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낚시 미끼 종류
안산호 바다낚시에 제일 많이 사용되는 미끼는 뭐니뭐니해도 미꾸라지입니다.
그외에 오징어.청개비등이 많이 사용되고 드물게는 꼴두기(쭈꾸미)등도 사용합니다.
다른지역에서는 고등어도 사용하고 갈치잡이에는 거의 꽁치를 사용합니다.
오이도 다른 배에서는 가을철에 망둥이살로도 우럭을 잡는것을 보았습니다.
혼무시가 좋기는 한데 귀해서 구하기가 어렵네요
그외에
바다 낚시 미끼 1. 크릴세우
크릴세우는 갯지렁이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미끼 입니다. 우선 징그럽지도 않고 대어도 물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미끼 입니다. 특히 서해안의 방파제 숭어낚시에서 많이 애용됩니다. 저 역시 낚어본 기억이 있는데 크릴세우를 2~3개씩 같이 끼시는게 요령입니다. 크릴세우는 등 부분으로 끼시면 됩니다. 숭어 뿐만 아니라 광어, 우럭, 복어, 망둥어 등등 다양하게 잡힙니다. 가끔은 꽃게가 올라오는 진풍경도 볼수 있습니다. 집게로 잡고 놓치를 않지요. ㅎㅎ
바다 낚시 미끼 2. 갯지렁이
갯지렁이는 초보자 분들에게 적합하지만 여성분들은 징그럽기 때문에 많이 피하십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크릴새우보다 갯지렁이가 입질이 좋습니다. 손톱으로 잘라서 쓰시면 됩니다. 갯지렁이 역시 다양한 물고기가 올라도는데요. 숭어, 광어, 우럭, 복어, 우럭, 망둥어, 돔, 놀래미 등등 다양하게 잡힙니다. 꾼 분들도 애용하는 미끼중에 하나입니다.
바다 낚시 미끼 3. 소라게, 삿갓조개,오븐재기
감성돔, 참돔, 참돔, 돌돔, 혹돔 등 돔류를 잡고 싶으실 때에 쓰는 미끼로 아주 좋습니다. 돔 종류는 방파제 낚시로 낚으기는 어렵습니다. 감성돔은 거제도, 다대포, 가덕도 등 섬에서 많이 잡힌다고 합니다. 돔은 특히 남해안에서 많이 잡힙니다.
바다 낚시 미끼 4. 갯게
갯게는 잡어를 잡을때 아주 좋습니다. 처넣기식 릴맥낚시 미끼로 최고입니다. 갯게는 쉽게 구할수 있기 때문에 옛날에 가공미끼가 비싸던 시절 많은 낚시 애호가 분들이 사용하던 미끼였습니다. 지금도 잡어를 잡을때에는 아주 좋습니다.
바다 낚시 미끼 5. 갯강구
바다에 가면 쉽게 빠르게 발발 거리면서 돌아다니는 벌레를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쥐며느처럼 생겨서 많은 다리가 있는 벌레이지요. 포획하기는 쉽지 않지만 감성돔 낚시의 미끼로 좋습니다. 워낙 움직임이 빠르기 때문에 포획후에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리병에 넣어두고 한두마리씩 끼워 쓰는게 좋습니다. 20년 정도 낚시 하시던 분은 옛날에 낚시미끼를 구하기 어려워서 갯강구를 꿰어 쓰시던 기억이 있으신 분이 많이들 계십니다.
바다 낚시 미끼 6. 톡토기
톡토기는 지금은 찾아보기 어려운데요. 모래 구멍속에 숨어 있다가 백사장 위로 아침, 저녁 으로 나옵니다. 반투명 귀뚜라미 처럼 생겼는데요. 병에 가둬서 한마리씩 끼워 쓰시면 좋습니다. 동해안에서 황어, 망상어 낚시에 아주 좋습니다.
바다 낚시 미끼 7. 굴등 (따개비, 거북손, 부채손 포함)
굴은 갯바위 암반에서 쉽게 발견할수 있기 때문에 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미끼로서의 효능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굴 미끼는 2~3개씩 끼셔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돔류, 농어 등을 포획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바다 낚시 미끼 8. 멸치
멸치는 배낚시를 하실때에 애용되는 미끼 입니다. 하지만 갯바위에서 낚시를 하실때에도 아주 좋습니다. 갯바위에 접근하는 대어들은 멸치를 쫓아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미끼를 멸치로 쓰시면 입질을 할 확률이 많이 올라갑니다. 멸치는 크릴세우가 나오기 전에 미끼로서 명성이 자자 했는데요. 지금도 잡어등을 낚을때는 물론, 꾼들의 미끼로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바다 낚시 미끼 9. 홍합
홍합을 미끼로 쓰실때의 장점은 물고기가 많이 경계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남해안에서 많이 사용하시며 밑밥을 만들때에 많이 사용하십니다.
낚시를 처음 접하는 분은 크릴새우를 추천합니다. 어느정도 경지에 올라서 입질보다도 여러가지 다양한 물고기를 낚으시고 싶으신 분은 다양한 미끼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