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bleu"**는 프랑스어에서 놀라움이나 감탄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감탄사로,
영어의 "By God!" 또는 **"Good heavens!"**에 해당하는 표현입니다.
어원적으로, **"parbleu"**는 **"par Dieu"**에서 파생된 표현입니다.
여기서 **"par"**는 "~에 의해"라는 의미이고, **"Dieu"**는 "신"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프랑스어에서 신성모독적인 표현을 피하기 위해 "Dieu" 대신 **"bleu"**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Bleu"는 여기서 신의 이름을 대체하는 순화된 표현으로 쓰인 것입니다.
따라서 **"parbleu"**는 "신에 의해"라는 뜻에서 온 표현이지만, 실제로는 강한 놀람이나 감탄을 나타내며,
프랑스어 구어체에서 종종 감탄사로 사용됩니다.
Que diable"**는 프랑스어에서 "도대체 왜?", "도대체 무슨 일이야?"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감탄사입니다. 영어의 "What the devil?" 또는 **"Why on earth?"**와 유사한 표현입니다.
어원적으로 **"que diable"**는 "악마"를 의미하는 **"diable"**에서 비롯되었습니다. **"Diable"**는 라틴어 **"diabolus"**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악마"를 뜻합니다. 이 표현에서 "diable"은 놀람, 당혹감, 또는 짜증을 강조하기 위한 말로 쓰입니다.
"Que diable"는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무슨 악마인가?"라는 뜻이지만, 실제로는 강한 의문이나 놀람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특정 상황에 대한 불만이나 당혹감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