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전망품 : 30장으로 교운과 장래 돌아오는 세상의 변천상 그 밖의 다른 예언을 들고 있다. |
1 | 구세성장의 출현 | 세상이 말세가 되고 험난한 때를 당하면 반드시 한세상을 주장할만한 법을 가진 구세성자가 출현하여 능히 천지기운을 돌려 바로 잡고 그 인심을 골라 놓는다. |
2 | 법의대전과 가사
① 도덕의 정맥이 끊어졌다가 다시 난다. ② 역수가 지나면 순수가 온다. ③ 정차 회상 건설의 계획 | 만학천봉답래후(萬壑千峰踏來後) 무속무적주인봉(無俗無跡主人逢) “만 골짜기 천 봉우리 모두 밟아본 후에 속도 없고 자취도 없는 한 주인을 만났도다.
야초점장우로은(野草漸長雨露恩) 천지회운정심대(天地回運正心待) 들풀은 우로의 은혜로 점점 자라나고 천지에 돌아오는 도운을 바른 마음으로 기다리더라.
시사일광창천중(矢射日光蒼天中) 기혈오운강신요(其穴五雲降身繞) 활로 창천 가운데 일광을 쏘니 그 구멍에서 오색구름 내려 온 몸을 감싸더라.
푸른 하늘 가운데 화살을 당겨 태양을 맞추니 오색구름이 내 몸을 감싸더라 내 몸의 빛이 태양과 하나되어 만상을 비추니 하늘의 태양이 나요 내가 태양이 되어 온 우주의 빛으로 감싸더라.
승운선자경처심(乘雲仙子景處尋) 만화방창제일호(萬和方暢第一好) 구름을 탄 신선이 경치 좋은 곳을 찾으니 만상은 화창하여 제일 좋도다.
만리장강세의요(萬里長江世意繞) 도원산수음양조(道源山水陰陽調) 만리장강에는 세상 뜻이 서려 있고 도가 근원되어 산수음양의 조화를 이루더라.
호남공중하처운(湖南空中何處云) 천하강산제일루(天下江山第一樓) 호남공중을 어느 곳이라 이르는고, 천하강산에 으뜸가는 곳이더라.
천지방척척수량(天地方尺尺數量) 인명의복활조전(人名衣服活造傳) 천지도수를 척수로 재어 인명에 맞춰 의복을 지어 전하도다.
천지만물포태성(天地萬物胞胎成) 일월일점자오조(日月一點子午調) 천지만물은 한 포태에서 이루어졌고, 해와 달의 일점은 밤과 낮을 고르더라.
방풍공중천지명(放風空中天地鳴) 괘월동방만국명(掛月東方萬國明) 허공에 바람을 날리니 천지가 진동하고, 동방에 달이 걸리니 만나라가 밝아지도다.
풍우상설과거후(風雨霜雪過去後) 일시화발만세춘(一時花發萬歲春) 비바람, 눈서리 스쳐간 후에 일시에 꽃이 피니 만세상에 봄이 왔도다.
연도심수천봉월(硏道心秀千峰月) 수덕신여만괵주(修德身如萬斛舟) 도를 연마하니 마음은 천 봉우리의 말보다 빼어나고 덕을 닦으니 몸은 만섬이나 실은 배와 같더라” |
3 | 도덕은 문자에 매인 것이 아니다. (한제자 한문 숭상하며) | 앞으로는 일반 대중이 두루 알 수 있는 쉬운 말로 편찬되어야 하며 우리말로 편찬된 경전을 세계 사람들이 서로 번역하고 배우는 날이 멀지 않았다. |
4 | 회상예언(못자리판) (국운 28,32)(권대호 답) | 앞으로 1대만 지내도 이 법을 갈망하고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며 몇 십 년 후에는 국내에서 몇백년 후에는 전 세계에서 요구하게 된다. ( 저 넓은 들의 농사도 좁은 못자리의 모 농사로 비롯되듯 지금 우리가 장차 세계적 큰 회상의 조상으로 들어나리라. |
5 | 금강이 현세계하니 조선이 갱조선 | 금강산-> 천하의 명산으로 세계적 공원 주인을 찾을 것이니 주인 될자는 미리 준비해야 오는 손님 대접한다. 금강산의 주인이 되라. |
6 | 금강산의 주인이 되라 | 금강산 같은 인품 ① 금강산 같이 순실하여 순연한 본래 면목을 잃지 말며 ② 금강산 같이 정중하여 각자의 본분사에 전일하며 ③ 금강산 같이 견고하여 신성과 의지를 변하지 말며 그러면 산은 체가 되고 사람은 용이 되나니 그 체를 활용할 수 있는 부처님의 무상대도를 연마하여 금강산의 주인이 되라 |
7 | 때를 알아 사업을 하라 (전주에서 문정규 박호장이 외서 뵈오니) | 백주에 잠자고 기동하는 소리에 잠을 깨어 사업하게 된다. 겨울에 여름옷 입고, 어름속에 씨뿌리는 사람이 사업에 실패 (때를 모르고 사업하기 때문) 곤란을 겪은 후 철을 알게 된다. |
