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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祭祀) 지내는 법
ꏚ 제사(祭祀)의 의의(意義) ꏚ 제사(祭祀)의 유형(類型) ꏚ 기제사(忌祭祀) 때의 일반상식(一般常識) ꏚ 기제사(忌祭祀)의 순서(順序) ꏚ 제사상(祭祀床)의 차림표 및 설(說) ꏚ 지방(紙榜) 쓰는 예(例) ꏚ 축문(祝文) 쓰는 예(例) ꏚ 묘제(墓祭) 축문(祝文) ꏚ 산신제(山神祭) 축문(祝文) 제사(祭祀)의 의의(意義) 자기의 뿌리인 조상(祖上)을 받드는 행사를 제사(祭祀)라고 하며, 제사는 조상을 추모하는 동시에 자신의 근본(根本)을 확인하는 성스러운 의식(儀式)이라 할 수 있다. 가정의례의 여러 행사 중에서 혼례(婚禮)와 상례(喪禮)는 예식장이나 장의사 등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제사(祭祀)는 집안의 내부에서 임의로 행하는 일이므로 자칫 소홀히 하고 편견(偏見)에 치우치기 쉽다. 각 집안, 마을마다 제사(祭祀) 지내는 방법은 다르겠지만 참고하였으면 하는 마음으로 옮겨 본다. 제사(祭祀)의 유형(類型) 제사(祭祀)의 유형(類型)에는 기제사(忌祭祀), 명절차례(名節茶禮), 묘제(墓祭), 산신제(山神祭)가 있다. ◈ 기제사(忌祭祀) 조상께서 돌아가신 날 지내는 제사(기일제사 또는 기제라고도 함)를 말하며 현재 우리는 4대 봉제사(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를 기제사로 모시고 있다. ◈ 명절차례(名節茶禮) 차례는 명절(설날 : 年始祭, 추석 : 仲秋祭)에 지내는 약식(略式) 제사이며 4대 봉제사의 조상에게 지낸다. 차례는 기제사(忌祭祀)와 같으나 1) 제사지내는 시간은 해뜨는 시간으로 하고 2) 밥 대신 설날은 떡국, 추석은 송편으로 하나 요즈음은 밥(메)으로 제사를 지내고 있다. 3) 헌작(獻爵 : 술잔을 올림)은 단잔으로 하고, 무축(無祝)으로 한다. 4) 합문, 계문, 헌다의 절차는 없으나 단, 밥(메)제사 때에는 헌다의식이 있고 조상을 한꺼번에 모셔도 무방하다. ◈ 묘제(墓祭) 묘사(墓祀), 시사(時祀), 세일사(歲一祀)라고도 하며, 4대 봉제사 이외의 선조에 대하여 매년 10월중에 일정한 날을 정하여 지내지만, 현재는 편의상 봄, 가을 구분 없이 지내고 있다. 1) 기제사와 같은 절차이며 2) 제사를 조상의 산소에서 낮 시간에 지냄이 원칙이며(날씨에 따라 재실이나 가정에서 지내기도 한다. - 지방을 사용) 3) 지방을 쓰지 않으며 4) 유식, 첨작, 합문, 계문이 없고 5) 정저는 초헌 때에 하며, 산신제를 지낸다. ◈ 산신제(山神祭) 산신제는 후토제(后土祭)라고도 하며 조상의 산소에서 제사를 지낼 경우 에만 지낸다. 1) 본 제사를 지내기 전 또는 후에 산소의 위쪽에 자리를 정하여 거행한다. 2) 여러 조상의 산소가 한데 있을 경우에도 산신제는 한 번만 지낸다. 3) 술, 과일, 고기 말린 포만 쓰며, 술은 단잔으로 한다. 4) 산신제는 덕망이 있고 깨끗한 사람이 모신다. 5) 향을 피우지 않는다. 