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17장은 엘리야 선지자가 죽은 사르밧 과부의 아들을 살리는 내용입니다. 엘리야는 북이스라엘 왕 아합 때에 활동하였던 선지자였습니다. 아합은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가장 악한 왕이었습니다. 성경은 아합에 대해 기록하기를 “오므리의 아들 아합이 그의 이전의 모든 사람보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더욱 행하여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행하는 것을 오히려 가볍게 여기며 시돈 사람의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을 아내로 삼고 가서 바알을 섬겨 예배하고 사마리아에 건축한 바알의 신전 안에 바알을 위하여 제단을 쌓으며 또 아세라 상을 만들었으니 그는 그 이전의 이스라엘의 모든 왕보다 심히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노하시게 하였더라”(왕상16:30-33)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악한 왕의 시대에 가장 강한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악한 농부 비유를 통해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거기에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열매 거둘 때가 가까우매 그 열매를 받으려고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니 농부들이 종들을 잡아 하나는 심히 때리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쳤거늘 다시 다른 종들을 처음보다 많이 보내니 그들에게도 그렇게 하였는지라> (마21:33-36)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딤전2:4). 엘리야는 사르밧 과부의 집에 가서 통의 기름이 떨어지지 않게 하셨고 죽은 아들을 살렸습니다. 그러자 과부가 엘리야에게 말하기를 “내가 이제야 당신은 하나님의 사람이요 당신의 입에 있는 여호와의 말씀이 진실한 줄 아노라”(24)고 하였습니다. 엘리야는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엘리야와 같은 큰 능력의 선지자였고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떡 다섯 개로 오천명을 먹이고 열두 광주리를 남기셨고 죽은 사람들을 살아나게 하셨습니다. 기적을 본 사람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마14:33).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엘리야는 보내신 하나님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악한 왕 아합의 시대에 가장 강한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구원받도록 하셨습니다.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다”(롬5:20)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어두웠던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죽게 하심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원받게 하셨습니다.
둘째, 한 사람에게 보냄을 받았던 엘리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엘리야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삼 년 육 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눅4:25,26)고 하였는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늘 보좌에서 내려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며 우리는 또한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예정하신 그 한 사람을 위해 보냄을 받아야 합니다.
셋째, 부활하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엘리야가 사르밧 과부의 아들을 살리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장차 죽은 자를 살리시는 것을 예표합니다. 실제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사람들을 살리셨습니다. 이는 장차 죽은 성도들을 다시 살리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살전4:16,17)고 하였습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