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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개념 요소 | 기존 온라인 수업에서의 공간 | 확장된 공간 |
정보습득 공간 | 인쇄교재, 한정된 오디오 및 비디오 자료 | 인터넷, 정보통신기기 활용 무한 통로로 확장 |
정보활용 공간 | 습득한 정보로 자신의 지식과 학습력을 향 상시키는 데 주로 활용 | 습득 정보를 적극 활용, 인터넷 공간에 게시(웹 페 이지, 카페, 블로그) |
학습대화 공간 |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제한된 대화(전화, 팩 스를 통한 Q&A) | 시공간을 초월한 다양한 대화 방식으로 확대(전자 메일, 토론방, 채팅방, 토의 토론방) |
지식구성 공간 | 주로 지식 습득 차원에서 활용 | 학습 결과 작성을 위해 웹 공간을 적극 활용, 공동 저작물 생산, 생산물의 지속적인 정교화로 협력적 가치 창출(프로젝트 학습 게시판, 구글 공동작업 공간) |
5) 교류 간격 이론(Transactional Distance Theory)
대표 학자 마이클 무어(M. Moore)
학습자와 교수자가 의사소통을 하면서 느끼는 간격(거리), 즉 의사소통상의 간격과 심리적 간격을 교류 간격이라고 하였다. 학습자가 보여주는 자율성을 교류 간격이라는 개념적 틀에 비추어 설명을 한 것이다. 좁은 온라인 수업은 개별화된 대화로 학습자와 교수자와의 계속적 대화를 말하며, 넓은 온라인 수업은 구조화된 교육, 표준화된 지도를 말한다. 대화 수준이 높아지면 교류 간격이 작아지며 구조화 수준이 높아지면 교류 간격이 커진다. 교류 간격이 크면 학습자가 쌍방향 상호작용을 하기 어렵고 개별화된 학습 지원을 받기 어려운 특성이 있으며 학습자의 자율성이 더 요구되므로 학습자의 책임감이 더 요구된다.
3. 온라인 수업 관련 논쟁 : 찬성 입장
대표 학자 마크 포스터
온라인 수업은 세계를 하나로 이어주는 정보통신망과 같으며 평등을 실현하는 유일한 교육의 길잡이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온라인 교육에 대해 찬성했는데, 온라인 교육이 성별, 나이, 재산, 지역, 신체조건을 막론하고 평등의 원리에 입각하여 전 세계 사람들에게 교육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한다. 또한, 사이버대학이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으며 교육비용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게 되면 인건비, 건물에 들어가는 비용 등 관리비가 절감되어 보다 질 높은 교육 서비스에 이바지할 수 있기때문이다. 마크 포스터는 온라인 교육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타국과의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를 공유함으로써 전 세계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장려하고있다.
4.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과 중요 보완 요소들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은 학습자의 중도 포기 현상이 발생하며,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이다. 이에 대해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학습 지원 방안을 개발하고 전략을 수립해야만한다. 온라인 수업에서는 추상적 개념 수준이 높은 학생이 성공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료율이 높게 나오는 이유도 이러한 연구를 방증하는 것이다. 또한, 자기조절능력이 뛰어난 학습자가 성공률이 높으며, 따라서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은 더 못하게 되고 잘하는 학생들은 더욱 잘할 가능성이 커지며 양극화가 초래될 수도 있다. 이러한 온라인 수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보완되어야 한다.
● 학습자에게 적합한 E-Learning 인프라를 구축해 개별 맞춤 온라인 수업을 제공한다.
● 체계적으로 설계된 콘텐츠(멀티미디어 정보 제공, 하이퍼텍스트/하이퍼미디어,가독성 있는 시각적 설
계)를 개발한다.
●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의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
● 학생들의 정서적 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을 활용한 콘텐츠로 생동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 인공지능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을 분석하여 개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