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낭균과 담자균의 차이 1. 같은 진균(眞菌)에 속하는 균류이다. ENGLER 와 PLANTL 은 식물을 대체로 13군으로 나누었는데, 번호의 수가 큰 것일수록 진화도가 높은 고등식물이라고 한다. 그들은 진균을 제11군으로 하였으며,
한편 진균을 다시 조균(藻菌), 자낭균(子囊菌), 담자균(擔子菌)의 3광으로 나누었다. 1928년 이후에 그들은 종래 자낭균에 소속시켰던 진균의 일부를 승격하여 원생균(原生菌)이란 1광을 신설 하였다. 그러므로 지금은 진균이 4광이 된것이다.
2. 담자균의 특징. 1). 담자균은 진균에서 진화도가 높은 고등균류이다. 2). 특징으로 담자기라고 하는 번식기관을 형성한다. 3). 이 번식기관의 외생하는 담자포자를 형성한다는 점이 다른 진균과 구별이 된다. 4). 녹병균, 깜부기병균, 송이버섯같은 균모 뒷면애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곤봉형으로 보이는 담자기가 다수 모여서 줄지어 있는것을 볼수가 있다. 5). 담자기의 정단부부에는 보통 4(간혹 1~2개)개의 소병이 있어 그 위에 담자포자가 형성 한다. 6). 버섯류는 담자기가 직접 균사에서 형성이 된다. 7). 그러나 녹병균에는 동포자, 깜부기병균에 있어서는 후막포자의 발아에 의해서 형성된다. 8). 이와 같은 담자를 전균사라고 하며, 소생자가 4개 형성이 된다. 9). 담자포자(소생자)는 담자기의 정단부에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측면에 형성되는 것도 있다. 10). 담자기가 단 1개의 세포로 되어 있는 것을 단포담자기라 하며, 몇개의 세포로 되어 있는 것을 다포담자기라고 하는데, 이것이 담자균을 분류하는데 중요한 특징이 된다.
3. 자낭균의 특징. 1). 자낭균에는 다수의 조류가 소속되어 있다. 2). 그 중에 병원성이 있는것과 없는 사물기생균이 있다. 3). 형태적으로 보아 육안으로도 감별 할 수 있는 버섯무리로 부터 현미경에 의해서 그 존재를 확인이 될수가 있는 미생물까지 있다. 4). 보통 균사는 격막에 의하여 다수의 세포로 나누어지나 어떤 종류, 특히 효모균에는 균사가 없고, 출아균사를 형성하는 것도 있다. 5). 자낭균은 유성생식에 의해서 특수한 포자낭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6). 이 포자낭의 속에서 자웅의 양핵이 융합하여 3회 분열해서 8개핵이 된다. 이 핵은 1개의 포자낭 속에는 8개의 내생포자가 형성 된다. 7). 경우에 따라서는 더 많은 내생포자가와 더 적은 내생포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8). 이와 같이 포자낭을 특히 자낭이라하며, 자낭 속에 생기는 내생포자를 자낭포자라 한다. |
2. 곰팡이의 특징
곰팡이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균사체를 이루며 균사와 줄기, 포자와 포자주머니와 같은 복합적인 다세포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균사들은 실처럼 길게 형성되어 서로 엉키거나 접합하여 유성생식을 합니다.
또한 곰팡이들은 포자낭에서 생선되는 포자를 만들어 번식하는 무성생식을 하기도 합니다.
곰팡이는 엽록체가 없어 광합성을 못해 태양광으로부터 영양분을 만들지 못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동식물의 죽은 생명체인 유기물에서 영양분을 분해 섭취하여 생활합니다.
3. 곰팡이는 왜 다시 생기는가
곰팡이는 포자들은 공기 중에 대량을 퍼뜨려 번식합니다.
지구상 대부분의 지역과 공간에 곰팡이 포자들이 존재합니다.
이들 곰팡이 포자들은 장기간 물체에 흡착되어 있다가
성장 조건이 맞는 환경이 되면 균사가 발아되어 곰팡이로 성장합니다.
따라서 곰팡이가 성장 할 수 있는 조건이 유지되는 경우 언제든지 어느 곳에서도 성장합니다.
4. 곰팡이가 잘 자라나는 환경
곰팡이가 좋아하는 환경은 높은 습도와 고온에서 성장이 촉진됩니다.
물기가 잘 마르지 않은 통풍이 좋지 않은 곳에 많이 성장합니다.
약한 상성에서 잘 자라며 산소가 공급되는 곳에서 성장합니다.
영양분(유기물)이 충분하고 태양의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5.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
곰팡이 제거하는 방법은 청소하는 것과 살균하는 것이 있습니다.
청소는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유기물(찌든때, 먼지, 기름, 영양분, 곰팡이 균사체 등)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입니다.
살균은 곰팡이는 세포벽과 핵을 가진 미생물입니다.
살균 물질을 사용해서 곰팡이와 접촉하는 방법으로 살균처리하는 것입니다.
청소와 살균이 동시에 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곰팡이제거제들은 차아염소산나트륨이라는 락스로 제거하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락스 사용시 염소가스가 나오는데 반드시 환기를 시켜주고 고무장갑과 마스크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무염소 곰팡이제거제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