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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광등 기구 형광램프는 백열전구에 비하면 소비전력 당의 광량이 매우 많고 수명도 길기 때문에 경제적인 광원으로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 조명용 광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방전등이기 때문에 안정한 점등을 행하기 위하여 '안정기'라고 부르는 장치등이 필요하다. 안정한 점등을 하는 방법(시동회로방식이라고 불린다)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램프의 크기(watt 수), 공급전압이나 주파수에 따라 다른 사양의 것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형광등 기구는 이러한 장치를 조립하기 때문에 의장상의 차이와 이들 사양의 차이가 누적되어 매우 종류가 많다. 2. 백열등 기구 백열전구는 물체를 고온으로 가열하면 발광하는 '열방사'현상을 이용한 광원이다. 전구에 전원을 접속할 때에만 발광하기 때문에 취급이 용이하고 경제적이며, 다종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전구의 종류도 많다. 빛이 나오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백열등 기구의 의장은 매우 다양하며, 전구로부터 빛이 나오는 방식을 합쳐서 설계한 것도 있다. 백열등 기구에 대해서는 전구 소켓의 크기가 10[W]에서 200[W]까지는 같기 때문에, 어떤 전구를 사용해도 상관없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온도상승이 허용치를 넘으면 위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명 기구에 표시된 와트[W] 수 이하의, 혹은 지정된 종류의 전구를 사용해야 한다. 3. 주택용 조명 기구 인간생활의 기초가 되는 주택에 있어서, 그 때에 연출하는 조명은 그 목적에 따라서 분위기를 얻는 것이 필요한다. 밝음도 생활의 흐름을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거실을 가장 밝게, 다음으로 현관, 플로어, 복도, 계단의 순서이지만, 그 차이는 그다지 심하지 않다.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방을 다목적·다기능으로 사용해야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와 같은 방에서는 목적에 따라서 조명 기구를 복수 설치하고, 점멸회로를 별도로 하여 용도에 맞게 교체할 수 있으면, 그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기구나 벽 스위치에 조광 제어장치를 조립하고, 그때의 사용방식에 따라 밝기를 변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스위치는 가능한 벽에 설치하고, 사람이 쉽게 만질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한다. 4. 샹들리에 샹들리에는 다수의 광원을 하나의 설치대에 통합 부착하여 의장화 한 조명기구이다. 방의 전반조명을 행함과 동시에 호화스러운 인테리어용 조명 기구로서 부족함이 없는 것이다. 샹들리에는 직부형과 팬던트형이 있으며, 팬던트형은 전통적인 분위기가 있지만, 천장이 낮은 일반주택에는 직부형을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다. 풀스위치로 점등수가 전체수에서 어떤 단계로 바뀌는 것이나 전구 샹들리에가 모두 점등된 상태에서 내장된 조광기로 밝기를 바꿀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이것들은 용도의 다양화가 심한 일반 주택의 거실등에 편리하다. 일반 샹들리에는 벽 스위치 박스에 조광기를 조합하면 사용이 편리하지만, 조광기 내장형의 샹들리에를 별도의 조광기로 밝기를 바꾸게 되면 간헐적으로 고장이 발생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5. 점포형 조명 기구 점포의 조명은 손님이 들어오기 쉽고, 쾌적한 붐위기로 구매의욕을 높이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특히 중요한 요소이다. 조명 기구도 이러한 영향으로 독특한 의장의 것이나 기능을 추구한 것이 다수 있다. 조명장소를 손님의 구매행동 순으로 쫓아서, 손님을 끌어당기는 쇼윈도, 점포문, 손님을 내부로 유도하는 점포 내, 물품을 전시하는 쇼케이스, 진열선반, 그리고 손님이 결정하여 지불을 하는 금전등록기 부분으로 대별된다. 각가의 장소에 필요한 조명수법은 점포 내 전반의 밝기를 얻기 위한 베이스 조명, 진둁鱁상품이나 중점장소 등의 디스플레이를 강조하는 밝기를 얻기 위한 국부 조명, 그리고 빛 자체의 의장으로 점포의 격이나 상품의 이미지 상승효과를 얻기 위한 장식 조명으로 대별되지만, 많은 경우 베이스 조명과 장식조명을 겸하는 경향이 있다. 6. 