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1) (2000) Last Night a DJ Saved My Life, ISBN 978-0-8021-3688-6, p.127. --- "[디스코] 음악이 사이키델릭의 실험들로부터 성장했던 것처럼.... 필라델피아의 오케스트라 음악도 그 처럼...".
(주2) (2008) The Pirate's Dilemma: How Youth Culture is Reinventing Capitalism, ISBN 978-1-4165-3218-7, p.140. --- "디스코는 '사랑과 평화의 반전문화'(flower power) 속에서 R&B의 영향을 받은 사이키델릭의 분위기 속에 출현했다. 또한 '더 로프트'(the Loft)에서 숙성된 사회적 진보의 영향도 받았다."
(주3) Disco Double Take by The Village Voice. --- "그리고 [디스코] 씬이 지닌 압도적인 사운드와 몽롱한 조명, 그리고 환각제의 결합은 1960년대 말의 사이키델릭 문화에 빚을 지고 있던 것이다."
(주4) Disco: Encyclopedia II - Disco - Origins. Experiencefestival.com..
(주5) (2001) American Studies in a Moment of Danger, ISBN 978-0-8166-3948-9, p.145. --- "이제 라틴 리듬, 앵글로-카리브해 연주음악(Anglo-Caribbean instrumentation), 북미의 흑인 "소울"(soul) 보컬, 유럽-미국적 멜로디의 퓨전 음악이 디스코 음악이라는 것은 상식이 됐다."
(주6) (2003) The Drummer's Bible: How to Play Every Drum Style from Afro-Cuban to Zydeco, ISBN 978-1-884365-32-4, p.67. --- "디스코는 락, 펑크, 모타운 사운드(Motown sound)의 양식적 요소들을 융합시켰고, 스윙(Swing), 소카(Soca: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시작된 음악), 머렝게(Merengue: 도미니카에서 시작된 춤과 음악), 아프로-큐반(Afro-Cuban) 음악들에서도 양식적 차용을 했다."
(주7) (2006) A Change is Gonna Come: Music, Race & the Soul of America, ISBN 978-0-472-03147-4, p.207. --- "느슨하면서도 특히 폴리리듬(polyrhythm: 대조적 리듬의 동시 사용)적인 공격이 블루스, 가스펠, 소울적 유산을 분명하게도 시작도 끈도 없는 끝없는 순환 속으로 몰아넣었으니, 그것은 영원한 현재인 "지금" 그 자체일 뿐이었다."
(주8) "It’s Happy, It’s Danceable and It May Rule Summer". New York Times, 2013-5-29.
(주9) "The birth of disco". Oxford Dictionaries.
(주10) (2007) The 1970s, ISBN 978-0-313-33919-6, p.203~204. --- "1960년대 말, 다양한 남성 반-문화 그룹들 중 가장 주목되는 집단은 게이였지만, 흑인 및 라틴계 동성애자 집단도 두드러졌다. 이들은 --- 필시 이성애자들일 --- 백인 남성들이 지배적인 락 앤 롤 음악의 대안을 만들어냈다.
(주11) Disco Double Take: New York Parties Like It's 1975. Village Voice.com.
(주12) What's That Sound? • W. W. Norton and Company, Inc. wwnorton.com.
(주13) MacArthur's Disco : Disco Clubs at DiscoMusic.com. Discotheques and Clubs of the 1970s/80s: "MacArthur's Disco". DiscoMusic.com.
(주14) (1998) "The Cambridge History of American Music", ISBN 978-0-521-45429-2, ISBN 978-0-521-45429-2, p.372. --- "최초에는 디스코 뮤지션들과 청중들 모두 주변화된 계층에 속했다. 즉 여성, 게이, 흑인, 라탄계들이었다."
(주15) (2002) "Traces of the Spirit: The Religious Dimensions of Popular Music", ISBN 978-0-8147-9809-6, ISBN 978-0-8147-9809-6, p.117. --- "뉴욕 시는 디스코의 주된 중심지였다. 원래의 청중들은 주로 흑인 게이들과 라틴계 계이들이었다."
(주16) (1976) "Stereo Review", University of Michigan, p.75. --- "(중 략) 그 결과 1960년대 중반 "모타운 사운드"(Motown Sound)의 평온한 시절 이후, '디스코'로 불리게 된 음악이 명백하게도 흑인 상업 대중음악에서 가장 강렬하고도 영향력 있는 형식이 됐다."
(주17) Shapiro, Peter. "Turn the Beat Around: The Rise and Fall of Disco", Macmillan, 2006. p.204~206. --- "폭넓게 이야기하자면, 뉴욕의 전형적인 디스코텍 DJ는 젊고(18~30세), 이탈리아인이며, 게이라고 언론인 빈스 알레티(Vince Aletti)가 1975년에 선언했었다. 주목할 점은 초창기에 중요한 DJ들은 거의 모두 일탈리아계 후손들이었다는 점이다. 이태리계 미국인들은 미국의 댄스음악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태리계 미국인들은 대부분 브루클린(Brooklyn) 출신이었고, 대체로 그들이 스크래치를 통해 디스코를 창조하는 동안.. "[링크].
(주18) Disco: A Decade of Saturday Nights, empsfm.org Past Exhibitions.
(주19) Disco Roots | Disco Timeline, discomusic.com.
(주20) ARTS IN AMERICA; Here's to Disco, It Never Could Say Goodbye, The New York Times, 2002-12-10.
(주21) Disco, allmusic.
(주22) From Comiskey Park to Thriller: The Effect of "Disco Sucks" on Pop by Steve Greenberg founder and CEO of S-Curve Records. 2009-7-10.
(주23) Disco, AllMusic.
(주24) Billboard Hot 100 webpage.
(주25) Gootenberg, Paul 1954, "Between Coca and Cocaine: A Century or More of U.S.-Peruvian Drug Paradoxes, 1860–1980". Hispanic American Historical Review. 83:1, 2003년 2월, pp.119~150. --- "1970년대 디스코 문화와 코카인의 관계는 충분히 강조될 수 없었다..... "
(주26) 부틸 니트라이트(butyl nitrite)와 질산 이소부틸(isobutyl nitrite)은 집합적으로 '알킬 아질산염'(alkyl nitrites)이라 불렸다. 이 물질은 깔끔한 노란색 액체였는데, 그것에 취하고자 할 때는 [호흡기로] 흡입했다. 아질산염은 원래 작은 유리 캡슐에 들어 있는데, 열 때마다 "뿅" 소리가 났다(popped). 그래서 그 명칭이 "파퍼즈"(poppers)가 된 것이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약물은 영국에선 거의 찾아볼 수가 없었다. 1970년대 영국에서 이 약물은 먼저 디스코 클럽 씬에서 인기를 얻었고, 이후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댄스 및 래이브(rave) 씬으로 퍼져나갔다.
(주27) Peter Braunstein DISCO, American Heritage Magazine. |
첫댓글 디스코는 방대해서 총 6편으로 나눌 예정입니다..
오랫만에 반가운 아티스트들이 많이 나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