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드라이브 체험단]제4부- IQ 3D 3000 블랙의 어플리케이션의 기능 살펴보기를 보실 수 있는 링크... http://blog.daum.net/beckhom/5960374 http://cafe.daum.net/finedriver/DlkU/12 http://cafe.naver.com/oppanavi/7260
이번 제5부에서는 IQ3D3000 블랙의 부팅 속도, GPS 수신속도와 후방 카메라 입력 속도 등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속도 비교 3종은 내비게이션에서 경로 탐색 속도와 더불어 내비 사용자들이 민감하게 여지는 큰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팅 속도 비교
내비게이션은 길안내가 주목적인 만큼 길안내 기능 사용이 가능한 맵 진입시까지의 부팅 속도를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상기 동영상에서 확인되듯이 맵 진입시까지의 부팅 속도는 IQ 3D 3000 블랙이 17초, T사의 내비는 39초가 소요되었습니다. T사에서 최근 출시한 신제품의 맵 진입시까지의 부팅 속도가 28초 가량임을 감안하면 IQ 3D 3000 블랙이 대단히 빠른 부팅 속도라고 볼 수 있겠지요 ^^
...터보 GPS 기술의 개념
IQ 3D 3000 블랙은 UBLOX6 GPS 수신기를 사용합니다. T사의 내비도 UBLOX6 GPS 수신기를 사용합니다만 파인드라이브의 GPS 수신 성능이 훨씬 더 빠르고 강력하다는 것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파인드라이브의 터보 GPS 기능 때문인데요. 터보 GPS 기능은 GPS 수신기가 보다 빨리 위성의 궤도 위치를 파악하여 GPS 신호를 수신할 수 있도록 보조하기 위한 GPS 위성의 궤도 위치정보 전달 서비스입니다. 아래는 파인드라이브의 터보 GPS 수신 개념도입니다.
상기 개념도를 보시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만 설명을 곁들이면, UBLOX 사에서 GPS 위성의 궤도 위치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파인디지털사에 이 정보를 수집하여 DMB 방송 주파수를 통해서 국내 GPS 위성의 궤도 위치 정보를 무선으로 전파하게 됩니다. 파인드라이브 내비게이션 사용자들은 DMB 안테나를 수신 상태로 해두면 위성의 궤도 위치 정보를 수신할 수 있어서 GPS 수신기가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위성 신호를 수신할 수 있게 되어 최장 15초 이내에 GPS 좌표 수신이 됩니다.
터보 GPS 기능의 효과는 상기 사진에서 보듯이 GPS 수신 시간 단축 효과와 더불어 GPS 위성의 수신 개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위치의 정확도가 향상되는 추가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터보 GPS는 On-Air와 Auto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요. On-Air는 DMB 방송망으로 수신한 위성 궤도 위치 정보로 상기 터보 GPS 개념도의 기술을 말하는 것이고, Auto는 DMB 방송망으로 기수신한 위성 궤도 위치 정보가 DMB 방송망의 수신이 단절된 상태에서도 최장 14일까지 위성 궤도 위치 정보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T사의 경우 SAGPS라는 위성 궤도 위치정보 예측기술이 사용됩니다. SAGPS도 상당히 빠른 GPS 수신 시간을 제공하지만 위성 궤도 위치 예측 정보를 최장 3일까지 밖에 예측 저장 하지 못합니다. SAGPS 기능은 DMB 방송망 같은 별도의 보조 수신 채널이 아닌 GPS 수신기를 통해 기수신된 위성 정보를 이용하여 위성 궤도 정보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파인드라이브의 터보 GPS Auto와 대비되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3일을 초과하여 지하 주차장 등에 주차를 해두었다면 SAGPS의 효과는 상당히 약화되거나 소용이 없게 됩니다. 가령, 지하 주차장에서 3일을 초과하여 주차하였다가 출차를 했다면 터보 GPS On-Air 같은 보조 수신 채널이 없기 때문에 GPS 수신을 통한 좌표 확보 까지 최장 1~2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론 상으로 GPS 수신 기술력에서 파인디지털 사가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것은 확실해보입니다. 그럼, 실전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PS 수신 속도 비교
1. GPS 위성 궤도 예측 정보의 백업 데이터를 이용한 GPS 수신 속도 비교 먼저 지하 주차장에서 출차하자 마자 GPS가 수신되는 속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성궤도 예측 정보를 이용한 GPS 수신 성능을 비교 확인하는 것으로, 파인드라이브의 터보 GPS나 T사의 SAGPS나 위성궤도 예측 보조 백업데이터가 저장된 상태에서는 빠른 GPS 수신 속도를 보입니다.
