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한가할 때 조금씩 수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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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토도어락 - 어디에 쓰는 물건인가?
약간 고급차 축에 들어가는 차들은...
차량이 일정 속도에 도달하면 철컥~ 하고는 도어가 자동으로 잠깁니다.
또, 시동을 끄면 문이 열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뻬리리~ (이런 상황에서는 인피니티라고 안써줄겁니다)
G35는 그런 기능 없습니다.
옆에 사람을 태웠을때는 오토도어락 기능이 없다는걸 들키지 않기 위해
40km/h에 딱 맞춰서 몰래 문을 잠궈줘야 합니다. -_-a
2. 오토도어락의 원리는?
원리는 별것 없습니다. 차량 도어는 엑츄에이터라고 부르는 모터 비슷한 것으로
내부의 고리(?)를 열었다 닫았다 하는 방식으로 도어를 잠그거나 열어줍니다.
차량의 속도 신호를 감지하여 일정 속도에 도달하면 도어스위치를 작동시키거나
도어 엑츄에이터를 동작 시키면 됩니다.
문제는 속도 신호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인데...
차종에 따라 속도 신호가 펄스신호 방식인것도 있고,
최신 차량들은 CA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피니티는 CAN방식입니다. (이럴땐 인피니티라고 씁니다)
3. 왜 CAN 인가?
요즘 차들은 상당히 똑똑해졌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자동차는 '기계'라기 보다는 '전자제품'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전자회로 특히 마이크로콘트롤러라고 부르는 조그만 컴퓨터들이 차에 내장되면서
기계적인 방식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아주 섬세한 제어와 다양한 기능의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속도 신호는 속도계에 속도를 표시하기 위해서만 사용되었겠지만...
최신 차량에서는 차량 속도에 따라 핸들의 무거운 정도를 조절해 주고,
선루프를 구동 시킬때도 속도에 따라 구동 모터에 가해지는 힘을 다르게 조절합니다.
또 차량의 속도에 따라 차의 높낮이를 다르게 조절하기도 하고.
가속페달이나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크루즈 콘트롤 기능을 구현하는데도 속도 신호가 필요합니다.
또 차량 속도에 따라 오디오의 볼륨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과속시에 경고음을 내거나, 오토도어락 기능을 구현하는데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각각의 기능을 처리하는 전자 회로들은 차량의 각 부위에 흩어져서 숨어 있는데...
바퀴(휠)에 달려 있는 센서로 부터 속도 신호가 만들어지면,
각각의 모듈에 속도 신호을 전달하기 위한 배선이 연결되어야만 합니다.
속도 신호만 해도 이렇게 많은 모듈들에 배선을 연결해야 하는데...
자동차에서 필요한 수많은 신호들을 차량에 있는 수많은 모듈들에 배선으로
모두 연결을 한다면, 차 내부는 배선다발로 가득찰지도 모릅니다.
이런경우 차량의 무게도 증가하고, 고장확률도 높고, 실내 공간도 조금은 좁아 질것이며
제작 비용도 높아질것입니다.
그래서 생각해 낸 방식이 BUS 구조의 통신 방식입니다.
BUS 구조란 여러 모듈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배선에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자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CAN-BUS의 경우는
각 모듈을 깡통(CAN)으로 연결하는데....
는 아니고, 모든 모듈은 두가닥의 배선에 병렬로 연결됩니다.
이 두가닥의 배선으로는 단순한 전기 신호가 아닌, 통신 데이터를 주고 받게 됩니다.
마치 컴퓨터들이 LAN으로 통신을 하듯이
자동차 내부의 여러 모듈들이 CAN으로 통신을 하는 것입니다.
CAN을 통하여 전달되는 데이터 내부에는
속도, RPM, 연비, 주행거리, 연료분사량, 도어상태, 램프의 상태등 차량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가 들어 있으므로, 각 모듈이 필요한 부분만 읽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CAN을 도입함으로써 배선량을 많이 줄일 수 있고,
다양한 차량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좀 더 스마트한 차량을 만들수 있게 되었죠.
4. 인피니티용 오토도어락은 어떤 방식?
