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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부동산시장 소비자심리조사결과(11월 부동산 기상도)
□ 전국 부동산시장소비자심리지수(114.4)는 전월대비 1.7p 상승, 보합국면 유지
- 수도권(119.9)은 전월대비 0.1p 상승, 상승국면 유지, 비수도권(108.2)은 전월대비 3.5p 상승, 보합국면 유지
주요 상승지역 | 주요 하락지역 | ||
세종 | +16.2p | 인천 | -2.9p |
부산 | +11.8p | 제주 | -2.8p |
경남 | +8.3p | 경북 | -2.0p |
□ 전국 주택시장소비자심리지수(116.4)는 전월대비 1.9p 상승, 상승국면 진입
- 수도권(122.1)은 전월대비 변동 없음, 상승국면 유지, 비수도권(109.8)은 전월대비 4.0p 상승, 보합국면 유지
주요 상승지역 | 주요 하락지역 | ||
세종 | +18.2p | 인천 | -3.6p |
부산 | +12.7p | 제주 | -2.6p |
경남 | +8.3p | 경북 | -2.1p |
□ 전국 주택매매시장소비자심리지수(127.1)는 전월대비 4.1p 상승, 상승국면 유지
- 수도권(135.3)은 전월대비 1.7p 상승, 상승국면 유지, 비수도권(117.5)은 6.7p 상승, 상승국면 진입
주요 상승지역 | 주요 하락지역 | ||
세종 | +25.8p | 인천 | -3.3p |
부산 | +21.9p | 광주 | -3.0p |
경남 | +13.8p | 전남 | -2.0p |
□ 전국 주택전세시장소비자심리지수(105.7)는 전월대비 0.3p 하락, 보합국면 유지
- 수도권(108.9)은 전월대비 1.6p 하락, 보합국면 유지, 비수도권(102.0)은 전월대비 1.1p 상승, 보합국면 유지
주요 상승지역 | 주요 하락지역 | ||
세종 | +10.5p | 인천 | -3.8p |
부산 | +3.5p | 제주 | -3.6p |
경남 | +2.9p | 경북 | -2.6p |
□ 전국 토지시장소비자심리지수(96.9)는 전월대비 0.2p 상승, 보합국면 유지
- 수도권(100.1)은 전월대비 1.2p 상승, 보합국면 유지, 비수도권(94.6)은 전월대비 0.2p 하락, 하강국면 유지
주요 상승지역 | 주요 하락지역 | ||
경남 | +8.3p | 대구 | -5.5p |
부산 | +4.3p | 전남 | -4.8p |
인천 | +2.7p | 제주 | -4.3p |
출처 : 국토연구원 부동산시장연구센터
□ 부동산시장(주택+토지) 소비심리지수
지 역 | 2019년 10월 | ⇨ | 2019년 11월 | 변화폭 | ||
전 국 | 112.7 | 보합국면 | 114.4 | 보합국면 | +1.7p | |
수 도 권 | 119.8 | 상승국면 | 119.9 | 상승국면 | +0.1p | |
비수도권 | 104.7 | 보합국면 | 108.2 | 보합국면 | +3.5p |
□ 주택시장(매매+전세) 소비심리지수
지 역 | 2019년 10월 | ⇨ | 2019년 11월 | 변화폭 | ||
전 국 | 114.5 | 보합국면 | 116.4 | 상승국면 | +1.9p | |
수 도 권 | 122.1 | 상승국면 | 122.1 | 상승국면 | 0.0p | |
비수도권 | 105.8 | 보합국면 | 109.8 | 보합국면 | +4.0p |
□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
지 역 | 2019년 10월 | ⇨ | 2019년 11월 | 변화폭 | ||
전 국 | 123.0 | 상승국면 | 127.1 | 상승국면 | +4.1p | |
수 도 권 | 133.6 | 상승국면 | 135.3 | 상승국면 | +1.7p | |
비수도권 | 110.8 | 보합국면 | 117.5 | 상승국면 | +6.7p |
□ 주택전세시장 소비심리지수
지 역 | 2019년 10월 | ⇨ | 2019년 11월 | 변화폭 | ||
전 국 | 106.0 | 보합국면 | 105.7 | 보합국면 | -0.3p | |
수 도 권 | 110.5 | 보합국면 | 108.9 | 보합국면 | -1.6p | |
비수도권 | 100.9 | 보합국면 | 102.0 | 보합국면 | +1.1p |
□ 토지시장 소비심리지수
지 역 | 2019년 10월 | ⇨ | 2019년 11월 | 변화폭 | ||
전 국 | 96.7 | 보합국면 | 96.9 | 보합국면 | +0.2p | |
수 도 권 | 98.9 | 보합국면 | 100.1 | 보합국면 | +1.2p | |
비수도권 | 94.8 | 하강국면 | 94.6 | 하강국면 | -0.2p |
○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는 0~200의 값으로 표현
- 지수가 100을 넘으면 전월에 비해 가격상승 및 거래증가 응답자가 많음을 의미
