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파의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안테나에서 방사된 전기 에너지는 전자파로 되어 광속으로 전파된다.
② 전파의 전기장 및 자기장은 각각 진행 방향으로 서로 직각이다.
③ 전파는 고주파 전류의 주파수와 같은 빠르기이고 서로 직각이다.
④ 주파수가 낮은 전파는 파장이 짧고 주파수가 높은 전파는 길다.
2. 주파수가 300㎒의 무선파의 파장은?
① 10 Cm
② 1 m
③ 10 m
④ 100 m
3. 300㎒에서 유효 1/2파장 안테나의 길이는?
① 0.5 m
② 1 m
③ 2 m
④ 4 m
4. 전리층의 종류중 가장 낮은 고도에 존재하는 전리층은?
① D층
② E층
③ F1층
④ F2층
5. 지표파가 잘 전파되는 전파는?
① LF
② HF
③ VHF
④ UHF
6. 다음 전리층 중 전자밀도가 가장 높은층은?
① D층
② E층
③ F층
④ 모두 일정
7. 다음중 전파의 이상 현상이 아닌 것은?
① 페이딩 현상
② 잡음
③ 자기폭풍
④ 델린저
8. HF통신 System 설명중 틀린 것은?
① AM방식
② F층에서 반사되는 전리층 파
③ 12~30㎒
④ SSB방식
9. HF 통신에서 상, 하 측파대의 어느 하나만을 뽑아서 송신하는 방식은?
① CSB방식
② DSB방식
③ SSB방식
④ HF통신 방식
10. SSB 통신 방식이 DSB통신 방식 보다 좋은 점이 아닌 것은?
① 송신기의 소비 전력이 적다.
② 혼신이 적다.
③ 대역폭이 2배 이다.
④ 다중 통신로가 용이하다.
11. 항공 통신기에서 신호 입력이 없을 때 잡음을 제거하는 회로는?
① 공진회로
② 주파수 합성회로
③ 스켈치 회로
④ 복조회로
12. 항공기의 무선 통신 장치중 근거리 통신 장치는?
① 장파 통신 장치 (LF)
② 중파 통신 장치 (MF)
③ 단파 통신 장치 (HF)
④ 초단파 통신 장치 (VHF)
13. UHF 송, 수신 장치에서 수신기의 방식은?
① 이중 슈퍼 헤테로다인 방식
② 이중 스트레이트 방식
③ 단일 슈퍼 헤테로다인 방식
④ 단일 스트레이트 방식
14. 다음 중 항공기의 운행 중 발생되는 정전기를 제거하는 이유는 ?
① 비행계기 방해 금지
② 비행기 전원의 안정을 위하여
③ 비행 자세 안정
④ RADIO 방해 잡음 제거
15. 확성 장치(P.A SYSTEM)란 ?
① 승객에게 영화나 텔레비전을 상영해 주는 장치
② 승객이 승무원에게 요구 사항을 말하는 장치
③ 승객에게 어떤 정보나 안내 방송 등을 하는 방송 장치
④ 승객이 노래를 듣는 장치
16. 지상에서 정비 점검상 조종실과 통화하는 장치는 ?
① 플라이트 인터폰
② 서비스 인터폰
③ 캐빈 인터폰
④ P.A SYSTEM
17. 항공기 기내 전화 장치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운항 승무원 상호간 통화
② 승무원과 승객간 통화
③ 객실 승무원 상호간 통화
④ 정비시 필요에 따라 통화
18. 항공기 기내 방송중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조종사의 기내 방송
② 부조종사의 기내 방송
③ 객실 승무원 방송
④ 승객을 위한 음악 방송
19. 다음 중 브레이드 타입(BLADE TYPE) 의 안테나가 아닌 것은 ?
① 거리 측정용 송,수신 ANT
② ATC 트랜스폰더 ANT
③ 글라이드 슬로프 ANT
④ VHF 통신기기 ANT
20. PCU(PASSENGER CONTROL UNIT)는 어디에 있나 ?
① 오버헤드 패널
② 좌석 팔 받침대
③ 비디오 레코더 근처
④ PSU 패널
21. 120㎒는 어떤 주파수에 해당하는가?
① 장파
② 중파
③ 초단파
④ 극 초단파
22. 전파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① DC
② AC
③ 번개
④ 전등 스위치
23. 침적 공전을 방지키 위하여 항공기에 장착하는 것은?
