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Tarot) 카드란?]
종류도 다양하고(약 7000종), 역사와 유래도 깊으며(문헌상 최초 1325년경), 용도도 무궁무진한 트럼프처럼 생긴 서양식 카드. 발음부터도 ‘타로’, ‘따로’, ‘타롯’등으로 제 각각인 느낌이 드는데, 각각의 카드에는 여러 가지 상징이 담긴 그림들이 그려져 있고 그 이미지들은 인간사와 우주삼라만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양상과 문화를 담고있습니다. 타로카드는 미래예측뿐만 아니라 수련조직이나 명상단체에서 자기 성찰 등의 종교적 이유, 상담용, 심리분석 및 치료용, 게임, 놀이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타로(Tarot) 카드의 유래]
타로(Tarot) 카드의 유래와 연원에 관한 이야기는 피타고라스, 이집트의 상형문자, 집시, 고향으로 되돌아가는 십자군들, 유대, 독일 또는 이탈리아....등등 명쾌한 문헌적 규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발원지에 대한 설이 분분합니다.
어쩌면 “상징”이라는 단어 자체와 “타로(Tarot)”라는 물건은 기원을 같이 할지도 모릅니다.
TAROT라는 어휘는 상형문자로 이루어진 이집트의 두루마리 성전 'TORAH'와 'ROTAS' 즉 수레바퀴라는 단어와 연관이 깊습니다. (프랑스어로는 'Roue', 영어로는 'wheel'). 율법 수레바퀴 태양 우주 운명의 수레바퀴..등의 의미.
역사적으로는 1325년 독일에서 그리고 1379년 이탈리아에서 최초로 타로가 세상에 나왔다고 전합니다. 78매의 완벽한 타로가 출판된 연대는 15세기 이탈리아의 베니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원전이 멸실되지 않고 현재까지 완벽하게 보존되고 있는지는 의문시됩니다.
[타로(Tarot) 카드의 종류]
현재 전세계에 존재하는 타로(Tarot) 카드의 숫자는 약 7000여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오늘날 볼 수 있는 서구의 많은 타로는 1760년에 프랑스의 따로 화가 Nicolas Conver의 작품이 모체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마르세이유 따로'가, 영미 계열 국가에서는 OSWALD WIRTH 타로 그리고 WAITE 계열 타로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로(Tarot) 카드의 구성]
타로(Tarot) 카드는 종류나 계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총 기본 78장의 아르카나(보통 카드라는 말 대신 아르칸Arcan=비의秘意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함)으로 구성되어 있고, 크게 22장의 매이져카드와 56장의 마이너카드로 나눕니다.(현재 78장이 아닌 것도 있고 오늘날의 타로의 모습으로 정립되기 이전, 예컨데 중세때는 카드수가 90장을 넘기도 했었음)
매이져 카드는 그림이미지이고, 마이너 카드는 컵, 칼, 봉(나무 또는 막대나 창), 코인(펜타클이라는 별모양의 원, 또는 돌)의 4가지 종류에 왕, 여왕, 기사, 시종의 각 인물 카드와 10, 9, 8, 7, 6, 5, 4, 3, 2, 에이스로 구성된 숫자 카드 되어 있습니다. 타로는 그 종류에 따라 유대교의 신비주의 카발라의 상징이나 종교적 이콘, 주역의 괘상, 고대 문자 또는 연애인이나 만화의 캐릭터까지 다양한 그림이 그려진 것도 있습니다.
[타로 카드 강의 소개]
타로카드를 배운다는 것은 오랜 전통과 역사 속에서 서양의 비전(秘傳)으로 전해 내려오는 타로카드의 과학적이고도 합리적인 상징체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신비로운 이미지 이면에 감추어진 철학적·종교적·영적 비의(秘意)를 탐구한 후 현대적·실용적으로 타로를 응용·활용하는 법을 익히는 것을 말합니다.
본강좌에서는 호기심과 더불어 신기하게만 접해왔던 타로를 처음부터 쉽고 재미있게 차근차근 접근하여 익힙니다. 매 시간마다 창의적 토론식 수업을 통해 각자 내면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타로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습력을 키워드립니다. 특히 한국인의 정서와 의식, 그리고 한국의 상황에 맞게 타로 상담 현장에 필요한 상담 기법 및 노하우를 중점으로 배웁니다.
관찰과 평가라는 독특한 교수법을 통하여 타로를 실생활에서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우게 되며 타로를 통해 나와 타인을 건강하게 바라봄으로써 인생이 긍정적으로 변화해 나가는 기쁨을 얻게 됩니다. 본 강좌는 웨이트 타로(Waite Tarot)와 마르세이유 타로카드(Tarot de Marseille)를 중심으로 강의합니다.
[타로 카드 강사 소개]
■ 김희수 선생님
- 타로마스터, 천문해석가, 라자요가 지도자, 서양 고전어·고대어 연구.
- 동방대학원대학교 서양천문 및 타로카드 전문가과정 책임교수
- 프랑스 마르세이유 따로협회 정회원, 전 리터닝 명상스쿨(Meditation School Returning) 운영위원.
- 현 트러스트유 타로스쿨(Trust-You Tarot School) 운영.
- 전 리터닝 명상스쿨 서양 천문 강의, 정신세계원 타로 세션 및 강의, 점술왕국 본점 타로상담.
- 농림부·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농수산물 수출 브랜드 네이밍 작업 주도
- 부천시 소년소녀 가장 돕기 타로이벤트 기획 주최, 타로 및 점술 이벤트 다년간 기획.
- MBC 아주 특별한 아침 2006년 국운 출연, SBS 김건모·최강희 커플 타로 출연, ARIRANG TV 2002월드컵 미국전 예측. 월간'베스트베이비', '앙팡' 별자리로 보는 육아법, '이코노믹 리뷰' 타로로 본 乙酉年, 丙戌年 경제전망 등 다수.
[타로카드 강의문의] 018-236-0365
13astro@hanmail.net





[타로카드 강의문의] 018-236-0365
13astr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