<GPS 위성 궤도 예측 정보 백업 데이터를 이용한 GPS 수신 속도 확인>
상기 동영상에서 보면 SAGPS 기술을 사용하는 T사의 내비가 근소한 차이로 IQ 3D 3000 블랙 보다 먼저 맵매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앞서 설명하다시피 SAGPS의 한계는 3일을 경과하면 GPS 위성 궤도 예측 정보의 기대치가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차를 몇 일에 한 번 정도로 가끔씩만 운행하는 경우 SAGPS의 효과를 기대하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2. GPS 위성 궤도 예측 정보의 백업 데이터를 초기화 한 후 GPS 수신 속도 비교 위성 궤도 예측 정보 백업 데이터의 유효 기간이 경과했을 경우를 가정한 2차례의 테스트를 통해서 GPS 수신 속도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GPS 데이터 초기화를 통해서 GPS 위성 궤도 위치 백업 데이터의 도움이 없는 상태로 만들어놓고 나서 새롭게 수신된 GPS 위성 신호의 HDOP 값이 1.x 대 이내의 범위로 수치가 안정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한 수신시간으로 비교합니다.
1차 실험은 터보 GPS On-Air의 도움 없이 GPS 수신 속도를 비교하며, 2차 실험은 IQ3D3000 블랙의 DMB 내장 안테나를 뽑아서 터보 GPS On-Air 수신 상태로 만들어 놓고 비교합니다. T사의 내비는 파인드라이브의 터보 GPS On-Air 같은 GPS 수신 속도를 보조할 수 있는 보조 수신 채널이 현실적으로 없기에 SAGPS의 도움이 없는 조건(GPS 초기화를 하면 SAGPS의 예측 백업 데이터는 삭제되므로 활용이 불가능하게 됨)으로 1차와 2차를 실험합니다.
아래 동영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지요.
< 터보 GPS의 도움 없이 순수 GPS 수신기만의 수신 속도 비교 >
< IQ3D 3000 블랙의 터보 GPS의 보조를 통한 GPS 수신 속도 비교 >
상기 비교 테스트 결과를 표로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사 내비게이션은 GPS 보조 데이터 수신이 없이 1,2차 공히 테스트 되었습니다.
상기 대비표에서 확인되듯이 터보 GPS On-Air가 적용되지 않은 순수 GPS 수신 성능을 비교하는 1차 테스트에서도 IQ 3D 3000 블랙의 수신 속도는 T사 대비 20초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파인디지털 사가 기본적인 GPS 수신 성능에 관한 기술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파인디지털 사의 특허 기술인 터보 GPS On-Air가 적용된 상태의 IQ 3D 3000 블랙의 GPS 수신 속도는 14초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한가지 더 놀라운 점은 HDOP 값이 확연히 줄어든 점입니다. HDOP 값은 수평위치오차를 나타내는 것으로 수치가 적을 수록 우수한 것입니다. 수신된 GPS 위성의 개수가 많을 수록 HDOP 수치도 좋아지게 되는데, HDOP 수치까지 성능이 좋아진다는 점에서 터보 GPS는 대단한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
IQ 3D 3000 블랙의 GPS 수신 성능에 대한 부분은 여기서 잠시 접고, 후방 카메라 지원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후방 카메라 입력 속도 비교
T사 내비 사용자로써 그간 T사 거치용 내비에 그동안 불만이었고 불편했던 점은 후방카메라 지원 성능에 대한 부분입니다. 매립 전용기에는 부팅 중에도 후방카메라 입력이 되도록 출시를 하지만 거치용 전용기는 부팅이 완료되어야만 후방카메라 영상 입력이 가능하다는 차별과 단점을 감수해야만 했습니다. T사 거치용 내비의 초기 메뉴 부팅까지의 약 20초 정도는 후방카메라 영상 입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은근히 불편하고 짜증스러웠던 부분이었습니다. 최근 T사에서 출시한 신제품에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여 출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매립용 내비게이션 대비 저렴한 가격대의 거치용 내비게이션이라도 빠른 후방 카메라 입력이 가능해야 제품의 만족도가 크다고 볼 수 있겠지요.
