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제이리(클리앙)
2023-11-04 14:52:44 수정일 : 2023-11-04 17:44:53
오랜만에 예전 회사 동료를 만났습니다.
그동안 쌓인 얘기를 하며 회포를 풀고
마무리로 간단하게 소주 한잔 더 하고 헤어지려고
ㅇㅇ국수집을 방문 했죠.
나 : 이모님 국수 2그릇 하고 소주 1병이여~
이모님 : 손님 주류 제공은 안됩니다. 국수만 드릴께요.
나 : 네? 벌써 가게 문 닫을 시간 인가여?
이모님 : 아뇨, 국수 시키시면 주류 제공 불가 입니다.
나 : (이해가 안되서) 왜 소주는 안되나요?
이모님 : 가게 방침 입니다. 식사류는 주류 제공 불가 입니다.
나 : 아니, 국수집에서 국수하고 소주 한잔 하려는데 주류 제공 불가라니요?
목소리가 좀 커지니 사장님이 나오십니다.
사장님 : 가게 방침이 안주를 시키셔야 소주 제공 가능 합니다.
나 : 아니, 제가 다른 지점 ㅇㅇ국수집에서는 소주 시켜서 먹었었는데 여긴 왜 안된다는 건가요? ㅇㅇ국수집 본사 방침 인가요?
사장님 : 본사 방침은 아니고 가게 자율적으로 저희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가게에서 피크 시간대에 회전율을 위해 그런거면 이해라도 하겠는데 반 자리도 많은 시간에 주문 거부를 당하니 기분이 참 좋지 않았습니다.
사장님은 이해를 못하는 저를 이해 못하겠다고 한마디 하시더군요
사장님 : 가게 방침이라고 얘기하면 다들 이해하시는데 손님 처럼 이해 못하시는 분은 처음이네요.
나 : 저는 식당에서 식사하는데 술 안판다는게 처음 경험이라 황당해서 그렇습니다.
결국 일행하고 저는 소주는 못 마시고 국수만 먹고 나왔습니다.
뭐 다시 그 가게 방문 할 일은 없겠지만 제가 이상한 사람이 된거 같아 기분도 안 좋고 소주 값도 조만간 오른다는데 서민들은 이래저래 먹고 싶은 것도 못 먹는 거 같아 씁쓸했네요.
-------------------------------------------------- 추가 댓글 -------------------------------------------------
헉, 잠깐 일 보고 왔더니 많은 분들이 댓글 달아 주셨네요.
개인적으로 술집가서 술을 못 먹는 경험을 처음 하다보니 좀 당황 했었습니다.
다른 OO 국수집 가맹점에서는 국수에 소주 시켜서 잘 먹었었구요.
나중에 사장님이 설명을 해주셔서 벽에 붙어 있는 메뉴판에 적힌 글을 보고 이해를 하긴 했습니다.
댓글 많이 달아 주신것 처럼 물가도 많이 오르고 자영업 분들도 힘들어서 저런 정책을 세운것이겠지요.
어쨌든 소주나 국수나 서민들이 자주 찾는 음식인데 식당에서 마음대로 먹지 못하는 상황이 되는것 같아서
씁씁한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국수를 좋아하는데 앞으로 국수에 소주 한잔 먹으려면 조용히 집에서 먹어야 겠습니다.
댓글 중---
xxbox
요즘 광장시장가면 길거리 포장마차에서 맨위에(1만원이상??) 메뉴 안시키면 소주 안주더라고요.
길거리 포장마차에서 떡볶이나 순대시키면 소주 못먹어요. ㅋ
올봄에도 먹었었는데 초가을(늦여름?)쯤 갔더니 모든곳에서 다 안판다하더라고요. (메인거리)
종로쪽 가맥도 짜파게티+계란에 소주 이런거 안되는집 많더라고요.
물가가 너무 계속 오르니 음식점하는 사람들도 어쩔수 없겠다 하는생각도 들긴하더라고요.
전기,가스,재료비 다 안오른게 없으니...
쇼팽좋아
국수 하나 시켜서 술만 계속 먹어서 그렇게 하나 보네요. 근데 메뉴에 적어놨으면 충분히 설명이 된거 같은데요. 사장님 입장에서 뭘 더 어떻게 하라는 걸까요.
사장님 : 가게 방침이라고 얘기하면 다들 이해하시는데 손님 처럼 이해 못하시는 분은 처음이네요.
이 한 문장으로 사장님 심정 설명이 될 거 같아요.
첫댓글 댓글 중---
너구리자동차
사장이 매장 지침을 그렇게 정해두었고 메뉴판에도 기재해두었는데 문제될게 있나요?
"식사류엔 주류제공이 안됩니다" "아, 네~"하고 나오면 끝......
"1인 1메뉴 주문 필수" "식사시간은 최대 2시간" "음식 남길경우 벌금 5천원"
이런건 다 매장운영자가 정한 규칙이고 안내를 받았다면 문제 없습니다.
누군 되고 누군 안되고 하는 차별도 아니고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매장 규칙을 정해둔 것이니
나의 과거 경험이라던가, 다른 가게의 사례라던가, 사장이 돈벌기가 싫니 어쩌니.....
이런건 다 필요없습니다. 가게규칙은 사장의 결정권이고, 매장이용은 고객의 결정권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