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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분류 이외에 파생의 유형을 '외적 파생'과 '내적 파생'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고, '어휘적 파생'과 '통사적 파생'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외적 파생이란 대체로 실질적인 접사가 첨가되어 이루어지는 파생을 의미하고 내적 파생이란 실질적인 접사의 첨가 없이 이루어지는 파생(영변화 파생과 내적 변화에 의한 파생)을 의미한다. 어휘적 파생이란 어기의 품사(혹은 통사적 기능)를 바꾸지 않는 경우를 말하고, 통사적 파생이란 어기의 품사를 바꾸거나 통사적 기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경우를 말한다. '짓- + 밟다 → 짓밟다'나 '걸레 + -질 → 걸레질'은 어기의 품사를 바꾸지 않으므로 어휘적 파생이고, '지우- + -개 → 지우개'나 '많- + -이 → 많이'는 어기의 품사를 바꾸므로 통사적 파생이다. 사동사 파생과 피동사 파생은 어기의 품사는 바꾸지 않지만 통사적 기능을 바꾼다고 보아서 통사적 파생으로 취급한다.
3. 파생어 형성의 실제
3.1. 접두사에 의한 파생
접두사는 어기의 품사를 바꾸지 못하고 어기에 의미만 첨가하며 생산성도 일반적으로 접미사만큼 높지는 못하기 때문에 접두사에 의한 파생은 접미사에 의한 파생에 비하여 단조로운 양상을 보여 준다. 물론 접두사 중에 어기의 품사를 바꾸어 주는 예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한자어 접두사 '매(每)-'는 명사를 부사로 바꾸어 주며(일(명) → 매일(부), 달(명) → 매달(부)), '메-'는 동사를 형용사로 바꾸어 준다(마르다(동) →메마르다(형)). 그러나 이들은 매우 예외적인 것들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접두사 중에는 명사에 붙는 것(군-, 맨-, 풋-, 참-, 시(媤)-, 맏-), 동사에 붙는 것(뒤-, 들-, 되-, 휘-), 형용사에 붙는 것(새/시-, 샛/싯-), 명사와 동사에 다 붙는 것(덧-, 짓-, 헛-)이 있는데, 명사에 붙는 것이 가장 많다. 부사에 붙는 것은 없는 듯하다.
3.2. 접미사에 의한 파생
파생어 형성에 있어서 가장 다양하면서도 생산적인 양상을 보여 주는 것은 접미사에 의한 파생이다. 접미사에는 어기에 의미만 첨가시켜 주는 것도 있고, 의미를 첨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어기의 문법적 성질(품사 등)을 바꾸어 주는 것도 있다. '가위질'의 '-질'은 어기에 의미만 첨가시켜 주는 예이고, '지우개'의 '-개'는 어기에 의미를 첨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어기의 품사도 바꾸어 주는 예이다. 접미사에 의한 파생어 형성에는 명사 파생, 동사 파생, 형용사 파생, 부사 파생이 있다.
명사를 파생시키는 생산적인 접미사로서는 '-음, -기, -이, -개/게, -질, -장이/쟁이' 등이 있다.
이들 접미사 중 '-음, -기, -이'는 상호 배타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특성이 있다. 즉 어떤 동사나 형용사로부터 명사를 파생시킬 때, 이 세 접미사 중 하나로부터만 명사를 파생시키는 것이다.
-이 | -음 | -기 | |
놀- | 놀이 | * | * |
높- | 높이 | * | * |
죽- | * | 죽음 | * |
기쁘- | * | 기쁨 | * |
달리- | * | * | 달리기 |
굵- | * | * | 굵기 |
'-음'과 '-기'는 명사형어미와 그 형태가 같아서, 이들이 결합된 어떤 언어형식이 파생명사인지 동사의 명사형인지를 외형상으로는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는 특징도 가진다. 따라서 파생명사인지 명사형인지는 수식관계나 전후 문맥을 참고하여 판단할 수밖에 없다. 다음 예문에서 ①의 '웃음'은 관형어(호탕한)의 수식을 받으므로 파생명사이고, ②의 '웃음'은 부사(자주)의 수식을 받으므로 동사의 명사형이다.
'-장이'와 '-쟁이'는 기원적으로는 같은 것이었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의미를 고려하여 편의상 나눈 것이다. 기술자를 뜻할 때는 '-장이'를 붙이고 그렇지 않을 때는 '-쟁이'를 붙인다(표준어 사정 원칙 9항). 따라서 '갓장이'는 '갓을 만드는 기술자'를 뜻하고, '갓쟁이'는 '갓을 쓴 사람'을 뜻한다.
동사를 파생시키는 접미사로는 사·피동사 파생의 '-이-, -히-, -리-, -기-' 등과 어근에 붙어서 동사를 파생시키는 '-거리-, -대-, -이-' 등이 있다.