아래는 IQ 3D 3000 블랙의 후방 카메라 영상 입력 테스트입니다. 내비의 전원을 넣고 후방카메라 영상 입력을 바로 넣어도 영상이 표시됩니다. 후방카메라 사용 시에 부팅의 기다림이란 IQ 3D 3000 블랙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부팅 중 반복적인 후방 카메라 사용에도 오동작 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후방 카메라 입력 영상 프레임 처리에서도 T사 내비에 비해 IQ 3D 3000 블랙의 화면이 부드러운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T사 내비의 후방 카메라 영상>
T사 내비의 후방카메라 영상을 유심히 보면 프레임이 약간 빠진 듯한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뚝뚝거리는 기분이 미세하게 느껴집니다. 사용에 문제될 건 아니지만 예민한 분들이라면 감지가 되는 부분이죠. 그에 비해 아래 IQ 3D 3000의 후방 카메라 영상은 좀 더 매끄러운 프레임으로 느껴집니다.
<IQ 3D 3000 블랙의 후방 카메라 영상>
차시동과 동시에 곧바로 인식되는 IQ 3D 3000 블랙의 후방카메라 영상 입력에 대해서 와이프의 만족도가 훨씬 클 것 같습니다. 후방카메라 의존도가 절대적인 여성 운전자의 입장에선 이런 성능을 원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저역시도 후방카메라에 너무나 적응되어 이것이 없으면 불안하고 불편합니다. ^^;
...실차 운행을 통한 GPS 수신 성능 비교
이번에는 실차 운행을 통해서 IQ 3D 3000 블랙의 GPS 수신 성능을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아래 지도에서 붉은선으로 표시된 것이 차량의 이동 구간입니다. 대로변의 SK주유소 뒷편의 소도로로 경로이탈을 고의적으로 했을 때 이를 감지하는 능력에 대한 비교를 해보는 것입니다. 이번 테스트의 성격은 GPS 수신성능과 맵매칭 능력을 종합해서 비교해보는 것이 되겠습니다.
경로 이탈에 대한 감지 성능은 GPS 수신성능과 맵매칭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맵매칭을 강하게 하면 경로 이탈에 대한 감지가 늦어지게 되는 문제가 있고, 맵매칭을 느슨하게 하기 위해서는 GPS 수신 성능과 정확성이 높아야 하는 조건이 붙게 됩니다.
상기 지도에 표시한 것처럼 IQ 3D 3000 블랙이 좀 더 빠른 경로 이탈 감지 능력을 보입니다. 상기 지도의 테스트 내용을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차 운행을 통한 GPS 수신 성능 비교>
파인드라이브의 IQ 3D 3000 블랙의 부팅 속도, GPS 수신 속도, 후방 카메라 입력 속도 등의 3종은 쾌속이라는 표현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제5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서민3호의 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서민3호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gps는 파인의 장점중에 하나인듯 합니다.
대단히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용기 올린 시간만 봐도 ~~ 잠좀 주무시고 하셔도 됩니다^^
그러게요...잠 좀 푹 자야 하는데...이러다 돌연사 하는거 아닌지 ㅠㅠ
천천히 하세요~ 열정에 감사는 드리지만 그래도 건강은 챙기셔야 지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잘 봤습니다^^
잘봤습니다^^
잘봤습니다~ㅎ 디테일한 후기가 정말 좋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