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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이 족 : 대륙부 동남아시아의 주요 민족군
Tai peoples
따이 족 (T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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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귀주성에 거주하는 동족(Dong) 사람들. 동족은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거주하는 따이 어족군에 속한다. ☞ 확대사진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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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있는 인구들이 거주하는 지역 |
중국 남부, 태국, 인도 북동부, 라오스, 베트남,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버어마, 싱가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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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 어 |
따이-까다이 어 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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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교 |
상좌부불교, 정령신앙(애니미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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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로 "따이"(Tai, 泰)라 부르는 인종집단(ethnic groups)은 중국 남부와 동남아시아에 거주한다. 이들의 분포지역은 동서로는 중국의 하이난(Hainan, 海南) 섬에서 인도 동부에 이르고, 남북으로는 중국의 사천성(Sichuan, 四川)에서 현재의 태국과 라오스, 그리고 베트남 북부에 이르고 있다. 이들은 모두 따이어족(Tai languages)에 속하는 말을 사용하며, 송깐(สงกรานต์, Songkran, 송크란: 태국 설날)과 같은 주요한 명절과 전통들을 공유하고 있다.(주1) 이들은 한번도 통일국가를 수립한 일이 없지만, "시암"(Siam) 민족이라는 다소 모호한 관념을 공유하고 있는데, 거주지역에 따라 "샨"(Shan, , 掸 : 샨족)이나 "아쌈"(Assam, অসম Ôxôm: 인도 북동부)과 같이 다소 변형된 형태로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따이"(Tai)로 여기고 있다.
(주1) "따이 족"에 속하는 일부 민족들은 동일하게 스스로를 "따이 족"이라 여기는 "따이 어족"의 언어가 아니라, "따이-까다이 어족"(Tai-Kadai language family, 혹은 까다이 어족[Kradai language fami])에 속하는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따이 족"(Tai peoples)이란 용어가 포괄하는 개념이 다소 모호할 경우도 있다. 따라서 따이 어족에 속하는 이들을 가리킬 경우엔 "중핵 따이족"(nuclear Tai peoples)이란 용어가 필요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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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따이 족의 기원
프랑스의 언어학자 로랑 사가르(Laurent Sagart)는 최근에 가설을 제시하여, "원형 까다이어"(proto-Kradai languag)는 오스트로아시아어족(Austronesian languag)에 속하는 민족이 타이완으로부터 중국 본토로 이주하면서 들여온 언어로 보았다. 그는 이 언어가 이후에 시노-티벳어족(Sino-Tibetan) 및 몽-미엔어족(Hmong-Mien), 혹은 여타 어족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어휘들을 많이 차용했고, 유형학적 수렴을 거쳤다고 한다.(주2)(주3) 보다 현대적 형태에 가까운 일부 따이어 사용 민족들은 산악지대를 통해 동남아시아로 이주했는데, 이들은 아마도 중국 남부로 전파된 한족의 언어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