'-거리-'와 '-대-'는 의미 차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으나, '미끈거리다'는 되지만 '미끈대다'는 안 된다든가, '으스대다, 나대다'는 되지만 '으스거리다, 나거리다'는 안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세하게나마 의미 차이가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형용사를 파생시키는 접미사로는 '-하-, -스럽-, -답1-/-답2-, -롭-, -다랗-' 등이 있다.
'-답1-'과 '-답2-'는 동일한 접미사인 듯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첫째, '-답1-'은 자음으로 끝나는 어기에만 결합되지만, '-답2-'는 그러한 제약을 받지 않는다. 둘째, '답1-'은 명사와 어근에 다 결합될 수 있으나 '-답2-'는 명사에만 결합된다. 셋째, '-답1-'은 명사구에 결합되지 못하나(*남녀가 따뜻한 정답게 앉아 있다), '-답2-'는 명사구에도 결합될 수 있다(영이는 언제나 배운 여자답게 행동한다). 이와 같이 '-답2-'는 명사구에도 결합되기 때문에 '-답2-'는 파생접미사라고 할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롭-'은 '-답1-'과는 달리 모음으로 끝나는 어기에만 결합되는데, 현대국어에서는 이들이 별개의 형태소(접미사)인 것처럼 보이지만, 중세국어에서는 한 형태소의 이형태들(-/-)이었다.
'-하-'와 '-스럽-', '-스럽-'과 '-롭-'은 그 의미 차이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죄송하다/죄송스럽다'나 '수고롭다/수고스럽다'는 의미 차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스럽-'과 '-답2-'도 의미 차이가 분명하지는 않으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미묘한 의미 차이를 드러낸다. 즉 '어른스럽다'와 '어른답다'의 경우, '어른스럽다'는 '어른은 아니지만 어른에 가까운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뜻하고 '어른답다'는 '어른인 사람이 어른으로서의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그 아이는 어른스럽다'는 성립하지만 '그 아이는 어른답다'는 성립하지 않으며, '그 어른은 정말 어른답더라'는 성립하지만 '그 어른은 정말 어른스럽더라'는 성립하지 않는다.
부사를 파생시키는 접미사로는 '-이'와 '-히'가 있는데, 어기가 어근일 때에는 어떤 경우에 '-이'가 결합되고 어떤 경우에 '-히'가 결합되는지를 판별하기가 쉽지 않다.
3.3. 영변화 파생
영변화 파생이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어떤 단어(어간)가 형태상의 변화 없이 통사범주(품사)를 달리하여 쓰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결국 동일한 형태의 한 단어가 두 가지 품사로 기능을 수행하는 셈이 되므로 '품사의 통용'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음식을 잘못 먹다'에서의 '잘못'(부사)과 '잘못을 저지르다'에서의 '잘못'(명사), '키가 크다'에서의 '크다'(형용사)와 '화초가 잘 큰다'에서의 '크다'(동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현대국어에서 발견되는 영변화 파생에는 다음과 같은 예들이 있다.
그런데 영변화 파생에서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떤 단어들을 영변화 파생의 짝으로 간주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세 가지 기준이 제시되었다. '형태가 동일할 것, 의미상의 관련성이 있을 것, 품사가 다를 것'이 그것이다. 위에 제시된 예들은 모두 이 기준에 맞는 것들이다. 그러나 '쓰다'(苦, 형용사)와 '쓰다'(書, 동사)는 형태가 동일하고 품사가 다르긴 하지만 의미상의 관련성이 전혀 없어서 영변화 파생의 짝이 되지 못한다.
다음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어느 쪽에서 어느 쪽이 파생되었는지를 판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특히 '동사(어간)/명사'의 경우, 현재로서는 어느 쪽에서 어느 쪽이 파생되었는지를 판별할 근거를 찾을 수 없다.
3.4. 내적 변화에 의한 파생
'빨갛다'와 '뻘겋다', '보얗다'와 '뽀얗다'는 어간 내부의 모음이 교체되거나 자음이 교체되어 다른 단어가 된 예들이다. 이와 같이 어기의 일부 형태가 바뀜으로써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는 경우를 내적 변화에 의한 파생이라 한다. 이에 해당하는 예들을 일부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내적 변화에 의한 파생은 의성어 및 의태어와 색채어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이들이 음성 상징에 의한 대립쌍을 가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색채어의 경우 모음 교체는 색채의 명암(明暗) 차이를 드러내 주고, 자음 교체는 색채의 농도(濃度) 차이를 드러내 준다. 예컨대 '파랗다/퍼렇다'의 경우 '파랗다'는 색채가 밝음을, '퍼렇다'는 색채가 어두움을 나타내며, '발갛다/빨갛다'의 경우, '발갛다'는 색채가 옅음을, '빨갛다'는 색채가 짙음을 나타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