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참꽃서정
 
 
 
카페 게시글
보육학개론 스크랩 [보육교사][보육학개론] 요점정리
노정희 추천 0 조회 138 12.04.04 14:5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보육의 정의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건정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아동, 가정, 국가 사회가 지향하는 공공의 복지 이념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교육 복지 서비스

 

 

※보육의 필요성

 

가족구조변화와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양육의 변화초래

 

(1)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위한 기본적 권리 실현  

(2) 부모 및 가족의 복지 실현  

(3) 국가 사회 발전을 위한 인력개발과 복지 사회구현  

 

※보육의 목적(정책 목표)

 

영, 유아(0~5세)를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고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자 하는 것

   

※보육의 유형분류

 

(1) 보육시간  

① 종일제보육: 하루8시간 이상~24시간 이하  

② 반일제보육: 하루 6시간 이하  

③ 시간제 보육: 일정시간  

④ 방과 전, 후 보육  

⑤ 24시간 보육  

⑥ 야간보육(시간연장보육)

 

(2) 보육대상  

① 영아보육: 0 ~ 만2세(35개월)  

② 유아보육: 만3세(71개월) ~ 만5세(6세이전)  

③ 아동보육: 만 6 ~ 12세 미만(초등학교1~3학년(저학년))

 

(3) 법령(용어설명)  

① 국공립보육시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 운영 시설  

② 민간보육시설: 사회복지법인이 아닌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설치, 운영 시설  

③ 직장보육시설: 사업장내 또는 그에 준하는 인근 지역과 사업장 근로자 밀집거주지역에 설치, 운영 시설 

④ 가정보육시설: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 운영 시설  

⑤ 부모협동보육시설 : 보호자 15인 이상이 조합을 결성하여 설치, 운영 시설  

 

※ 한국의 보육 역사

 

최초 탁아프로그램 - 태화기독교사회관(1921)  

(1) 구빈적 탁아기 : 아동복리법 제정 이전(1921~1960)  

(2) 어린이집 중심 보호기 : 아동복리법 시기(1961~1981)  

(3) 새마을어린이집 중심 보육기 : 유아교육진흥법 시기 (1982~1990)  

(4) 교육복지적 보육기 : 영, 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1991~현재)  

 

※ 보육사상의 흐름

 

(1) 17~18세기 사상  

① 코메니우스 - 17세기 최고의 교육자, 현대 시청각 교육의 시조, 대교수학  

② 로크 - 백지설  

③ 루소 - 에밀  

 

(2) 18~19세기 사상  

① 페스탈로찌 - 근대교육의 아버지  

② 프뢰벨 - 최초교구(은물), 유치원창시자  

③ 오웬 - 어린이집의 창시자(효시), 성격형성학원 개설

 

(3) 20세기 사상  

① 몬테소리 - 준비된 환경, 아이의 민감기(흥미, 욕구가 집중되는 시기)에 따라 적절한 교구 사용  

② 듀이 - 아동중심 교육 이론 체계화  

 

※ 발달(용어설명)

 

외적 성장과 내적, 정신적 성숙으로 양적으로 증가하고 구조적으로 정밀화 되고, 기능적으로 유능화 되는 긍정적 변화  

 

※발달의 원리

 

① 일정한 순서와 방향으로 진행, 개인차  

② 발달은 지속적 과정, 속도는 일정치 않음 

④ 발달의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  

⑤ 생애 초기의 발달은 어느 시기보다 중요  

 

※아동발달 단계

 

① 태내기: 수태순간 ~ 출산  

② 신생아기: 출생후 ~ 1달  

③ 영아기: 신생아기 이후 ~ 36개월 미만(3년)  

④ 유아기: 만 2세 ~ 만 5세(6세 미만)  

⑤ 아동기: 6세 ~ 11세

   

※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① 정신분석(구강,항문,남근,잠복,생식기) :프로이트  

② 심리성적 발달(양극대립): 에릭슨  

(기본적 신뢰감 & 불신감, 자율성 & 수치심 및 회의감, 주도성 & 죄의식, 근명성 & 열등감, 자아정체감 & 정체감혼미, 친밀감 & 고립감, 생산성 & 자기 침체감, 자아통합감 & 절망)

 

(2) 인지이론  

① 인지발달(감각운동, 전조작, 구체적 조작, 형식적 조작): 피아제  

② 근접발달영역(ZPD),비계설정: 비고츠키

 

(3) 학습이론  

①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  

②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 질적 우수 프로그램 특성

 

①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에 기초 

② 모든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별화 

③ 물리적 환경의 안전과 질서, 다양, 흥미로운 장난감 교재 포함  

④ 아동 자신에게 흥미있는 활동과 교재 선택, 능동적 참여 학습  

⑤ 아동의 요구와 생각 존중, 주의를 기울여 아동과 대화하는 성인 역할  

⑥ 존중받는다고 느끼며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 교사진과 동료의식을 발달되는 부모 

⑦ 전문적인 훈련을 받는 교사 구성원  

 

※ 환경구성시 고려사항

 

안전성, 편안함, 공간, 소음, 아동의 신체크기, 이동성, 매력, 보관성  

 

※ 실내공간배열

 

① 정적, 건조영역: 독서, 언어, 과학, 수놀이, 소집단활동  

② 동적, 건조영역: 대근육, 적목, 조작, 목공, 역할놀이, 소꿉놀이, 음률활동  

③ 정적, 물(有) 영역: 점토, 간식, 미술, 만들기, 모양구성, 풀칠활동  

④ 동적, 물(有) 영역: 실외, 요리, 물놀이, 모래놀이, 손씻는곳, 물감그림그리기, 물이용 과학활동  

 

※ 보육시설 종사자

 

① 시설장: 교육기관운영  

② 보육교사: 교실운영  

 

※ 보육교사의 발달

 

교사관심사이론  

① 생존단계-최초 교직생활 1년간 시기(허겁지겁형)  

② 강화단계-교직경력 1년말쯤~3년정도(안정감과 자신감, 배운 것 확고)  

③ 갱신단계-교직경력 약2년~5년쯤(회의, 새로운 시도)  

④ 성숙단계-교직생활 3년 내 도달, 5년~그이상(교사로서 완전한 자신감과 경험)  

 

※ 보육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① 연간계획: 목적과 철학에 기초(친숙한(나) -> 덜친숙한(우주), 계절등 월별 주제)  

② 주간계획: 연간계획 기초  

③ 일일계획: 주간계획 기초, 매일의 모든 활동이 구체적 포함  

 

※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조기중재 보상 교육)

 

빈익빈, 부익부의 악순환을 깨기 위해 저소득층 영, 유아의 지적 결손을 줄이고 이들이 중산층 유아와 동등한 입장에서 학교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

 

※ 조작적 사고: 정신적 활동이 일어나기 전 시기, 구체물로 교육  

 

※ 물활론적 사고: 모든 사물이 생명을 가진다는 사고  

 

※ 목적론(인공론)적 사고: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다는 사고  

 

※ 탈중심화: 자기중심에서 벗어난 것, 친구의도를 이해  

 

※ 이중분류: 두가기 기준을 가지고 특성에 따라 구분하는 것  

 

※ 대상영속성: 나의 지각에 상관없이 그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