언어학적 유산이 유전적 유산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닌데, 그 이유는 이들 인구들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면서 "언어적 전이"(language shift)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특히 O1 Y-DNA 하플로그룹[소유집단]"(O1 Y-DNA haplogroup)은 오스트로아시아어족 및 따이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스트로아시아어족 및 따이족 가운데 O1 Y-DNA 하플로그룹이 널리 분포한다는 점은, 이들이 35,000년 전의 중국에서 시노-티벳어족 및 어스트로-아시아어족, 그리고 몽-미엔어족과 동일한 조상을 가졌었을 가능성을 암시해주는 것이다.(주4)
"Y-DNA 하플로그룹 O2a"(Y-DNA Haplogroup O2a) 역시 대부분의 "따이족들"에서 상당히 빈번하게 발견된다. 이는 그들이 이웃의 오스트로아시아어족과 공유점이 많다는 것을 시사해주는 흔적이다. Y-DNA 하츨로그룹 O1 및 O2는 "O Y-DNA 하플로그룹"의 부속 분기군들(subclades)이고, "O Y-DNA 하플로그룹"도 40,000년전 무렵에 분기한 유전적 변이체(genetic mutation)인 "Y-DNA 하플로그룹 K"의 부속 분기군이다. "Y-DNA 하플로그룹 K"는 이란에서부터 중국 중부에 이르는 지역에서 분포한다.(주5)
이미 언급한 인종적 다양성과 더불어, "Y-DNA 하플로그룹 K"의 조상들은 필경 오늘날의 몽골인종과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물론이고 거의 모든 현대 말레이인들의 조상일 것이다. "Y-DNA 하플로그룹 K"도 다시 45,000년전 무렵에 북부 아프리카 혹은 동남아시아에서 발원한 "Y-DNA 하플로그룹 F"의 부속 분기군으로 추정되고 있다. "Y-DNA 하플로그룹 F"는 아프리카 대륙에서부터 발원한 인류이동의 2번째 큰 흐름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인용각주 필요)(역주)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더불어 "Y-DNA 하플로그룹 F"는 아마도 모든 인도-유러피언어족(Indo-Europeans)의 조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2. 언어학적 분류
까다이 어족(Kradai languages)의 분파로는 5개가 있고, 이러한 분류는 인종적 분류와 반드시 일치하지도 않는다.
중국의 "이 라오 족"(i-lao) 및 동남아시아의 많은 민족. 여기에는 특히 타이족(태국민족), 라오족, 이산 족(라오족 분파), 샨족(Shan), 장족[Zhuang, 壯族], 태국과 라오스의 색족(Saek, แสก)이 포함된다.
중국의 리족(Li, 黎, Hlai: 여족)과 춘족(Cun).
중국과 베트남의 까족(Kra peoples). 게얀족(Geyan peoples)이라고도 부름.
깜수이 어족(Kam-Sui peoples, 侗水語支). 여기에서 비야오족(Biao people)은 제외. |
중국 광시성 자치구역의 라지아족(Lakkia, 拉珈)은 베트남 내 중국 인접지역의 따이 라까족(Tai Lakka)과 동족인데, 인종적으로는 야오족(=요족: 瑤族, Yáo zú, Yao people, [베] người Dao)에 속하지만, "라지아어"(Lakkia, 拉珈语)라 불리는 까어(Kra language)를 사용한다.(주6) 이 야오족은 아마도 특정한 한 지역에서 따이어족에게 압도당한 후 초기 까다이어의 영향을 받아 동화된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그 초기 까다이어는 비야오족의 조상들이 사용했을 것이다.
중국의 하이난(Hainan, 海南) 지역에 살고있는 링가오족(臨高, Lin'gao)은 "베어" 혹은 "엉베어"(Ong Be, Bê, Vo Limgao)라 불리는 까다이어를 사용한다. 하지만 링가오족은 인종적으로는 한족에서 그 기원을 갖는다.(주7) |
3. 지리학적 분류
따이족은 역사적으로 초기의 팽창기 이후부터 중국, 인도, 대륙부 동남아시아에 거주해왔다. 이들이 거주하는 지리학적 분포도는 인도북동부에서 출발해 중국 남부와 동남아시아로 내려오는 활 모양의 지역이다. 가장 최근의 따이족 이주는 스리랑카, 일본, 타이완, 호주, 뉴질랜드, 유럽, UEA, 아르헨티나, 북미 등지로의 이동이 두드러진다. 중국 내에서 따이족 분파들은 상당한 다양성을 보여주는데, 아마도 이곳이 선사시대 따이족의 본향이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3.1.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의 중핵 따이족군
중국과 인도, 그리고 동남아시아에 거주하는 중핵 따이족군(nuclear Tai peoples)은 엄청난 다양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개별적인 지리학적 분포를 이해하려면, 위에서 제시한 3편의 글을 통해 각 지역별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위의 세 아티클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3.2. 리족
리족(Li, 黎, Hlai: 여족) 전체는 아니지만 이들은 주로 중국 하이난성(해남성)에 거주한다.
