play 할지를 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지가 필요하면 대지인 면으로, 주문을 사용하고 싶으면 주문인 면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 변신카드와의 또다른 차이점은, 현 시점에서 후면으로 내려놓은 카드를 전면으로 바로 돌릴 방법은 없다는 겁니다. 선택적 양면 카드는 변신할 수 없고, 해당 카드를 변신시키라는 능력은 일반적인 양면이 없는 카드와 같이 무시됩니다.
- 단 선택적 양면 카드는 후면이 전면의 마나 전환 비용을 참조하지 않습니다. 각 면은 독립적입니다.
- 전면과 후면의 능력은 독자적으로, 얘를 들어 Meddling Mage로 전면 spell의 이름을 불러도 여전히 해당 카드는 대지로 Play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떤 능력이 후면의 대지가 Play되는 것을 막더라도, 여전히 전면으로 Cast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 양면 카드가 전장에 들어오는 경우, 전면으로 들어옵니다. 전면이 지속물이 아닐 경우, 해당 카드는 전장에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기존 Zone에 그대로 존재하게 됩니다.
- 어떤 효과가 선택적 양면 카드를 Play 하도록 해 주는 경우, 일반적 대지 규칙을 지키는 상황에서 전면/후면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Play할 수 있습니다.
- 어떤 효과가 선택적 양면 카드를 Cast 하도록 해주는 경우, 전면이 Spell일 경우만 전면으로만 Cast 가능합니다.
- 만일 어떤 효과가 선택적 양면 카드를 대지로 Play 할 수 있게 해주는 경우, 대지로만 Play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슬리브 없이, 혹은 투명 슬리브를 사용하거나 게임의 편의성을 위해 DFC Helper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양면 이름을 적고 이 카드를 대신 덱 더미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가지고 있는 실제 카드 수량 이상의 Helper 카드를 덱에 넣는 것은 금지됩니다. 이름은 명확하게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적어주세요.
선택적 양면 커맨더 특성을 따질때는 전/후면을 모두 참조합니다. 전면 W 랜드에 후면 R 랜드인 랜드는 커맨더에서 WR 속성을 가진 것으로 취급합니다.
II. 파티(PARTY)
- 파티는 전사, 마법사, 성직자, 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파티의 숫자를 정할때는, 당신이 조종하고 있는 '생물'의 숫자만 셉니다.
※(Your party consists of up to one each of Cleric, Rogue, Warrior, and Wizard.) 라는 문구를 보고 혹시 생물이 아닌 지속물도 도움이 될까 해서 봤는데, 안됩니다.)
- 어떤 생물이 둘 이상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때도 파티에서는 한 자리만 담당합니다.
- Full Party는 반드시 네 생물로 이루어져야 하고, 각 생물이 한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 파티를 여러 방법으로 셀 수 있을 때는 그 중 최대수만 인정합니다. 파티의 수를 참조하는 주문과 능력들은 해당 주문/능력이 해결되는 순간의 파티 숫자를 참조합니다.
III. 대지력(Landfall)
'대지가 당신의 조종하에 전장에 들어왔을 때' 유발되는 능력입니다. 설명이 더 必要韓紙?
IV. 키커(Kicker)
해당 주문을 발동할 때 키커 비용을 지불하면 추가 효과 혹은 현 스펠의 효과가 강화되는 능력입니다.
설명이 더 必要韓歌?
2. 젠디카르 라이징의 개별 카드 룰링
-네번째 능력이 격발되기 위해서는, 턴 종료단에 Angel of Destiny 가 전장에 있어야 합니다.
-일단 네번째 능력이 격발된 이후에는 Angel of Destiny가 전장에 없어도 15점 차이가 나면 승리합니다.
- 아샤야의 생물을 숲으로 하는 능력은 자신도 포함합니다.
- 물론 아샤야의 토큰 복사본은 자신을 숲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 두번째 능력은 한 턴에 여러번 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생물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카운터만 쌓는 것도 가능합니다.
- 캡틴의 능력은 격발 능력이므로 카운터가 올라가기 전에 1점 번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지속물을 탭해서 {C}{C}, 혹은 {C}{C}{C}를 더하더라도 하나의 {C}만 추가 생산됩니다.
- 첫번째 능력으로 활성화/격발 능력을 복사할 때, 그 능력이 어떤 대상을 참조한다면 같은 대상을 참조합니다.
- 마나 능력은 스택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복사할 수 없습니다.
- 두번째 능력은 목표를 잡지 않는 주문도 복사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 능력으로 데미지를 X점을 몇개의 대상에 나눠서 가하거나 카운터 여러개를 배분하는 경우, 배분하는 대상은 바꿀수 있지만 배분하는 데미지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세번째 능력으로 만들어지는 토큰은 Create 된 것이 아닙니다.
- 모라우그의 첫번째 능력은 중첩 가능합니다. 여러번 공격간 생물은 공격 간 숫자방큼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 두번재 능력은 자신의 메인단에 전장에 들어온 대지에 의해서만 격발됩니다.