기제사(忌祭祀) 때의 일반상식(一般常識) ◈ 동서남북의 판별 실제 방위에 관계없이 제주가 제상을 바라볼 때 맞은편(지방 붙이는 곳)이 북쪽, 제주가 선 곳이 남쪽이며, 제주의 오른쪽이 동쪽, 제주의 왼쪽이 서쪽으로 본다. ◈ 제주 1) 고인의 장자 또는 장손이 제주가 되며, 장자․장손이 없을 때에는 차자 또는 차손이 제사를 주관한다. 2) 상처한 경우에는(처의 제사) 남편이 하고 3) 자손이 없이 남편을 잃은 경우에는 아내가 제주가 된다. 4) 자식(장자)의 경우에는 손자가 있어도 아버지가 제주가 된다. ◈ 제주의 예복 한복에 두루마기와 도포를 입고 갓을 써야 하나 요즈음은 도포나 갓은 없어도 예의상(반드시) 두루마기를 입고 유건(儒巾)만 쓴다. ◈ 제사의 시간 돌아가신 전날 음식을 장만하여 돌아가신 날의 첫 시간(00:00-01:00)에 지냄이 원칙이나 요즈음은 돌아가신 날 저녁에도 많이 지내고 있다. ◈ 잔 올리는 법 : 합설일 경우 고위(남자)부터 올린다. ◈ 참례자 위치 중앙에 제주, 동쪽에 남자, 서쪽에 여자 순위별로 위치하나 요즈음은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 기제사(忌祭祀)의 순서(順序) ◈ 강신(降神) : 신위(神位)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게 청하는 것. ① 촛불켬 ② 제수진설, 초헌관 점시진실(初獻官 點時陳設) ③ 지방모심 ④ 향피움(焚香) ⑤ 제주재배(祭主再拜) ⑥ 제주 끓어앉음 ⑦ 좌 (左)집사가 빈잔 앞으로 냄 ⑧ 우(右) 집사가 잔에 술을 조금 붓는다 ⑨제주는 모사 그릇에 3번 나누어 붓는다 ⑩ 빈잔을 다시 좌 집사에게 돌려 줌 ⑪잔 처음위치에 놓음 ⑫ 재주제배 ◈ 참신(參神), 제관 등 전원 재배 ◈ 초헌(初獻) 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끓어 앉으며 ② 좌 집사가 제상의 빈잔을 제주에게 드리면 ③ 우 집사가 잔에 술을 가득 붓는다. ④ 제주가 좌 집사에게 잔을 다시 돌려주면 ⑤ 좌 집사는 잔반(盞盤)을 고위 신위부터 제상에 올린다. ⑥ 저(箸)를 고른다(정저-젓가락을 모아서 제상에 3번 탕탕 친다) ◈ 독축(讀祝) ① 축관이 제주의 좌측에서 동쪽을 바라보며 끓어 앉아서 읽는다. ② 제주이하 모든 제관은 부복(끓어 엎드림)하고 독축이 끝나면 모든 제관은 일어나고 초헌관은 재배하고 복위한다. ◈ 아헌(亞獻) : 주부(主婦) 또는 근친자 초헌과 같이 잔을 올림 - 아헌자 재배 ◈ 종헌(終獻) : 집안 어른 또는 근친자 잔을 가득 채우지 않고 7홉 반쯤 부어 올림 - 종헌자 재배 ◈ 첨작유시(添酌侑食) 재주가 다시 신위 앞에 끓어 앉으면 종헌의 잔을 채움 - 재주재배 ◈ 개반삽시(開飯揷匙) ① 밥(메)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꽃는다. ② 숟가락 바닥이 동쪽으로 가게하여 중앙에 꽂음(東向揷匙) ◈ 합문(闔門) ① 문을 닫는다.(제관은 문밖으로) ② 구식경(九食頃) - 아홉술 드실 수 있는 시간 ③ 3번 기침(삼희엄) ◈ 계문(啓聞) : 문을 열고 들어온다.