3.3. 까족 군
까족 군(Kra peoples)은 중국의 광시성, 운남성, 귀주성, 호남성과 베트남의 하지앙(Ha Giang), 까오방(Cao Bang), 라오까이(Lao Cai), 손라(Son La) 도 지역들에 거주하고 있다.
3.4. 깜수이 어족군
깜수이 어족군(Kam-Sui peoples, 侗水語支)의 민족들은 중국 및 라오스 북부, 베트남 북부에 거주한다.
3.5. 색족
색족(Saek, แสก) 인구의 중심은 라오스 중부의 메콩강 유역에 분포한다. 좀더 작은 규모의 색족 공동체는 태국 북동부 이산(Isan) 지방의 라오스 국경 근처에 거주하기도 한다.
3.6. 비야오족
비야오족은 중국의 광동성에 모여서 살고 있다.(주8)
3.7. 라지아족
라지아족(Lakkia, 拉珈)은 중국 광시성 및 베트남의 광시성 인접지역에 살고 있다. 이들은 원래 야오족(Yao, 瑤族)의 후손들이지만, "라지아어"(Lakkia)라 불리는 까다이어 계통 언어를 사용한다.(주6) 이들은 아마도 따이어 사용자들에게 복속된 이후, --- 아마도 비야오족의 선조들이 사용했을 --- 초기 까다이어에 동화된 것으로 보인다.
3.8. 링가오족
링가오족(臨高, Lin'gao)은 중국 하이난성에 모여사는 민족으로, "린쳉"(Lincheng)이란 언어를 사용한다.(주7) 이들은 원래 인종적으로는 중국의 한족 계열로 분류된다.
4. 중국 내 인구
중국 남부에서 "깜 따이"(Kam–Tai) 혹은 "쭈앙동"(Zhuang-Dong)이라 불리는 언어를 사용하는 인구들은 광시성, 귀주성, 운남성, 후난성, 광동성, 해남성(하이난성)에서 발견된다. 1990년에 실시된 중국의 제4차 인구센서스 통계에 따르면, 이들의 총인구는 2,326만 2,000 명 정도이고, 다음과 같은 소집된들로 다시 재분류된다.
쭈앙어 Zhuang : "쭈앙어"는 중국의 소수 언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언어로, 1,548만 9,630 명의 사용인구를 갖고 있다. 쭈앙인들은 "광시쭈앙 자치구역"(Guangxi Zhuang Autonomous Region)와 운남성의 "문산장족묘족자치주"(Wenshan Zhuang and Miao Autonomous Prefecture, 文山壮族苗族自治州)에 살고 있다. 일부 쭈앙인들은 광동성의 "리안샨 쭈앙 야오 자치시"(Lianshan Zhuang-Yao Autonomous County), 귀주성의 "치안동난 묘족 동족 자치주"(Qiandongnan Miao and Dong Autonomous Prefecture, 黔东南苗族侗族自治州), 후난성의 "지앙후아 야오족 자치시"(Jianghua Yao Autonomous County) 등에도 거주한다. (Zhao Jia 1994)
부이어 Buyi : 부이족(布依, Buyi, 뿌이)은 귀주성 남부 및 남서부에 사는데, 귀주성에는 부이족 및 묘족(미아오족, Miao, 苗族)의 자치주 2곳과 자치시 3곳이 존재한다. 귀주성의 성도인 구이양(貴陽, 贵阳, Guiyang)의 교외지역, 리우판수이(六盘水, Liupanshui), 루옹핑(罗平县, Luoping), 그리고 운남성의 마구안(马关县, Maguan) 및 사천성의 닝남(Ningnan) 등지에 분포한다. 1990년도 통계에 따르면, 부이족의 총인구는 254만 5,059 명이다. (Zhou Guomao et al. 1994)
깜어 Kam (동족, 侗族, Dong) : 깜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251만 4,014 명이고, "치안동난 묘족 동족 자치주"의 리핑(Liping, 黎平县), 롱지앙(Rongjiang, 榕江县), 청지앙(Congjiang, 从江县, 從江縣), 징핑(Jingping), 산슈이(Sanshui, 三水区), 티안쭈(Tianzhu), 지안헤(Jianhe, 剑河县), 셴유안(Zhenyuan), 쳉공(Chengong)과 같은 읍내들에 살고 있다. 또한 귀주성 통렌구(Tongren Prefecture, 铜仁)의 유핑(Yuping) 및 지앙코우(Jiangkou), 후난성의 신후앙(Xinhuang), 통다오(Tongdao), 쳉부(Chengbu), 시지앙(Zhijiang), 징시안(Jingxian), 후이통(Huitong), 시닝(Shining) 등지에도 거주한다. 광시-쭈앙 자치구역의 경우엔 산지앙(Sanjiang), 롱셍(Longsheng), 롱수이(Rongshui)에 거주하며, 후베이성의 경우 엔시 슈안엔(Enshi Xuan'en), 시안펭(Xianfeng)에 거주한다. (Yang Quan et al. 1994)
