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프랑스 시민교육 관련 교과서 목차
◯ 중학교는 「시민교육」(éducation civique)으로, 고등학교는 「시민․법률․사회교육」(éducation civique, juridique et sociale, ECJS)라는 교과로 불리다가 2015년부터는 모든 학교급의 시민교육 명칭이 「도덕․시민교육」(enseignement moral et civique)으로 통일됨
◯ 프랑스 초등학교는 5개 학년, 중학교는 4개 학년으로 구성(5·4제) 됨
◯ 프랑스 중학교 2학년은 우리나라 1학년에 해당하고 중학교 4학년은 우리나라 3학년에 해당됨
(1) 1998교육과정의 「시민교육(éducation civique)」 교과서
시민 교육 (중학교 2학년) Education civique 5e Demain, citoyens / Nathan / 2005 |
Ⅰ. 평등 1장. 법 앞의 평등 왔다! 평등을 위한 여성의 투쟁 1. 평등의 정복 2. 평등을 위한 법 •연습 •토론 : 법이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가? 2장. 차별의 거부 왔다! 고용 차별 반대 투쟁 1. 다르지만 평등하다. 2. 인종주의와 반유태주의 거부 3. 성차별 거부 •연습 •토론 : 학교에서 여자와 남자는 평등한가? 3장. 인간의 존엄성 왔다! 어린이 군인 : 아동 권리 위반 1. 부당한 대우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자 2. 마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자 3.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자 •연습 •토론 : 흡연, 자유는 어디까지 가나? Ⅱ. 연대 4장. 연대의식 왔다! 어린이의 생명을 구하다 : 희망의 사슬 1. 일상의 연대하기 2. 단체에서 연대하기 3. 세계에서 연대하기 •연습 •토론 : 연대, 누가 부담해야 하는가? | 5장. 제도화된 연대 왔다! 사회보장 : 생명의 보호 1. 사회보장의 단계 요점 : 사회보장 2. 사회보장 : 각자의 의무 3. 배제 반대 : 국민적 연대 •연습 •토론 : 사회보장을 어떻게 보존하나? Ⅲ. 안전 6장. 일상의 안전 왔다! 도로 폭력에 반대하는 연맹 1. 학교에서의 안전 2. 도로 안전, 우리 모두의 일 요점 : 소방대원 3. 경찰과 헌병 •연습 •토론 : 구조가 항상 무료이어야 하는가? 7장. 큰 위험에 대처하여 왔다! 2001. 9. 21 AZF공장이 폭발했다. 1. 큰 위험 요점 : 위험 예방 계획 2. 위험을 예고하고 구조대를 조직하기 •연습 •토론 : 눈사태의 위험을 맞아, 스키 타는 사람의 책임은 무엇인가? |
시민교육 (중학교 3학년과정) Education civique 4e / Hatier / 1998 |
시민교육 교육과정 Ⅰ. 자유와 권리 1장 :오늘날의 자유 자료 : 천부적 인권, 자유 1.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자유 2. 자유의 실행 3. 자유의 획득 연습문제 포럼-시민들이여! 토의하자 2장 : 민주주의의 기본이 되는 권리 자료 : 우리와 국가 1. 법, 그것은 우리다! 2. 일할 수 있는 권리, 일할 때의 권리 3. 권리에 있어서의 평등 연습문제 포럼 - 주거권 3장 : 권리, 능력, 의무에 대해 알기 자료 : internautes의 세계 1. 권리를 찾는 방법 알아보기 2. 