▣.가옥 구조상 합문 계문을 할 수 없는 상황일때 그 자리에 업드려 기다린후 2,3번 항만 한다. ◈ 헌다(獻茶) ① 국그릇을 물그릇으로 바꾸어 올리고 ② 밥을 조금씩 3번 떠서 말아놓음(숟가락을 물그릇에 담가 둠) ③ 3숟가락 드실 동안 기다림 ◈ 철시복반(撤匙覆飯) ① 물그릇의 수저를 내리고 밥(메)그릇 뚜껑을 덮는다. ② 제관 전원 재배 ◈ 사신(辭神) : 지방(紙榜), 축(祝) 불사름, 문밖에 나가 전송함. ◈ 철상(撤床) ◈ 음복(飮福) : 음복이 끝나면 제복을 벗고 담소해도 무방 제사상(祭祀床)의 차림표 ◈ 양위진설도
※ 촛대는 돼지고기와 떡 옆에 위치한다. ◈ 단위진설도 : 위에서 국, 밥, 잔, 수저 한 벌씩을 빼면 됨. ◈ 용어(用語) ① 좌반우갱(佐飯右羹) : 밥은 왼쪽에 국은 오른 쪽에 ② 시접거중(匙楪居中) : 시접(수저그릇)은 중앙에 ③ 조율시이(棗栗柿梨) : 대추, 밤, 감, 배, 사과 순으로 ④ 홍동백서(紅童白西) : 붉은 과일은 동쪽에, 힌 과일은 서쪽에 ⑤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⑥ 두동미서(頭東尾西) :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⑦ 좌포우혜(左脯右醯) : 포(마른고기)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쪽에 ⑧ 외배내복(外背內腹) : 생선류의 등은 바깥으로 배는 안으로 기제사(忌祭祀)의 설(說) ◈ 조율시이(棗栗柿梨)와 조율이시(棗栗梨柿) ① 씨가 하나인 조(대추)는 임금님(대통령)을 ② 율(밤)은 세톨(개)로써 삼정승(삼부요인 - 영의정, 우의정, 좌의정) ③ 시(감, 곶감)은 6개로 육조판서(장관 - 이조, 호조, 예조, 병조, 형조, 공조) ④ 이(배, 사과)는 8개로 8도 관찰사(도지사)의 뜻으로 조율시이가 타당하다고 본다 ◈ 향을 피움은 위에 계신 혼(魂)을 모시고자 함이고, 술을 모사에 붓는 것은 땅속의 백(魄)을 모시고자 함. ┏ 혼(魂) : 수천지양(受天之陽)으로 정신적 활동을 작용하는 얼. ┗ 백(魄) : 수지지음(受地天陰)으로 육체적 활동을 주관하는 넋 ◈ 제사 음식 장만 시에는 고춧가루, 파, 마늘 등 맵고 냄새가 나는 양념류와 갈치, 멸치와 같은 “치”자가 들어가는 생선도 잘 쓰지 않는다. ◈ 삼탕 ․ 삼적 ․ 삼색나물 ① 삼탕(三湯) : 육탕, 어탕, 소탕 +봉(닭)탕, 잡탕 = 오탕(五湯) ② 삼적(三炙) : 육적, 어적, 소적 +봉적, 채소적 = 오적(五炙) ③ 삼색나물 : 콩나물, 무채나물, 고사리 +숙주나물, 푸른나물 = 오색나물 ▷소탕 : 고기 종류를 전혀 쓰지 않고, 두부, 무우 등과 맑은 장에 끓여 제사에 쓰는 국 ▷소적 : 두부, 북어 등으로 만든 적 ※적 : 고기 구울 “적”, 전(煎) : 졸일“전”, 탕(湯) : “국”의 높임 말 ≪ 제사의 상차림은 각 지방과 각 가문의 관습에 따라 차이가 있어 일정한 형식에 구애될 필요는 없지만 자손의 정성이 깃 들여 있다면 밥 한 그릇, 국 한 그릇에 술 한 잔으로 차려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지방(紙榜) 쓰는 예(例) 지방이란 조상께서 머물 자리를 표상화한 것을 신위(神位)라하고 신위를 종이(한지)에 쓴 것이 지방(紙榜)이며 폭6㎝, 높이22-24㎝ 정도의 규격으로 제사 때 만들어 사용하고 제사를 지낸 후 소각 함.
