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제 순서
♣♣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위의 그림대로 상을
차린다.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차린다.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한다. 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반잔정도 따른다. 제주는 모사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룬다
(모사그릇이 준비되지 않았을때는 술잔을 향로위에 세번 돌린다음 퇴주그릇에 따룬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 초헌(初獻) 좌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건네주면 제주는 우집사가 따루어 주는 술잔을 좌집사로 하여금
제상에 올리게 한다.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 독축(讀祝)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꿇어앉고 참사자중에 한 사람이 축을 읽는 것이다. 예전엔
축문 읽기가 끝나면 곡(哭)을 했으나 지금은 생략하는 가정이 많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제주는 두번 절을 한다. ♣♣ 아헌(亞獻)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주부(主婦)가 올리는 것이 예이지만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 때는 제주의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아헌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 종헌(終獻) 3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며 집안에 따라서는
이때 적을 올리기도 한다. 아헌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메(밥)와 탕그릇의 뚜껑을 연다. ♣♣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메그릇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 첨작(添酌) 첨작이라 함은 제주가 무릎꿇고 다른 잔 혹은 그릇에 술을 따루어, 종헌자가 다 채우지
않은 술잔에 좌우 집사를 통하여 술잔을 채우도록 하는것을 말한다. ♣♣ 합문(合門) 참사자 일동이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부복한(엎드린)다. 대청일 경우 뜰아래로 내려선다.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9수저 드시는 시간) 조용히 엎드려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 개문(開門) 제주가 앞서서 기침을 한다음 조용히 문을 열고 일동과 함께 들어간다. ♣♣ 헌다(獻茶)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놓고 정저(잠시 묵념)한다.
메에 꽂았던 숫가락은 반드시 손잡이가 집사의 좌측으로 가도록하여 숭늉그릇에 담그어둔다. ♣♣ 철시복반(撤匙復盤)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시접에 담고 메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재배를 올리고 신주를 모신 기제사일 경우에는 사당으로 옮겨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향로위에서 사른다.
♣♣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 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린다.
♣♣ 음복(飮福)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참사자 모두가 나누어 먹고, 이웃에도
나누어 먹는 것으로 기제사 절차는 모두 끝난다. ~~~~~~~~~~~~~~~~~~~~~~~~~~~~~~~~
기제와 차례의 차이점
① 지내는 날 :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날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 지낸다.
② 지내는 시간 : 기제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③ 지내는 대상 : 기제는 돌아신 조상과 그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자기가 받드는 모든 조상을 지낸다.
④ 지내는 장소 : 기제는 장자손의 집에서 지내고, 차례는 사당이나
묘지에서 지낸다.
⑤ 차리는 제수 : 기제에는 메(밥)와 갱(국)을 차리지만 차례에는
명절 음식을 올리는
예이므로 밥과 국(메와 갱)을 차리지 않고 명절
음식(설날-떡국, 한식-화전· 쑥떡, 한가위-송편)을 올린다. 기제에는
해(醢:생선젓·조기)를 올리지만
차례에는 그 자리에 혜(醯·식혜 건더기)를 차린다.
⑥ 지내는 절차 :
· 기제에는 술을 3번 올리지만 차례는 1번만 올린다.
· 기제에는 잔반을 내려 술을 따라서 잔반을 올리지만 차례는 주전자를
들고 제상위의 잔반에 직접 술을 따른다.
· 기제에는 적을 술을 올릴 때 마다 바꾸어 올리지만,
차례에는 3가지 적을 제상을 차릴 때에 함께 올린다.
· 기제에는 술잔을 내려 모사(茅沙)나 땅 바닥에 조금씩 3번
지우는(좨주:祭酒)와 첨작을 하지만 차례에는 좨주 첨작을 않는다. 할 수도 없다.
· 기제에는 합문 · 계문을 하지만 차례에는 않는다.
· 기제에는 숙수(숭늉)를 올리지만 차례에는 올리지 않는다.
· 기제에는 반드시 축문을 읽는데 차례에는 읽지 않는 사람도 많다. • 기제에는 숫가락을 밥그릇에 꽂지만 한가위 차례에는 밥이 없기
때문에 숟가락은 없고
젓가락만 가지런히 골라서 시접위에 올려 놓는다.
♣♣ 기제시간(忌祭時間)
기제사는 망인(亡人)의 기일(忌日) 즉, 망인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제사이다.
예문(禮文)에는 별세한 날 자시(子時)에 제사를 지낸다고 되어 있다.
♣♣ 기제일(忌祭日)
기일((忌日)은 휘일(휘(諱日)이라고도 하며 고인이 별세한 날을 말한다.
별세(別世)전날이 입재일(入齋日), 별세(別世)한 날이 기일(忌日), 다음 날이 파재일(罷齋日)이다. 대제((大祭)(시제(時祭))는 삼일재계(三日齋戒)를 하고, 묘.묘제(廟祭.墓祭)에는 이일(二日), 기제(忌祭)에는 일일재계(一日齋戒)이다. 입재일(入齋日)에는 제주(祭主)와 주부(主婦)가 목욕재계(沐浴齋戒)하고
음주를 삼가며, 가무(歌舞)를 금하고 상가의 문상도 안가는 법이며,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고 고인의 생존시를 회상하면서 추모하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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