※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는 3개 국면(보합국면, 상승국면, 하강국면), 9개 단계로 구분하여 지도상에 표현
※ 2018년 12월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부터 세종과 제주를 포함하여 공표
□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전국, 수도권)
□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전국, 수도권)
□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전국, 수도권)
□ 주택전세시장 소비심리지수(전국, 수도권)
부동산시장 소비자심리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부동산시장 소비자의 행태변화 및 인지수준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를 생성하여 부동산시장 분석을 위한 주요 기초자료로 활용
※ 부동산시장 소비자심리조사는 통계법 제18조에 따른 국가승인통계로 작성(통계승인번호 제39002호)
2. 조사 내용
주택 및 토지 매도/매수 동향, 주택 임차/임대 동향, 주택 및 토지 매매가격동향, 주택 및 토지거래동향 등 29개 문항
3. 조사 지역
수도권 및 지방광역시, 지방도시를 포함한 전국 152개 시군구
지 역 | 구 분 |
수도권 | 1개 특별시(25개 구), 1개 광역시(9개 시군구), 42개 시군구 |
지방광역시 | 5개 광역시(39개 시군구) 1개 특별자치시(1개 시군구) |
지방도시 | 36개 시군구 |
합 계 | 152개 시군구 |
4. 조사 주기
(1) 조사주기: 매월(중개업소), 분기(일반가구)
(2) 조사기간: 매월 마지막주
5. 조사결과의 공표
(1) 공 표 일: 매월 15일 내외
(2) 공표방법: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
(3) 홈페이지: www.krihs.re.kr내 자료 등재처 -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
6. 조사 방법
훈련된 조사원을 통한 전화조사
7. 표본수
전국 152개 기초자치단체의 지역거주가구 6,680인, 중개업소 2,338개소
8. 표본추출방법
(1) 중개업소 : 표집틀 (온나라 부동산정보 통합포털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등록된 중개업소) 내 무작위 추출(Random Sampling)
- 1차 추출단위: 시군구
- 2차 추출단위: 중개업소
(2) 일반가구 : 표집틀(한국리서치에서 보유한 Master Sample) 내 무작위 추출(Random Sampling)
- 1차 추출단위: 시군구
- 2차 추출단위: 일반가구의 자가 및 차가
9. 조사모집단
(1) 중개업소: 전국 152개 시군구 지역에서 영업 중인 중개업소
(2) 일반가구: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일반가구 중에서 전국 152개 시군구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일반가구
10. 추정
- 시군구내 중개업소 및 일반가구는 모두 동일한 방식의 가중치를 가지며, 최종가중치는 분석 단위 또는 사후 정보(일반가구 점유형태)에 따라 보정
- 152개 지역의 표본을 시군구별로 균등 배분하였기 때문에 시군구 단위로 분석할 경우, 일반가구는 점유형태(자가, 차가), 주택유형(아파트/아파트 이외)에 따른 사후보정 가중치만 적용하고, 2개 이상의 시군구를 묶어서 분석할 경우에는 묶은 지역의 가구 수를 모집단으로 재산출하여 최종 가중치를 부여
11. 지수 단계 구분
지수는 보합, 하강 및 상승 국면 등 3개 국면, 총 9개의 등급으로 분류
구 분 | 지 수 | |
하강 국면 | 3단계 | 65 미만 |
2단계 | 65 ~ 85 미만 | |
1단계 | 85 ~ 95 미만 | |
보합 국면
| 약보합 | 95 ~ 100 미만 |
보합 | 100 ~ 105 미만 | |
강보합 | 105 ~ 115 미만 | |
상승 국면 | 1단계 | 115 ~ 135 미만 |
2단계 | 135 ~ 175 미만 | |
3단계 | 175 이상 |
12. 통계 이용시 유의사항
- 소비자심리지수는 0~200사이의 값으로 표현되며, 지수가 100을 넘으면 가격상승이나 거래증가 응답이 많음을 의미
- 결과표 및 상대표본오차 수준은 해당 월 공표자료 부록 참고
부동산은 현재의 가격을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가치를 보는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所見이며 이를 基盤으로하는 投資는 本人責任임을 量知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