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 작가초청 순회강연 운영 안내 |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
1. 취지
작가와의 진솔한 대화 시간을 통해 작가의 삶을 이해하고 창작 후일담 등을 들음으로써 관찰, 사색, 창작 등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를 부여하고 나아가 독서, 논술, 글쓰기가 통합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자 함
2. 일정
급별 |
작가명(영역) |
작품집 |
강연예정일 |
희망학교 |
희망시작시간 |
참가인원 |
안내 |
초 |
윤삼현(동시) |
눈사람과 사형수 |
4.24.(수) |
북일초 |
9:50~ |
34 |
|
화산초 |
13;20 |
24 |
|||||
양점열(동시) |
나비는 향기를 싣고 |
4.15.(월) |
황산초 |
13;30 |
178 |
||
산이초 |
10:00 |
27 |
|||||
김종필(동화) |
아빠와 삼겹살을 |
4.16.(화) |
송지초 |
13:30 |
41 |
||
어란진초 |
9:50 |
33 |
|||||
안영옥(동시) |
똑똑똑, 동화가 놀러왔어요. |
10월예정 |
계곡초 |
13:00 |
28 |
||
삼산초 |
9:50 |
29 |
|||||
윤기현(동화) |
당산나무 아랫집 개숙이네 |
10월예정 |
우수영초 |
1:30 |
36 |
||
화원초 |
9:50 |
32 |
|||||
중 |
이은봉(시) |
첫눈아침 |
4.12.(금) |
산이중 |
10:00 |
31 |
|
우수영중 |
13:30 |
42 |
|||||
이대흠(시) |
귀가 서럽다 |
4.15.(월) |
화산중 |
10:00 |
26 |
||
송지중 |
13:30 |
50 |
|||||
김선태(시) |
살구꽃이 돌아왔다. |
10월예정(금) |
두륜중 |
10:00 |
21 |
||
북평중 |
13:30 |
32 |
|||||
김경윤(시) |
신발의 행자 |
10월예정 |
해남제일중 |
10:00 |
37 |
||
현산중 |
13:30 |
65 |
|||||
안오일(시) |
그래도 괜찮아 |
10월예정 |
해남중 |
10:00 |
20 |
||
황산중 |
13:30 |
24 |
3. 운영 안내 및 협조 사항
가. 강연 당일 09:00까지 해남교육지원청(해남읍 교육청길 50)에 도착해 주시기 바라며, 오전 강연 학교로 바로 가실 분은 사전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나. 학교 배부본 각 30권과 별도로 우리 청에서 준비한 작가 저서 10권에 자필 서명하신 후 3권은 저희 청에 보관하고 나머지 7권은 수강태도가 좋은 학생과 우수 소감문 작성자에 대해 평생 기억에 남을 상품으로 수여할 계획입니다.
다. 저희 직원이 작가선생님과 동행하여 오전, 오후 강연을 지원합니다.
라. 수강 학생은 작품집을 읽은 학생으로 제한하여(30여명 내외) 진지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 강연과 질의 응답이 진행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마. 1회당 2시간을 기획하였습니다만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약간의 가감은 가능합니다.
바. 강의 원고와 강사카드를 작성하여 강의하시는 날 전날까지 제출해 주십시오. 원고의 내용과 분량, 체제 등은 자유(한글문서, 파워포인트 등)이고, 꼭 강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강사카드는 붙임 형식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제출 및 문의 : 서영옥(syok07@hanmail.net, 010-8941-5300, 061-530-1125)
사. 학생과의 만남 시간 활동의 예
1) 창작동기 및 창작과정 이야기 나누기
2) 작품에서 토론 주제 추출하여 토론하기
3) 나의 정체성 찾기 : 책 속의 인물들의 성격과 가치관을 분석하고 자기가 본받고 싶은 점을 찾아내는 활동, 인물들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학생이 닮고 싶은 점과 그런 인물을 통해서 학생이 살고 싶은 인생을 설계해 나가는 과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4) 일상 속에서 시상, 소재 등을 찾아 글로 바꾸어 가는 과정 등에 대한 이야기
아. 작가초청 강연 사진과 우수 소감문 등은 독후감, 논술문 등과 함께 연말에 발간되는 독서교육우수사례집에 실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