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월 9일 화 수업
1단원. 2. 뜻 모아 하나 되어.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순서.
의견을 주고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말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이야깃거리와 관련된 말을 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과 자기의 의견을 비교하며 듣는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 옳다고 생각되면 받아들인다.
의견을 말하는 태도의 반성.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생각해 본다.
다른 사람의 충고나 칭찬을 떠올려 본다.
잘못한 점을 돌이켜보고 새로운 다짐을 해 본다.
계속 실천해야 할 잘된 점과 앞으로 더 노력해야 할 점을 생각해 보고 실천하도록 한다.
친구들과 의견을 나눌 때의 바른 자세
이야깃거리와 관계 있는 말을 한다.
이야기를 나눌 때에는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한다.
적극적인 태도록 의견을 말한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끝까지 귀기울여 듣는다.
듣기의 바른 자세.
말하는 사람을 바라본다.
나의 의견과 비교하여 듣는다.
의견이 다르더라도 끝가지 귀기울여 듣는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이야기를 다 듣고 난 후 질문을 한다.
뜻 모아 2.
봄바람
고양이 발걸음처럼
살금살금 온다고
누가 모를 줄 아나?
처마 끝을 지난 때
똑똑
낙숫물을 밟고 가면서.
금잔디에 숨어서
숨바꼭질한다고
누가 모를 줄 아나?
새싹들이 파릇파릇
알려 주는 걸.
사르르
얼음 위로 미끄럼 친다고
누가 모를 줄 아나?
풀리는 강물이
짝짜꿍 손뼉 치며
좋아하라는데.
봄바람에 대하여
글을 종류 : [시] 짜임 3연 17행
감: =재제=재료 봄바람, 새싹, 강물.
중심생각: 봄이 이미 와 있다.
시 읽는 방법
장면을 떠올리며 읽는다.
분위기를 살려 읽는다.
재미있게 표현한 부분을 찾으며 읽는다.
노래하듯이 소리내어 읽고, 시에 담긴 운율을 느끼면서 읽는다.
경칩.
경침은 24절기의 하나로 대개 3월초가 됩니다. 경칩이라는 말은 땅 속에서 몸을 움츠리고 겨우내 잠을 자던 동물들이 깨어 꿈틀거리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경칩은 봄이 시작되는 때와 비슷한 시기에 있기 때문에 새로운 출발의 듯이 있기도 합니다.
우리 조상들은 경침에 여러 가지 일을 하였습니다. 경칩에 흙을 이용하는 일을 하면 일 년 내내 나쁜 일이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벽이나 담에 흙을 바르거나 집을 새로 지었습니다. 또 빈대를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하여 물에 재를 찬 그릇을 방의 네 귀퉁에 놓기도 하였습니다. 보리싹이 자란 것을 보고 그 해 농사가 풍작일지 흉작일지를 점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풍습이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경칩 무렵, 겨울잠에서 깨어난 개구리가 기지개를 켜고 밖으로 나옵니다. 막 잠을 깬 개구리는 아직 차가운 냇물이나 웅덩이, 또는 물이 괴어 있는 논 등에다 알을 낳습니다. 새로운 생명을 태어나게 할 준비를 서두르는 것입니다. 이것을 보고 우리는 새봄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칩에 대하여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설명문.
중심 내용: 경칩의 뜻, 경칩에 관련된 풍속, 경침 무렵의 개구리의 생활 모습.
글의 특징: 경칩의 기시와 뜻, 경칩에 있었던 우리 소장들의 풍습, 경칩과 계절의 변화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 글이다.
윷놀이
윷놀이는 우리 나라 고유의 민속 놀이이다. 좁은 장소에서 남녀 노고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놀이의 하나이다. 윷놀이는 중국의 [저포] 라는 놀이에서 전래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이미 삼국 시대 이전부터 널리 행해져 왔다. 부여의 왕이 다섯 종류의 가축을 다섯 부락에 나누어주고, 그 가축들을 잘 번식시키기 위하여 윷놀이를 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윷놀이를 할 떼에 도. 개. 걸. 윷. 모.를 돼지. 개. 양. 소. 말. 에 비유하기도 한다.
윷놀이는 보통 두 편으로 갈라 각 편이 윷가락을 번갈아 던져서 승부를 겨루는 놀이이다. 윷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윷가락, 윷판, 그리고 보통 내개의 말을 준비해야 한다. 윷가락을 던져서 네 개가 다 엎어지면 , [모], 네 개가 다 잦혀지면 [도]라 한다. 윷판에 말을 놓을 때에는 도는 한 발, 개는 두 발, 걸은 세 발, 윷은 네 발, 모는 다섯 발을 움직이다. 앞서 가는 상대편의 말을 잡을 수도 잇다. 상대편 말을 잡거나, 윷 또는 모가 나오면 다시 한 번 던질 기회가 주어진다. 이렇게 하여 말이 네 개가 모두 상대편 말보다 먼저 윷판의 마지막 자리인 참먹이로 돌아오면 이기게 된다.
윷놀이는 원래 정월 무렵에, 농민들이 그 해 농사가 높은 지대에서 잘 될까, 낮은 지대에서 잘 될까를 점치던 옛날 풍습의 하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계절에 관계없이 남녀 노소 누구나 즐기는 놀이가 되었다.
윷놀이에 대하여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글감. : 윷놀이
글의 특징: 우리 나라 고유의 민속 놀이인 윷놀이의 유래와 놀이 방법, 놀이의 시기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알려주는 글.
설명하는 글의 특징.
1. 어떤 사실에 대하여 읽는 이가 알기 쉽게 쓴 글이다.
2. 글의 짜임이 분명하고 문단이 뚜렷이 나누어져 있다.
3. 개인적인 주장이나 그낌을 함부로 쓰지 않는다.
4. 읽는이가 이해하기 쉽게 여러 가지 자료나 예를 들면서 설명하여 쓰기도 한다.
독서의 필요성
독서는 마음의 양식이라고 한다.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음식을 먹듯이, 마음을 살찌우기 위하여 책을 읽어야 한다. 독서를 하는 까닭은 우멋이며, 독서를 하면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독서를 하면 지식을 얻고 교향을 쌓을 수 있다. 책에는 새로운 정보와 다양한 지식이 있다. 책을 읽음으로써 폭넓은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얻고, 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교양을 쌓을 수 있다.
독서를 하면 풍요로운 삶을 가꿀 수 있다. 사람들은 새로운 세계를 경험해 보고 싶어한다. 그래서 히말라야 정상에 도전하기도 하고, 별이나 달의 세계에 갑 보고 싶어서 우주선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경험을 직접 해 볼 수 없는 없다. 독서를 하면 직접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다.
독서를 하면 감동과 재미도 얻을 수 있다. 가슴이 뭉클한 내용을 읽고 감동을 받거나, 재미있는 내용을 읽고 웃기도 하고 즐거워하기도 한다.
또, 독서를 하면 삶의 지혜를 배운다. 책 속의 인물이 한 동행을 통하여 세상을 올바르게 살아가는 태도와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독서를 하면 지식과 교양을 쌓고, 풍요로운 삶을 가꾸며, 감동과 재미를 얻고,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지도록 노력하자.
독서의 필요성과 효과
1. 독서의 필요성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다.
.책을 통하여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독서를 통하여 감동과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책을 통하여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2. 독서의 효과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워준다.
.교양을 넓혀준다.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
중심생각. 마음을 살찌우가 위해 독서를 하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