라이어 Hlai : 111만 900 명의 인구를 가진 리족(Li, 黎, Hlai: 여족)은 하이난성의 레동(Ledong), 동팡(Dongfang, 东方市), 바이샤(Baisha), 링슈이(Lingshui), 창지앙(Changjiang), 바오팅(Baoting), 칭쫑(Qiongzhong), 산야(Sanya, 三亞), 통샤(Tongzha)와 같은 자치구에 거주한다. 또한 완닝(Wanning, 萬寧, 万宁), 뚠창(Tunchang), 쳉마이(Chengmai, 澄迈县), 딩안(Ding'an)에도 산개된 형태로 거주하고 있다. (Wen Mingying 1994)
다이어 Dai : 102만 5,128 명의 인구를 가진 타이르족(傣族, 다이족)은 주로 운남성에 거주한다. 이들은 대부분 운남성 내의 "시슈앙반나 태족자치주"(Xishuangbanna Dai Autonomous Prefecture, 西双版纳傣族自治州, สิบสองปันนา), "데홍 다이족-경파족 자치주"(Dehong Dai and Jingpo Autonomous Prefecture, 德宏傣族景颇族自治州), 그리고 겡마(Gengma), 멩리안(Menglian), 유안지앙(Yuanjiang), 신핑(Xinping) 같은 자치구들에 살고 있다. 또한 나머지 인구들은 운남성의 여러 지방에 산개되어 거주한다. (Zhang Gongjin 1994)
수이어 Sui (Sui language, 水語) : 345,993명의 인구를 가진 수이족(Sui people, 水族)은 주로 귀주성의 "치안난 부이족-묘족 자치주"(Qiannan Buyei and Miao Autonomous Prefecture, 黔南布依族苗族自治州)에 위치한 "산두 수족자치구"(Sandu Shui Autonomous County, 三都水族自治县)에 거주하며, 리보(Libo), 두샨(Dushan), 롱지앙(Rongjiang), 쫑지앙(Congjiang) 같은 근처의 시나 읍에 살기도 한다. 또한 "광시쭈앙 자치구역"의 링슈이(Ringshui) 시에도 일부 거주한다. (Liu Rirong 1994)
물람어 Mulam (Mulao, 仫佬族, Mùlǎo Zú) : 159,328명의 인구를 가진 물라오족의 80%는 "광시쭈앙 자치구역" 내의 "루어청 물람자치시"(Luocheng Mulam Autonomous County)에 살고 있다. 나머지는 신청(Xincheng), 위샨(Yishan), 리우청(Liucheng), 두안 한지앙(Du'an huanjiang), 헤치(Hechi), 롱수이(Rongshui), 롱안(Rong'an) 등지에 흩어져 살고 있다. (Qin Xiaohang 1994)
마오난어 Maonan (毛南族) : 71,968명의 인구를 가진 마오난족은 주로 "광시쭈앙 자치구역" 내에 거주한다. 하지만 일부는 "광시쭈앙 자치구역" 내의 헤치난단(Hechi Nandan), 위샨(Yishan), 두안(Du'an) 등지에도 흩어져 살고 있다. (Che Rushan 1994) 1990년대 초에 귀주성 내의 핑탕(Pingtang), 후이수이(Huishui), 두샨(Dushan)에 거주하는 약 3만명 정도의 텐어(T'en) 사용인구(양후앙족, Yanghuang) 역시 스스로를 마오난족으로 규정한다는 점이 발견됐다. (Zhang Min 1991)
