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동 같은 경우 아시다시피 소주, 간고등어, 찜닭 등의 다양한
먹거리가 있고 하회마을, 도산서원, 월영교 등의 역사를 테마로 한 관광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안동시의 경우에도 최근 5년 사이에 인구가 무려 1만 명이나 줄어든 슬픈 일이 있지요.(통계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지금 인구를 계속 유지라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안동터미널의 경우,
"KD 운송그룹"이라는 국내 굴지의 버스 운송업체에서 소유, 운영하고 있으며 터미널 내부 의자마저도
KD의 상징색인 보라색으로 쫙 깔려 있습니다. 그럼 TMI 그만 넣고 바로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입력하겠으며, 원본보기(확대)를 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안동터미널 간판입니다. 시외버스, 종합버스, 공영(공용)버스 등의 글이 없이 '안동터미널'만 적혔네요.
*시간표 양식이 컬러에서 흑백으로 바뀌어 촬영하기 편리해졌습니다.(약간 기울여 찍으니 퀄리티가 좋아지더군요.)
대구/ 경북방면 노선들입니다. 동대구행은 우등 30회, 일반 6회가 운행 중입니다. 동대구 ~ 안동 구간과 마찬가지로
첫차부터 21시 차까지는 25분 균일 배차 간격이네요. 동대구까지는 보통 1시간 20분을 잡고 가나, 도로 사정에 따라
크게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동대구행의 경우 고속버스 처럼 보이지만 중/고등학생 할인이 있고, 사전예매/ 맨 뒷자리/
왕복 예매/ 단체 할인 등이 지원되는 시외버스입니다. 다만, 예매보다는 현장에서 표를 사시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어서 북대구행의 경우, 2년 전에 비해 운행 횟수가 상당히 크게 줄어든 노선으로, 직통 노선은
하루 14회, 의성 경유 노선은 하루 8회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소요시간 차이는 20~30분 정도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북대구행은 칠곡ic 인근 대백맨션 앞에서 하차 됩니다.) 북대구까지는, 동대구와 비슷하게 1시간 20분 정도 잡습니다.
이어서 영덕행 같은 경우 진보 경유 5회, 직통 6회가 있는데 직통 6회 중 4회는 우등차량이며, 일부 차량은 영해까지
갑니다. 영덕의 경우 대게가 유명하기 때문에(윗동네 울진도 유명) 대게철에 이용 수요가 늘어날 듯 합니다. 직통은
1시간 30분 안쪽으로 갑니다.(완행에 비해 20~30분 정도 덜 걸림.) 영덕 완행의 경우, 포항을 거쳐 부산 노포동까지
내려 갑니다. 인터넷에 적힌 요금을 보니 부산까지 무려 27200원으로, 직통 노선보다 1.4배가량 비쌉니다. 포항행의
경우, 직통 노선과 안덕-도평 경유 노선(두 계통은 의외로 시간 차이가 없다고 함.), 영덕 경유 포항 노선으로 나뉘는데,
일부 차량은 영주나 예천에서 출발한 경우가 있으므로, 차내에 다른 승객이 타고 있다고 해서 '왜 먼저 타고 계세요?'
라고 말하면 안 되겠지요? 이어서 영주행 같은 경우 첫차는 봉화군 춘양면이 최종 목적지인 특이한 계통입니다.
일부 차량은 북후면 옹천리를 거쳐 가는데 운행 기사님께 확인하신 후(코리아와이드 경북 소속 차량은 전부 경유.)
승차권을 발권받으시기 바랍니다. 영주행의 대부분은 부산이나 구미 쪽에서 올라온 차량입니다. 개인적으로,
울산이나 포항에서 올라온 차량도 영주까지 구간 탑승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 영주행의 경우 아래에 소개할
원주행 버스로도 영주까지 탑승 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그 버스도 우등 할증 받습니다.) 이어서 봉화행 같은 경우,
대부분 '코리아와이드 경북'이 운행하며 '안동-옹천-상운-봉화-법전-춘양-현동-석포-태백'으로 운행되는 차량이나,
첫 차는 영주를 추가 경유한 후 춘양까지만 가며, 17시 55분 차량은 옹천과 법전을 거치지 않고, 봉화-춘양-울진으로
가는 차량입니다. 울진군 소속 경북 도의원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노선으로, 역시 대게 먹으러 가기 좋은 노선인 듯
합니다.(울진에서 하루 숙박 후 다음 날 아침에 나오기 딱 좋습니다.) 영주까지는 35분 내지 40분 정도를 잡으며,
봉화 45분(첫차 한정 1시간+a), 포항 1시간 40분(?????)정도 잡습니다. 이어서 경북도청, 예천, 점촌 방면 노선의
경우 종점이 수원인 차량은 점촌 경유 후 문경터미널, 수안보, 충주를 거쳐 수원으로 가는 완행 버스입니다. 따라서
충주행 버스는 '08:40/ 09:15/ 11:20/ 13:00/ 15:10/ 17:15/ 18:00' 이렇게 7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영주 경유 충주행과 예천-점촌 경유 충주행의 요금은 같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충주까지는 2시간+a 봅니다.