① 윙팁
② 꼬리 날개
③ 스태틱 디스차저
④ 코로나
24. HF통신 장치에서 수신 방식은?
① 스트레이트
② 수퍼 헤테로다인
③ 2중 수퍼 헤테로다인
④ 3중수퍼 헤테로다인
25. HF전파가 멀리 도달하는 이유는?
① 직접파 이용
② 반사파 이용
③ 공간파 이용
④ 지면파 이용
26. 장거리 통신용으로 적합한 통신 장치는?
① HF
② UHF
③ EHF
④ SHF
27. 송신기와 수신기가 하나의 케이스에 들어 있는 것은?
① 드랜스 미터
② 리시버
③ 인터폰
④ 트랜시버
28. 정보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이 변화 하는 것은?
① AM
② FM
③ GM
④ PM
29. 항공기 추락시 비상 주파수 발송 장치는?
① CVR
② FDR
③ ATC
④ ELC
30. 항공기 VHF 용 안테나 타입은?
① 공중선
② 수평 아이폴
③ 수직 타이폴
④ 파라볼라
31. 항공기 다이폴 안테나의 공진 파장은?
① 없음
②
③
④
32. 수신 하려는 주파수의 전류를 최대로 하는 동조 주파수 공식은?
①
②
③
④
33. 실제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VHF주파수 범위는?
① 190㎑~1700㎑
② 2㎒~30㎒
③ 118㎒~137㎒
④ 4550㎒~9530㎒
34. VHF전파가 멀리 가지 못하는 이유는?
① 반사파 이용
② 직접파 이용
③ 지면파 이용
④ 공간파 이용
35. 운항 승무원 상호간 통화하는 인터폰은?
① 훌라이트 인터폰
② 서비스 인터폰
③ 캐빈 인터폰
④ 피 에이 시스템
36. 파장을 나타내는 기호는?
①
②
③
④
37. 전파의 속도는 ?
①
②
③
④
38. 다음 통신장치중 안테나 정합기가 필요한 장치는?
① HF
② VHF
③ UHF
④ SELCAL
39. VHF통신 장치의 수신 방식은?
① 스트레이트
② 싱글 수퍼 헤로다인
③ 2중 수퍼 헤로다인
④ 3중 수퍼 헤로다인
40. 민간 항공기 비상 주파수는?
① 111.5㎒
② 121.5㎒
③ 131.5㎒
④ 141.5㎒
41. 군용 항공기 비상 주파수는?
① 240㎒
② 241㎒
③ 242㎒
④ 243㎒
42. 항공기에서 지상을 부를 수 없는 장비는 ?
① HF
② VHF
③ UHF
④ SELCAL
43. 오락 프로그램 제공 시스템에서 1개의 동축 커ㅔ이블로 각 좌석까지 전송하는 장치는?
① PCU
② PA SYS
③ MUX
④ PES
44. 자기 폭풍 및 델린저 현상에 영향을 받는 통신 장치는?
① LF
② MF
③ HF
④ VHF
45. 전리층 중 낮에만 나타나고 밤에는 소멸되는 전리층은?
① D
② E
③ F1
④ F2
46. 파장을 구하는 공식은?
① V/R
② V/I
③ f/c
④ c/f
47. SSB가 DSB에 비해 단점이 아닌 것은?
① 송, 수신 장치가 복잡하다
② 통신 선로가 2배이다
③ 수신시에 반송파의 동기가 필요하다
④ 수신기의 가격이 비싸다
48. HF 통신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원거리 통신용이다
② 1차 계통 통신 장치이다
③ AM SSB 변조 방식이다
④ SELCAL은 AM DSB 변조 방식이다
49. 실제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HF의 주파수 범위는?
① 190㎑~1700㎑
② 2㎒~30㎒
③ 118㎒~137㎒
④ 4550㎒~9530㎒
50. UHF 통신 장치의 용도는?
① 일반용
② 소형 항공기용
③ 민간 항공기용
④ 군용
51. 서비스 인터폰의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운항 승무원 상호간 통화
② 운항 승무원과 객실 승무원 간 통화
③ 객실 승무원 간 통화
④ 운항 승무원과 지상 정비사 간 통화
52. 산소 마스크를 쓰고 통화할 때 사용하는 인터폰은?