링가오어 Lin'gao : 1980년대 초반의 통계에 따르면, 링가오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약 50만명이었다. 이들은 하이난성의 링가오, 칭샨(Qiongshan, 瓊山區), 쳉마이(Chengmai), 단시안(Danxian) 등지와 하이코우(Haikou, 海口) 시 근교에 살고있다. 하지만 독자적인 민족으로는 구분되지 않고 있다. (Ni Dabai 1990)
5. 중국 내에서의 역사
중국이 까다이어족 인구들은 주로 운남성 서부에서 시작해 곤동성과 하이난성(해남성)에 이르는 반월형 분포도를 보여준다. 이 언어들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인구는 밀집된 공동체를 이루며 살고 있다. 일부는 한족들이나 여타 소수민족들 사이에 섞여서 살기도 한다. 고대에 중국남부에 두루 거주하던 유에족(Yue, 越) 역시 동일 조상에서 갈라졌다.
현재 장족(壯族)의 민족명이된 "쭈앙"(Zhuang, 壯)이란 용어는 남송(南宋: 1127-1279) 시대에 판쳉다(Fan Chengda, 范成大, 범성대)가 저술한 <광시행정사>(A History of the Local Administration in Guangxi)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이후로 한족 출신이 서술한 역사서에서 "쭈앙"이란 명칭과 "라오"(Lao)라는 명칭이 사용된다.
광시성에서는 명나라 시대까지 "쭈앙"이란 명칭이 일반적으로 --- 우후인(Wuhu Man)에서 파생된 --- 리족(Li)을 지칭하는 데 사용됐다. 이들은 현재의 꾸이깡(Guigang, 貴港)에서 밀집거주지역을 이루고 사는 이들, 구이린(Guilin, 桂林)에 사는 산악 라오족(Mountain Lao), 흠주(Qinzhou, 欽州)에 사는 토족(Tho) 등이다.
<명조사: 광시 소수민족 부족장의 전기>(A History of the Ming Dynasty - Biography of Guangxi Ethnic Minority Hereditary Headman)를 보면, "광시성의 대부분 인구는 야오족(Yaos)과 장족이고, 그 외의 작은 부족들에 대해서는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고 기술되어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주석을 한 명나라 시대의 학자 구얀우(Gu Yanwu, 顧亭林)는, "야오족은 원래 후난성에서 온 징만(Jing Man) 원주민들이고, 쭈앙족(장족)은 고대 유에족(Yue, 越)에서 파생된 민족"이라고 기술했다.
한자 "쭈앙"(Zhuang, 壯)은 고대 한족의 문헌사에서 다양한 변형을 보여준다. 이 표현은 "부주앙"(Buzhuang)의 약어형으로, 쭈앙족의 조상인 부쭈앙족을 가리킨다. 광시성 북동부, 귀주성 남부, 광동성 남부에 사는 쭈앙족들은 자신들을 "부주앙"이라 불렀다. "쭈앙"이란 용어는 후대에 다른 이름을 사용하던 민족들까지 점진적으로 이 이름을 수용하면서 최종적으로 전체 민족군을 부르는 명칭으로 변한 것이다. (Ni Dabai 1990)
고대기부터 "운남-귀주 고원"(Yunnan-Guizhou Plateau)에 거주해온 부이족(布依, Buyi, 뿌이)은 청나라 및 한국 왕조들에서 루오유에(Luoyue), 뿌(Pu), 뿌유에(Puyue), 위(Yi), 위뿌(Yipu), 라오(Lao), 뿌라오(Pulao), 윌라이(Yilai) 등의 명칭으로 불렸다. 원나라(Yuan Dynasty, 元) 이후로는 "쫑"(Zhong)이란 용어가 등장해서 부이족을 가리키는 데 있어서 "쭈앙"이란 용어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쫑"은 운남성, 광시성, 귀주성에 거주하는 장족과 부이족을 지칭하는 "쭈앙"이란 명칭에서 파생된 말이다. 하지만 후대로 오면서 부이족만을 지칭하는 말로 바뀌었고, 이후 1950년대 초반까지 간행된 역사서들에서는 쫑찌아(Zhongjia), 쫑미아오(Zhongmiao), 칭쫑(Qingzhong) 등의 형태로 사용되었다.
