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는 1980년대 중반에 자신들의 제품에 알맞은 라우팅 프로코콜을 제작했다. 그 프로토콜은 RIP의 단점을 보완하고 시스코사의 제품들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1. 개요
1980년도 중반에 시스코에 의해서 개발된 Advanced Distance Vector Routiong Protocol 을 말한다. RIP와는 다음과같은 차이점이 있다.
1)확장성의 증가: RIP는 최대 hop-count를 15개까지 수용하는 데 반하여 IGRP는 최대 255 hop-count 를 cover할 수 있다.
2)composite Metric : RIP는 단순하게 HOP-COUNT 값만을 이용해서 목적지에 대한 최적의 경로르 결정하지만 IGRP는 다양한 값을 통해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한다. Metric값이 될 수 있는 항목에는 Bandwidth, delay, reliability, load, MTU, 등이있고 이러한 값의 조합을 통해서 네트어크에 대한 경로를 선택한다.
3)Unequal Path 지원: RIP는 동일한 HOP-COUNT를 가진 경로에 대해서 최대 6개가지 지원하지만 동일하지 않는 Metric(hop-count)을 같는 경로에 대해서는 load balacing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에 반해 IGRP 는 동일하지 않는 METRIC을 갖는 경로에 대해서도 Load Balacing을 지원되는 특징이 있다.
4)VLSM(Variable-length subnet masking)의 지원 : RIP가 이웃한 라우터에 라우팅 정보를 업데이트 할 때 default subnet mask 만을 보내는 데 반하여 IGRP는 subnet mask도 보낼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네트워크를 분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