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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4A 법칙 |
서로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4A 법칙
1. ACCEPT
상대방의 이야기를 우호적으로 받아들여라
2. ADAPT
그렇군요!
적극적으로 동조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라.
3. ADMIRE
와, 정말 대단합니다!
상대방의 좋은 점을 인정하고 칭찬하라.
4. APPRECIATE
도움 주신 일 잊지 않겠습니다!
상대방의 호의에 대해 감사의 뜻을 나타내라.
세계적으로 성공한 화교들의 인간경영학
1. 사람을 치더라도 얼굴은 때리지 말고, 사람을 욕해도 단점을 들춰내지 마라.
2. 남을 도울때는 이런저런 사정을 잘 알고 도와라.
3. 끈과 인사는 매듭을 잘 지어야 한다.
4. 웃는 사람의 가슴속에는 칼이 들어 있다.
5. 남의 잔을 받아 들면 그 사람에게 복종하지 않을 수 없다.
6. 말은 하고 싶은 대로 다 하지 마라.
7. 사람을 사귈때는 마음으로부터 사귀어라.
8.성공을 위해서는 화내지 말고 꾸준하게 참아야 한다.
9. 남을 환영하지 않는 자는 남에게 환영받을 수 없다.
10. 장사를 할 때는 장사 이야기만 하라.
사과를 제대로 하려면
1. 사과는 최대한 빨리 하자.
자신이 잘못했다고 느끼자마자 가능한 빠른 시일안에 용서를 구하는 것이 좋다. 사과를 미루면 후회와 감정의 골만 깊어진다.
2. 진심으로 사과하자.
사과의 마음은 은연중에 표정이나 말씨, 행동에 나타난다. 마음에도 없는 어설픈 사과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
3. 다른 속셈을 보이지 말자.
사과를 했을 때 물러나는 것이 가장 좋다. 그 사람과 곧바로 다른 일을 상의하거나 해결하려고 하면 상대방은 당신의 진심어린 마음을 오해하고 불쾌하게 여길 수 있다.
4. 다짐이 따르는 사과를 하자.
사과할 때 "죄송합니다"라는 말만 하기보다 다시는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요령
1. 부끄러움을 극복하라.
2.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피하라.
3.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라.
4. 보디랭귀지를 활용하라.
5. 쓰지 말아야 할 말들은 철저히 금하라.
대화할 때 주의해랴 할 6가지 태도
1. 괜히 점잖은 척하지 마라.
2. 비굴하게 굴지 마라.
3. 거드름을 피우지 마라.
4. 어물쩍 넘기려고 하지 마라.
5. 기본적인 예의를 지켜라.
6. 자포자기한 모습을 보이지 마라.
성공적인 대화를 하는 방법
1. 솔직하게 대한다.
2. 바람직한 태도를 가진다.
3. 대화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4. 상대방에게 관심을 보인다.
5. 개방적인 태도를 가진다.
말, 말, 말!!
*모든사람에게 너의 귀를 주어라. 그러나 너의 목소리는 몇 사람에게만 주어라.
*말을 할 때는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만 말하고 들을 때는 다른사람이 알고 있는 것을 배루도록 하라.
*무슨 이야기를 하기 전에 생각할 여유가 있거든 그것이 말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없는가. 말할 필요가 있는가 없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남의 말을 잘 듣는 것이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는 것보다 중요하다.
*성공의 비결은 남의 험담을 결코 하지 않고 장점을 들추는 데 있다.
좋은 인간과계를 맺게 하는 지혜 10계명
1. 순수한 관심을 표현하라.
2.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3. 항상 미소를 지어라.
4. 진심으로 칭찬하고 아낌없는 찬사를 보내라.
5.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6. 상대방을 최고라고 생각하고 대하라.
7. 기대를 거는 만큼 격려하라.
8. 끝까지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9. 상대방의 실수를 지적하지 마라.
10. 잘못이 있을 경우 스스로 인정하라.