시스템 천장용 조명기구 종래 매입 조명 기구를 천장에 설치하는 경우, 천장을 붙인후 매입기구를 설치하기 위해 구멍을 뚫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와 같이 하면 조명 기구의 설치는 천장을 붙여 올리기 전에는 상처를 입고, 또한 애써서 붙인 천장판을 잘라서 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게다가 구멍을 뚫는 부분도 보강해야만 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이것에 대해서, 사전에 천장을 붙이지 않는 부분을 만들고, 조명이나 공조·방송·방재 등의 설비를 이 부분에 넣고, 천장 표면의 일부로 유용하게 하는 방식이 제안되어 '시스템 천장'이라고 한다. 7. 공조 조명 기구 공조 조명 기구란 천장에 설치하는 조명 기구와 실내 공조용의 바람나오는 구멍 혹은 흡입구를 조합시켜, 하나의 유닛으로 구성한 기구이다. 주로 형광램프를 사용하며, 천장 매입형으로, 공조형 형광 등기구 또는 트로퍼(troffer) 등기구라고도 한다. 조합시킴에 의해, 몇 가지 새로운 효과가 얻어진다. 우선, 배치 조건이 비슷한 조명 기구와 공조형 취출구, 흡입구가 하나로 모아지므로, 천장면 스페이스의 정리가 가능하다. 또한 이 기구 1대로 공조와 조명을 겸하므로, 방의 구획 구분이 쉽게 된다. 전기적 특성으로는 실온에 가까운 공기를 기구 내로 통하게 함으로써, 적당한 온도로 과열경향의 천장매입형 형광등 기구를 적당하게 냉각하여, 램프의 광량을 최고에 가까운 상태로 유지시키며, 또한 안정기의 과열을 방지한다. 8. 공장용 조명 기구 공장에서는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고 피로를 적게 하며, 능률이 좋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내기 위해 조명의 질과 양이 중요한 과제로 된다. 조명의 양이 부족하면 능률이 저하되고 피로가 누적되는 것이 각종의 실험에서 알려져 있다. 밝기의 얼룩이나 눈부심도 양의 부족과 함께 작업자에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므로 이것을 극히 적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공장 조명에 이용하는 광원은 그 공장의 작업내용, 제품의 종류, 건물의 구조나 크기에 따라 선택한다. 인쇄나 식품제조와 같이 색의 보임이 중요시 되는 공장이 있으며, 조선소와 같이 대용량의 광원을 필요로 하는 공장도 있다. 따라서, 각각의 광원의 특징을 살리는 선정이 필요하다. 9. 방폭형 조명 기구 가연성 가스나 휘발성 가스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장소, 가연성 분체를 취급하는 장소 등의 위험장소에는 방폭형 조명 기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Cast-iron Housing을 밀폐시켜 장시간 점등하여도 폭발하지 않도록 한 기구를 말하며 정유공장이나 도료공장 등에 적용된다. 10. 방습 조명 기구 일반 기구를 습도가 높은 주변환경에서 사용하게 되면 통전부분의 절연성능이 열화되어 위험하다. 상대습도가 90[%]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구를 방습형 기구라고 한다. 물의 침입에 대하여 기능을 보호하기 위하여 Cast-iron 또는 Cast-aluminum을 사용한 Housing과 Gasket처리를 한 것으로 온천이나 옥외 등에 사용되며, 욕실 및 욕조공장 등과 같이 특히 습도가 높은 주변 조건하에서는 방습형 기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11. 내식 조명 기구 약품을 취급하는 공장 등에서 조명기구가 부식될 수 있는 경우에 내약품성 재료(봉납, 알루마이트, 합성수지 등)를 이용한 기구를 선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일반적으로 스텐레스제 기구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취급하는 약품과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므로 제조업체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12. 방진 조명 기구 먼지가 많은 장소에 사용하는 기구로서 기구 내로 먼지가 침입되지 않도록 기밀성을 유지해야 되는 것으로 제분공장이나 지하주차장 등에 사용된다. 13. 내열 조명 기구 전등은 주변온도가 20[℃]일 때에 최고 효율을 가지며, 안정기구는 기구 내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에 기구의 주변 온도가 35[℃] 정도 이하에서 그 절연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절연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온도 이상의 주변조건에서 사용하게 되면 자연히 효율이나 수명의 저하 또는 사고의 원인이 된다. 