◇ 고(考)와 비(妣) 직계 조상인 남자 신위는 왼쪽줄에, 여자 신위는 오른쪽 줄에 씀 ◇ 학생부군(學生府君) 고위께서 생전에 아무 벼슬이 없을 때 학생부군으로 표시(처사부군으로 쓰는 집안도 있음) ◇ 유인(孺人) 학생부군의 비위(妣位) 표시에 쓰고 고위(考位)가 직함이 있을 경우는 유인대신 ○○부인(夫人)으로 쓰기도 함. ◇ 고조부모 고조할아버지는 현고조고(顯高祖考)로 쓰고, 고조할머니는 현고조비 (顯高祖妣)에 본관과 성씨를 함께 씀. ◇ 증조부모 증조할아버지는 현증조고(顯曾祖考)로 쓰고, 증조할머니는 현증조비 (顯曾祖妣)에 본관과 성씨를 함께 씀. ◇ 조부모 할아버지는 현조고(顯祖考)로 쓰고, 할머니는 현조비(顯祖妣)에 본관과 성씨를 함께 씀. ◇ 부모 아버지는 현고(顯考)로 쓰고, 어머니는 현비(顯妣)에 본관과 성씨를 함께 씀. ◇ 남편 : 현벽(顯辟)이라 씀. ◇ 아내 : 망실(亡室) 또는 고실(故室)에 본관과 성씨를 함께 씀. ◇ 생전의 직함(관직, 사회적 직위 등) 중요한 한가지 직함만 쓰고 고위께서 직함이 없고 비위만 직함이 있을 경우 비이직함만 씀. 축문(祝文) 쓰는 예(例) 제사에 축문을 읽는 것은 자손이 조상께 정성이 담긴 내용을 고하고 흠향하시라는 뜻이며, 축문은 기제사(忌祭祀)와 묘제(墓祭)때 낭독하며 크기는 16절지(19㎝ - 26㎝) 정도의 한지(韓紙)에 쓴다. ≪합설(合設)일 경유≫
○ 유(維) : “이제”의 뜻이며 윗줄 첫 칸에 씀 ○ 제사 지내는 연도의 간지를 씀 : 維歲次丙戌... ○ 구월 : 제사지내는 달. ○ ○○朔 : 제사지내는 달의 초하루 날의 일진을 씀. ○ 初五日 : 제사지내는 날과 그 날의 일진을 씀(1-10일까지는 일자 앞에 초자를 씀) ○ 효자(孝子) : 큰 아들, 효손(孝孫)은 큰 손자, 효증손(孝曾孫)은 큰 증손자, 효현손(孝玄孫)은 큰 고손자 ○ ○○ 감소고우(敢昭告于) 제사 받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며, “삼가 아뢰나이다”의 뜻 임. (아내, 동생, 아들의 제사에는 이름을 쓰지 않고, 손아래 제사는 감(敢)을 쓰지 않음) ○ 현고(顯考) : 돌아가신 아버님의 높임 말. ○ 학생(學生) : 직함이 있으면 사실대로 쓰고, 직함이 없으면 학생 또는 처사 ○ 부군(府君) : 남자 조상의 존칭으로 모든 윗분에 씀 ○ 현비(顯妣) : 돌아가신 어머님의 높임 말 ○ 유인(孺人) : 직함이 있으면 사실대로 쓰고, 직함이 없으면 남편의 직함에 따라 부인(夫人)으로 쓰며, 남편의 직함이 없으면 유인이라 씀. ○ 광산이씨(光山李氏) : 조상의 본관성씨(本貫姓氏)를 씀. ○ 휘일부림(諱日復臨) : “세상 버리신 날이 다시오니” (아랫사람이나 아내일 경우 망일부지(亡日復至)라 씀) ○ 추원감시(追遠感時) : “세상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난다.” ○ 호천망극(昊天亡極) : “부모님의 은혜가 끝없는 하늘과 같다.” (윗조상에게는 불승영모(不勝永慕), 아내에게는 불승비념(不勝悲念)또는 불승비감(不勝悲感) ○ 근이(謹以) : “삼가”(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자이(茲以)를 씀) ○ 청작서수(淸酌庶羞) : “맑은 술과 갖은 음식” ○ 공신전헌(恭伸奠獻) : “공경을 다하여 드리오니” (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신차전헌(伸此奠獻)를 씀) ○ 상(尙) : “바라옵건데” ○ 향(饗) : “흠향(歆饗)하다”(반드시 별도의 줄 맨 위에 현(顯)자와 같은 높이로 올려 씀) 묘제축문(墓祭祝文)
○ 우측 두줄은 기제사 축문 참조 ○ 지묘(之墓) : “산소”의 뜻. 재실 등에서 지낼 때는 “지묘”는 쓰지 않음 ○ 기서유역(氣序流易) : “계절이 바뀌어”의 뜻 ○ 상로기강(霜露旣降) : “이미 서리가 내리다”의 뜻 ○ 첨소봉영(瞻掃封塋) : “산소를 우러러 뵈오며”의 뜻 재실 등에서 지낼 때는 첨망봉영(瞻望封塋) ○ 불승감모(不勝感慕) : “조상을 흠모하는 정을 이기지 못함” ○ 지천세사(祗薦歲事) : “어느 해와 마찬가지로 공경을 다하오니”의 뜻 산신제(山神祭) 축문(祝文)