많이 할수록 좋은 말들
1. 마음을 넓게 깊게 해주는 말 - 미안해
2. 겸손한 인격의 탑을 쌓는 말 - 고마워
3. 날마다 새롭고 감미로운 말 - 사랑해
4. 사람을 사람답게 자리잡아주는 말 - 잘했어
5. 화해와 평화를 이루는 말 - 내가 잘못했어
6. 모든 것을 덮어 하나 되게 해주는 말 - 우리는...
7. 세상에서 가장 귀한 말 - 친구여
8. 봄비처럼 사람을 쑥쑥 키워주는 말 - 네 생각은 어때?
9. 항상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오는 말 - 처음의 마음으로 살아가자
실패하는 리더의 10가지 유형
1.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잘 모르는 리더.
2. 하찮은 일을 하기 싫어하는 리더.
3. 행동보다 지식의 힘을 과신하는 리더.
4. 부하의 도전을 두려워하는 리더.
5. 상상력, 창의력이 부족한 리더.
6. 자기중심적인 리더.
7. 인내력이나 자기 통제력이 없는 리더.
8. 불성실한 리더.
9. 특권을 남용하는 리더.
10. 지위를 과신하는 리더.
화제를 선택할 떄의 요령 10가지
1. 목적에 맞는 화제를 선택한다.
2. 구체적인 화제를 선택한다.
3.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화제를 선택한다.
4. 시사성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5. 유머러스한 화제를 화제를 선택한다.
6. 욕망에 호소할 수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7. 스릴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8. 경험적인 화제를 선택한다.
9. 숫자나 통계를 제시할 수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10. 실현성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자신감을 기르는 방법
1. 나는 인생의 목표와 소망을 이룰 만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끝까지 이루고자 하는 일을 추구한다.
2. 마음속으로 간절히 원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실현된다는 것을 나는 믿는다.
3. 나는 자기암시의 놀라운 위력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나는 매일 10분동안 자신감을 기르기 위한 자기암시를 한다.
4. 나는 진실과 신의를 존중한다.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은 결코 하지 않는다.
5. 나는 미움, 질투, 이기심을 배제하고, 성실과 이타심으로 사람들을 대한다.
나는 이상의 공식에 서명하고, 이 공식을 암기하여 매일 복창한다.
이런 말버릇은 왕따의 원인
1. 식탁에서 불쾌감을 주는 이야기.
2. 공석에서의 사담.
3. 음식에 대한 불평.
4. 자신만의 이야기.
5. 설교나 교훈식의 이야기.
6. 타인의 실수를 탓하는 이야기.
7. 흥미를 주지 못하는 이야기.
8. 신체에 관련된 이야기.
9. 때와 장소에 어울리지 않는 이야기.
설득의 심리학
1. 토론에서 최선의 것을 얻어내는 유일한 방법은 토론을 피하는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당신이 틀렸소'라는 말은 절대로 하지 마라.
3. 자기 생각이 틀렸다면 빨리 인정하라.
4. 우호적인 방법으로 시작하라.
5. 상대방이 즉시 '네, 그래요'라고 말하도록 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이야기를 많이 하게 만들라.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 생각이 자기의 것이라고 느끼게 해주어라.
8.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려고 노력하라.
9. 다른 사람의 생각과 욕구를 이해해 주어라.
10. 좀더 고상한 동기로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12. 모험을 해보도록 하라.
이럴 때 화제를 바궈라
1. 하나의 화제가 오래 계속되어 참가자 가운데 싫증을 내는 사람이 생길 때.
2. 비슷한 이야기로 화제가 연결되어 그 장소의 분위기가 술렁일 때.
3. 이야기 동중 감정적인 발언이 튀어나올 것 같은 분위기가 될 때.
4. 어떤 화제가 나왔는데 참가자들이 별로 관심을 갖지 않거나 흥미를 느끼지 않을 때.
5. 이야기가 도중에 엉뚱한 방향으로 이어졌을 때는 앞의 화제로 되돌아가도록 유도한다.
듣는 일의 중요성
1.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2. 납득시키는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다.
3. 상대방의 호감을 살 수 있다.
4. 상대방의 마음을 알 수 있다.