① 플라이트 인터폰
② 서비스 인터폰
③ 캐빈 인터폰
④ 카고 인터폰
53. ANT COUPLER가 필요한 통신 장치는?
① HF
② VHF
③ UHF
④ EHF
II. 항법 장치 및 기타
1. 항법 장치 중 지상에 무선국이 없어도 되는 것은?
① ADF
② VOR
③ OMEGA
④ INS
2. 지상 무선국을 중심으로 360〫전 방향에 방향 지시를 하는 장치는?
① LOC
② MKR
③ G/S
④ VOR
3. 활주로에서 지향성 전파를 발사시켜 항공기에 정확한 진입경로를 지시해 주는 시설은?
① ILS
② VOR
③ DME
④ ADF
4. 항공기와 지상국에 질문기와 응답기를 설치한 장비는?
① 송수신 응답기
② 송수신 질문기
③ 거리 측정기
④ 자동 응답기
5. 다음 전자 장치 중 항공기 안전 운항과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은?
① VHF
② ADF
③ ATC
④ FDR
6. MLS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주택 밀집 지역을 우회하여 진입이 가능.
② 진입 코스를 여러 개 취할 수 있다.
③ 곡선 진입이 가능하다.
④ 300㎒ 대의 전파를 사용한다.
7. ILS 구성 장치가 아닌 것은?
① LOC
② ADF
③ G/S
④ MKR
8. 활주로 수직면 내의 상하 위치의 벗어난 정도를 표시하는 장비는?
① 마커비콘
② 로컬 라이저
③ 글라이드 슬롭
④ 브이 오 알
9. 초단파 전 방향 표시기의 주파수 범위는?
① 190㎑~ 1700㎒
② 2㎒~30㎒
③ 108㎒~118㎒
④ 4550㎒~9530㎒
10. 마커비콘 주파수 중 틀린 것은?
① OM:400㎑
② MM:1000㎑
③ MM:1300㎑
④ IM:3000㎑
11. 글라이드 슬롭 강하로 상하에서 각각 어는 주파수 세력이 우세한가?
① 상하 모든 영역에서 90㎐가 우세
② 상하 모든 영역에서 150㎐가 우세
③ 상 방향에서 90㎐, 하 방향에서 150㎐가 우세.
④ 상 방향에서 150㎐, 하 방향에서 90㎐가 우세.
12. 전파 고도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절대 고도를 측정 한다.
② 고도계의 일종이다.
③ FM 형과 자기형이 있다.
④ 저고도, 고 고도형이 있다.
13. VOR 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VOR국에 대한 항공기의 자 방위를 결정 한다.
② 기존 신호와 가변 위상 신호의 위상 차로 방위를 결정한다.
③ 두개의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 2개의 안테나를 사용한다.
④ 측정 유효 거리는 가시 거리이므로 고도에 따라 달라진다.
14. 방향 탐지기에서 공중선 소자를 회전하지 않고 그와 동등한 효과를 얻는 것은?
① 고니오 미터
② 센서
③ 야기 ANT
④ 루프 ANT
15. ILS에서 활주로 평면에 대하여 적절한 진입 각을 나타내는 장치는?
① G/S
② LOC
③ MKR
④ VOR
16. 착륙을 계속할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고도는?
① 절대
② 결심
③ 기압
④ 상대
17. 75㎒에 400㎐ 신호를 변조 신호로 사용하는 MKR 장치는 활주로 기준하여 다음 중 어는 것인가?
① 뒷방향
② 내측
중앙
③ 외측
18. 전파 고도계는 다음 중 어느 고도를 지시 하는가?
① 기압
② 상대
③ 이압
④ 절대
19. 관성 항법 장치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① 대지 속도
② 현재 위치
③ 진폭에 대한 비행 코스 각도
④ 지상 전파 발신국까지의 거리 및 방위
20. 거리 측정 장치의 측정 거리는 항공기와 무엇까지의 거리 인가?
① 지상 무선국과의 수평거리
② 지상과 수직 거리
③ 지상 무선국과의 직선거리
④ 공항까지의 직선거리
21. 자동 방향 탐지기의 주파수대는?