"쭈앙"과 마찬가지로 "쫑" 역시 "부쭈앙"의 축약형으로 볼 수 있다. "부쭈앙"은 장족(쭈앙족)들이 자신들을 부르던 이름인데 "쫑"과 "쭈앙"은 발음상 유사하다. 중국 역사서들에서도 "쫑"을 "쭈앙"과 동의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오늘날의 부이족은 스스로를 부를 데 있어서 "부쭈앙"이나 "부쫑"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부이족을 "쫑"이라 불렀던 것은 장족과 부이족이 공통적 기원을 가졌거나, 혹은 장족이 부이족 거주지로 대규모 이주를 하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보인다. (Zhou Guoyan 1996)
서한(西漢) 시대에는 하이난 섬에 살고 있는 리족(Hlai, 黎)을 "루오유에"(Luoyue, 雒越)라 불렀다. 수나라에서 당나라에 이르는 시기의 역사서에 "리"(Li, 黎)라는 말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리"라는 명칭은 송나라 시대에 더욱 빈번하게 사용됐고, 이 시기에는 리족을 가리키는 데 "라오"(Lao)라는 이름도 함께 사용됐다. 판쳉다(范成大)의 <광시행정사>에서는 "이 섬(하이난도)에는 리무 산(Limu Mountain)이 있다. 거기에는 다른 종류의 민족이 살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를 '리'라고 부른다"고 기술했다.
깜족은 명나라 시대까지는 귀주성과 하이난성, 광시쭈앙자치구역을 가로지르면서 이웃한 지역에 밀집해서 살고 있다. 당시에는 "동"(Dong)과 "동만"(Dong-Man)이란 명칭이 사용됐다. 청나라 시대에 이들은 동미아오(Dong Miao), 동민(Dong Min), 동찌아(Dong Jia)란 이름으로 불렸다. 한편 더 오래 전인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이들은 울린만(Wulin Man) 혹은 우시만(Wuxi Man)이라 불리기도 했다. 보다 후대에는 라오(Lao), 라오후(Laohu), 우후(Wuhu) 같은 명칭들이 깜족의 선조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됐다.
일부 학자들이 지안한 바대로, 수이 족(水族, Sui)의 조상은 일군의 "루오유에 족"(Luoyue, 雒越: 베트남어-락비엣[Lạc Việt])이었다. 이들은 용지앙 강(Yongjiang river) 계곡에 거주하다가, 광시성과 귀주성 인근으로 장제로 밀려나왔다. 롱지앙 강(Longjiang river)을 따라서 이동한 이들은, 진나라(秦, Qin) 시대에 발생한 전쟁의 혼란 때문에 밀려난 것이다. "수이"라는 민족명은 명나라 시대에 들어와서 최초로 나타난다. 그 이전에 이들은 바이유에 족(Baiyue), 만족(Man), 라오족(Lao)에 포함 분류되어 있었다.
