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5대 명산이 있다. 다른 말로는 5악이라고 한다.
동쪽에는 태산, 서쪽에는 화산, 남쪽에는 형산, 북쪽에는 항산, 중앙에는 숭산이라는 산이 있다.
그 중에 서쪽에 있는 화산이 제일 악산이라고 하는데 그곳에 화산파라는 무술이 있는 곳이다.
중국의 무림계(武林界)를 보면은 숭산 소림사(少林寺) 소림파, 무당산(武當山) 무당파, 곤륜산(崑崙山) 곤륜파, 아미산(峨眉山) 아미파 등 4대 문파가 있다. 그 다음이 화산(華山)에 있는 화산파로 5대 문파가 있다.
화산파는 주로 검(劍)을 많이 사용한다(검객 10,000이라) 하여 김용은 ‘영웅문’이라는 소설에서 화산논검(華山論劍)이라는 호칭을 내세워 화산파를 세상에 알렸다.
화산은 도교의 성지로 제4동천(第四洞天)이며 중국 주(周)나라 말기부터 도교신자들이 찾아들어 운대관(雲臺觀)에 도장(道場)을 설치했고 금나라, 원나라 때에 이르러 도교 전진파(全眞派)의 발상지 도장(道場)으로 되었으며 동굴 72개와 도관(道觀) 20여 개가 있다고 한다.
무림이나 연금술사들이 비전으로 알고 있는 연단(煉丹)은 옛날 중국(中國)에서 도사(道士)가 진사(辰砂)로 황금(黃金)이나 약(藥) 같은 것을 만들었다고 하는 연금술의 연단 ‘불로장생약’을 만드는 곳이었다.
옛날 중국에서 비롯된 연금술 금단을 만들어 불로장생을 추구 했던 것과, 기공이나 무공을 높이기 위해서 수련한 것 또한 한 방법인데 여기서는 주로 호흡을 통해 기경 팔맥을 뚫어 소주천과 대추천을 소통하게 하여 연정화기(鍊精化氣) 정을 단련하여 기를 강화하고, 연기화신(鍊氣化神)기운을 단련하여 신(정신)을 총명하게하고, 연신환허(鍊神換虛)정신을 단련하여 욕심을 버린다. 그 후에 연허합도(煉虛合道) 즉 도에 들어갈 때 신선이 된다.
수련을 받으려면 이것을 통달한 분에게 전수를 받아야 한다. 함부로 또는 재미로 배우다가 잘못해서 생긴 병이 바로 주화입마다.
주화입마(走火入魔)란 불이 달리며 악마가 들어온다. 쉽게 설명하면 마(魔)가 내 몸으로 들어 왔다는 것이며 흔히 제 정신이 아닌 상태라 할 수 있으며 일종에 정신병중의 하나이다.
이런 기공수련이 또는 단전호흡을 잘못하면 위험에 이르게 된다.
태극권 수련법 중에 일일련 일일공, 일일부련 십일공(一日煉 一日功 一日不煉 十日空)이 있다. 뜻은 “하루 수련하면 하루의 공력이 생기지만, 하루라도 수련을 안 하면 열흘의 공력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즉 낙수천석(落水穿石:물 한 방울이 바위를 뚫는다)의 교훈을 마음에 새겨두고 수련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