사실 영주나 제천, 의성은 무궁화호를 타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아, 예천 방면 노선은 대부분 김천이 종점이나,
상주까지만 가는 차도 있고, 구미가 종점인 차도 있습니다. 구미가 종점인 차가 바로 '울진-봉화-안동-예천-상주-구미'
노선입니다. 신도청 15분, 예천 40분, 점촌 1시간 10분정도를 잡고 갑니다. 이어서 영양이나 청송행 같은 경우,
아시다시피 경북 오지의 상징인 BYC중 Y와 C를 담당하는 지역입니다.(B는 당연히 봉화) 진보행의 경우, 시간표에
적힌 5회 뿐만 아니라, 영양행(일부 차량은 수비까지 감), 주왕산행도 경유합니다. 진보라는 동네는 청송군의 면으로,
전국에서 가장 유명한 교도소가 있다는 동네입니다. 대부분 대구 북부정류장에서 출발한 차이지만, 서울 지역에서
내려오는 차도 있음을 알립니다.(이 경우 우등 할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소요 시간은 1시간 이상 잡습니다.
이 노선들은 대구행 빼고는 차가 막힐 일이 없기 때문에, 소요시간 오차가 10분 안쪽으로 예상됩니다.
이어서 대구/경북 외의 지역으로 가는 노선들입니다. 여기 있는 수많은 버스들이 영주를 거쳐서 해당 목적지로
갑니다만, 영주까지 구간 탑승은 '코리아와이드 진안'의 원주행 버스를 제외하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주행에서 1시간 넘게 벌어지는 시간 사이에, 절묘하게 원주행이 끼여 있어서 영주행 버스가 많아지는 효과가 있지요.
(단 19:40은 예외.) 강릉-속초행의 경우에도 '구미-안동-영주-강릉-속초'로 운행되는 노선인데 전 구간 나눠서
승차하는 게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청주행의 경우 하루 6회 운행됩니다. 경북도청이 아닌 예천터미널만 경유하며,
가다가 경북대 상주캠퍼스에서 하차 가능합니다. 대전행의 경우, 일부 차량은 영주에서 내려온 차량이기 때문에
다른 승객이 있다고 해서 당황하시면 안 됩니다. 아침 9시 차량은 경북도청을 추가로 경유하며, 최종 목적지가
세종시인 차량입니다. 대전 2시간, 청주는 2시간 30분 잡습니다. 부산행의 경우, 휴게소를 쉬지 않으면 2시간
걸리더군요.(중간중간 화물차들이 길을 막았음에도 2시간입니다.) 당연히 노포동을 의미하며 하루 13회
(우등 7회, 일반 6회)가 운행됩니다. 전부 영주나 제천에서 출발한 차량입니다. 안양행의 경우, 화~목요일에는
밑줄 친 부분의 시간대에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최종 목적지는 부천으로 4시간 정도 잡네요. 고양행은 하루 3회
운행됩니다. 수원행과 안산-인천행은 하루 12회 운행되며, 일부 차량은 경북도청 정류장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승객이 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천공항행의 경우 영주 경유 2회, 예천-점촌 경유 2회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안산행과 인천행은 '코리아와이드 경북'에서 단독 배차합니다. 이어서 서울 노선같은 경우, 동서울행이 훨씬
더 많으며 대구 방면 노선들과 운행 횟수 총 합이 비슷합니다. KD 운송그룹에서 배차하며, 휴게소를 쉬면
3시간 15분 정도 잡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서울행 같은 경우 2023년 초까지는 현행 배차를 유지할 듯 합니다.
우등과 일반이 골고루 배차되어 있으며, 명절 기간에는 임시 버스가 투입될 수 있습니다. 서울행의 경우, 일부 버스는
영덕/청송 등지에서 출발한 차가 있으니, 이용에 유의 바랍니다. *도로 정체 시 소요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경주-울산 노선의 경우에도 제천에서 출발한 차량으로, 금~일요일에는 오전 임시차량이 추가로 배차됩니다.
마산-창원 노선의 경우, 안동터미널에 들어오는 유일한 경상남도 업체인 '김해여객'이 배차하는 노선으로, 창원까지는
2시간 20분 정도를 잡고 갑니다. 사실 소요시간의 경우, 위 시간표의 행선지 밑에 있는데, 제가 적은 소요시간과는
약간 다를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사실 김해에서 안동으로 오는 버스는 있는데, 안동에서 김해로 가는 버스가
없는 신기한 현상이 있지요. 김해나 장유의 경우, 마산 터미널에서 환승으로 이용하시는 게 훨씬 나음을 알립니다.
마지막으로 구미행 같은 경우, 직통 우등 6회/ 완행 일반(의성-군위 경유) 7회로 나뉘어지는데 구미행 완행의 경우
오산행(실제로는 오산 위로 안산-인천까지 감.), 대전행, 구미 종착차량으로 나뉘어집니다. 2019년 10월 22일에
오산행 완행이 6회에서 2회로 감차되고, 구미/ 대전 완행이 4회에서 5회로 증차되는 점 반영 완료하였습니다.