능력, 의무에 대해 조사하기 연습문제 포럼 - 깡패나 무법자를 찍은 사진 Ⅱ. 프랑스의 사법 4장 : 자유를 위한 법원 자료 : TV에 나타난 경찰과 정의 1. 법원(사법)은 무엇인가? 2. 법원은 사람들의 권리를 보장한다 3. 법조인들 연습문제 포럼 -사법적 실수 | 5장 : 시민을 위한 법 자료 : 변호사라는 직업 1. 일상생활에서의 법원 2. 민사재판과 행정 재판 연습문제 포럼 -사법제도를 개혁하다 6장 특별한 재판 두 가지 자료 : 아동 감금 1. 형사 재판 2. 미성년자 재판 연습문제 포럼 - 배심원 Ⅲ. 인권과 유럽 7장. 유럽의 인권 문제 자료 : 과거의 유럽과 오늘날의 유럽 1장 : 유럽이란 무엇인가? 2장 : 인권을 둘러싼 문제들 연습문제 포럼 - 유럽의 이민 문제 8장. 유럽 통합 자료 : 유럽을 축복한다 1. 국가의 정체성 2. 학교와 교육 3. 새로운 시민성 연습문제 포럼 - 인권선언 50주년 |
시민 교육 (중학교 4학년 과정) ⅠEducation civique 3e Demain, citoyens / Nathan / 2003 |
Ⅰ. 시민 공화국 민주주의 1장 시민, 공화국, 민주주의 왔다! 프랑스의 투표권 1. 프랑스, 시민의 공동체 2. 시민이 되기, 권리와 의무 3. 유럽 연합에서 시민 4. 프랑스 공화국의 원리 5. 프랑스 공화국의 상징 6. 유럽의 민주주의 졸업 준비 연습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다. 흰 수료증 1. 시민의 권리와 의무 2. 프랑스 공화국의 원리 Ⅱ. 공화국의 권력 기구 2장. 5공화국 체제 왔다! 도로의 안전과 속도 초과 : 법의 역사 흐름도 : 국가 체제 1. 5공화국 헌법 2. 행정권 3. 입법권 흐름도 : 법의 발달 졸업 준비 연습 그림을 분석할 줄 알기 흰 수료증 1. 공화국 대통력의 권력 2. 국회의원 되기 3장. 영토의 행정, 마을에서 유럽까지 1. 국가의 행정 흐름도 : 영토의 행정 2. 지방자치 단체 3. 유럽 연합에서 프랑스 왔다, 유로, 유럽 연합 화폐 졸업 준비 : 연습 흰 수료증 1. 영토의 행정 2. 프랑스와 유럽의 강령 4장. 선거 왔다! 2002 대통령 선거 1. 선거 : 시민의 일 2. 여러 가지 정치 선거 졸업 준비 : 연습 흰 수료증 1. 시민의 선거 참여 2. 지방 선거 | Ⅲ. 정치적, 사회적 시민권 5장. 정치적, 사회적 시민권 왔다! 해양구조 국영회사 1. 정치 참여와 정당 2. 근로의 권리와 노동조합 3. 단체에 참여 졸업 준비 : 연습 문서를 연결할 줄 알기 흰 수료증 1. 노동 조합의 역할 2. 단체 : 인권연맹 Ⅳ. 민주주의의 토론 6장. 민주주의의 토론 왔다! 여론 조사 1. 미디어와 여론 2. 문제의 국가 3. 정치 사회생활에서 여성 졸업 준비 : 연습 논증을 분류할 줄 알기 희 수료증 1. 미디어와 정보 2. 인터넷과 민주주의 Ⅴ. 방위와 평화 7장. 방위와 평화 왔다! 2001년 1월 1일 : 모든 국경에 군대를 1. 국가 방위 흐름도 : 국가 방위의 조직 2. 국가와 유럽의 방위 3. 평화의 보존 : 유엔 흐름도 : 유엔 조직 4. 국제적 연대와 협력 졸업 준비 : 연습 논증되는 단락을 작성할 줄 알기 흰 수료증 1. 새로운 국가 서비스 2. 유엔과 평화유지 |
(2) 2015교육과정의 「도덕․시민교육(enseignement moral et civique)」 교과서
대주제 | 내용 |
Ⅰ. 중학생들, 모두 함께 | 1. 학생대표, 참여하는 학생 2. 함께 살기 위한 규칙들 3. 장애상황에 있는 학생을 중학교에 통합시키기 4. 왜 라이시테 헌장을 존중해야 하는가? |