① 장파및 중파대
② 중파및 단파대
③ 장파및 초단파대
④ 극초단파대
22. 자동 방향 탐지기(ADF)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전파 도래 방향을 수동으로 결정
② 전파 도래 방향을 자동으로 결정
③ 기상 정보와 다른 방송 프로그램 수신
④ ①②③항 모두 해당
23. 다음은 TACAN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VOR 과 DME의 두 기능을 갖고 있다.
② 정확도가 우수하다.
③ 신호는 모두 한조의 펄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동작에 착오가 적다.
④ 민간 항공기용으로 주로 사용한다.
24. 방향 탐지에 사용되는 루프 안테나의 지향 특성은?
① 단일 지향성
② 8자형
③ 무 지향성
④ 수직 지향성
25. 기상 레이더에 식별할수 없는 것은?
① 구름
② 지형지물
③ 해안
④ 바닷물의 염분 농도
26. 다음중 레이더에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① 작은 목표에도 잘 반사된다.
② 분해 능력을 좋게할 수 있다.
③ 원거리의 목표물을 쉽게 측정할 수 있다.
④ 이득이 큰 안테너를 만들 수 있다.
27. 항공기가 착륙 자세에 들어갈 때 활주로 까지의 거리를 알려두는 기기는?
① G/S
② LOC
③ MKR
④ ADF
28. 중파대를 사용하여 상대 방위(RB)를 나타내는 장치는?
① DME
② ATC
③ ADF
④ VOR
29. ADF의 지상 무선국은?
① VOR
② VOR-DME
③ VOR-TAC
④ NDB
30. 항공기에서 본 VOR국의 방위는?
① 진방위
② 자방위
③ 상대방위
④ 기수방위
31. VOR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① 고도
② 코스편차
③ 방위
④ TO/FROM
32. 다음중 장거리 항법 장치는?
① ADF
② VOR
③ DME
④ OMEGA
33. 다음중 ADF ANT로 쓰이는 것은?
① DIPOLE
② ADCOCK
③ LOOP
④ PARABOLA
34. 이동 물체의 속도에 비례하여 주파수가 변하는 원리를 이용한 항법 장치는?
① DOPPLER
② OMEGA
③ INS
④ LORAN
35. 2차 RADAR의 질문에 의해 항공기 식별 및 고도를 응답하는 장치는?
① DME
② LORAN
③ ATC
④ TACAN
36. 쌍곡선 항법 장치라 하며 장거리 항법에 사용하는 것은?
① DME
② LORAN
③ INS
④ GPS
37. 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 속도를 적분하여 거리를 구하는 항법장치는?
① DME
② INS
③ DOPPLER
④ FANS
38. INS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가속도계
② 자이로 스코프
③ 짐발
④ 프럭스 게이트
39. 항공기 착륙 시설 중 BACK BEAM이 있는 시설은?
① VOR
② LOC
③ G/S
④ MKR
40. 조종사의 훈련용 장비 명칭은?
① AIDS
② BITE
③ SIMULATOR
④ FMS
41. 다음중 항공기 자동 조종의 기본적인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안정
② 조작
③ 조종
④ 유도
42. 항공기용 COMPUTER들에서 자체의 고장 여부를 쉽게 파악 하고 고장 내용을 판가름 하는 시설은?
① ATE
② ATEC
③ MWS
④ BITE
43. YAW DAMPER SYSTEM의 설명중 틀린 것은?
① 터치롤 방지
② 각 가속도를 전기적 신호로 바꿈
③ 방향타를 제어
④ 고도를 낮추는 조작
44. AFCS에서 유도 작용이란?
① 항공기 기관을 자동 제어 하는 것.
② 항공기를 자동으로 주어진 항로를 비행 시키는 것.
③ 항공기를 상승, 항강, 선회 작용을 하는 것.
④ 기체가 기준 자세로부터 벗어 났을 경우 원상으로 복구 시키는 것.
45. 추력 제어 장치의 설명중 틀린 것은?
① 기관의 압축비 한계치를 초과 하지 않도록 제어 한다.
② 지정된 속도를 유지 하기 위하여 추력을 가감 한다.
③ 자동 착륙 장치와도 연결 시켜 추력을 가감할 수 있다.
④ 비행중 나류를 받더라도 항공기를 안정하게 한다.
46. 항공기의 자동 조종 장치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① 비행중 난류를 받더라도 자동으로 안정 상태 유지
② 조종사의 업무 경감.