- 두번째 능력으로 생긴 전투단 이후에는 추가 메인단을 주지 않습니다.(예를 들어, 두번째 메인페이즈에 추가 전투단을 얻어도 세번째 메인 단계가 생기진 않습니다.)
- 네번째 능력은 이미 공격중인 Rogue들이 밀도록 하지 않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프리릴리즈 되시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 잘못된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첫댓글 크리에이트에 e가 빠진듯한..
후후 아래거엔 쓸데없이 d가 붙어있다고요(수정하기 귀찮음)
이가 빠져서 뒷붙인거군요(납득)
아샤야랑 블러드 문 깔릴 때 상호작용 결과물이 "아샤야만 혼자 죽고 전부 원래대로 돌아온다"던데 이거 정확히 어떻게 되나 과정 설명 부탁드려용...
아샤야와 블러드문은 모두 Layer 4에서 적용 됩니다. 이 경우에 상호의 텍스트가 상호의 효과에 따라서 순환하는데 이경우에는 일반적인 timestamp rule이 아닌 의존적인 텍스트가 최종적으로 적용되게 됩니다. 따라서 아샤야의 텍스트에 따라 적용 여부가 결정되는 Blood Moon의 텍스트가 최종적으로 적용되고, 아샤야의 모든 텍스트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샤야의 */*을 정의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107.2. If anything needs to use a number that can’t be determined, either as a result or in a calculation, it uses 0 instead. 에따라 0/0이 되어 상태 참조로 죽게 됩니다. 죽게 된 시점에서 모든 생물은 더이상 숲이 아니게 되므로 Blood Moon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만일 모종의 효과로 아샤야에 +1/+1 카운터 등이 올라가 있다면 아샤야가 죽지 않게되므로 모든 생물은 산이 됩니다.
뭐 추가 설명 드릴 건 없고 아샤야가 기본 공방 없이 CDA만 갖고 있는게 나쁜거지요(?)
정확히는 아사야의 효과가 선적용이냐 후적용이냐에 따라 블러드문의 효과가 적용되는 객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아사야가 블러드문에 의존적(dependant)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타임스탬프를 무시하고 블러드문이 "항상" 아사야보다 먼저 효과를 적용하게 되는데, 알다시피 블러드문은 아사야의 능력을 죄다 지워버립니다. 나머지는 설명하신대로...
사실 내용 자체는 다르지 않은데 "최종적으로"라는 표현은 헷갈릴 수 있어서... 가장 마지막에 블러드문을 적용하는 게 아니라, 블러드문을 아사야보다 "앞서서(=우선적으로)" 적용하는 게 핵심입니다.
앗 헷갈리신 것 같네요.. 아사야 효과의 적용 여부에 따라 블러드문의 효과가 적용되는 객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블러드문'이 아사야에 의존적입니다.
블러드문이 앞서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아사야가 항상 먼저 적용됩니다. 블러드문이 먼저 적용됐다면 아사야는 아직 자기 능력에 의해 땅으로 변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능력을 잃지 않겠죠.
엇 맞네요 제가 착각함. 그럼 블러드문이 "최종적으로" 적용되는 게 맞습니다. 이러면 극히 순간적으로 다른 논토큰 생물들은 산이 됐다가 상태참조로 아사야가 죽으면서 다시 생물로 돌아오게 되겠네요 'ㅅ'...
기본은 생물이지만 능력으로 들어오면서 섬인 서펀트랑 똑같은 경우라고 생각하면 될 듯. 이 경우에도 블러드문이 의존적이라 서펀트의 능력을 먼저 적용하죠.
에메리아의 천사 능력이 발동할 시 1개의 풀파티가 완성되어있고 두번째 파티가 구성중이거나 완성되어있을 경우, 두번째 파티도 카운터가 올라가나요?
파티는 하나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당
아마 이걸 묻는거 같은데, 주문이나 능력, 효과가 파티를 물을때마다 이것이 파티다 라고 지정하는걸 파티라고 하지, 게임내에서 지속적으로 고정하여 파티를 정해놓는 것이 아닙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14 17:5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14 23:46
양면이 대지인 카드는 "You may put a land card from your hand to the battlefield."의 효과로는 ("Play"가 아니기 때문에)
뒷면으로 내려놓을 수 없나요? 즉 Growth Spiral의 효과로 본문의 ▲R//△▽W 양면랜드를 내리고자 한다면 앞면인 적색대지로만 내려놓을 수 있나요?
네 Play가 아니기 때문에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언제나 수고! 굿굿
하하 어려운 시기네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생각보다 룰이 까다롭네요 ㅎㅎ...
아샤야와 블러드선이 같이 깔리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아샤야도 대지라서 블러드선에 의해서 능력을 잃을텐데 그러면 대지가 아니게 되면서...(되돌이표???)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저 도적 장비가 마법물체 영혼주입에 의해서 생물이 될경우에는 파티에 들어가는지 궁금합니다(플커워 카른의 +1 능력이나 조종하는 페어리의 모험능력으로 저 도적 장비가 생물이 될경우에도 해당 서브타입을 유지하는지 궁금합니다)
생물이니 파티에서 도적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