합성수지제의 조명 기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변온도가 매우 높게 되면 반형이 발생하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어느 것이나 주변온도가 40[℃]를 초과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조명 기구에 대해서는 제조업체와 협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4. 방범등, 상점가로, 아케이트등 기구 방범등의 목적은 보행자의 발밑을 밝히는 것과 보행자가 상대의 체격, 인상, 복장 등의 개략을 파악하는 것을 가능케 하여, 노상범죄의 발생을 억제하는 데 있다. 이 때문에 밝기는 적어도 보름달과 동등한 0.2[lx] 이상이 필요하다. 광원은 형광램프가 많지만, 한랭지에서는 주위온도에 의한 영향이 적은 40∼100[W]의 수은램프가 사용된다. 램프의 본체를 FRP(유리섬유 강화플라스틱)으로 한 것이 해변 등 내염식성을 필요로 하는 장소에서 사용되고 있다. 전력소비 방지를 위해 자동점멸기를 조립한 것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15. 신호등, 항공장애등 기구 도로에서 잘 보이는 적·황·청 3색의 신호는 차량용 교통신호등이라고 부르며, 또한 횡단보도에서 사람의 형태를 그린 패널이 점멸하는 것을 보행자 전용 신호등이라고 한다. 모두 전구로서는 수명이 긴 '도로 신호용 전구(KS C 7524)'를 사용하여, 반사판으로 빛을 전방에 집광시켜, 전면 렌즈에 의해 적절한 정도로 빛을 확산시킨다. 렌즈에 시설하는 필터의 색은 각각 표준이 정해져 있으며, 차량용 교통신호등은 거리 150[m]에서 확인 가능한 것이 요구된다. 중앙분리대 선단이나 노견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황색 점멸등에는 앞에서 언급한 차량 교통신호등과 같은 형태의 구조 외에도 실드 빔형 전구등도 사용되고 있다. 도로 표지에도 간선도로나 고속도로 등에서 판독의 신속·정확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내부조명방식을 사용하지만 야간에는 외부 조명을 한다. 외부 조명의 경우, 표시면의 밝기는 50[lx] 이상이 필요하다. 항공장애등은 항공버브 동시행규칙에서 설치필요 물건, 설치 의무자, 설치방법, 성능 관리방법 등이 정해져 있다. 16. 투광기, 수중등, 네온사인 투광기란, 반사경 혹은 렌즈를 사용해서 어떤 범위의 방향으로 높은 광도가 얻어지도록 한 조명 기구이며, 다음의 3종류로 대별된다. 17. 무대 조명장치 무대 조명은 '무대에 빛으로 그림을 그린다'라고 표현될 정도로 각종 다양한 조명 기구가 하용되는 특수한 세계이다. 이들 조명 기구를 크게 분류하면 플랫 라이트(수평), 스포트라이트(국부) 및 효과기로 나누어진다. 플랫 라이트는 무대를 유연한 느낌으로 조명하는 것으로 색광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 광원은 직사광과 반사판에서의 반사광을 조합한 빛이다. 전제 조명의 연속기구와 각도 조절이 가능한 단독기구도 있다. 게다가 무대 상부에 매달아 무대 전체를 균등하게 조명하는 보더 라이트와 무대마루 전면에 매입하여 보더 라이트의 보광으로써 조명하는 후드 라이트, 무대의 배경을 균등하게 조명하고 무대 위의 사계절이나 낮과밤, 기후를 표현하는 호리존(수평) 라이트로 나뉜다. 호리존(수평) 라이트는 무대의 마루 비트 내에 매입하는 로호라이즌 라이트와 객석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도록 위에 매달아 아랫방향으로 하는 업호라이즌 라이트로 이루어진다. 로호라이즌 라이트는 매입형이 아닌 운반이 쉬운 형도 잘 사용되고 있다. 스포트라이트(국부조명)는 부분적인 조명효과를 얻기 위하여 조명하는 범위와 밝기의 강도를 조절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광선은 평행에 가깝고 강력하며 광색도 얻어진다. 일반적으로 반사경과 렌즈를 조합시켜 빛이 통과할 때 광원이나 렌즈를 움직여서 빛을 조절한다. 18. Studio 조명 Studio 조명은 기술적인 요소와 미술적·심리적·예술적 요소 등의 두 가지 요소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 두가지 요소를 다 만족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Studio 규모에 따라서 전원의 용량, 회로수, Control Console의 크기, 조명기구의 종류와 수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잘 조화시켜서 설치해야만 경비의 절감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제작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 ------------------------------------------------------------------------------- 형광등은 등내부에서 방전을 일으켜 자외선을 일으키게 합니다. 그냥 자외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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