*사실 구미 무정차 노선의 정체는 아시다시피 '구미-안동-영주-원주'의 코리아와이드 진안 노선입니다.
(구미행의 경우 주말 오후 시간대에 임시차 운행을 합니다. 대학교 학기 중에만 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대구서부-안동-영주-단양/ 제천'노선도 하루 2~3회정도 만들어졌으면 하네요.
안동에서 의성 구간의 시간표입니다. 2019년 10월 22일부터 하루 18회에서 하루 15회로 감회 운행합니다.
의성과 안동의 양쪽 수요 감소로 인한 것이니 양해 바랍니다. 검은색 표시는 의성만 거치고 북대구로 가는
버스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시간표는 의성 뿐만 아니라 군위까지도 탑승 됩니다. *일직, 단촌 경유.
의성행 첫차는 아침 6시 30분이고, 막차는 밤 9시입니다. 과거에는 5분 단위로 붙었던 시간대도 있었으나
요즘은 15시 50분~16시의 10분 간격을 제외하면 적당히 벌어져 있습니다. 의성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모든 지역으로 가는 요금표입니다. 성인 요금만 나와 있습니다.
사실 인접 지역인 영주/제천이나 의성의 경우, 국도만 타기 때문에 무궁화호보다 비싼 측면이 있는데,
운행 횟수빨로 인해 무궁화호보다 이용이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각 권역별로 요금이 나와 있습니다.
인천공항 37000원(심야 요금이 40700원이 아닌 44400원인 게 특이합니다.), 서울/ 동서울 우등 22200원,
동대구 우등 11100원(동서울선의 정확히 절반입니다.) 노포동(부산) 우등 19100원, 창원 14300원,
구미 우등 10100원, 영주 일반 5800원, 예천 4200원, 점촌 7700원, 봉화 6300원, 울진 18700원입니다.
*여기서 초등학생 요금의 경우, 성인 요금의 반값인데 구미 5100원, 예천 2100원 등입니다.
*중/고등학생 요금은 도착지별로 할인폭이 달라집니다. 북대구행 중고생 요금은 6800원입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뇌졸증(......)'이라는 단어에 이어 '결재'라는 단어가 저를 불만스럽게 만드네요.
*인천공항행의 새벽 4시 차량의 경우, 승차권 무인발권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매 사이트는 서울 강남(경부)행과 동대구행 제외하면 모두 https://www.bustago.or.kr 입니다.
*서울(경부)이나 동대구선은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어플로 예매하면 됩니다.
*문의 사항은 상기 ARS 번호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터미널 홈페이지 - http://andongtr.co.kr/
안동 시내방면 시티투어 버스가 금, 토, 일요일에 운행된다고 합니다. 요금은 3000원입니다.
* http://www.gbtour.kr/coding/main.asp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안동터미널의 승차홈입니다. 1번 홈은 북대구(무정차), 마산/창원행, 2번 홈은 경주/울산/포항/노포동행, 3번 홈은
동대구(코리아와이드 경북 단독 홈), 4/5번 홈은 서울/인천공항 방면(kd운송그룹 단독홈), 6번 홈은 영덕 직통,
7번 홈은 수원, 안산-인천, 안양-부천, 성남, 고양행, 8번 홈은 구미, 대전, 강릉-속초 노선이고 9번 홈은 북대구, 구미,
대전 완행 노선입니다. 10번 홈은 진보/영양/영덕/청송행 노선이고 11번 홈은 영주/원주/봉화/춘양/태백/울진행
노선 되겠으며, 12번 홈이 경북도청, 예천, 충주(영주 경유 충주선은 11번), 청주, 점촌행 노선 되겠습니다......
주차되어 있는 kd운송그룹(경기고속, 대원고속)의 자일대우 버스들
fx ii 120-동서울행 경기고속 우등
풍산방면, 대두서는 272번입니다. 호명(도청x)은 242번, 신양은 243번, 구담은 276번입니다.
아, 377번은 풍산으로 가지 않고 안동과대에서 재품으로 들어가는 버스로, 628번과 함께 학가산온천
바로 앞 정류장을 경유하는 버스입니다. 마찬가지로 351번 봉정사행도 풍산으로 가지 않는 버스입니다.
도청행 급행11번도 풍산을 거치지 않고 바로 경북도청으로 갑니다. 위 시간 5분 전까지 도착 바랍니다.
하회마을행 246번도 풍산을 거치는 버스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아, 이 터미널 맞은편 유료 주차장의 주차비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30분 500원이고, 이후 10분당 200원이며 입차한 지 8시간 30분 이후부터 24시간까지는 1만원입니다.
월 정기 주차는 하루종일 14만원, 낮 8만원, 밤 6만원이며, 경차/전기차/장애인 차량은 50% 할인됩니다.
즐거운 안동 여행길, 이동길 되시기 바라며 안동터미널 시간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