오토도어락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장황하게 CAN에 대해 설명한 이유가 뭘까요?
당연히... 인피니티용 오토도어락을 CAN 방식을 사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피니티에도 구형 차량들 처럼 펄스 방식의 속도 신호가 나오기 때문에
CAN을 사용하지 않고도 오토도어락은 구현할 수 있지만,
단순히 일정 속도에서 도어를 잠그는것 외에
시동을 끄면 문을 자동으로 열거나, 기어레버를 'P'로 놓았을때 문을 여는등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려면, 속도 신호외에도 차량의 여러곳에서 필요한 신호를
찾아서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CAN을 사용하면... 단 두가닥의 배선만 있으면 되죠. ^_^
그리고 인삐리리~는 또 특이한 짓(?)을 합니다.
차량의 도어와 윈도우 통신은 LIN이라는 일종의 직렬통신 방식으로 구현을 한것입니다.
그냥 CAN으로 통일하거나, 다른 차들 처럼 만들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_-+
그래서 처음에는 어렵게 구한 서비스매뉴얼 (인삐리리~에서 파는 서비스 매뉴얼 CD는
차종별로 50~60만원 이나 합니다. 그래서 인피니티/닛산 테크니컬 사이트에 가입해서
1일 사용권을 구입한 후 ($19 정도 합니다) 무식하게 파일하나씩 몽땅 다운로드 받았습니다)을
보고 LIN 통신을 분석하려고 차를 뜯었는데...
어라? 서비스매뉴얼과 다른겁니다.
그래서 주변의 인삐리리~ 차들을 몽땅 찾아다니며 뜯어본 결과
G35 세단과, EX35, 신형 FX35/50 등은 LIN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G37, M, G35쿱등은 서비스매뉴얼과 같이 LIN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아무튼... 제차가 G35 세단인 관계로 서비스매뉴얼을 무시하고
오실로스코프 (전기 신호의 파형을 그림으로 보여주는 개발장비)로
신호선들을 일일히 찍어가며 도어관련 회로를 분석했습니다.
결국 알아낸것은 G35세단과 EX는 아주 단순하게 도어스위치에 전기 신호(-)를 공급하면
문을 열거나 닫을 수 있다는 것이었죠.
5. 이제 만들어 봅시다
그래서 CAN으로부터 현재 도어의 열림/닫힘 상태, 기어레버의 상태, 시동 상태, 속도등의
정보를 읽어서 도어스위치에 전기 신호를 보내서 문을 열거나 닫을 수 있는 회로를
만들었고... PCB 맹글고 대~에충~ 프로그램 짜 넣으니까... 잘 되더군요 ^_^
이게 처음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CAN 지원 AVR 보드를 개조해서 만든 오토도어락입니다.
뭐... 나름 안전하게 만들려고 출력부분은 절연이 되도록 포토커플러를 달았습니다.
싸구려 프라스틱 케이스를 구해서 집어 넣었습니다.....만 나사를 잃어버려서 테이프로 칭칭. 좀 더 감으면 미이라 되는거죠~
요렇게 만들어서 여기 저기 자랑하고 돌아다녔더니...
모 업체에서 상품화 제의가 들어오고...
이것 저것 따져보다가 우리나라에 얼마 팔리지도 않은 인삐리리용으로 만들어 팔아봐야
남을 것이 없다면서 튕겨봤으나... 결국은 만들었습니다. -_-;
PCB Artwork 하고, SMT 조립하고 케이스 씌웠더니.... 제법 그럴듯 해 보입니다.
인피니티 동호회에서 공동구매해서 몇십대 팔았더니 제작비는 겨우 빠진듯 합니다. ^_^
구입하시는 분들은 "부품 몇 개 들어가지도 않은것 같은에 왜 이리 비싸?" 하실지도 모르지만,
PCB Artwork 하는데 2~30만원, PCB 만드는데 20만원, SMT 조립하는데 70만원,
케이스 가공하고, 제품 조립하고 포장하는 아르바이트 비용이 들어가고
부품은 필요한 만큼 구할 수 있는게 아니라, MOQ (최소 구매단위)라는게 있어서
간단한 제품이라도 정식 생산하려면 몇백만원은 들어가게 됩니다.
