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에서 배출가스 조작 의혹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이번에는 17만대의 디젤 차량에 대한 리콜 명령서를 받아들었다.
15일(현지시간) 독일 연방자동차청(KBA)은 유로5 규정을 충족하는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 E클래스, S클래스 등 총 17만대에 디젤 차량에 대한 리콜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리콜 사유는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된 문제다.
리콜 대상 차량들은 2014년 중반까지 생산된 유로5 디젤 엔진을 탑재한 모델들이며, 독일에서만 약 6만대를 포함, 글로벌 시장에서 총 17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벤츠는 이번 리콜명령과 관련해 독일 당국의 수사에 협력하고 있다면서도 이의를 제기할 것임을 밝혔다.
독일 외신들은 “KBA측은 벤츠가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배출가스를 조작했다고 자신하는 한편, 벤츠는 허용치를 충족시키는 배출가스만을 배출시켰다는 입장이라면서, 양측의 주장이 서로 엇갈린다”고 전하고 있다.
KBA는 이번 리콜 명령 이전, 지난해 벤츠에게 대규모 디젤모델에 대한 리콜을 명령한 바 있다. 이후 국내에서도 환경부가 해당 사건에 대한 조사에 돌입해 실내 인증시험 및 실제주행 시험 등을 통해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밝혀내며, 지난달 질소산화물이 과다하게 배출되는 문제에 대한 시정 명령 및 과징금을 부과했다. 16일에는 벤츠코리아의 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추가 압수 수색을 진행하며, 인증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상태다.
한편 벤츠는 올해 들어서만 3건의 리콜명령을 KBA로부터 명령받은 상태이다. 지난 1월에는 C클래스와 E클래스, CLK 및 CLS 모델에 대해 선루프 슬라이딩 덮개 접착제 문제로 리콜명령을 받은 바 있다.
또, 2월에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생산된 E클래스 및 CLS 디젤 모델들에 대한 화재 위험을 이유로 약 30만대에 달하는 글로벌 리콜을 명령 받았다.
이처럼 끊임없이 차량 결함에 대한 문제와 불법 소프트웨어 조작으로 인한 리콜이 이어지면서 독일을 포함한 세계 여론은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쌓아온 벤츠의 명성과 신뢰가 급격히 무너질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