8 | 참 스승 (김기천) | 그 사람들로 인하여 허와 실을 안 것이 참스승 그들이 참스승으로 전환하려면 허를 지내면 실이 돌아오고 거짓을 깨치면 참이 나타나리니 허실과 진위를 단련하고 단련하여 지내고 또 지내고 보면 그 중에서 자연히 거짓 선생이 참 선생으로 전환될 수 있나니라. |
9 | 대명천지의 세상 | 인도 정의의 요긴한 법만이 세상에 서게 된다. (대명천지의 밝은 세상에는) 낮도깨비 ① 공부없이 도통만 꿈꾸는 무리 ② 노력없이 성공만 바라는 무리 ③ 준비없이 때만 기다리는 무리 ④ 사술로 대도를 조롱하는 무리 ⑤ 모략으로 정의를 비방하는 무리 |
10 | 당시 신흥종교와 대종사의 교화
| (서울 남산 공원에서 몇몇 청년과 대화) 정도 : 처음 해로운 것 같으나 필경 이(利), 박멸하여도 되지 않고 사도 : 처음 이로운 것 같으나 필경 해(害), 박멸 않아도 자연 박멸 |
11 | 당시 신흥종교와 대종사의 교화 | 내가 먼저 행함이 남을 교화함이 된다. 그 교도 세계사업 : 잠에서 깨어나는 작업 그대들도 세계사업 : 잘 잘못을 비판하는 작업 |
12 | 정법은 융창한다. | 도둑질 하는 것도 아무리 없애려 하나 일부에서 필요를 느끼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없어지지 않는 것과 같이 모든 교법도 여러 사람이 믿고 사용한 결과에 의하여 이익이 있다면 아무리 믿지 말라 하여도 자연 믿을 것이며 믿는 사람이 많을 시는 널리 확창한다. |
13 | 종교계의 장래 (어느 여행가의 여행) | 모든 교화는 한집안 모든 교화가 서로 달라진 내역과 그 근원인 원래 하나인 내역도 인지가 개명되고 도덕의 빛이 고루 비치는 날에는 모든 교화가 한집안을 이루어 서로 융통하고 화합하게 되나니라. |
14 | 예수의 심통제자는 대종사의 심통제자다 (조송광의 입교) | 모르는 사람은 이교 저교 간격을 두어 마음에 변절한 것 같이 생각하고 교회사이에 서로 적대시 하는 일도 있지마는 참으로 아는 사람은 때와 곳을 따라서 이름만 다를뿐이요, 다 한집안으로 알게 되나니 예수교에서 예수의 심통 제자만 되면 나의 하는 일을 알게 되고 여기에서 나의 심통제자가 되면 예수의 하는 일도 알게 된다. |
15 | 불타의 지혜광명 | 태양의 평등과 같이 법을 평등하게 설해주지마는 근기 따라 다르게 받는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중생들은 미워하지 말고, 낙심하지 말고, 퇴굴심을 내지 말라,< 남의 잘못하는 것과 몰라주는 것에 너무 관심하지 말라. 세상의 변천도 주야변천과 다름이 없어서 어둠전 세상이 밝아질 때에 모든 중생이 고루 불은을 깨닫고 불은에 보답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
16 | 미륵불 출세와 용화회상 (최도화,장적조,정세월) (정세월 문) | 미륵불 : 법신불의 진리가 크게 드러나는 세상 용화회상 : 크게 밝은 세상,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대의가 널리 행하여지는 것 첫주인 ... 하나하나 먼저 깨치는 사람이 첫 주인이다. |
17 | 참 용화회상 (박사시화 문) | ① 미륵불의 참뜻을 먼저 깨닫고 ② 미륵불이 하는 일만 하면 자연 용화회상의 될 것이며 미륵불을 친견할 수 있다. |
18 | 미륵불과 용화회상의 형상 (서대원 문) | ① 상극이 없어지고 ② 허실과 진실을 분간하여 저 불상에게 수복을 빌고 원하던 일은 차차 없어지고 ③ 천지만물 허공법계를 망라하여 경우와 처지를 따라 모든 공을 심어 부귀도 빌고 수명도 빌며 ④ 서로서로 생불이 되어 서로서로 제도하며 ⑤ 서로서로 부처의 권능을 가진 줄 알며 집집마다 부처가 살게 되며 ⑥ 어디를 가나 회상 아님이 없어서 불법이 천하에 편만하여 승속의 차별이 없어지고 ⑦ 법률과 구속이 서로 구애되지 아니하며 ⑧ 공부와 생활이 서로 구애되지 아니하며 만생이 고루 그 덕화를 입게 된다. |
19 | 지금 세상은 묵은 세상의 끝이요 새 세상의 처음이다. (도운10) | 근래 어떤 사람들은 말세라고 하여 영영 파멸된다고 하나 성인의 자취가 끊어진지 오래라 도덕이 희미하여 말세인 것은 사실이나 돌아오는 세상이야 말로 참으로 크게 문명한 도덕세계일 것이니 지금은 묵은 세상의 끝이며 새 세상의 처음이다. |
