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2010/11 바클레이즈 프리미어 리그 우승을 안전하게 차지했으며, 잔여경기가 남아있으나, 남은 경기와 상관없이 19번째 리그 우승을 확정지었습니다.
맨유는 그들의 가까운 리그 우승 라이벌들인 아스날과 첼시과 각각 4주 연속, 14주 연속 정상에 있었던 것보다 더 오랫동안인 24주 연속 프리미어 리그 1위 자리에서 내려온 적이 없습니다.
맨유는 매번 역경을 극복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우승을 할 것이라는 데에 의문을 제기한 사람은 그렇게 많이 있지 않았을 것이며, 9개월 넘게 이어져온 대장정동안 그들이 우승을 차지하지 못했을 수도 있으나, 우승 트로피를 다시 되찾을 수 있었던 몇몇 이유들과 경기들을 살펴봤습니다.
일단 맨유가 시즌 시작을 24경기 연속 무패로 이어나갔다는걸 많이 잊었을 것이다. 알렉스 퍼거슨 경은 올 시즌 프리미어 리그처럼 상위권부터 하위권까지 가장 치열한 시즌임을 여러번 강조했으며, 이는 그의 팀이 리그 우승을 차지하기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리게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점으로, 프리미어 리그에서 단 한번도 3위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었던 맨유가, 시즌 초반 10주 중 8주동안 3위 밑으로 떨어져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 후, 맨유가 다시 정상으로 복귀하기전까지 단 4주동안만 2위 자리에 앉아 있는데 성공했습니다.
올시즌 맨유의 22승 중 11승이 1점차 승리이며, 또 그 중 6승이 단 2명에 의해 결정됐습니다. 맨유는 4번의 패배 모두 원정에서 기록했으며, 이중 3골 이상 먹히며 대패한 경기는 앤필드에서 열린 리버풀과의 경기뿐입니다.
맨유가 터뜨린 74골들은 리그 우승에 매우 중요한 골들이었습니다.
보통은 최고의 수비력을 갖춘 팀이 우승을 차지하지만, 맨유는 35실점을 했으며, 이는 리그 3위이며, 최소 실점인 첼시는 32실점입니다. 맨유의 총 골득실은 +39점이며, 첼시는 +37, 아스날은 10점이 적은 +29점입니다.
그들의 폼
서포터들은 그들이 홈과 원정에서의 극도로 대조적인 모습이 마치 지킬앤 하이드 박사의 실생활 버전처럼 보였을 터인데, 분명 올시즌 홈과 원정에서의 폼은 매우 대조적이었습니다.
의문의 여지 없이 맨유는 최상의 홈 성적 없이 프리미어 리그 우승을 거둘 수 없었을 것입니다. 맨유는, 여전히 중요치 않은 블랙풀전을 남겨두고 있으며, 가장 가까운 라이벌들인 첼시와 비교했을 때 그들은 홈에서 3승을 더했고, 아스날보단 6승을 더했습니다.
맨유가 리그에서 앞서나갈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그들은 홈에서 총 45골을 넣으며 평균 2.65골을 넣었으나, 인상적이게도 10실점만 하며 평균 0.59실점을 했습니다.
무슨 이유에선지, 퍼거슨의 팀은 시즌 초 원정에서 90분 막판에 골을 먹히며 승점을 제대로 얻지 못했고 이 때문에 초반에 부진을 거듭했습니다. 최근 몇년간, 퍼거슨은 시즌 초 좋은 성적과는 거리가 멀어왔고, 그들의 첫 원정 2경기는 이를 분명히 보여줬습니다.
풀럼과 에버튼전에서 승점 3점을 가져갈 것처럼 보인 그들은 무승부를 기록했고, 매우 중요했던 이우드 파크에서 열린 블랙번과의 1-1 무승부를 포함해 맨유는 원정에서 10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올시즌 그들은 원정에서 5승밖에 없으며, 원정에서의 4번의 패배는 또한 리그 라이벌과의 원정 경기에서 거진 기록했습니다.
통계적으로, 맨유는 전체적으로 인상적인 편은 아니지만, 그들의 원정 기록은 또한 4위이다. 그들이 원정에서 기록한 골은 29골로 리그 내 3위로 좋은 편이지만, 25골을 실점하며 부실한 수비진의 모습을 보여줬는데, 맨유 실점중의 71%가 원정에서 나온 것이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형편없는 원정 성적이 기록으로 보여지고 있으나 그들이 19번째 리그 우승을 차지하는 데 방해를 하지 못했으며, 이러한 점이 그들의 리그 우승 라이벌들에게는 매번 두려움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http://football-talk.co.uk/22975/how-manchester-united-won-the-league-title/
첫댓글 Alex Ferguson
Alex Is God
ㅋㅋ원정이 문제여~근데 챔스에서는 원정에서 무패 아닌가??ㅋㅋ
챔스에선 역사상 최초로 한시즌 원정 무실점을 기록한 팀이 됨 -;;
무실점ㅋㅋㅋㅋ결승 웸블리도 따지고 보면 원정ㅋㅋ
챔스와 리그가 극과극 ㅋㅋㅋㅋㅋ
대신 챔스 홈에서는 4승2무 ㅎㅎ 무승부가....
ㄴ아 저는 '따지고 보면 원정'이라고 했는뎅ㅋㅋ 전 그냥 맨유 홈/ 홈 아닌 곳으로 이분법해서 그냥 쓴 말이에요~ㅋ
태클거는건 아니고 따지고보면 원정이 아니죠,,,원정의 의미는 상대팀홈이죠,,,님말대로 따지고 보면 맨유 입장에서는 홈이죠,,,자기 나라에서 하는데,,,
원정이 왜 상대팀 홈이라고만 봐야 되는거죠? 물론 의미적으로 보면 상대팀 홈이 원정이 맞지만, 원정이라는 말은 그야말로 Home에서 원정길에 오르다라는 뜻이죠. 집(Home)이 아닌 다른 곳(Away)으로 원정길에 오르다라는 뜻인데, 그렇다면 웸블리 원정길이니 따지고보면 원정이라고 볼 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상대팀 홈은 아니지만요.ㅎ
둘다 맞는말임 ㅋ 님도 맞고 님도 맞음 ㅋ 싸우지들 마셈 ㅋ
바르샤홈 맨유원정..
챔스 대진 짤 때..ㅋ
어웨이유니폼 입고 뛰니까 원정무실점기록을 믿어보겠음.ㅋ
지성이형이 벌어다준 승점이 있지
울버햄튼전,아스날전...
우와..후반종료15분전에터뜨린골이30골...돋네
우승을 하는데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것
올시즌 맨유에는 진짜 여러명의 해결사가 있어서 어려울때마다 한건식 해준게 정말 컷음
그중 치차리토는 으뜸이였고 박지성 루니 긱스 등등 우승할수밖에 없었음
그리고 돌아온 발렌시아는 진짜 환상적인 윙어가됐는데
발렌시아가 원래 이렇게 잘했음 ? 발렌시아 레알인듯진짜
돌아오기전까지도 스텟기계였죠 툭툭탁으로 그는 이미 증명됨ㅋ
원래 잘했군요 제가 본경기만 버로우 탔었나바요 ㅜㅜ
퍼거슨..
이번 결승도 맨유가 어웨이 유니폼 입나요??
예스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