사마천(Sima Qian, 司馬遷)의 <사기>(史記: Records of a Historian)에 따르면, 운남성의 타이르족(傣族, 다이족[Dai])의 조상인 "디안유에"(Dianyue, 滇越)가 언급되어 있다. <후한서>(後漢書, Records of the Later Han Dynasty)에서는 이들을 "샨"(shan)이라 부르고 있고, <남중국 열국사(???)>(Records of the Local Countries in Southern China)에서는 이들을 "디안푸"(Dianpu)라 불렀다. 당나라 시대에는 이들은 "검은 치아"(Black Teeth)라 불렀고, 번작(Fan Chuo, 樊綽)이 저술한 <만서>(蠻書: Survey of the Aborigines)에서는 이들이 얼굴 문신을 했다고 기록했다. 이러한 명칭들은 그들이 문신을 하고 치아를 장식하는 관습을 가진 데 근거한 것이다. 송나라 때에는 이들을 "바이위 만"(Baiyi Man)이라 불렀고, 원나라 때에는 "진치 바이위"(Jinchi Baiyi)라 불렀다. 명나라 때까지 이들은 통상 "바이위"라고 불렸고, 청나라 이후로는 "바이위"를 사용했다. 따라서 현대의 다이족 사람들이 명백하게 디안유에로 거슬러올라 간다고 보아야 하며, 고대 바이유에족의 한 분파라고 보아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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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 라오스와 베트남에 거주하는 따이담 족(Tai Dam) 여성의 전통의상. |
6. 여타 따이족 인구들
6.1. 아시아의 기타 따이족 인구
스리랑카에도 대규모 샨족 공동체가 존재한다. 이들은 인도 본토를 통해 건너온 사람들이다.
아시아의 여타 지역들에도 따이족 인구들이 살고 있다. 일본과 대만, 그리고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도 상당한 규모의 타이족(태국민족) 공동체가 거주하고 있다.
6.2. 북미의 따이족
미국에는 상당한 인구의 타이족, 라오족, 타이 카오족(Tai Kao: 백-타이족), 이산족(Isan: 태국 북동부 출신 라오족), 루족(Lu), 푸따이족(Phutai), 타이담족(Tai Dam" 흑-타이족), 따위족(Tay: 베트남의 소수 따이족), 샨족이 거주하고 있다. 태국인들과 라오인들은 캐나다에도 상당한 인구가 거주한다.
6.3. 유럽의 따이족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따이족 공동체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에 거주하는 라오족 공동체이다. 영국과 아이슬란드에는 이산족 공동체도 상당한 규모이고, 태국인(타이족)들도 핀란드와 아이슬란드, 노르웨이에 큰 규모로 거주한다. 프랑스에는 따이담족과 따위족 공동체가 있고, 영국에는 태국 남부 출신 공동체도 존재한다.
6.4. 오세아니아의 따이족
호주에는 비교적 규모있는 태국인 공동체가 있다. 뉴질랜드에도 태국 북동부 출신 공동체가 존재한다.
6.5. 아르헨티나의 라오족
최근에 대규모 라오인들이 아르헨티나로 이민을 떠났다.
7. 공통적인 문화
7.1. 언어
따이 민족군이 사용하는 언어들은 "따이어족"(Tai language family)으로 분류된다.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따이 까다이 어군"(Tai-Kadai languages)으로, 여기에는 태국의 공용어인 태국어와 라오스 공용어인 라오어가 포함된다. 또한 버어마의 샨어, 중국 남부의 장어 계열군도 여기에 들어간다. 이들 언어들은 성조가 있어, 동일한 발음이라 할지라도 성조를 달리하면 다양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7.2. 명절
아시아의 따이 민족군은 여러 공통적인 명절을 쇠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태국에서 "송깐"(Songkran)이라 부르는 신년 명절로, 원래는 "춘분"(春分, vernal equinox)이 바로 그날이었다. 하지만 현대에는 매년 4월 14일로 정해져 있다.