20 | 오는 세상의 인심 (도운6) | ① 남에게 주고 위해주지 못해서 한이다. ② 공중사와 수양할 여가가 없어서 한이다. ③ 죄짓기 싫어 하고 국가 사회가 국을 터서 서로 융통 ④ 위없는 도덕이 인류의 정신을 문명시키고 물질문명을 지배하며 물질문명은 도덕 발전에 도움이 된다. ⑤ 도둑이 없고 길에 흘린 물건을 줍지 않는다. |
21 | 동방에 밝은 해가 솟으려 하는데 | 서양이 먼저 문명함은 동방에 해가 오을 때에 그 광명이 서쪽 하늘에 먼저 비침과 같은 것이며 태양이 중천에 이르면 그 광명이 시방세계에 고루 비치게 되나니 그때가 도덕세계요 참 문명세계니라. |
22 | 오는 세상은 바르고 참된 세상이라. | 오는 세상은 밝은 세상이라 공정한 법으로 하지 아니하고 공연이 남의 것을 취하여 먹지 못하리니 악하고 거짓된 자는 생활이 점점 곤란하여진다. |
23 | 조선은 어변성룡이 된다. | 조선은 개명이 되면서부터 생활제도가 많이 개선이 되었고 완고하던 지견도 많이 열리었으나, 미비한 점은 발전을 보게 되고 정신적으로 세계 여러나라 가운데 제일가는 지도국이 되고 이 나라는 점차 어변성룡이 되어간다. |
24 | 돌아오는 세상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사랑하며 취한다. | - 높은 산 좋은 봉우리에 여러 가지 나무와 화초를 심고, - 연못을 파서 양어도 하며, 사이사이에 기암괴석 고목 등을 늘어놓아 훌륭한 공원을 만들고, - 그 밑에 굴을 파서 집을 지은 후 낮에는 태양 광선을 들여대도 밤에는 전등을 켜며 -> 무엇이나 군색함이 없이 화려한 생활 밖에 나와서 집 위를 쳐다보면 울창한 나무숲이요, 올라가 보면 기와요초가 만발한 가운데 각종 벌래와 새들이 춤추고 노래하는 모양을 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사랑하며 취하게 되리라. |
25 | 재산이 넉넉한 종교 단체에서는? | 큰 사산 위에 비행장을 설미하고 공원을 만들며 화려하고 웅장한 영정각을 만들어서 공도자들의 영정과 역사를 봉안 -> 사방에서 관람인들이 와서 예베하고 보게 될것이며,유명한 법사들은 경치 좋은 수도원에서 수양하다가 때를 따라 세간으로 나가 설법하면 대중의 환영하는 만세 소리가 산악을 진동할 것이요, 설법을 마치면 답례로 폐백을 올리면 법사들은 그것을 교당에 내주고 다른 교당으로 가서 환영과 우대를 받게 된다. |
26 | 오는 세상의 사회생활 | 면면 촌촌 -> 학교 공회당 -> 모든 사람들이 정례로 관혼상제 의식이나 수시 법회, 회의로 편리하게 진행하고 각 교회신자들이 상당한 훈련을 받아 관공청이나 사회방면에서도 인재선발을 종교 신자를 찾게 되리라. |
27 | 오는 세상의 사회생활 | 소개소 (직업, 구혼) 탁아소 양로원 간이식당 재봉소나 세탁소 등이 생겨나고 궁촌에도 각종시설이 생겨나 무한한 편리 |
28 | 재산도 일반 사회를 위하여 교육 교화 자선 사업에 쓰게 된다. | 인지가 발달됨에 따라 남을 해한즉 나에게 그만한 해가 돌아오고 남을 이롭게 한즉 그만한 이익이 돌아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
29 | 큰 회상이 열리려면 | 대종사 설법시 위덕이 삼천 대천 세계를 진압하고 일체육도 사생이 즐기는 감명을 주시매 박사시화, 문정규, 김남천 등이 백발을 휘날리며 춤을 추고, 전삼삼, 최도화, 노덕송옥 -> 무수히 예베를 올리는 지라 대종사 큰 회상이 열리려 하면 음부에서 불보살들이 미리 회의를 하고 각각 책임을 가지고 나오는 법이니 저 사람들은 춤추고 절하는 책임을 지고 나온 보살들이 아닌가? 지금은 몇몇 사람만이 이렇게 즐기나 장차 시방세계 육도 사생이 고루 함께 즐기게 되리라. |
30 | 교운 (한 제자 문) | 교운이 몇만년이나 뻗어 나가올지 알고 싶다는 질문에 이 회상은 지나간 회상들과 달라서 자주 있는 회상이 아니요, 원시반본하는 시대를 따라서 나는 회상이며 그 운이 한량 없나니라. |