○ 유학(幼學) ○○○ 산신 제사자 성명 ○ ○○○공수세사우(恭修歲事于) : 묘사 주제자 성명을 쓰며, 해마다 올리는 제의를 공경을다해 받든다는 뜻 ○ 유시보우(惟時保佑) : “천신께서 보호해 주신다”는 뜻 ○ 실뢰신휴(實賴神休) : “신령님의 은혜를 받든다”는 뜻 ○ 감이주찬경신전헌(敢以酒饌敬伸奠獻) : “삼가 술과 과일을 차려 공경을 다해 받들다”의 뜻 또는 근이주과지천우신(謹以酒果祗薦于神)이라 쓰기도 함 ※ 쌍분 외분 모두다 할아버지 한 줄만 씀 |
< 동민 23님>의 글월을 읽고 옮기면서 여려가지 생각을 하였습니다. 기존의 예법을 지키면서 아는 만큼의 예를 지켰으면 좋겠다고요......................
현대에는 매년 돌아가신날 지내는 '기제사'와 설,추석에 지내는 '명절차례' 만 기제의 봉사대상은 과거에는 [주자가례]에 따라 4대조까지였으나 현대의 [건전가정의례준칙]에서는 2대 봉사를 권장하고 있다. 제사지내는 시간은 예전에는 고인이 돌아가신 날의 첫 시간인 子時(0시경, 돌아가시기 전 날밤 11시 넘어서)에 지냈었으나, 요즘은 [건전가정의례준칙]에 따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돌아가신 날 해가 진 뒤 적당한 시간에 지낸다. 내외분 다 별세 하셨을 경우는 합설(한 분의 제사때 두 분을 같이 모시는 것))한다. [주자가례]등의 예서에는 당사자만 모신다고 되어 있으나 함께 모시는 것이 예법에 어긋날 것이 없고 인정상으로도 합당하다(퇴계 이황)하였다. [가례]를 비롯한 예서에는 오늘날의 차례는 없으나 우리나라에서 관습적으로 민속명절에 조상에게 올리는 제사이다. 요즈음은 설에 지내는 연시제(年始祭)와 추석절의 절사(節祀)가 이에 해당된다. 차례는 기제를 지내는 조상에게 지낸다. 예를 들어 4대를 봉사하는 가정에서는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가 대상이 된다. 차례를 드리는 방법은 봉사의 대상이 되는 여러분을 한번에 모신다. 지방은 합사하는 경우 종이 한 장에 나란히 쓴다.(혹은 부부별로 한 장에 쓰기도한다). 차례도 기제를 지내는 장손의 집에서 지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방이나 가문의 전통에 따라 한식이나 추석에는 산소에서 지내기도 한다. 추석은 예서에는 나타나 있지 않고 율곡은 천신례(철에 따라 새로운 음식, 과일을 올림)로 규정하였다. 하지만 관행으로 가장 성행하게 차례를 지낸다. 결국 예서 보다는 전통적인 관행에 따라 행하여 오고 있다. 즉 [주자가례]가 전부가 아니라는 말이다. 설날 차례는 부모님께 세배를 드린 후에 올린다. 생자(生者)가 사자(死者)보다 우선 한다는 이치이다. 가문이나 지방에 따라서는 세배보다 차례를 먼저 지내기도한다. 제사를 모심으로써 자녀들에게 자신의 뿌리를 깨닫게 하고, 어른에 대한 존경심과 가풍에 대한 자부심을 일깨워 줍니다. 그리고 오늘날의 현대 사회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던 일가친지들이 함께 모여 고인의 명복을 빌며, 친족 간에 화합과 친목을 나누는 자리도 됩니다. ----------------------------------------------------------------------- 그래서 家家禮라고 합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새벽 첫 닭이 울 무렵에 제주(혹은 축관, 집사)가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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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보고 따르겠습니다만 쉽지만은않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