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절제하지 못하는 여인들
'다섯 번째 꿈'은 한 사람이 새끼줄을 꼬고 있는데 그 사
람 뒤에 양이 있고 양의 주인이 새끼줄을 먹고 있는 것을
보았다.
<부처님의 해몽>
이 꿈은 미래세에 여인들이 남편이 밖에 나가 일을 할 때
에나, 군대에 들어간 후에 부인이 집에 있으면서 외간 남자
와 정을 통하고 남편의 재물을 소모하는 것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해설>
인간은 문화를 만들고 다시 그 문화의 지배를 받으며 살
아 간다. 남성 위주의 동양문화권 특히 한국사회에서의 여
성은 여러 면에서 절제를 강요받아 왔다. 그러나 현대는 남
녀평등으로 인해 여권이 신장되어 이제는 남존여비라는 말
은 통하지 않는 시대이다. 통계에 의하면 결혼한 부부의 이
혼률이 25% 정도라 한다. 이혼의 경우도 여성의 의사가 절
대적이다. 생활능력이 있는 여성들이 점차 늘어나고 경제권
역시 대부분 여성들이 갖고 있는 실정이다. 바야흐로 여성
해방시대에 이르게 된 것이다.
반면 여성들의 사회문제도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열
녀와 현모양처는 전설로 느껴지는 사건들이 수없이 일어난
다. 부도덕한 치정이 죽음을 부르고, 이혼 후 위자료 문제로
소송사건이 발생하며, 보험료를 받기 위해 무자비한 사건이
발생한다. 사치와 무절제가 가정을 파괴하고 도박으로 재산
을 탕진하는 사례도 있다. 외간 남자와 정을 통하는 정도가
이제는 사회문제에서 사사로운 개인 감정의 문제로 전환되
고 있다. 오직 자신들의 인격에 맡길 일이다. 사회의 주역이
누구란 말인가.
부처님이 예언하신 바는 여성의 권리가 신장되고 자유가
보장되며 생활능력이 생겨서 나타나는 현상의 차원이 아니
다. 그것은 예나 지금이나 인간으로서, 한 남편의 부인으로
서, 어머니로서의 위치와 본분이 흔들리게 됨을 말하는 것
이다. 남편이 군대에 간 후에도 외도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하였는데 요즈음 세상에는 입대 후 여자가 변심했다고 탈영
을 하여 소란을 피우는 일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젊은이들
의 현상까지 미리 비추어 보신 점에 다시 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부부가 되는 것은 숙세의 깊은 인연이 아니면 맺을 수 없
다. 인연이 맞지 않아서라는 이유는 변명일 뿐이다. 부부가
된 것만으로도 인연은 족하다. 싸우고 이별하고 죽음을 부
르는 것 모두 탐진치 삼독이 만들어낸 스스로의 업력임을
알아야 한다.
6. 다가오는 황금만능시대
'여섯 번째 꿈'은 여우가 금으로 만든 상에서 금 그릇으로
밥 먹는 것을 보았다.
<부처님의 해몽>
이 꿈은 귀한 사람이 천하게 되고 천한 사람이 귀하게 되
는 것을 뜻한다. 재물이 있는 사람을 공경하고 두려워 한다.
부자는 위에 앉아서 먹고 인격을 갖춘 자도 가난하면 아래
에 앉아서 먹는다. 군자는 지게미와 쌀겨를 먹고 소인배는
쌀밥을 먹는 다는 뜻으로 풀이 하였다.
<해설>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천한
사람이 귀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사람의 인격
마저 재물이 대신하는 황금만능의 시대를 예견한 것이다.
부자를 공경하고 두려워한다는 말이 그것이다. 아무리 많이
배운 사람도 사장에게는 꼼짝할 수 없다. 사람이 돈을 만들
었지만 결국 사람은 그 돈에 지배당하고 말았다. 공경한다
고 하지만 사람을 공경하는 것이 아니라 돈에 굽신거리는
것이다. 사람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생계를 위해서 염
려하는 것이다.
부자가 위에 앉아서 먹는다고 하는 것은 인격적인 대우를
받는다는 뜻인데 결국은 돈을 대우해 주는 '돈격'이 되고
말았다. 졸부나 치부가 판치는 현실을 너무도 정확하게 바
라본 예언이라 할 것이다. 군자는 지게미와 쌀겨를 먹고 소
인배는 쌀밥을 먹는다고 하였는데, 이것도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뜻한다. 영양가로 말하면 지게미와 쌀
겨가 더 나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모두가 재물이 모든 가
치의 척도가 되어 학식이 높거나 도덕적으로 훌륭한 사람이
대우를 받지 못하는 시대를 예견하여 비유한 것이라 할 것
이다.
외제차를 타고 값비싼 옷을 입으면 땅에 닿도록 절을 하
는 것도 바로 재물이 인격을 대신하는 경우이다. 가난하게
살면 친구가 줄어드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바야흐로 황금만
능시대가 열려 모든 것을 돈으로 해결하고 돈 때문에 사람
을 사고 팔며 죽음을 부르는 시대이다. 그러나 재물이 인격
을 대신하는 경우가 승가에서만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