5. 대응이 가능해진다.
최고의 맞장구
그래요?
정말 그렇겠네요!
그래서 어떻게 됐어요?
너무 재미있네요!
맞아요!
최악의 맞장구
쓸데없는 소리 좀 하지마!
그만해!
시끄러워!
너 사오정이냐?
입 닥쳐!
처음 만나는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법
1.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말하라.
2. 관시을 끄는 주변 상황을 찾아라.
3. 상대방의 말을 열심히 들어라.
4. 질문하라.
5. 상대방의 말을 열심히 들어라.
6. 나에 대해서도 애기하라.
상사의 성격별 설득의 포인트
1. 자기과시형 상사
'부장님의 의견에 따라서', '전에 부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등 상대의 의견을 예로 들어가며 설득한다.
2. 즉흥적인 성격의 상사
그 일의 결과를 최대한 리얼하게 설명해서 상대를 흥분시켜라. 감정의 불을 붙이는 것이 설득에 가장 효과적이다.
3. 소심한 성격의 상사
되도록 천천히, 침착하게 대화를 나누며 확신을 심어준다.
4. 따지기 좋아하는 성격의 상사
설득하고자 하는 내용을 충분히 검토, 정리한 뒤 이야기를 조리있게 풀어나가야 한다.
5. 책임 회피형 상사
'무엇을', '어떻게', '언제까지', '어느 범위까지' 따위의 구체적인 사실을 확인해 둔다.
논쟁에서 이기는 5가지 기술
1. 유리한 비유를 선택한다.
2. 모순되는 것이 있는지 찾아본다.
3. 일반적인 일로 돌려서 이의를 제기한다.
4. '아직 이해가 안되시는 모양인데, 제 설명이 부족했다면 용서하십시오.' 자신을 탓하는 듯 말하면서 상대방의 몰이해를 드러낸다.
5. 상대방이 회피하는 사항을 파고든다.
이런 질문을 피하라.
1. 유도적, 암시적인 질문은 피할 것.
2. 같은 질문을 거듭 반복하지 않을 것.
3. 특정인에게만 질문하지 말 것.
4. 한꺼번에 여러 가지 질문ㅇ르 하지 않을 것.
5. 예, 아니오 식 질문을 하지 말 것.
6. 남에게 상처 주는 질문을 하지 말 것.
7. 힐문, 심문하는 태도로 애기하지 않을 것.
8. 생각이 정리되기도 전에 잇따라 질문하지 말 것.
상사를 짜증나게 하는 말들
1.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2. "잘 모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3. "그것은 알고 있습니다."
4. "늦으셨군요."
5. "안된다면 할 수 없습니다만."
6. "무리라고 생각합니다만."
이때가 설득의 찬스!
1. 곧 yes가 얻어질 것 같은 안건은 회의 직전, 외출시 등 다른 쪽에 마음을 빼앗기고 있을 때 하라.
2. 복잡한 문제는 오후에 애기하는 것이 좋다.
3. 만사에는 때가 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지난주에 보류했던 사항을 "본래 지난주 중에 해결을 봤어야 하는 건데..."하고 월요일에 설득하면 yes를 얻기 쉽다.
4. 상대가 설득하러 왔을 때 "마침 잘 되었다. 나도 부탁하고 싶은 일이 있어"하고 선수를 쳐라.
5. 상대의 일의 흐름을 알아두면 그가 언제 바쁜지, 지금 어떠한 상태인지를 알 수 있으므로 설득의 타이밍을 잘 잡을 수 있게 된다.
6. 일을 마치고 한숨을 돌리고 있을 때 개인적인 부탁, 어려운 무제에 대한 상담을 꺼내면 좋다.
응수 화법, 반격 화법
1. 지금 바빠서 안돼 - 그러면 언제가 좋으십니까.
2. 네가 하면 어때 - 자네가 아니면 할 수 없어.
3. 난 자신이 없어 - 그건 누구나 마찬가지야.
4. 전례가 없어 - 처음하는 일에 전례가 있을 수 없지.