8. Y염색체 배열을 통해 본 따이족의 유전적 구조
Y-염색체의 동질이상(同質異像, polymorphisms)을 비교해보는 일은 인류의 유전적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상당히 강력한 방법이다. 지난 수년간 중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인구에 대해 이러한 연구를 진행했고, 그들 사이에서 17종의 Y-염색체의 "1염기 다형성"(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SNP) 하플로타입(haplotypes)이 발견되었다. 그 중 일부는 동아시아인(East Asians)에게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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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1900년경 그려진 버어마 민화 속의 따이민족군 계열의 사람들 모습. 이 그림에 대한 설명은 따이 로이 족(Tai-Loi)이라고 한다. ☞ 더 많은 민화들 감상하기 |
주요한 민족들은 대부분 자신들만의 고유한 Y 하플로타입 분기과정이 반영된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인도의 아샘에서 대만에 이르기가지 분포하는 따이 민족군은 하나의 다양화된 민족군이며, 그 유전적 프로필도 동아시아나 동남아시아의 여타 민족군과는 다른 특성을 보여준다. 물론 따이민족군과 오스트로아시아 민족군 사이에는 일부 유사성도 존재하는데, 특히 대만 원주민들의 경우 그 점이 두드러진다.
이제까지 따이 민족군에 관해 30종의 Y-염색체 SNP 하플로타입이 연구되었다. 그 중 19종의 SNP에서 M119, M110, M95, M88 하플로타입이 따이족의 유전적 구조에 관해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한 따이민족군 계열 민족들에서 간혹 유전적 분류와 언어적 분류가 범주를 넘나들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언어 및 문화적 연구는 유전적 연구와 조화를 이루면서 진행되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따이민족군의 주요한 분파인 일부 까다이족 공동체는 외형상 깜수이족이나 여타 민족과 더 유사해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따이민족군 내부에서 정체성의 혼융과 지리적 동화과정이 진행됐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3종의 "형태적 특성요소"(principal components: PC)가 지리적으로 분기하는 과정을 보면, 각 공동체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각각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첫번째 PC의 분기과정은 모든 따이족 계열 인구들이 단일한 기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번째 PC의 분기과정은 따이민족군이 먼저 동부그룹(east group)과 서부그룹(west group)의 두 부류로 원초적인 분화를 했음을 보여준다. 동부그룹의 중심은 중국의 절강성(Zhejiang, 浙江)이고, 서부그룹의 중심은 중국과 버어마(미얀마) 국경에 위치한다. 3번째 PC를 분석해보면, 중국 남부의 인구들이 따이 민족군의 재편시기에 동북쪽과 북서쪽, 그리고 남서쪽으로 이동해간 과정을 보여준다.
따이 민족군과 여타 인종 사이의 유전적 유입 역시 주목할만한 사항이다. 절강성과 상해(상하이)에 거주하는 한족들은, 중국의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한족들과 비교해서 훨씬 더 따이 민족군적인 Y-염색체 하플로타입의 응축이 강한 편이다. 이러한 점은 중국 남부에서 출발한 따이 민족군이 강서성(Jiangxi, 江西)을 경유하여 절강성으로 유입됐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강서성과 복건성(Fujian, 福建)의 따이 민족군은 유전적 프로필들에 차이가 나므로 다양한 루트를 거쳐 이동해온 것으로 보인다.
대만 원주민들의 경우 "2계통 발생적"(diphyletic: 조상이 2종류) 구조를 보여주기도 한다. 서부 따이족(West Daic), 따이족(Tai), 타이족(Thai: 태국민족), 아홈족(Ahom) 등은 중국 남부에서 더 늦게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1천년~2천년 전 정도였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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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제까지 공부하면서,
최고로 공력이 많이 소요된 게시물 중 하나입니다만,,
그래도 100% 정확하다고 자신이 안됩니다..
일단 사진 작업도 더해야 하고..
향후 다른 세부적 연구를 해나가면서
행여 오류가 발견되면 계속 정정을 해나가겠습니다..
어찌되었든 따이 민족군...
굉장하게 범위가 넓네요 ^^
아울러 탁신 전 총리가 살고있는
두바이(UEA 소속) 에도 태국인 공동체가 제법된다는 걸
이 게시물에서 처음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