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가장 상징적인 지역 중 하나인 토스카나는 훌륭한 르네상스 미술과 목가적인 전원 풍경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유서 깊은 마을, 아름다운 예술, 비옥한 올리브 과수원과 포도원 등으로 구성된 토스카나는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이탈리아의 모습입니다. 이 지역은 르네상스 시대에 혁신의 중심지였으며 이곳의 화가, 건축가 및 조각가 덕분에 유럽 문화가 정립되었다고 할 수 있지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한 이 지역 요리를 드셔보세요. 포도원도 구경하고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와인과 올리브 오일도 맛보시고요. 또한 중세 시대 마을의 광장에 앉아 지나가는 사람들을 구경하고 예술 작품처럼 아름다운 수많은 건축물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토스카나주는 포도주들을 생산하며, 이중에는 키안티,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차노, 모렐리노 디 스칸사노, 브루넬로 기 몬탈치노 등이 포함됩니다. 강한 언어적이고 문화적인 정체성을 지닌, 토스카나는 "나라 속 나라"라고 때로는 여겨집니다.
▶산지미냐뇨
토스카나 중심부의 발 델사 위에 위치한 이 중세 도시의 거대한 광장과 프레스코화로 장식된 교회를 둘러보면서 한 걸음 물러나 생각에 잠겨보세요.
토스카나(Tuscany)의 울창한 푸른 시골에 자리잡은 꿈 같은 산 지미냐노(San Gimignano)는 한때 비아 프란치제나(Via Francigena)를 거쳐 로마로 가는 순례자들이 잠시 머무르던 곳으로 현재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중세 도시로 확고하게 자리잡았습니다. 구불구불한 골목을 따라 걸으며 로마네스크와 고딕 건축양식의 훌륭한 예를 감상해 보세요. 고미술품 전시관을 둘러보고 우아한 광장의 분위기를 만끽하며 한잔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산 지미냐노의 핵심은 매혹적인 유네스코 보호구역인 벽으로 둘러싸인 구시가지입니다. 벽돌로 포장된 거리를 따라 돌아다니며 700년 된 마을의 역사를 살펴보세요.
세 곳이 서로 연결된 중앙 광장 중 하나인 두오모 광장은 여행의 시작점으로 안성맞춤인 장소입니다. 산 지미냐노 대학교회(Collegiate Church of San Gimignano)를 아름답게 꾸며주고 있는 성서의 장면들을 그린 14세기 작품들에서 경이로움을 느껴보세요. 산 지미냐노 시청 청사(San Gimignano Communal Palace)에서 더 많은 미술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때 지평선을 수놓았던 72개의 탑 중 남아 있는 14개 가운데 하나인 궁전의 토레 그로사(Torre Grossa)에서 탁 트인 경치를 즐겨보세요.
기념비적인 아치를 지나 사회적인 활동을 위한 마을의 역사적인 모임 장소인 치스테르나 광장까지 가보세요. 13세기 궁전과 토레 데이 베코(Torre dei Becco), 토레 데이 쿠그나네시(Torre dei Cugnanesi) 같은 탑을 경외심을 갖고 감상한 후 평화로운 에르베 광장에서 잠시 휴식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구시가지의 중심에서 가까운 곳에서 더 많은 놀라운 건축물들을 찾아보세요. 성 아고스티노 광장(Piazza Sant’Agostino) 주변에 자리한 성 아고스티노 교회 와 포를리아노 성 피에트로 교회(Chiesa di San Pietro in Forliano)가 대표적입니다.
산 지미냐노의 또 하나의 진기한 장소인 조류 박물관(Ornithological Museum)에서 조류 박제 전시를 감상해 보세요. 고문 박물관에서 원래의 그리고 재현된 고문 기구들을 가까이에서 살펴보세요. 베르나치아 디 산 지미냐노 와인 박물관(Vernaccia di San Gimignano Wine Museum)에서 현지 생산된 와인을 맛보고 도시의 와인 제조 전통에 대해 배워보세요.
연중 내내 박람회, 농민 시장 및 축제가 마을의 광장을 장식합니다. 산 지미냐노 카니발(Carnival of San Gimignano)의 현란한 거리 행진이 펼쳐지는 1월이나 2월에 방문해 보세요.
토스카나의 시에나 지방에 위치한 산 지미냐노는 플로렌스와 시에나 도심에서 차로 약 1시간 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시에나
시에나(이탈리아어: Siena)는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주의 도시로, 시에나도의 현도이다. 시에나 역사 지구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15세기까지 상업과 교통의 중심지로 번성했고, 십자군 원정의 통과점이 되기도 했다. 이웃 도시인 피렌체와의 경쟁에서 밀려 쇠락한 덕분에 중세 그대로의 모습이 잘 보존될 수 있었다. 시청이 있는 '캄포 광장(Piazza del campo)'을 중심으로 중세 자치 도시들의 설계를 잘 보여주고 있는 이탈리아의 관광 명소다.
발도르차(Val d'Orcia)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주 시에나도에 있는 넓은 계곡으로, 북동쪽에는 아미아타 산이 있다. 이름의 기원이 된 오르차 강이 중앙을 가로지르며, 중세에 기원을 둔 다양한 거리가 있다. 원래는 시에나 공화국의 영토였다. 경작에 적합하지 않은 땅이었지만, 약 300년에 걸친 토양 개량의 결과 현재와 같이 되었다. 현재는 와인용 포도 재배가 활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