Ⅱ. 아이와 시민이 된다는 것 | 1. 의무 없이는 권리도 없다! 그 사람은 방관하지 않았다: 야누쉬 코르착과 고아들에 대한 그의 활동 국제 아동권의 날 2. 인터넷에서 책임지는 행동을 한다는 것 3. 스포츠에서 권리와 의무 4. 청소년시의회에 참여하기 |
대주제 | 내용 |
Ⅰ. 인간의 정체성 | 1.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 : 로맹 가리 2. 자원봉사 3. 정체성은 권리다 4. 디지털 정체성, 자유 혹은 위험? 5. 인터넷 사용에 관한 여론조사 |
Ⅱ. 차별 반대 | 1. 차별의 다양한 형태들 2. 인간, 유일한 인류 3. 차별에 맞서 싸울 수 있는가? 4. 인종주의 반대 포스터 만들기 |
Ⅲ. 평등, 건설중인 가치 | 1. 평등을 위한 행진(1983) 2. 평등 건설 3. 돌봄의 권리는 평등한가? 4. 평등의 상징적 인물: 로사 파크스 |
Ⅳ. 학교 내 평등 | 1. 1950년대의 중학교 2. 중학교에서 장애학생 맞이하기 3. 교육에 대한 평등 4. 교복착용에 대한 찬반 5. 라이시테 행사에 참석하기 |
Ⅴ. 안전과 위험 | 1. 안전의 조직과 대피 2. 자연재해 예방 3. 안전책임자의 사명 4. 재해 예방 5. 안전의 이름으로 우리의 자유를 제한해야 하는가? 6. ‘안전확보특별대책’에 참여하기 |
대주제 | 내용 |
Ⅰ. 참여 | 1. 갈등 해결: 중재자 학생의 도움으로 2. 중학교에서의 희롱 3. 중독 반대에 참여하기 |
Ⅱ. 자유 | 1. 자유는 왜? 2. 자유들, 하나의 정복 3. 위베르틴 오클레르와 여성의 투표권을 위한 그녀의 투쟁 4. 표현의 자유 지키기 5. 일상의 라이시테 6. 왜 모든 자유는 제한이 있을까? 7. 테러리스트의 위험에 직면하여, 안전을 위한 자유의 제한 |
Ⅲ. 권리와 정의 | 1. 권리, 함께 살아가기 위한 것 2. 정의는 왜? 3. 프랑스 사법부의 구성 4. 민사재판: 지방법원 소송 5. 형사재판: 형사합의 법정 6. 소수자를 위한 권리와 정의 |
대단원 | | 내용 |
Ⅰ. 프랑스 시민과 유럽 시민 | 1. 프랑스 시민과 유럽 시민 | 1. 프랑스시민과 유럽시민 2. 프랑스시민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3. 유럽시민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4. 프랑스에서 정치적 권리를 위한 여성들의 투쟁 5. 프랑스 지방선거에 참여하기: 모든 외국인의 권리인가? |
2. 시민성의 원칙, 가치, 상징 | 1. 프랑스 공화국의 상징들 2. 국경일과 유럽의 날 3. 프랑스 공화국의 라이시테 4. 중학교는 시민성의 장소인가? |
Ⅱ. 프랑스 공화국, 민주주의 | 3. 민주주의의 원칙들 | 1. 프랑스 공화국의 원칙들 2. 프랑스 공화국을 수호하기 3. 여론과 미디어의 관계는? 4. 언론의 자유는 전 세계의 현실인가? |
4. 프랑스의 민주주의 실천 | 1. 5공화국 수립 2. 법 채택 3. 프랑스의 민주적 선거 4. 프랑스에서 투표는 의무여야 하는가? |
5. 민주적 삶에 참여하기 | 1. 중학교에서 참여하기 2. 조합 활동에 참여하기 3. 왜 단체[활동]에 참여하는가? |
Ⅲ. 방위와 국가 안전 | 6. 국방의 원칙들 | 1. 국방 2. 국방의 날과 시민성의 날에 참여하기 3. 국가영토의 안전을 보장하기 4. 프랑스의 바르한 작전 참여 5. 프랑스는 세계에 군사적으로 개입해야 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