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I 기질 및 성격 검사의 이해와 해석
기질 및 성격 검사(TCI: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는 미국 워싱턴대학교 정신과 교수인 Cloninger 박사가 개발한 심리검사로써 4개의 기질척도와 3개의 성격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TCI의 이론적 바탕인 심리-생물학적 모형은 개인의 ‘인성’을 온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천적 ‘기질’과 후천적 ‘성격’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천성과 양육의 상호작용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TCI는 성격장애 혹은 심리장애를 지니고 있는 내담자뿐만 아니라 정상성격을 지니고 있는 일반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으며, 연령대에 따라서 유아용-아동용-청소년용-성인용으로 개발되어 있어서 임상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TCI는 변화와 수용의 균형적 개입을 강조하는 현대적인 심리치료의 흐름에 맞추어 내담자를 이해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임상적 기반을 제공한다.
※ 내용
(1) 기질과 성격의 개념파악
(2) 기질과 성격의 상호작용
(3) 기질의 4가지 차원
(4) 성격의 3가지 차원
(5) 기질유형과 성격유형
(6) TCI 프로파일 해석방법
(7) TCI 프로파일 사례연구
(8) TCI와 DSM-5 성격장애
서론
미국의 정신의학자 로버트 클로닝거(Robert Cloninger)는 각양각색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연구하고, 수많은 임상실험을 통해 인간의 보편적인 성격을 정리했다. 자신이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 알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개개인의 성격이 클로닝거가 정리한 성격 중 한 가지만 타고나는 것은 아니다. 여러가지 면이 섞여있거나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읽어보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길 바란다.
7가지 성격의 보편적 유형
1.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자 하는 성격
이와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대개 열정적이고 자유분방하다. 한편으로는 급하고 충동적이며 쉽게 흥분하고 또 쉽게 지루해 한다. 이들은 낯선 장소와 상황을 탐색하는 데서 흥분을 느끼며 구조화되고 단조로운 작업을 잘 견디지 못한다. 종종 즉흥적인 이상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감정 변화가 많다. 규칙이나 규정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고 좌절을 잘 견디지 못한다.
새로운 기회가 주어졌을 때 거기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는 능력은 대인관계뿐 아니라 리더십 발휘에 대단히 중요하다. 리더가 새로운 도전에 두려움을 갖는다면 앞장서서 팀원들을 이끌어 나가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지나쳐서 충동적이거나 일회적인 경향이어서도 안 된다. 즉, 지나친 낙관주의나 충동적인 성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진정한 새로움을 추구하는 도전정신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하는 것이다. 진정한 호기심은 새로운 경험에 대한 열린 마음과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안에 대한 융통성을 갖는 것을 말한다.
2. 보수적이며 안전한 것을 추구하는 성격
매사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보다는 안전한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다. 때로는 그러한 성향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늘 덮어놓고 새로운 것만 추구하다 보면 그것이 지닐 수 있는 부정적인 면이나 단점을 보지 못하고 지나친 낙관주의로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심성이 많아 위험한 상황에 대비를 잘 한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성향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지나치게 안전만 추구하다 보면 새로운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이들은 주로 조심성이 많고 잘 긴장하며 겁이 많다. 그리고 안정을 중시하며 수동적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별로 걱정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걱정이 많고 비관적인 경향을 보인다. 생각이 많기 때문에 쉬이 피곤하고 지친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지지와 격려를 필요로 하며 비판과 처벌에 민감하다.
3.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성격
이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은 마음이 여리고 인정이 많고 따뜻하다. 또 민감하고 헌신적이다.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사교적이고 사회적 접촉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과의 교류에 적극적이다. 타인의 고통에 깊이 공감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잘 내보이기 때문에 주변에 그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상대방에 대한 공감능력이다. 그와 같은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성격적인 조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러한 성향이 지나치면 인간관계에서 적절한 경계선을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상대방에 의해 자신의 견해와 감정이 좌지우지되어 객관성을 유지하기 힘들고 감정적으로 얽힐 가능성이 많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그런 성격적인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의 동기와 감정을 금방 알아채고 그에 맞게 반응하는 능력은 사회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4. 인내력이 강한 성격
이런 성향의 사람들은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하며 좌절과 피로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노력한다. 삶은 누구에게나 스트레스의 연속이지만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처럼 힘든 과정을 묵묵히 견뎌내는 인내력이 필요하다. 인내력은 삶의 스트레스로부터 인간을 지탱하게 해주는 능력인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면 필요 이상으로 자기자신을 몰아붙이는 완벽주의자나 일중독자가 될 우려가 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야 할 때조차 참아서 오히려 문제해결의 전환점이 되는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현명하게 삶을 인내하는 성격을 갖는 것이겠지만 그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러므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을 포함해 인내력을 길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5.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성격
이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자율성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며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노력하는 과정에 삶의 의미를 둔다. 자신의 선택에 대해 기꺼이 책임을 지려고 하고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그리고 책임감 있고 목표지향적이며 대인관계에서 리드하는 위치에 서려고 한다. 단점으로는 권위있는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목표나 가치와 어긋나는 명령, 지시를 받으면 반발하고 도전하므로 자칫 반항적으로 보일 수 있다.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회피, 의존적인 모습이 아닌 건강한 모습으로 상황에 맞게 자기 자신을 조절하는 능력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처럼 건강한 자긍심을 가진 성격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큰 힘이 되어준다.
6. 협동성을 추구하는 성격
이런 사람들은 관대하고 동정심이 많으며 남을 지지하는 것에 거부감을 갖지 않는다. 그리고 공정하고도 도덕적 원칙이 분명하며 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가능하면 타인과 협력하고 자신의 욕구만큼이나 다른 사람의 욕구, 선호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자율성만큼 중요한 것이 협동심이다. 다른 사람과 힘을 합쳐 나아가는 협동심이 부족하면 자기중심적이 되기 쉽다. 특히 한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목표를 위해 타인과 힘을 합치는 협동심이 요구된다. 그런 성격을 가졌다는 것 역시 인생에서 큰 힘이 된다. 반면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자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7.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성격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창조적이고 사심이 없다. 참을성이 많고 꾸밈이 없다. 또한 최선을 다했음에도 실패한다면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매사에 감사한다.반면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것을 소홀히 여기므로 타인의 희생양이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이 추구하는 정신적 가치가 현실적 목표와 잘 조화되고, 균형을 이루는지 꾸준히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본론에서 소개한 7가지 성격 유형 중 일반적으로 1,2,3,4번 성격은 타고난 기질의 영향을 좀 더 많이 받으며, 5,6,7번 성격은 노력하면 일정 이상 발전, 극복이 가능한 성격 유형이다. 자기 자신을 위 성격에 대입해봤을 때 비슷한 면이 있을 수도 있고, 완전히 다른 면이 있을 수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격을 찾는 것 외에도 모든 성격적인 측면이 모여서 자기 자신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웬만해서 타고난 성격은 변하지 않는다. 불교에서 말하듯 번뜩 깨닫거나, 인생의 온갖 평지풍파를 다 겪지 않는 이상 보통 사람에게 성격의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보통 사람인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이 가진 성격 안에서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보완하고자 노력하면서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런 다음, 자기 자신만의 길을 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