인건비나 개발비 같은건... T_T
어차피 취미로 하는 일이고, 다른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시는걸 보면 뿌듯하니까
그래도 할 만 합니다. ^_^
아래 사진은
다 팔아버려서 케이스는 없고, PCB는 좀 남아서 잔반처리 기법으로 만든 놈입니다.
처음 설계할때 다목적용으로 만들어 놓은 보드라서
다른 차종용 도어락이나 관련 제품 만들때 꽤 유용합니다.
< 이 글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시간 날 때 업데이트 됩니다 >
첫댓글 아니 맙소사...그 인피니티에 이런것까지 빠져있다는건가요??? 차값이 얼만데...ㅎㅎ
그렇다지만....참....타고싶은 차 이네요~ㅎㅎ
다른 차에도 쓸수가 있는건가요??
반갑습니다. ^_^
위에 올린 도어락은 인피니티 전용입니다만
대부분의 다른 차량들은 훨씬 쉬운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모듈 형태로 출시된 제품들도 많습니다.
저도 의아해 했던부분인데 장착하려면 어케해야하죠?
저는 손재주도없고 어디 장착점이 따로있나요? 참고로 저는 용인에 거주하고있습니다..^^
위의 제품은 예전에 인피니티 동호회에서 공동구매한 이후로는
추가 제작을 하지 않아서 판매하는 곳은 없습니다.
설치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저 한테 1대는 남겨 놓은 것이 있으니
네비/오디오 설치하는 업체에 부탁하시면 됩니다.
저도 용인 수지에 사는데, 가까우시면 제가 설치해 드려도 되겠네요 ^^;
앗!! 감사!! 전 기흥구 언남동에서 조그만 고깃집을 하고있구요( 얼마전 경인방송에나옴 ^^ )
시간되시면 방문해주셔서 식사도 좀하시고( 돼지고기를 못드시지 않는다면 --; ) 아님 제가 그쪽으로 찾아뵈어도 상관없습니다..
참고로 주소 (언남동 412-10 제주우다 입니다) 신경써주신 답변 감사드려요 꾸벅! ^^;
와... 부럽습니다. 우리 식구들은 고기를 너무 좋아해서...
가끔은 고깃집 차려야 겠다는 생각을 하곤합니다. ^^;
조만간 연락 드릴께요~
넵!! 언제든지 대환영이구요 ... 넘 귀찮게 한건 아닌지 살짝 죄송하네요.^^;
아니예요 ^^; 쪽지 드렸으니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신기한 자료가 굉장히 많습니다, 바쁘신와중에 귀찮게 하여 정말 죄송합니다, 용건은 그오토도어락 모듈을 장착하고싶어서입니다, 제품이 없으시다고하니,, 만드는법이라도 좀 알수 있을까 하여 댓글 올려보지말입니다 유지중인 차량은 ex35 08년형인데 아이가 생겨 오토도어락이 필수가 되어버렸는데 오토도어락 때문에,,차바꿀 형편은 안되고 여기저기 알아보아도 현재로썬 불가능하다고 하여 포기중에 있었으나 구세주를 만난심정으로 문 두드려봅니다,,^^;;
안녕하세요~ 인피니티 g35 오너입니다.
제품에 관하여 관심이 있어서 그런데 비용 좀 알수있을까요.. 오토 도어락 간절합니다..ㅜㅠ
OBD단자에 꽂기만하면 작동하는 오토도어락을 만들(?)었습니다.
-> http://cafe.daum.net/playwithcar/7MdY/39
안녕하세요,너무 늦게 카페글을 보게되었네요,제가 사촌동생 g35s를 요번에 가져왔는데,오토도어락을 달려고 수소문 해보아도 없네요ㅠㅠ 그런데 돌퓨터님께서 이렇게 하시는걸 보게되었는데,어떻게 제품좀 구매할수 없을까요?ㅠㅠ 꼭줌 부탁드립니다.저는 대전 입니다. 제발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