③ 항공기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쾌적한 비행 목적
④ 비행 자료를 기록하여 차후 비행 조종 방법을 향상 시키는 목적
47. 자동 착륙 장치와 관계가 먼 것은?
① 자동 조종 장치
② 자동 추력 제어 장치
③ 전파 고도계
④ 자동 방향 탐지기
48. CVR의 설명 중 틀리는 것은?
① 조종실내 승무원간 음성 통신을 기록한다.
② 기내 방송 계통을 이용한 승무원의 음성 통신 기록
③ 헤드셋이나 스피커 음성도 기록
④ 이륙하여 착륙할 때 까지의 모든 음성 통신을 기록
49. CVR 에는 몇가지 입력 동신에 녹음 되는가 ?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50. 비행기록 집적 장치(AIDS)에 기록 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기내 방송 내용 및 사용 횟수
② 비행중인 항공기의 조종익의 움직임
③ 비행중인 항공기의 기관 운전 상태
④ 각종 계기류의 상태 자료
51. FDR 이란?
① 운항 승무원의 통화 내용을 기록 하는 장치
② 사고시 배행 상태를 규명 하는데 필요한 DATA를 기록 하는 장치
③ 이 장치에 기록된 DATA에 따라 자동 비행되는 장치
④ 운항에 필요한 DATA를 미리 기록해 두는 장치
52. 관성 항법 장치(INS)는 무엇을 검출하여 항법에 이용하나?
① 이동하는 물제의 질량
② 이동할 때 생기는 가속도
③ 지구의 중력
④ 전파의 직진성을 이용한 도래시간
53. CVR 내용중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조종사
② 부 조종사
③ 항법사
④ 기관사
54. 비행기의 DUTCH ROLL 현상을 억제 하는 것은?
① 보조익
② 승강타
③ 방향타
④ 수평 안정판
55. 자동 추력 제어 장치의 입력 신호가 아닌 것은?
① 대기 속도
② 대기 온도
③ 엔진 압축비
④ 연료 소모량
56. DFDR의 설명중 틀린 것은?
① 테이프는 일반적으로 25시간 분의 자료를 기록할 수 있다.
② 사고시에 테이프가 파손되지 않게 캡슐에 들어 있다.
③ 두꺼운 스텐레스 테이프 뒤에 다이아 몬드 침으로 기록 한다.
④ 동체 끝 부분에 설치 되어 있다.
57. 비행중인 항공기의 각종 자료를 수집 기록하여 차후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용을 하는 종합 장치는?
① AIDS
② FDR
③ CVR
④ FMS
58. 레이다에서 도파관을 사용하는 주된 원인은?
① 도파관은 선로상 감쇄가 적고 대전력을 전송할 수 있다
② 가격이 저렴하고 제작 하기가 용이 하므로
③ 송, 수신이 용이 하므로
④ 공중선에서 수신된 전파의 접촉을 용이 하게 할 수 있으므로
59. 다음은 레이더의 목표물 탐지에 대한 기본 요건을 설명 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① 레이더 안테나와 목표물 간에 차단 물체가 없어야 한다.
② 목표물은 레이더의 최대 탐지 거리 이내에 있어야 한다.
③ 목표물은 레이더의 최소 탐지 거리밖에 있어야 한다.
④ 특정 사물을 탐지 하기 위해서는 주위의 물체 보다 특정 사물의 반사에너지가 약해야 한다.
60. CVR에 기록된 DATA의 분량은?
① 15분
② 20분
③ 30분
④ 60분
61. YAW DAMPER SYSTEM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회전 조정
② 저속도에서 엔진 고장 보상
③ DUTCH ROLL
④ AUTO PILOT SYSTEM
62. 조종사의 부담 경감과 안전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장치는?
① ADF
② AIDS
③ AFCS
④ FMS
63. 항공기가 항법사 없이 장거리 운항시 꼭 필요한 장치는?
① INS
② DOPPLER
③ ATC
④ DME
64. 자동 추력제어 장치에서 추력은 무엇에 의하여 조종 되는가?
① 공기량
② 연료량
③ 오일량
④ 배기 GAS
65. 다음은 도플러 레이터의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도플러 효과를 이용 한 것이다.
② 편류각을 알 수 있다.
③ 대지 속도를 알 수 있다.
④ 대기 속도를 알 수 있다.
66. CVR에 대한 다음 기술중 틀리는 것은?
① 사고시의 원인 규명을 위한 육성 녹음 장치이다.
