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전에 어떤분에 답한 글입니다. 비슷한 문의가 있어서 다시 이곳에 게시하고 의견을 기다립니다.
*** 아벡 숫자의 환상에서 해방 되십시요.****
1)베어링은 세계 곳곳에서 생산하지요. 어느 나라 할것 없이 베어링 생산은 다하고 있다고 보면 될것입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생산하는 곳이 인라인과 관련하여서는 중국에서 생산된 것입니다.
그리고 논란의 대상으로 가장 거론이 많이 되는것 또한 중국산 베어링이라고 볼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많은 베어링 공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제품의 수준도 천차만별이고요. 그중에서 알아주는 곳이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c.w라는 베어링회사라고 하고요. 하지만 일부회사를 제외하고는 제품에 대하여 믿을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합니다. 특히 688마이크로 베어링에 대한 기술 수준은 더 그러하다고 합니다.
2) 인라인스케이트에서 베어링이 중요하지 않은것으로 말씀하시고 계시지만 아닙니다. 상당히 중요합니다.
상당히 중요한 것을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계신 부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먼저 아벡 지수와 베어링의 종류와는 거의 상관이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중국산 베어링 대부분이 아벡지수는 표시 해달라고 하는 숫자로 표시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느 베어링 대리점에가서 608 아벡 7베어링 하나 달라고 했더니 개당 480,000원 이라고 하더군요. (항공기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하면서요.)
3)k2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기타 유명메이커(로체스, 필라까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인라인에도 장착되고 있는 개당 2,000원 부터 3,000원 정도하는 트윈켐 베어링 또한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의 범주내에서는 중국에서 O.E.M.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생산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다 엄격한 제작과정과 검사등은 이루어 졌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인라인의 용도에 적합하게 여러가지 고려도 했을것이라고 보고요.
4)아직까지 중국에서는 초고가의 인라인 전용 베어링은 생산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트당 200,000원 정도하는 n.t.n 포뮬러는 캐나다에서 생산한다는 이야기도 있고요. 그리고 고급인라인 전용베어링에는 오히려 아벡 지수 표기가 일반적으로 없다는 것이 또한 특징입니다.
5)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20만원대의 제품에서 사용하는 베어링과 10만원대의 다소 무명제품에 들어가는 베어링의 차이는 같은 중국산 중에서도 얼마나 기술력을 가진회사에서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친 제품인가의 차이라고 봅니다. 10만원내외의 인라인에서 제가 느낀 가장 큰 결점은 프레임과 베어링의 차이였습니다.(휠은 중국에서 고경도의 우레탄이 생산되지 않는 관계로 아예 별개로 하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6)10만원 내외의 이들 제품에서 베어링이 보이는 현상은 처음부터 잘구러가지 않는 형태(볼과 구리스 등에서 결함, 아벡 5이하의 베어링)와 처음에는 잘굴러 가지만 짧은시간내에 속도감이 떨어지고 소음이 발생하는 현상(볼의 결함,소위 말하는 아벡 7 베어링)이 상당수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들 제품은 구리스 오일등이 양조절을 통한 초기 구름성에 차이을 두고 있지만 근본적인 질의 향상은 이루지 못한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7)다음으로 공업용 메이커 제품입니다.NSK,NTN,NMB,등으로 대표되는 베어링이 2차적으로 인라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산 무적베어링(임의로 아벡지수를 표시한 제품)과는 비교 할 수 없는 고급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들 제품에도 각사에서 관리하는 기준이 따로 있습니다. 제품등급이 있어서 개당 몇백원씩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공업용베어링에 대한 궁금증은 베어링에 대한 글들로 대신합니다)
제가 써본 베어링이 많이 나오네요. 중국산 개당 150원짜리(작년 여름 비오는날 수중로드 전용으로 사용), NSK, NTN, NMB(현재 사용중)의 제품이 가장 많이들 사용하시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솔직한 제 느낌으로는 NSK나 twincam abec7이나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동일 조건(약 100Km 주행후 그리스 완전제거 TK-gel)의 프리스핀이나, 실제 주행상황이나 별 차이가 없더군요. 베어링은 소모품이니까.. 그냥 저렴하고 상태 좋은거 구입해서 쓸만큼 쓰고 바꾸는게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베어링 관련해서는 아리상사가 가장 유명하죠. 관심있으신 분들 가보세요~
첫댓글 우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쇼ㅘ..
동감입니다. 실제로 abec7이라고 하지만, 베어링 판매하는 곳에서도 잘 모르시더군요.. 차라리 그것보다는 공업용 베어링 판매하시는 분들은 전자제품용,치과기구용 등의 구분과 국산, 외산, 중국산으로 구분하시던데요.
제가 써본 베어링이 많이 나오네요. 중국산 개당 150원짜리(작년 여름 비오는날 수중로드 전용으로 사용), NSK, NTN, NMB(현재 사용중)의 제품이 가장 많이들 사용하시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솔직한 제 느낌으로는 NSK나 twincam abec7이나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동일 조건(약 100Km 주행후 그리스 완전제거 TK-gel)의 프리스핀이나, 실제 주행상황이나 별 차이가 없더군요. 베어링은 소모품이니까.. 그냥 저렴하고 상태 좋은거 구입해서 쓸만큼 쓰고 바꾸는게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베어링 관련해서는 아리상사가 가장 유명하죠. 관심있으신 분들 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