5. 나쁘다 - 그래서 지금이 찬스입니다.
6. 자네는 아무것도 모르는군 - 그러니까 가르쳐주십시오.
7. 다른 적임자가 있지 않을까 - 당신 이상의 적임자는 보지 못했습니다.
8. 이치대로만 움직이지 않아 - 현실을 생각하고 올리는 것입니다.
9. 지금의 방법이 잘되고 있잖아 - 그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이것입니다.
10. 타사에 부탁하려고 해 - 다시 한번 기회를 주십시오.
부하직원의 마음을 빼앗는 이 한마디
*역시 자네군. 더이상 할 말이 없어.
*자네는 어디에 있어도 눈에 띄는 존재야.
*자네라면 할 수 있어. 내가 보장하지.
*자네가 없으면 내가 곤란해.
*자네가 한 일인데 오죽하겠나.
*이 결과는 자네가 열심히 한 덕이야.
*좋은 점을 지적했어. 나도 거기까진 생각하진 못했는데.
*아쉽게도 자네는 자네의 실력을 몰라.
*자네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야. 다만 하고 있지 않을 뿐이지.
*자네가 곁에 있으면 마음이 놓여.
*자네에게 맡기겠네.
상대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 교정하는 방법 9가지
1.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칭찬과 감사의 말부터 시작하라.
2. 사람의 잘못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킬때에는 간접적으로 하라.
3. 남을 비난하기에 앞서 자신의 과오를 이야기하라.
4. 명령을 하기 전에 질문을 하라.
5.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주어라.
6. 비록 작은 일일지라도 아낌없이 칭찬해주어라.
7. 상대방에게 큰 기대를 걸어주고 그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노력하게 하라.
8.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하라.
9. 이쪽의 희망에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하라.
바른 대화 예절
1. 상대방의 이야기에 열심히 귀를 기울인다.
2. 상대방의 말을 막지 않는다.
3. 처음 만나는 사람의 이름은 곧 외워서 사용하도록 한다.
4. 상대방의 의견에 함부로 제동을 걸지 마라. 상대방의 이야기가 자신의 의견과 맞지 않더라도 그 자리에서 지적해서는 안된다.
5. 자신이 상대보다 잘났다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된다.
6. 자신의 의견이 잘못되었으면 솔직하게 사과한다.
메이슨의 11가지 대화의 법칙
1. 책과 마찬가지로 이득이 되는 친구를 찾아라.
2. 친구의 인격을 배워라.
3. 좌중이 침묵에 빠져들면 간단한 화제라도 제공하여 입을 열게 하라.
4. 대화중에 중요한 이야기나 유용한 정보를 들으면 곧 메모해두어라.
5. 있으나마나한 존재가 되지마라.
6. 성급하게 큰소리로 떠들면서 말하지 마라.
7. 사람마다 자신의 결점이나 잘못에 대하여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8. 친구가 누구의 험담을 하거나 몰상식한 발언을 하면 즉시 충고하라.
9. 어떤 분야의 전문가처럼 행동하여 이목을 끌지 마라.
10. 어리석게 여겨지는 이야기라도 잠시 참고 들어주어라.
11. 여유러운 기분으로 대화에 임하라.
말에 관한 명언 모음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말의 근본이다. - 순자
*한마디의 말이 들어맞지 않으면 천 마디의 말을 더해도 소용이 없다. 그러기에 중심이 되는 한마디를 *삼가서 해야 한다. 중심을 찌르지 못하는 말인진대 차라리 입 밖에 내지 않느니만 못하다. - 채근담
*말이 있기에 사람은 짐승보다 낫다. 그러나 바르게 말하지 않으면 짐승이 그대보다 나을 것이다. - 사아디
*말은 마음의 초상이다. - J. 레이
*누구나 자기가 하는 말이 다 뜻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자기가 뜻하는 바를 모두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H. 애덤즈
*말을 많이 한다는 것과 잘 한다는 것은 별개이다. - 소포클레스
*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그 색깔을 지니고 있다. - E. 리스 /자료ⓒ창골산 봉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