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화—수묵 혁명의 다원적 탐구 中国书画丨水墨革命的多元探索
2022년 08월 09일 시나 컬렉션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경매시간
중국 서화(1)
8월 8일(월)오전 10:00
중국 서화(2)
8월 8일(월)오후 2:00
장소
베이징 쿤룬호텔
베이징시 차오양구 신원남로 2
사회와 예술관념의 전환, 예술집안의 다각적인 탐구는 흔히 관자들이 당대의 수묵을 접할 때 귀로 듣는다.새롭게, 이를 통해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언중대화 작품, 산천고요함, 연꽃의 고요함, 골짜기의 허령 속에서 더욱 깊어질 수 있다.화가의 변혁 정신을 잘 체득하다。
Lot 402
오관중(1919-2010)) 백두산 천지 吴冠中(1919-2010) 长白山天池
미러 센터 컬러 종이책
1985년 작
사이즈:46×42cm 약 1.7평척
평가(위안화):50,000-70,000
"나는 이 사람과 그를 진심으로 좋아한다.작품의'이라고 했다.
황몽전 오관중 스타일
장백산 천지는 오관중 1985년 회증 황몽전, 일명 황모·황초여, 광동타이산 출신. 1938그해 광동미전학을 졸업하였다.1945년 홍콩에 정착, 1980년대 중반, 그는 홍콩에 있었다.《미술가》 격월간을 주최하다.작업상의 이유로 대륙의 여러 예술가들과 왕래하다.만약 홍콩이 오관중가라면세계로 향하는 대문, 황몽전1985년에 문을 열었습니다.오관중은 홍콩이라는 국제무대에 여러 차례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그해 황몽전(黃田田)과 기러기가 빈번하게 왕래하여 홍콩예술제전 참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전시회 개최 검토, 《미술가(美術家)》지에 작품 발표 등의 내용을 담은 편지를 보낸 것이 이러한 배경에서 비롯되었다.의미가 남다르다.
오른쪽부터 왼쪽까지: 오관중, 임풍면,황몽전 从右至左:吴冠中、林风眠、黄蒙田
1985년 7월, 오관중이 부임하였다.백산 사생, 때마침 여름 하늘이 맑아 화가가 천지를 만나야 한다.그 모습은 그림 속 두 연못의 푸른 빛과 같다.눈 덮인 산의 품에 물이 앉아바로 추상화의 천지로, 화가는 회묵으로 대문을 쓸고 닦았다.산뜻한 선으로 산꼭대기를 그리다뒤틀린 면과 기복의 선이 화면을 움직이게 한다.검푸른 색괴는 화산암과 유황광, 반점을 모방하였다.너그러운 색채가 그 사이로 스며들어 마치 율동적인 음표 같다천지벽수의 진수성이 돋보인다.
백두산천지의 일각长白山天池一角
오관중은 《천지를 말하다》라는 글에서 썼다."나는 그녀의 용모를 자세히 살펴보았지만, 그녀는 아름답지 않았다.화산이 분무하여 만들어진 암석은 마치 큰 석탄 같다.찌꺼기, 황토, 황토, 회, 검고, 있다.점유황광의 모양은 산돌도 황토회색이고, 이따금 옅은 회색으로 덮여 있다.색깔의 푸른 풀이 침울하고 답답한 분위기를 조성한다.어두운 색조. 황토, 황토, 회색, 검은색의 칙칙한 색조 속에서푸르스름한 녹색으로 상감되어 아름답지 않은, 그 사이의 색깔 때문에명도는 변화가 없고 색상은 조화롭지 못하다"고 말했다.화가가 그린 이 소재는 스케치북을 딱딱하게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천지의 형식미를 높이기 위해 실경을 적당히 추상화하고 설산을 화면 안으로 옮겨 담담하게 다루는 솜씨가 절실히 드러난다.
Lot 401
저우쓰총 (1939-1996)) 꿈처럼 (어두운 향기 떠다니는 달 해질녘) 周思聪(1939-1996) 如梦(暗香浮动月黄昏)
미러 센터 컬러 종이책
사이즈:54×100cm 약 4.9평척
평가(위안화):50,000-70,000
고거한은 저우쓰총의 그림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했다."그녀의 삶을 관통하는 작품에는 두 가지 주요 선이 있는데, 하나는 인정이 넘치면서도세상사에 관여하는 인물화다른 하나는 구경꾼과 함께 비범한 것이다.먼지의 연꽃 시리즈…(연꽃)라는 수세기 동안그 상징과 표현을 거의 다 써버리다내포된 예술적 제재가 그녀의 손에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았고,연꽃 그 자체처럼 해묵은 때를 벗어나빛은 뜨겁지만." 연꽃은 저우쓰총의 마음이다.검과 정신력의 상징, 직설적인 발라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감동적인 매력을 지녔다.
꿈처럼(어두운 향기로운 달빛 황혼) 주간사총의 전형적인 연꽃 제재의 가작은, 대략 1990년대 초에 이루어졌다..화면을 배너로 구도하다연꽃잎 몇 장 펴놓고 뿌리고, 연꽃은봉오리가 처지고, 잔엽이 꼬불꼬불하며, 줄기가 뒤엉켜 엷게 덮여 있다.황토의 색조 속에서. 화가는 옳음을 포기한다.세세한 부분까지 다듬어, 전체적인 정서·분위기의 표현에 신경을 썼다.물, 먹, 색, 백반 삼투화, 번짐, 배합붓 터치가 텄지만, 자연히 정성을 기울이지 않고, 획에 자(字)가 있다.연못은 끝이 없고, 끝없는 상상의 공간을 남겨두어 마치 꿈과 같이 환상적이다.
Lot 404
자우푸(b.1942) 황금빛 노을빛贾又福(b.1942) 金色霞光
미러 센터 컬러 종이책
1992년 작
기록: 베이징 성헌, 2007년5월 11일 754번
사이즈:33×31.5cm 약 0.94평자
평가(위안화):40,000-50,000
작자의 크기가 매우 작아서, 화면이 일몰 후에 남는다.햇빛 속의 목축 귀향 장면은, 자우푸의 전형적인 향토 목가적 제재에 의해 그려졌다.작, 독자적인 면모를 갖추다.목축귀농민 및 동물형마치 개괄적이고 세련되어, 작가는 자못 흙냄새가 나는 필묵으로 표현하였다.황금 노을은, 나머지는 넓은 면적에 먹을 뿌렸다.붓글씨에 얽매이지 않고 산돌을 약간 텄다.작품이 달라졌다옛사람의 면모에는 누적이 있다묵법의 깊고도 장안 화파의 흙냄새가 풍긴다.포근하고 고요한 분위기로 농민과 강산이 어우러진 자유로운 생기를 보여준다.
Lot 405
자우푸(b.1942) 구름을 뚫다 贾又福(b.1942) 穿云
거울심수묵지본
사이즈:33.3×33.3 cm. 약 1평자
평가(위안화):80,000-100,000
《구름을 뚫고》는 순전히 수묵으로 만들어, 중시한다.묵운의 표현. 이가염의 높은 발로서 가우복이 계승 발전한다.자두를 다듬고 염색하는 묵묵 쌓기동시에 이가염산에서 뛰쳐나왔다.물의 패턴은 필력에 얽매이지 않는 수묵적 요소를 발전시킨다.
첫댓글 그림에 대해서는 완전 깡통이라...
울나라 산수화는 멋지다고 생각하는 수준입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걸음 한걸음 함께 하심
오늘보다 더 좋은 안목이 생길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