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등 호흡기 질환을 다스리며, 폐를 맑게 하고 답답한 가슴를 풀어준다.
** 십장생 이란 ?**
<민속> 오래도록 살고 죽지 않는다는 열가지. 해, 산, 물, 돌, 구름 또는 달,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을 의미 하며 장수나 행복 따위를 상징한다.
**특징**
십장생 도라지의 원산지는 타국이나 씨앗을 국내에 도입 성전중 연구사의 끈질긴 노력끝에 식용 및 약용, 술담는용, 기타용도로 개량된 것으로 국내 토종 및 일반도라지와 뿌리의 크기 및 모양이 다르고, 꽃색이 자주색 또는 연보라색으로, 십장생도라지 특유의 특징이 달라 일반도라지와 구별이 쉽고, 기관지 천식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기존의 국산도라지보다 월등히 높으며, 그 효능과 성분은 유능 연구기관에 의뢰중에 있음 (10월 말까지 성분 분석 완료 예정) (문익점 선생님의 목화씨 도입 유래와 비슷)
▣ 만드는 법
재료 도라지 1뿌리 약 300 ~ 350g / 소주 1800㎖(1되 = 30도 이상)
뿌리는 술담는 전용 도라지 (재배법 개발 및 품종 개량을 함)를 사용한다.
담그는 법 술 담는 전용으로 개발된 도라지를 1뿌리 통체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용기에 넣고 소주(30도 이상)를 부어 밀봉한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 원형을 보존하여 사용하면 외관상 보기도 좋다. 성분은 다 우려나옴) 도라지 특유의 쌉쌀한 맛을 지닌 엷은 호박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약 3 개월 쯤 지나면 마실 수 있으나 제맛을 내려면 6 개월 이상 보관하는 것이 더욱 좋다. 담황색으로 약간 쓴맛이 나는 약주가 된다.
▣ 음용법
도라지 특유의 쌉쌀한 맛이 식욕을 돋워 주므로 식전에 마시면 더욱 효능이 좋다. 기호에 맞추어 꿀, 설탕등을 가미하여 마셔도 되지만 제맛으로 즐기는 것이 더 좋다. 스트레이트로 마셔도 좋고 칵테일로 마셔도 좋다.
※ 주의 도라지는 돼지고기와는 상극이므로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산수유도 넣지 않는게 좋다 (도라지주 음용기간중에도 마찬가지 먹지 않도록 한다)
** 기타 **
다른 약재와 같이 중탕으로 달여 드셔도 좋음
주로 먼지가 많은곳에 근무 하시는 분(특히 학교 선생님 = 분필 가루를 많이 마시는 분)으로서 기관지가 안 좋으신 분은 탁월한 효과가 있음
-- 다음에는 큰 효험을 본 모 학교 선생님의 수기도 소개할 예정--
|
첫댓글 2인분 선주문 해 놨습니다
감사합니다/정성을 다해 수확하는데로 가을 10월 하순에 보내드리겠습니다.
저도 한세트 주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을에 수확하여 정성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저건 한뿌리 월매나 간다요 . 가격알려주세요
한뿌리에 5천원 이라고 합니다
몇년산인가요 년수가 길면 길수록 좋다고 하던데요 좋은 뿌리 세트 주문 날립니다~~~
감사합니다/기억해 두겠습니다.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서 안심하고 드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