② 기본적으로 4채널의 엔드리스 타입 테이프 레코더 이다.
③ 30분 전의 녹음을 지우면서 녹음 한다.
④ 잘못 녹음된 경우에 대비하여 비행중 지울 수 있다.
67. FDR에서 TAPE MAGAZINE의 내력은?
① 100℃에서 20분간
② 100℃에서 무제한
③ 600℃에서 30분간
④ 1100℃에서 30분간
68. 세계 민간 항공기구에서 개발한 위성 통신, 항법 감시 장치는?
① FANS
② GPS
③ INMARSAT
④ GLONESS
69. 흔히 블랙 BOX라 불리우며 비행고도, 방위, 가속도등 비행상태를 마그네딕 TAPE에 기록하는 장치는?
① FDR
② DFDR
③ CVR
④ FDAU
70. 다음 중 DFDR의 구성 요소로 불 수 없는 것은?
① FDAU
② 스텐레스 테이프
③ 마그네틱 페이프
④ 디지털 기록 장치
71. 후퇴각이 큰 기체가 돌풍을 만나서 빗놀이와 옆놀이가 합성되는 불안정한 운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TUCK UNDER
② DUTCH ROLL
③ PITCH UP
④ YAW DAMPER
72. AUTO PILOT SYSTEM의 주요 목적은?
① 장시간 비행 중 조종사의 피로를 덜어준다.
② 제 2의 조종사 역활
③ 조종사 보다 더 정확한 비행을 위하여
④ 장거리 바다 위를 나를 때 항로 제공.
73. 교통량의 증가로 개발된 것으로서 임의의 희망하는 경로로 비행 가능한 항법 장치는?
① VOR
② DME
③ MLS
④ RNAV
74. 항법 장치의 중요 기능은?
① 방위, 거리, 자세, 유도
② 방위, 거리, 속도, 고도
③ 방위, 거리, 속도, 유도
④ 방위, 자세, 유도, 감시
75. 다음 중 항공기 충돌 방지 장치가 아닌 것은?
① ATC
② ACAS
③ TCAS
④ GPWS
76. 더치롤은 무엇을 움직여 보정 하는가?
① 에일러론
② 러더
③ 스태빌라이저
④ 엘리베이터
77. 턱 언더는 무엇을 움직여 보정 하는가?
① 에일러론
② 러더
③ 스태빌라이저
④ 엘리베이터
78. 고속 비행시 기수가 내려가는 경향이 커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DUTCH ROLL
② YAW DAMPER
③ TUCK UNDER
④ MACH TRIM
79. TUCK UNDER를 보정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MACH TRIM
② YAW DAMPER
③ AUTO TROTTLE
④ STABILIEER TRIM
80. 자동 조종에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① VOR
② ADF
③ OMEGA
④ INS
81. 플라이트 디렉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조종사를 대신하여 조종한다.
② 항공기를 유도하기 위한 명령을 한다.
③ 수동으로 조종 한다.
④ 자동 조종을 모니터 한다.
82. 자동 조종 장치의 조종 기능에 들지 않는 것은?
① 뱅크각 콘트롤
② 상승/ 하강율 콘트롤
③ 기수 방위 콘트롤
④ 고도 콘트롤
83. 오토 스로틀 시스템은 주로 언제 사용하나?
① 이륙, 순항, 착륙
② 이륙, 상승, 순항
③ 순항, 강하, 착륙
④ 강하, 진입, 착륙
84. 오토 스로틀은 파워 레버에 몇lb의 힘을 가하면 풀리는가?
① 1lb 이상
② 2lb 이상
③ 3lb 이상
④ 4lb 이상
85. YAW DAMPER는 ROLLING의 움직임을 포착하기 위하여 무엇을 사용하는가?
① RATE GYRO
② SERVO SYS'
③ SYNCRO
④ MACH TRIM
86. 오토 스로틀에서 추력을 무엇에 의하여 조정되는가?
① 공기량
② 연료량
③ 오일량
④ 배기가스
87. 자동 조종 장치의 유도 기능에 들지 않는 것은?
① VOR에 의한 유도
② ILS에 의한 유도
③ INS에 의한 유도
④ ADF에 의한 유도
88. FLIGHT DIRECTOR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지시 모니터링
② 수동, 조종 자동 조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